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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건설사업 / 기획재정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2014
청구기호
388.42 -16-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00 p., 1장(접지) : 삽화, 서식, 지도, 표 ; 26 cm
총서사항
타당성재조사 보고서 ; 2014
제어번호
MONO1201614772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총괄: 김재영
부록: AHP 설문지 양식 ; 관련 공문
참고문헌: p. [366]-367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인덕원 ~ 수원 복선전철 건설사업 위치도

인덕원 ~ 수원 노선도

목차

요약 26

제Ⅰ장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64

제1절 사업의 개요 64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64

2. 사업의 주요 내용 및 추진 경위 65

3. 총사업비 내역 68

제2절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및 주요 내용 69

1.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69

2. 타당성재조사의 주요 내요 70

제Ⅱ장 기초자료 분석 및 조사의 주요 쟁점 74

제1절 기초자료 분석 74

1.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 분석 74

2. 사회·경제적 환경 분석 76

3. 도로관련 현황 분석 80

4. 철도관련 현황 분석 95

제2절 상위 및 관련 계획의 검토 100

1. 상위계획 100

2. 관련계획 128

제3절 타당성재조사의 주요 쟁점 152

1. 기술적 검토 및 비용 추정 152

2. 교통수요 추정 153

제4절 시나리오 설정 155

제Ⅲ장 사업계획의 적절성 검토 157

제1절 사업목적의 적절성 검토 157

1. 사업의 목적 검토 157

2. 성과지표의 적절성 검토 158

제2절 시설계획의 적절성 검토 160

1. 설계기준 160

2. 노선계획 162

3. 정거장계획 165

4. 차량기지계획 179

5. 열차운행계획 180

6. 시설계획 검토 결과 188

제Ⅳ장 비용 추정 189

제1절 개요 189

1. 기존 연구의 비용검토 189

2. 비용 추정의 기본방향 190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92

1. 공사비 192

2. 용지보상비 202

3. 시설부대경비 205

4. 예비비 209

5. 차량구입비 210

6. 총사업비 추정 결과 211

제3절 운영비 추정 213

1. 운영비 산정 과정 213

2. 인건비 산정 213

3. 동력비 산정 217

4. 유지관리비 산정 219

5. 일반관리비 산정 220

6. 연간 운영비 집계 220

7. 대체투자비 산정 221

8. 잔존가치 221

제4절 연차별 투입액 산정 223

제Ⅴ장 수요 추정 225

제1절 기존 연구의 수요 검토 225

1. 기본자료 및 방법론 225

2. 교통수요 추정 결과의 검토 228

제2절 기본자료 및 분석범위의 설정 234

1. 기본자료 설정 234

2. 분석범위 설정 236

제3절 기본자료의 수정 241

1. 존세분화 및 세분 O/D 구축 241

2. 네트워크 수정 246

3. O/D 수정 252

4. 삼성~동탄 수도권광역급행철도 259

5.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261

6. 프로야구 10구단 야구장 수요 268

제4절 수단선택 모형 278

1. 수단선택 모형의 개요 278

2. 수단선택 모형의 구축 279

제5절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및 정산 282

1.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282

2.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286

제6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291

1. 교통수요 추정의 개요 291

2. 수단선택 결과 291

3. 교통수요 추정 결과 294

제Ⅵ장 편익 산정 305

제1절 개요 305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의 306

2. 통행시간 절감 편익 309

3. 교통사고비용 절감 편익 310

4. 환경비용 절감 편익 314

5. 주차비용 절감편익 320

6. 공사에 따른 부(-)의 편익 321

제2절 편익산정 결과 324

제Ⅶ장 경제성 분석 325

제1절 경제성 분석의 의의 325

제2절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326

1. 분석 방법 326

2.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328

제3절 경제성 분석 결과 329

제4절 민감도 분석 결과 332

1. 민감도 분석의 의의 332

2. 민감도 분석 결과 333

제Ⅷ장 정책적 분석 334

제1절 정책 일관성 및 추진의지 336

1.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336

2. 사업 추진의지 및 선호도 340

제2절 사업 추진상의 위험 요인 342

1. 재원조달 가능성 342

2. 재무성 분석 347

3. 환경성 평가 349

제Ⅸ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353

제1절 지역 낙후도 354

1. 개요 354

2. 지역낙후도 평가 결과 356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359

1. 한국은행 지역간산업연관 모형(IRIO) 개요 359

2. 건설 등 세부문별 분석방법 363

3.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유발계수 366

4. 분석모형의 한계 및 해석상 유의점 370

5.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 결과 371

제Ⅹ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75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375

제2절 AHP를 활용한 본 사업의 종합판단 377

1. 평가 대안 377

2. 조사 대상 집단 379

3. AHP 구조 및 평가항목 379

4. AHP 분석 결과 382

제3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87

참고문헌 391

부록 396

부록 A. AHP 설문지 양식 396

부록 B. 관련 공문 422

〈표 Ⅰ-1〉 사업의 개요 65

〈표 Ⅰ-2〉 사업의 추진 경위 67

〈표 Ⅰ-3〉 선행 연구 검토 요약 67

〈표 Ⅰ-4〉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건설사업의 총사업비 68

〈표 Ⅱ-1〉 도시별 면적 및 행정구역 현황 75

〈표 Ⅱ-2〉 도시별 토지이용 현황 75

〈표 Ⅱ-3〉 안양시 인구 및 세대수 76

〈표 Ⅱ-4〉 의왕시 인구 및 세대수 76

〈표 Ⅱ-5〉 수원시 인구 및 세대수 76

〈표 Ⅱ-6〉 화성시 인구 및 세대수 77

〈표 Ⅱ-7〉 용인시 인구 및 세대수 77

〈표 Ⅱ-8〉 안양시 고용자수 77

〈표 Ⅱ-9〉 의왕시 고용자수 78

〈표 Ⅱ-10〉 수원시 고용자수 78

〈표 Ⅱ-11〉 화성시 고용자수 78

〈표 Ⅱ-12〉 용인시 고용자수 78

〈표 Ⅱ-13〉 안양시 자동차 보유대수 79

〈표 Ⅱ-14〉 의왕시 자동차 보유대수 79

〈표 Ⅱ-15〉 수원시 자동차 보유대수 79

〈표 Ⅱ-16〉 화성시 자동차 보유대수 79

〈표 Ⅱ-17〉 용인시 자동차 보유대수 79

〈표 Ⅱ-18〉 수도권 도로등급별 연장 80

〈표 Ⅱ-19〉 수도권 고속국도 운영현황 81

〈표 Ⅱ-20〉 수도권 일반국도 운영현황 82

〈표 Ⅱ-21〉 수도권 국가지원지방도 운영현황 83

〈표 Ⅱ-22〉 수도권 지방도 운영현황 83

〈표 Ⅱ-23〉 수도권 고속도로·일반국도 현황 85

〈표 Ⅱ-24〉 수도권 지방도(국가지원지방도)·시·군도 현황 87

〈표 Ⅱ-25〉 주요 도로망 현황 90

〈표 Ⅱ-26〉 경기도 주요도로 교통량현황 91

〈표 Ⅱ-27〉 수도권 철도 현황(2010년 기준) 95

〈표 Ⅱ-28〉 수도권 전철 현황(2010년 기준) 95

〈표 Ⅱ-29〉 수도권 철도 연장 현황(2011년 기준) 96

〈표 Ⅱ-30〉 경기도 철도노선 현황(2012년 기준) 96

〈표 Ⅱ-31〉 경기도 철도역 현황(2012년 기준) 98

〈표 Ⅱ-32〉 수도권 전철 노선별 수송실적 99

〈표 Ⅱ-33〉 추진전략별 세부과제 109

〈표 Ⅱ-34〉 중장기 주요 국가간선철도망 추진계획(안) 111

〈표 Ⅱ-35〉 장기 국가간선도로망계획 구상 113

〈표 Ⅱ-36〉 평가 항목 및 가중치 115

〈표 Ⅱ-37〉 고속철도 세부사업내용 116

〈표 Ⅱ-38〉 기 시행중인 사업 : 39개 사업 1,828.2km 116

〈표 Ⅱ-39〉 전반기('11~'15)착수 사업 : 10개 사업, 410.9km 118

〈표 Ⅱ-40〉 후반기('16~'20)착수 사업 : 9개 사업, 614.9km 118

〈표 Ⅱ-41〉 기 시행중인 사업 : 15개 사업, 334.0km 119

〈표 Ⅱ-42〉 전반기 착수사업 : 3개 사업, 140.7km 119

〈표 Ⅱ-43〉 20개 사업, 1,081.8km 120

〈표 Ⅱ-44〉 수도권 정비 기본계획상 광역 전철망 확충계획 121

〈표 Ⅱ-45〉 수도권 정비 기본계획상 간선도로망 정비 구상 123

〈표 Ⅱ-46〉 수도권 정비 기본계획상 간선도로망 정비구상의 사업계획 124

〈표 Ⅱ-47〉 경기 2020의 10대 부문별 추진전략 129

〈표 Ⅱ-48〉 고속도로 구축계획 131

〈표 Ⅱ-49〉 간선도로망 확충계획 133

〈표 Ⅱ-50〉 국도(국지도) 승격계획 135

〈표 Ⅱ-51〉 보조간선도로망 확충계획(남북축) 137

〈표 Ⅱ-52〉 보조간선도로망 확충계획(동서축) 139

〈표 Ⅱ-53〉 경기도 고속도로망 구축계획 141

〈표 Ⅱ-54〉 경기도 철도 노선망의 선정 기준 145

〈표 Ⅱ-55〉 경기도 철도망 우선순위 145

〈표 Ⅱ-56〉 축 설정 146

〈표 Ⅱ-57〉 축별 개편안 수립 147

〈표 Ⅱ-58〉 기존 경기도 BRT 노선망 계획 종합 147

〈표 Ⅱ-59〉 경기도 BRT 사업추진 제안노선 149

〈표 Ⅱ-60〉 경기도 순환축 거점환승시설 계획 149

〈표 Ⅱ-61〉 경기도 방사축 거점환승시설 계획 150

〈표 Ⅱ-62〉 장래 교통수요추정 시나리오 156

〈표 Ⅲ-1〉 성과지표별 목표치 설정 159

〈표 Ⅲ-2〉 연계노선별 선로 설계기준 현황 160

〈표 Ⅲ-3〉 인덕원~수원 전철 건설기준 161

〈표 Ⅲ-4〉 차량비교 161

〈표 Ⅲ-5〉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의 건설계획 163

〈표 Ⅲ-6〉 정거장 위치, 역간거리 및 환승현황 166

〈표 Ⅲ-7〉 수도권 고속철도 동탄정거장 환승 방안 검토 178

〈표 Ⅲ-8〉 병점차량기지 규모 179

〈표 Ⅲ-9〉 차량편성 및 유치방안 검토 179

〈표 Ⅲ-10〉 운행 계획 180

〈표 Ⅲ-11〉 영업시간 계획 181

〈표 Ⅲ-12〉 전동열차 수송능력(4량형) 181

〈표 Ⅲ-13〉 운전성능 검토 결과 요약 182

〈표 Ⅲ-14〉 운전성능 검토 결과 183

〈표 Ⅲ-15〉 4량 기준 열차운행계획 수립 결과 184

〈표 Ⅳ-1〉 기존 연구의 총 사업비 비교 190

〈표 Ⅳ-2〉 비용 보정 지수 191

〈표 Ⅳ-3〉 편익 보정 지수 191

〈표 Ⅳ-4〉 노반(본선)구간 표준공사비(개략적 기준 : 2011년 기준) 192

〈표 Ⅳ-5〉 공법별 지하구간 공사비(2011년 기준) 193

〈표 Ⅳ-6〉 터널 표준공사비(개략적 기준 : 2011년) 193

〈표 Ⅳ-7〉 2아치 및 3아치터널 표준공사비(개략적 기준 : 2011년) 196

〈표 Ⅳ-8〉 신안산선 적용 터널 단면 196

〈표 Ⅳ-9〉 신갈단층대 보강공사비 197

〈표 Ⅳ-10〉 신갈단층대 보강현황 197

〈표 Ⅳ-11〉 본선구간 U-TYPE 표준공사비(2011년 기준) 198

〈표 Ⅳ-12〉 정거장 형식 별 공사비(2011년 기준) 198

〈표 Ⅳ-13〉 본선 환기구 공사비(2011년 기준) 199

〈표 Ⅳ-14〉 정거장 환승통로 표준 공사비(세부적 기준 : 2011년 기준) 199

〈표 Ⅳ-15〉 궤도 표준공사비(2011년 기준) 200

〈표 Ⅳ-16〉 주요 역사형식별 건축 표준 공사비(2011년 기준) 200

〈표 Ⅳ-17〉 시스템(전력, 신호, 통신, 전철화) 표준공사비(2011년 기준) 200

〈표 Ⅳ-18〉 공사비 추정 결과 201

〈표 Ⅳ-19〉 지역별 지목별 용지구입배율 202

〈표 Ⅳ-20〉 지하구간 용지구입보상 한계심도 규정(한국철도시설공단 용지규정) 203

〈표 Ⅳ-21〉 한계심도 초과에 따른 용지구입보상비율(한국철도시설공단 용지규정) 203

〈표 Ⅳ-22〉 한계심도 초과에 따른 용지구입비 추정 결과(지하구간) 203

〈표 Ⅳ-23〉 용지구입비 추정 결과 204

〈표 Ⅳ-24〉 지장물 보상비 추정 결과 204

〈표 Ⅳ-25〉 용지보상비 추정 결과 204

〈표 Ⅳ-26〉 건설부문 요율 205

〈표 Ⅳ-27〉 전면책임감리비 및 시설부대비 요율 206

〈표 Ⅳ-28〉 공사 복잡도에 따른 구분(토목공사) 207

〈표 Ⅳ-29〉 조사 및 측량비 207

〈표 Ⅳ-30〉 SE비용 208

〈표 Ⅳ-31〉 시운전비 208

〈표 Ⅳ-32〉 시설부대경비 산정 결과 209

〈표 Ⅳ-33〉 예비비 산정 결과 209

〈표 Ⅳ-34〉 소요 차량수 산정 결과 210

〈표 Ⅳ-35〉 차량 편성 및 차량비(2007년 기준) 211

〈표 Ⅳ-36〉 차량구입비 추정 결과(2011년 기준) 211

〈표 Ⅳ-37〉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건설사업 총 사업비 비교 212

〈표 Ⅳ-38〉 영업 및 운영 인원 산정 214

〈표 Ⅳ-39〉 승무인원 산정 214

〈표 Ⅳ-40〉 기술유지 보수 인원 산정 215

〈표 Ⅳ-41〉 유지보수 분야 인원 산정 216

〈표 Ⅳ-42〉 업무지원 분야 관리 인원 산정 216

〈표 Ⅳ-43〉 인건비 산정 결과 216

〈표 Ⅳ-44〉 연간 운행거리 217

〈표 Ⅳ-45〉 연간 정거장 전력량 218

〈표 Ⅳ-46〉 연간 동력비 추정 결과 218

〈표 Ⅳ-47〉 유지관리비 표준 단가(2011년 기준) 219

〈표 Ⅳ-48〉 유지관리비 산정 결과 219

〈표 Ⅳ-49〉 일반관리비 산정 결과 220

〈표 Ⅳ-50〉 연간 운영비 집계 220

〈표 Ⅳ-51〉 일반철도 및 광역철도 차량의 내구연한 221

〈표 Ⅳ-52〉 대체투자비 산정결과 221

〈표 Ⅳ-53〉 잔존가치 산정결과 222

〈표 Ⅳ-54〉 공사기간 5년인 사업의 연차별 사업비 투입율 223

〈표 Ⅳ-55〉 연차별 사업비 투입율(7년) 223

〈표 Ⅳ-56〉 연차별 투자 비용 224

〈표 Ⅴ-1〉 선행연구의 시간적 범위 비교 226

〈표 Ⅴ-2〉 선행연구의 영향권 비교 226

〈표 Ⅴ-3〉 선행연구의 장래 개발계획 반영내용 비교 227

〈표 Ⅴ-4〉 예비타당성조사(2007.3)의 2021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결과(대안Ⅲ) 228

〈표 Ⅴ-5〉 예비타당성조사(2007.3)의 2026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결과(대안Ⅲ) 228

〈표 Ⅴ-6〉 예비타당성조사(2007.3)의 2031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결과(대안Ⅲ) 229

〈표 Ⅴ-7〉 타당성 검토(2010.9)의 2020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결과(대안Ⅰ) 229

〈표 Ⅴ-8〉 타당성 검토(2010.9)의 2026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결과(대안Ⅰ) 230

〈표 Ⅴ-9〉 타당성 검토(2010.9)의 2031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결과(대안Ⅰ) 230

〈표 Ⅴ-10〉 타당성 검토(2010.9)의 2036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결과(대안Ⅰ) 231

〈표 Ⅴ-11〉 2020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 결과(시나리오 2) 231

〈표 Ⅴ-12〉 2026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 결과(시나리오 2) 232

〈표 Ⅴ-13〉 2031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 결과(시나리오 2) 232

〈표 Ⅴ-14〉 2036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 결과(시나리오 2) 233

〈표 Ⅴ-15〉 선행연구의 경제성 분석 결과 비교 233

〈표 Ⅴ-16〉 분석 자료의 개요 234

〈표 Ⅴ-17〉 안양시의 PV 2%이상 지역(2011년) 237

〈표 Ⅴ-18〉 의왕시의 PV 2%이상 지역(2011년) 237

〈표 Ⅴ-19〉 수원시의 PV 2%이상 지역(2011년) 237

〈표 Ⅴ-20〉 화성시의 PV 2%이상 지역(2011년) 238

〈표 Ⅴ-21〉 용인시의 PV 2%이상 지역(2011년) 238

〈표 Ⅴ-22〉 본 사업의 영향권 설정 240

〈표 Ⅴ-23〉 수도권 내부존의 구성 241

〈표 Ⅴ-24〉 2차 영향권 존구성 242

〈표 Ⅴ-25〉 기타 존 구성 243

〈표 Ⅴ-26〉 존 세분화 결과 243

〈표 Ⅴ-27〉 기준연도 도로 네트워크 수정내역 247

〈표 Ⅴ-28〉 기준연도 철도 네트워크 수정내역 247

〈표 Ⅴ-29〉 장래 도로 네트워크 수정내역 247

〈표 Ⅴ-30〉 장래 고속도로/고속화도로 계획 반영내역 248

〈표 Ⅴ-31〉 장래 기타도로 계획 반영내역 249

〈표 Ⅴ-32〉 장래 철도 네트워크 수정내역 250

〈표 Ⅴ-33〉 장래 철도 네트워크 반영내역 251

〈표 Ⅴ-34〉 본 사업의 택지개발계획 추가/수정 반영내역 252

〈표 Ⅴ-35〉 경기도 수원시의 지역별 전입량 252

〈표 Ⅴ-36〉 수도권 수단통행 원단위 253

〈표 Ⅴ-37〉 수도권 통행수단 비율 253

〈표 Ⅴ-38〉 수도권 내부통행 비율 253

〈표 Ⅴ-39〉 택지개발계획 별 연도별 장래 통행유입·유출량 254

〈표 Ⅴ-40〉 배포된 DB의 용산국제업무지구 반영 여부 비교 255

〈표 Ⅴ-41〉 한강로3동의 사회경제지표 및 통행량 비교 255

〈표 Ⅴ-42〉 용산국제업무지구 주변 종사자수 예측치(MTA 5수정 자료) 255

〈표 Ⅴ-43〉 용산관련 개발계획 반영여부(재예측) 256

〈표 Ⅴ-44〉 한강로3동의 사회경제지표 및 통행량(재예측) 256

〈표 Ⅴ-45〉 용산업무지구 주변 종사자수 예측치(재예측) 256

〈표 Ⅴ-46〉 성남시 판교동 및 주변지역의 통행발생량, 사회경제지표 및 통행발생 원단위 256

〈표 Ⅴ-47〉 판교택지개발지구 주변 교통존 통행발생량과 실적자료 비교(2012년) 257

〈표 Ⅴ-48〉 판교테크노벨리사업 반영방법 257

〈표 Ⅴ-49〉 판교지구 사회경제지표 예측결과(재예측) 258

〈표 Ⅴ-50〉 판교지구 통행발생량 (재예측) 258

〈표 Ⅴ-51〉 하남미사 반영방법 259

〈표 Ⅴ-52〉 하남 미사관련 인구예측 비교 259

〈표 Ⅴ-53〉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의 개요 260

〈표 Ⅴ-54〉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개선개척 중 도로시설 부문 263

〈표 Ⅴ-55〉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개선개척 중 접속시설 부문 264

〈표 Ⅴ-56〉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개선개척 중 신교통시설 부문 264

〈표 Ⅴ-57〉 동탄신교통수단 관련 자료 265

〈표 Ⅴ-58〉 동탄1호선 노선개요(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기준) 266

〈표 Ⅴ-59〉 동탄2호선 노선개요(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기준) 267

〈표 Ⅴ-60〉 프로야구 평균 관중수 추정을 위한 속성값 269

〈표 Ⅴ-61〉 현장조사 일정 271

〈표 Ⅴ-62〉 표준정규분포의 신뢰구간과 추정오차에 따른 표본수 273

〈표 Ⅴ-63〉 수원시 통행수단별 평균통행시간 274

〈표 Ⅴ-64〉 수원시 대중교통 접근시간 분포 274

〈표 Ⅴ-65〉 수단별 통행시간 및 통행비용 수준결정 274

〈표 Ⅴ-66〉 수원야구장 수단분담 모형의 파라미터 276

〈표 Ⅴ-67〉 수원야구장 관람객의 통행수단 분담율(발생량 기준) 277

〈표 Ⅴ-68〉 수도권 자료 사용 시 효용함수 적용 파라미터 279

〈표 Ⅴ-69〉 수단별 통행시간 산출방법 279

〈표 Ⅴ-70〉 통행비용 산정기준(승용차, 택시, 버스, KTX의 경우) 280

〈표 Ⅴ-71〉 지하철 통행비용 산정기준 280

〈표 Ⅴ-72〉 평균재차인원과 승용차 환산계수 282

〈표 Ⅴ-73〉 수도권 도로 유형별 VDF함수 파라미터 값과 차로 용량 283

〈표 Ⅴ-74〉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통행요금 284

〈표 Ⅴ-75〉 본 조사에서 반영한 개방식 고속도로 및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285

〈표 Ⅴ-76〉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 286

〈표 Ⅴ-77〉 교통량 수준별 허용기준 287

〈표 Ⅴ-78〉 첨두/비첨두 지속시간 및 비율 287

〈표 Ⅴ-79〉 기준연도 공로 정산 결과 289

〈표 Ⅴ-80〉 기준연도 철도역 관측 승하차인원과 배정 승하차인원 290

〈표 Ⅴ-81〉 수단분담 결과 통행량 및 분담률 변화(시나리오 1, 동탄신교통수단 반영) 292

〈표 Ⅴ-82〉 수단분담 결과 통행량 및 분담률 변화(시나리오 2, 동탄신교통수단 미반영) 293

〈표 Ⅴ-83〉 인덕원~수원 노선 수요추정 결과 요약(시나리오 1, 동탄신교통수단 반영) 294

〈표 Ⅴ-84〉 인덕원~수원 노선 수요추정 결과 요약(시나리오 2, 동탄신교통수단 미반영) 294

〈표 Ⅴ-85〉 2022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 결과(시나리오 1, 동탄신교통수단 반영) 295

〈표 Ⅴ-86〉 2026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 결과(시나리오 1, 동탄신교통수단 반영) 296

〈표 Ⅴ-87〉 2031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 결과(시나리오 1, 동탄신교통수단 반영) 296

〈표 Ⅴ-88〉 2036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 결과(시나리오 1, 동탄신교통수단 반영) 297

〈표 Ⅴ-89〉 2022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 결과(시나리오 2, 동탄신교통수단 미반영) 297

〈표 Ⅴ-90〉 2026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 결과(시나리오 2, 동탄신교통수단 미반영) 298

〈표 Ⅴ-91〉 2031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 결과(시나리오 2, 동탄신교통수단 미반영) 298

〈표 Ⅴ-92〉 2036년 역별 수송수요 예측 결과(시나리오 2, 동탄신교통수단 미반영) 299

〈표 Ⅴ-93〉 연도별 일일 환승수요(시나리오 1, 동탄신교통수단 반영) 300

〈표 Ⅴ-94〉 연도별 일일 환승수요(시나리오 2, 동탄신교통수단 미반영) 300

〈표 Ⅴ-95〉 주변 공로 교통량 추정 결과(시나리오 1, 동탄신교통수단 반영) 301

〈표 Ⅴ-96〉 주변 공로 교통량 추정 결과(시나리오 1, 동탄신교통수단 반영) 302

〈표 Ⅴ-97〉 주변 공로 교통량 추정 결과(시나리오 2, 동탄신교통수단 미반영) 303

〈표 Ⅴ-98〉 주변 공로 교통량 추정 결과(시나리오 2, 동탄신교통수단 미반영) 304

〈표 Ⅵ-1〉 속도·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11년 기준) 307

〈표 Ⅵ-2〉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 310

〈표 Ⅵ-3〉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312

〈표 Ⅵ-4〉 도로부문의 교통사고비용 원단위(2011년 기준) 312

〈표 Ⅵ-5〉 철도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313

〈표 Ⅵ-6〉 철도부문의 교통사고비용 원단위 313

〈표 Ⅵ-7〉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 비용(2011년 기준) 316

〈표 Ⅵ-8〉 일반도로의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메터 318

〈표 Ⅵ-9〉 소음가치의 원단위 319

〈표 Ⅵ-10〉 고속도로 기본 구간의 차로폭 보정계수 322

〈표 Ⅵ-11〉 공사중 도로 및 녹지 점유 현황 323

〈표 Ⅵ-12〉 편익산정 결과(시나리오 1, 동탄신교통수단 반영) 324

〈표 Ⅵ-13〉 편익산정 결과(시나리오 2, 동탄신교통수단 미반영) 324

〈표 Ⅶ-1〉 경제성 분석 기법의 비교 326

〈표 Ⅶ-2〉 경제성 분석 결과 요약 329

〈표 Ⅶ-3〉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 1, 동탄신교통수단 반영) 330

〈표 Ⅶ-4〉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 2, 동탄신교통수단 미반영) 331

〈표 Ⅶ-5〉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 333

〈표 Ⅶ-6〉 공사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 333

〈표 Ⅶ-7〉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 333

〈표 Ⅷ-1〉 정책적 분석 항목의 범주화 335

〈표 Ⅷ-2〉 중장기 주요 국가간선철도망 추진계획(안) 338

〈표 Ⅷ-3〉 전반기('11~'15) 착수 사업 : 10개 사업, 410.9km 339

〈표 Ⅷ-4〉 분야별 지출 전망 343

〈표 Ⅷ-5〉 부문별 연차별 투자규모 344

〈표 Ⅷ-6〉 철도부문 주요건설사업(11개 사업) 345

〈표 Ⅷ-7〉 철도부문 2012연도 예산 346

〈표 Ⅷ-8〉 재무성 분석(건설비 포함시) 348

〈표 Ⅷ-9〉 검토항목 및 평가사항 350

〈표 Ⅷ-10〉 항목별 환경보전목표 설정 351

〈표 Ⅸ-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355

〈표 Ⅸ-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 간 가중치 355

〈표 Ⅸ-3〉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357

〈표 Ⅸ-4〉 시·군별 지역낙후도 지수 수준 및 순위 358

〈표 Ⅸ-5〉 지역간 산업연관표(IRIO)의 기본구조 363

〈표 Ⅸ-6〉 세분류가 필요한 부문 364

〈표 Ⅸ-7〉 IRIO 분석을 위한 투자비 내역 372

〈표 Ⅸ-8〉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 373

〈표 Ⅸ-9〉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374

〈표 Ⅹ-1〉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결과 요약(시나리오1, 동탄신교통수단 반영시) 377

〈표 Ⅹ-2〉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결과 요약(시나리오2, 동탄신교통수단 미반영시) 378

〈표 Ⅹ-3〉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381

〈표 Ⅹ-4〉 가중치 산정범위 382

〈표 Ⅹ-5〉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시나리오1, 동탄신교통수단 반영시) 384

〈표 Ⅹ-6〉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시나리오2, 동탄신교통수단 미반영시) 384

〈표 Ⅹ-7〉 AHP 평가 결과(시나리오1, 동탄신교통수단 반영시) 385

〈표 Ⅹ-8〉 AHP 평가 결과(시나리오2, 동탄신교통수단 미반영시) 385

〈표 Ⅹ-9〉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386

〈표 Ⅹ-10〉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결과 요약 390

[그림 Ⅰ-1] 당초 노선과 사업계획 변경 노선도 66

[그림 Ⅰ-2] 타당성재조사의 수행 흐름도 71

[그림 Ⅱ-1] 고속국도 및 국도현황 89

[그림 Ⅱ-2] 지방도 및 시·군도 현황 89

[그림 Ⅱ-3] 경기도 철도망 현황 97

[그림 Ⅱ-4]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의 기본 틀 100

[그림 Ⅱ-5] 유라시아-태평양의 전략적 요충지 101

[그림 Ⅱ-6] 국토형성의 기본골격 103

[그림 Ⅱ-7]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106

[그림 Ⅱ-8] 국가간선도로망 구축계획 107

[그림 Ⅱ-9] 수도권 전철망 구상 122

[그림 Ⅱ-10] 수도권 간선도로망 구상 123

[그림 Ⅱ-11] 수도권 광역도시권 범위(2000.9.1.) 126

[그림 Ⅱ-12] 수도권 공간구조 골격구상 개념도 126

[그림 Ⅱ-13]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간선철도망(안) 및 간선도로망(안) 127

[그림 Ⅱ-14] 고속도로망 확충계획 132

[그림 Ⅱ-15] 간선도로망 확충계획 134

[그림 Ⅱ-16] 국도 및 국지도 승격 요청구간 136

[그림 Ⅱ-17] 보조간선도로망 확충계획 140

[그림 Ⅱ-18] 경기도 간선도로망 확충계획 142

[그림 Ⅱ-19] 경기도 보조간선도로망 확충계획 143

[그림 Ⅱ-20] 경기도 거점환승시설 배치도(총괄도) 151

[그림 Ⅱ-21] 신분당선 연장선 병행구간 현황 152

[그림 Ⅲ-1] 국토교통부의 성과목표관리 체계도 158

[그림 Ⅲ-2] 인덕원~수원 구간 노선평면도 162

[그림 Ⅲ-3] 인덕원~수원 구간 종단면도(본선) 162

[그림 Ⅲ-4] 인덕원~수원 구간 종단면도(인입선) 163

[그림 Ⅲ-5] 정거장 위치도 166

[그림 Ⅲ-6] 101정거장 위치도 167

[그림 Ⅲ-7] 102정거장 위치도 167

[그림 Ⅲ-8] 103정거장 위치도 168

[그림 Ⅲ-9] 104정거장 위치도 168

[그림 Ⅲ-10] 105정거장 위치도 169

[그림 Ⅲ-11] 105-1정거장 위치도 169

[그림 Ⅲ-12] 106정거장 위치도 170

[그림 Ⅲ-13] 107정거장 위치도 170

[그림 Ⅲ-14] 108정거장 위치도 171

[그림 Ⅲ-15] 109정거장 위치도 171

[그림 Ⅲ-16] 110정거장 위치도 172

[그림 Ⅲ-17] 110-1정거장 위치도 172

[그림 Ⅲ-18] 111정거장 위치도 173

[그림 Ⅲ-19] 배선약도 174

[그림 Ⅲ-20] 101정거장 배선계획 174

[그림 Ⅲ-21] 111정거장 배선 계획 175

[그림 Ⅲ-22] 서동탄정거장 배선 계획 175

[그림 Ⅲ-23] 정거장 환승계획 176

[그림 Ⅲ-24] 101정거장과 과천선 인덕원정거장 환승 계획 176

[그림 Ⅲ-25] 105-1정거장과 신분당선 SB06정거장 환승계획 177

[그림 Ⅲ-26] 108정거장과 오리~수원선 영통정거장 환승 계획 177

[그림 Ⅲ-27] 연계철도현황 180

[그림 Ⅳ-1] 의왕IC~수원IC 산지 통과지역(일반부 단가 적용) 194

[그림 Ⅳ-2] 영통지구 공원녹지 통과지역(도심부 단가 적용) 194

[그림 Ⅳ-3] 서동탄 신도시 녹지공원 통과지역(도심부 단가 적용) 194

[그림 Ⅳ-4] 터널정거장 예시단면 195

[그림 Ⅳ-5] 신갈단층대 현황 197

[그림 Ⅴ-1] 교통수요 추정과정 235

[그림 Ⅴ-2] RV율 분석 후 설정한 영향권 선정 결과 238

[그림 Ⅴ-3] RV율 분석 후 설정한 영향권 선정 결과 239

[그림 Ⅴ-4] 본 사업의 영향권 설정 결과 240

[그림 Ⅴ-5] KTX 노선 반영 250

[그림 Ⅴ-6] 동탄2 신도시 및 광역교통개선대책 노선도 262

[그림 Ⅴ-7] 야구장 이용자들의 통행시간 분포(좌) 및 통행거리 분포(우) 270

[그림 Ⅴ-8] SP 설계 과정 272

[그림 Ⅴ-9] 야구장 방문특성 조사 결과요약 275

[그림 Ⅴ-10] 도로부문 정산지점도 288

[그림 Ⅷ-1] 환경영향요소 추출절차 349

[그림 Ⅸ-1] 지역내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361

[그림 Ⅹ-1]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계층구조 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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