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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전자식 도로교통 소음 저감 기술 개발 [전자자료] = Development of electronic road traffic noise reduction technology : 도로의 환경개선을 위한 소음과 분진저감 기술 개발 / 연구책임자: 문학룡, 손진근 ; 연구수행자: 류승기, 오주삼, 변상철, 김성현, 한대철, 김영민, 강원평, 임유진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KICT, 2013
청구기호
ER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총서사항
KICT ; 2013-189
제어번호
MONO1201614694
주기사항
2013년도 주요사업 2차년도 보고서(기관고유임무형)
위탁연구기관: 가천대학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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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3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3

2. 연구 목표 및 내용 25

2.1. 연구 목표 25

2.2. 연구 내용 27

3. 연구 추진 체계 및 추진 전략 28

3.1. 연구 추진 체계 28

3.2. 연구 추진 전략 31

제2장 국내외 기술 동향 및 환경 분석 33

1. 법·제도 및 정책 동향 33

1.1. 소음·진동 관리법 33

1.2. 환경정책기본법 35

1.3. 공항 소음 방지 및 소음대책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37

1.4. 환경 친화적인 도로 건설 지침 38

1.5. 제2차 생활 소음 줄이기 종합 대책 38

1.6. 도로 교통 소음 대책 40

2. 국내외 산업 동향 41

2.1. 국내 산업 동향 41

2.2. 국외 산업 동향 43

3. 국내·외 기술 동향 및 예측 44

3.1. 국내 기술 동향 및 예측 44

3.2. 국외 기술 동향 및 예측 52

3.3. 소결 62

4. 특허 동향 63

4.1. 특허 동향 분석 목적 및 배경 63

4.2. 특허 동향 분석 범위 63

4.3. 주요 시장국 기술 개발 활동 현황 68

4.4. 소결 72

제3장 ANC 알고리즘 분석 및 모델 개발 73

1. 소음 저감 알고리즘 분석 및 도출 73

1.1. ANC 알고리즘 태동 73

1.2. ANC 주요 알고리즘의 특성비교 77

2. 개선된 알고리즘의 제시 및 시뮬레이션 85

2.1. 도로 소음의 현장 데이터 수집과 분석 85

2.2. 도로 환경 적응형 모델링 기법화-FXLMS 도입 87

2.3. 도로 환경 적응형 알고리즘 개발-Adjoint LMS 알고리즘 96

2.4. 알고리즘의 튜닝과 시뮬레이션 100

3. 프로그램 컨버전-포팅 기술 개발 114

3.1. Delayless 필터링 정의 114

3.2. Delayless 플랜트 모델링 기법 도출 120

4. 소결 121

제4장 ANC 설계 및 제작 123

1. 신호 처리 제어기 123

1.1. 제어기 H/W 설계 및 제작 123

1.2. 제어기 S/W 설계 및 제작 165

1.3. 제어기 운용 설계 169

1.4. 성능 실험 및 검증 170

2. ANC용 통합 연동 시스템 제작 182

2.1. 단말 장치 H/W 설계 및 제작 182

2.2. 단말 장치 운용 S/W 개발 199

2.3. 단말 장치 운용 S/W 설계 212

2.4. 디스플레이 및 입력기 설계 및 제작 216

2.5. ANC 통합 연동 시스템 환경 구축 222

제5장 ANC용 신호 처리 제어기 실내외 실험 235

1. 실내 실험 235

1.1. 실험 조건 235

1.2. 실험 결과 237

2. 1차 실외 실험-소음원 특성 실험 240

2.1. 실험조건 240

2.2. 실험 결과 241

3. 2차 실외 실험-스피커 별 특성 실험 247

3.1. 실험 조건 248

3.2. 실험 결과 249

4. 소결 255

제6장 경제성 분석 257

1. 목적 257

2. 방법론 257

2.1. 비용/편익 분석과 순편익 258

2.2. 소결 260

3. 현황 261

3.1. 방음판 종류 261

3.2. 유형별 방음판 점유율 261

3.3. 방음판 단가 262

3.4. 방음판 설치비용 263

4. ANC와 방음판 경제성 분석 263

4.1. 방음판 원단위 추정 265

4.2. ANC 원단위 추정 268

4.3. 방음판과 ANC의 경제성 분석 269

제7장 결론 273

참고문헌 277

부록 281

1. 연차평가 발표자료 283

2. 중간평가 평가의견 반영내역 299

3. 연차평가 평가의견 반영내역 301

4. 최종보고서 전문가 검독의견서 303

5. 표절 점검 SW 결과 및 반영 311

6. 기술보고서 327

6.1. ANC 알고리즘 분석 및 모델 개발 327

6.2. ANC 신호 처리 제어기 제작 328

6.3. ANC용 통합 연동 시스템 제작 329

서지자료 331

Bibliographic Data 332

판권기 333

표 1.1. 연차별 연구 목표 26

표 2.1. 소음·진동 관리법에 따른 도로의 소음 한도 33

표 2.2. 소음·진동 관리법에 따른 운행자동차 소음 한도 34

표 2.3. 환경정책기본법에 따른 소음기준 36

표 2.4. 웨클 산정에 필요한 변수 N의 정의 37

표 2.5. 교통 소음 관리 분야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 39

표 2.6. 한국 철도 차량 현황 42

표 2.7. 검색 DB 및 검색범위 63

표 2.8. 분석대상 기술 분류 64

표 2.9. 분석대상 기술 분류 기준 64

표 2.10. 기술분류체계에 따른 최종 검색식 65

표 3.1. ANC 알고리즘의 태동과 주요업적의 변천사 74

표 3.2. 각 ANC 알고리즘의 주요 특성비교와 평가 83

표 4.1. OMAP-L137 McASP Configurations 168

표 4.2. 통합 연동 단말 장치 기능 키 운용 200

표 5.1. 실내 실험 조건 236

표 5.2. 실외 실험 조건 241

표 6.1. 환경가치 평가방법 259

표 6.2. 방음판 종류 261

표 6.3. 한국물가정보지에 의한 방음판 단가 262

표 6.4. 흡음형 알루미늄 방음판 원단위 추정 265

표 6.5. 투명형 접합 유리 방음판 원단위 추정 265

표 6.6. 투명형 PMMA 방음판 원단위 추정 266

표 6.7. 흡음형 목재 방음판 원단위 추정 266

표 6.8. 차음형 목재 방음판 원단위 추정 267

표 6.9. 차음형 강재 방음판 원단위 추정 267

표 6.10. 방음판 평균 원단위 추정 268

표 6.11. ANC 원단위 추정 268

표 6.12. 흡음형 알루미늄 방음판(3m)과 ANC 원단위 비교 269

표 6.13. 흡음형 알루미늄 방음판(6m)과 ANC 원단위 비교 269

표 6.14. 흡음형 알루미늄 방음판(9m)과 ANC 원단위 비교 270

표 6.15. 방음판 종류(평균값 포함)와 ANC의 높이별 원단위 비교 270

그림 1.1. 현행 방음 시설의 문제점 24

그림 1.2.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4

그림 1.3. 전자식 도로 교통 소음 저감 장치 개발의 최종 목표 25

그림 1.4. 세세부 과제 연구 개념도 27

그림 1.5. 당해년도 연구 내용 28

그림 1.6. 연구 추진 체계 29

그림 1.7.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내 연구 추진 체계 30

그림 1.8. 당해년도 추진체계 31

그림 1.9. 연구 추진 전략 31

그림 1.10. 연구 추진 전략 32

그림 2.1. 환경부에서 운영 중인 상시 소음측정기 35

그림 2.2. 영등포구 도로소음지도 예시 35

그림 2.3. 녹화형 방음벽의 예 38

그림 2.4. 창호를 통해 진입하는 소음 및 ANC 적용 후 소음 수준 44

그림 2.5. 고속 엘리베이터 실험 장치 구성 및 성능 비교 45

그림 2.6. 자동차의 능동 소음 제어 기술 개발(1) 45

그림 2.7. 자동차의 능동 소음 제어 기술 개발(2) 46

그림 2.8. 마이크로폰 I과 마이크로폰 II의 Periodogram 46

그림 2.9. BVI noise 생성 매커니즘 47

그림 2.10. 선박의 능동 소음 제어 기술 개발 47

그림 2.11. 스피커의 위치에 따른 소음 증폭율 비교 48

그림 2.12. 음향 집중형 개인용 음향 시스템 48

그림 2.13. 단국대 ANC LAB의 능동 소음 제어 시스템 및 제어 결과의 예 49

그림 2.14. 'Y'자형 방음벽형 ANC 51

그림 2.15. 고속도로 소음 측정 현장 설치 시스템 및 분석 결과 51

그림 2.16. 승용차 부착형 마이크로폰 부착 위치 52

그림 2.17. Active Muffler의 동작 원리 및 감쇠 성능 53

그림 2.18. Univ. of Southampton의 ISVR system 및 소음 저감 효과 53

그림 2.19. Nelson 사의 Digisonic dX-30 System 54

그림 2.20. 도요타사의 엔진 진동 소음 전달 방지용 ANC 시스템 55

그림 2.21. ISVR System 56

그림 2.22. Univ. of Southampton의 ISVR System 및 소음 저감 효과 56

그림 2.23. 실제 판매되는 UltraQuiet System의 제품 모습 57

그림 2.24. ANC 적용으로 500Hz 노이즈(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소음·BPF) 제거 57

그림 2.25. 106dB(A) 소음을 줄이는 Tuned Absorbers를 엔진 이음쇠에 적용한 모습 58

그림 2.26. Cessna Citation X, ANC시스템 구동을 노이즈 맵으로 그린 모습 58

그림 2.27. Q400의 ANC 시스템 설치 위치 59

그림 2.28. Q400에 적용된 NVS 시스템의 소음 저감 성능 59

그림 2.29. Westland Helicopter EH101 능동소음제어시스템 60

그림 2.30. ANC 기술을 적용한 헤드셋 개념도 60

그림 2.31. 실험에 적용한 ASE Barrier 시작품 도면 61

그림 2.32. 네덜란드의 ANC 방음벽 스피커 및 마이크 위치 및 배열도 62

그림 2.33. 전체 연도별 동향 68

그림 2.34. 연도별 주요 시장국 내외국인 특허출원현황 69

그림 2.35. 세계 기술 위치 포트폴리오 71

그림 3.1. 단일채널 광대역 피드포워드 ANC 77

그림 3.2. ANC 시스템의 동일화 모델 77

그림 3.3. Filtered-X LMS알고리즘을 이용한 ANC 시스템 78

그림 3.4. Filtered-U LMS알고리즘을 이용한 ANC 시스템 79

그림 3.5. Filtered-x LMS 알고리즘을 광대역 적응 피드백 ANC 시스템 80

그림 3.6. 단일 채널 피드백 ANC 시스템 80

그림 3.7. 피드백 ANC와 피드포워드 ANC의 결합인 하이브리드 ANC 시스템 81

그림 3.8. 격자 구조의 예측기와 다중 회귀 필터형의 구조 82

그림 3.9. ANC를 위한 주파수 도메인의 FXLMS 82

그림 3.10. 승용차의 SMA 포장재의 소음 신호와 FFT 결과 85

그림 3.11. 승용차의 DGA 포장재의 소음 신호와 FFT 결과 86

그림 3.12. 덤프트럭의 SMA포장재의 소음신호와 FFT결과 86

그림 3.13. 덤프트럭의 DGA포장재의 소음신호와 FFT결과 87

그림 3.14. 능동소음제어의 기본 원리 87

그림 3.15. 디지털 적응 필터의 기본 구조 89

그림 3.16. FIR 필터 구조 90

그림 3.17. IIR 필터 구조 91

그림 3.18. 다중 채널 능동 소음 제어 시스템 94

그림 3.19. 단순화된 다중 채널 능동 소음 제어 시스템 95

그림 3.20. 다중 채널 서브 밴드 기법을 이용한 능동 소음 제어 97

그림 3.21. 다중 채널 서브 밴드 기법에서의 Adjoint LMS 98

그림 3.22. Adjoint LMS 알고리즘의 블록선도 99

그림 3.23. Filterd-X LMS 알고리즘의 블록 다이어그램 100

그림 3.24. Adjoint LMS 알고리즘의 블록 다이어그램 101

그림 3.25. 강인성을 고려한 Adjoint LMS 알고리즘의 블록 다이어그램 102

그림 3.26. 덕트 내 ANC 에서의 일반적인 제어구조 103

그림 3.27. 전달함수 측정에 의한 강인성의 Adjoint LMS의 블록... 104

그림 3.28. 전달함수 P(q)측정을 위한 입출력신호(이미지참조) 106

그림 3.29. 전달함수 C(q)측정을 위한 입출력 신호(이미지참조) 107

그림 3.30. Simulation results: Single Frequency... 108

그림 3.31. Simulation results: Error Signal (N=16, u=0.007) of Single... 109

그림 3.32. Simulation results: Single Frequency(300Hz... 109

그림 3.33. Simulation results: Error Signal (N=16, u=0.007) of Single... 109

그림 3.34. Input Noise Spectrum Analysis of Adjoint LMS Algorithm 110

그림 3.35. Controlled Error Signal Spectrum Analysis of Adjoint LMS Algorithm 110

그림 3.36. Controlled Error Signal Spectrum Analysis of Adjoint LMS Algorithm. 111

그림 3.37. Simulation results: Multiple Frequency (300Hz+400Hz+white... 112

그림 3.38. Simulation results: Error Signal (N=32, u=0.007) of Single... 112

그림 3.39. Simulation results: Multiple Frequency (300Hz+400Hz+white... 112

그림 3.40. Simulation results: Error Signal (N=32, u=0.007) of... 113

그림 3.41. Input Noise Spectrum Analysis of Adjoint LMS Algorithm 113

그림 3.42. Controlled Error Signal Spectrum Analysis of Adjoint LMS... 113

그림 3.43. Controlled Error Signal Spectrum Analysis of Adjoint LMS... 114

그림 3.44. 도로 소음에 대한 ANC 알고리즘의 적용 114

그림 3.45. 도로 소음 입력(연속)에 대한 ANC의 결과 파형 115

그림 3.46. 도로 소음 입력(불연속)에 대한 ANC의 결과파형 116

그림 3.47. 도로 소음 입력(불연속)에 대한 ANC의 결과파형-지연 117

그림 3.48. 도로 소음 입력(불연속)에 대한 ANC의 결과파형-지연 117

그림 3.49. 도로 소음 입력(불연속)에 대한 ANC의 결과파형-지연 118

그림 3.50. 도로 소음 입력(불연속)에 대한 ANC의 결과파형-지연 118

그림 3.51. 피드포워드 Delayless 서브밴드의 블록 다이어그램 120

그림 4.1. OMAP-L137 B/D Functional 블록 다이어그램 125

그림 4.2. DSP Core 블록 다이어그램 125

그림 4.3. OMAP-L137 Pin Map 127

그림 4.4. NAND 블록 다이어그램 136

그림 4.5. NAND Pin Map 136

그림 4.6. SDRAM 배치 회로도 138

그림 4.7. SDRAM 블록 다이어그램 139

그림 4.8. SDRAM Pin Map 139

그림 4.9. Serial Flash Pin Map 141

그림 4.10. EEPROM Pin Map 142

그림 4.11. EEPROM 블록 다이어그램 142

그림 4.12. Ethernet Tranceiver Pin Map 144

그림 4.13. Ethernet Tranceiver 블록 다이어그램 144

그림 4.14. PGA2505 Pin Map 146

그림 4.15. PGA2505 블록 다이어그램 146

그림 4.16. PCM1870 Pin Map 149

그림 4.17. PCM1870 블록 다이어그램 149

그림 4.18. PCM1789 Pin Map 152

그림 4.19. PCM1789 블록 다이어그램 152

그림 4.20. STK4050 Pin Map 154

그림 4.21. TAS5630 Pin Map 155

그림 4.22. 아날로그 앰프 블록 다이어그램 155

그림 4.23. 디지털 앰프 블록 다이어그램 156

그림 4.24. OMAP-L137 DSP 보드 158

그림 4.25. 아날로그 I/O W/S 보드 162

그림 4.26. Flow chart 165

그림 4.27. I2C Module 블록 다이어그램 167

그림 4.28. 블록 다이어그램 of SPI Module 167

그림 4.29. McASP 블록 다이어그램 168

그림 4.30. 디바이스 드라이버 및 API 계층도 169

그림 4.31. 제어기 운영도 169

그림 4.32. working sample 보드 170

그림 4.33. 전체 개발 사진 171

그림 4.34. 통신 데이타 171

그림 4.35. FxLMS 알고리즘 흐름도 172

그림 4.36. MIC에 입력신호 없을 경우 I2S 신호 173

그림 4.37. MIC에 입력신호 있을 경우 I2S 신호 173

그림 4.38. DSP 출력 신호 없을 경우 DAC로 출력된 I2S 신호 174

그림 4.39. DSP 출력 신호 있을 경우 DAC로 출력된 I2S 신호 175

그림 4.40. MIC 신호 없는 아날로그 입력신호 및 ADC로 I2S 출력신호 175

그림 4.41. MIC 신호 있는 아날로그 입력 신호 및 ADC로 I2S 출력 신호 176

그림 4.42. MIC으로 부터 아날로그 입력 신호 177

그림 4.43. MIC 아날로그 입력 신호 및 DAC 아날로그 출력 신호 177

그림 4.44. Sine wave 입력일 때 DAC 아날로그 출력 신호 178

그림 4.45. 임의의 음성신호 입력 일 때 DAC 아날로그 출력 신호 178

그림 4.46. ADC 입력 신호 및 DAC로부터 출력 신호 비교 179

그림 4.47. 최종 신호 처리기 보드 180

그림 4.48. 최종 보드 개발 및 측정 사진 180

그림 4.49. 시험 시스템 구성 181

그림 4.50. 200Hz Sine wave 입출력 및 FFT 파형 분석 181

그림 4.51. 200Hz Sine wave 입출력 1000us 지연 시간 분석 181

그림 4.52. 통합 운용 단말 장치 설계 구성도 182

그림 4.53. 단말 장치 적용 S3C6410 프로세서 내부 구성도 183

그림 4.54. 통합 운용 단말 장치 외관 구성 184

그림 4.55. 단말 장치 H/W 제작 모듈의 구성 191

그림 4.56. 단말 장치 H/W 기구 제작 구성 191

그림 4.57. CPU 및 인터페이스 제작 모듈의 앞뒷면 구성 192

그림 4.58. Digital I/O & Communication 제작 모듈의 앞뒷면 구성 193

그림 4.59. Function Key 제작 모듈의 구성 194

그림 4.60. Interface Connector 제작 모듈의 앞뒷면 구성 194

그림 4.61. 단말 장치 기구 제작 모듈의 앞뒷면 구성 195

그림 4.62. 단말 장치 기구 내 LCD 모듈 구성 196

그림 4.63. 단말 장치 기구 내 인터페이스 모듈 구성 196

그림 4.64. 단말 장치 기구 내 인터페이스 커넥터 모듈 구성 197

그림 4.65. 단말 장치 기구 외부 인터페이스 커넥터 모듈 구성 197

그림 4.66. 통합 연동 단말 장치 운용 기능 구성도 199

그림 4.67. 통합 연동 단말 장치 운용 화면 구성도 199

그림 4.68. X 윈도우 기반 Qt/Embedded 구조 201

그림 4.69. Qt/Embedded 개발 환경 구성 202

그림 4.70. Xstart를 통한 원격 개발 환경 연결 202

그림 4.71. Xmanager 운용 화면 203

그림 4.72. Qt Creator 운용 화면 203

그림 4.73. Qt Creator-Open Project 선택 화면 204

그림 4.74. Qt Creator-Open Project 운용 화면 204

그림 4.75. 크로스컴 파일(gcc part) 등록 화면 205

그림 4.76. 크로스컴 파일(Qt part) 등록 화면 205

그림 4.77. Build Directory 설정 화면 206

그림 4.78. Graphic Designer 운용 화면 206

그림 4.79. Target Downloading 운용 화면 207

그림 4.80. Bar Chart Component 실행 화면 207

그림 4.81. Trend Chart Component 실행 화면(1) 208

그림 4.82. Trend Chart Component 실행 화면(2) 208

그림 4.83. Stock Chart Component 실행 화면 209

그림 4.84. Stock Chart Component(Zoom-in) 실행 화면 209

그림 4.85. Stock Chart Component(Zoom-in) 결과 화면 210

그림 4.86. ANC Project 설계 화면 211

그림 4.87. ANC Project 실행 화면 211

그림 4.88. ANC 제어기 수신 실시간 데이터 213

그림 4.89. UI 메뉴-Status Display 214

그림 4.90. UI 메뉴-Alarm Display 215

그림 4.91. UI 메뉴-User Setup Display 215

그림 4.92. 디스플레이 및 입력기 S/W 개발 환경 구성도 216

그림 4.93. 디스플레이 및 입력기 H/W 설계 구성 217

그림 4.94. STM32L151 프로세서 내부 구성도 218

그림 4.95. 디스플레이 장치 적용 STM32L152 프로세서 내부 구성도 219

그림 4.96. 디스플레이 및 입력기 운용 구성 220

그림 4.97. 디스플레이 운용 LCD 모듈 구성 220

그림 4.98. 디스플레이 및 입력기 H/W 시작품 221

그림 4.99. ANC 통합 운용 시스템 구성도 222

그림 4.100. 통합 운용 기능 및 성능 평가 프로그램 개발 환경 구성도 223

그림 4.101. 통합 운용 분석 S/W 운용 예 224

그림 4.102. ANC 통합 운용 S/W Main 화면 225

그림 4.103. Title Bar Window 226

그림 4.104. Close Popup Window 226

그림 4.105. Network Status Popup 227

그림 4.106. Menu Bar Window 228

그림 4.107. Live Sub Menu 228

그림 4.108. ANC Controller List 229

그림 4.109. History View Files Button 229

그림 4.110. Files Manage Popup 229

그림 4.111. Menu Bar Window의 Live View All 230

그림 4.112. Menu Bar Window의 All Button 231

그림 4.113. Menu Bar Window의 All View 231

그림 4.114. Menu Bar Window의 Time Button 232

그림 4.115. Menu Bar Window의 Time View 232

그림 4.116. Menu Bar Window의 Frequency Button 233

그림 4.117. Menu Bar Window의 Frequency View 233

그림 4.118. Menu Bar Window의 Octave Button 234

그림 4.119. Menu Bar Window의 Octave View 234

그림 5.1. 스피커 및 마이크로폰 배치 236

그림 5.2. 250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37

그림 5.3. 500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37

그림 5.4. 1k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38

그림 5.5. 1.25k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38

그림 5.6. 250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39

그림 5.7. 500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39

그림 5.8. 1k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0

그림 5.9. 1.25k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0

그림 5.10. 스피커 및 마이크로폰 배치 241

그림 5.11. 500Hz+1kHz 복합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2

그림 5.12. 500Hz+1.25kHz 복합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2

그림 5.13. 500Hz+1.5kHz 복합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3

그림 5.14. 250Hz+500Hz 복합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3

그림 5.15. 250Hz+1kHz 복합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3

그림 5.16. 250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4

그림 5.17. 500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4

그림 5.18. 1k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5

그림 5.19. 1.25k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5

그림 5.20. 250Hz+500Hz 복합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6

그림 5.21. 250Hz+1kHz 복합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6

그림 5.22. 500Hz+1kHz 복합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7

그림 5.23. 250Hz+500Hz+1kHz 복합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7

그림 5.24. 스피커 설치 모습 248

그림 5.25. 실험 장비 배치도 248

그림 5.26. 250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9

그림 5.27. 500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49

그림 5.28. 도로 소음원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50

그림 5.29. 250Hz+500Hz 복합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50

그림 5.30. 250Hz+1kHz 복합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51

그림 5.31. 250Hz+1.25kHz 복합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51

그림 5.32. 도로 소음원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52

그림 5.33. 250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52

그림 5.34. 500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53

그림 5.35. 1k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53

그림 5.36. 1.25kHz 단일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53

그림 5.37. 250Hz+500Hz 복합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54

그림 5.38. 250Hz+1kHz 복합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54

그림 5.39. 250Hz+1.25kHz 복합 주파수 Sine Wave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55

그림 5.40. 도로 소음원에 대한 ANC 동작 전후 비교 255

그림 6.1. 방음판 종류별 시장점유율 현황 261

그림 6.2. 방음판 종류(평균값 포함)와 ANC의 높이별 원단위 비교 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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