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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위치도
목차
요약 24
제Ⅰ장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62
제1절 사업의 개요 62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62
2. 사업의 주요 내용 및 추진경위 63
3. 총사업비 내역 67
제2절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및 주요내용 68
1.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68
2. 타당성재조사의 주요내용 69
제Ⅱ장 기초자료 분석 및 조사의 쟁점 73
제1절 기초자료 분석 73
1. 자연 및 생활환경 분석 73
2. 사회·경제적 환경 분석 74
3. 교통 현황 분석 77
제2절 상위 및 관련계획 검토 81
1. 상위계획 81
2. 지역 관련계획 90
제3절 타당성재조사의 주요 쟁점 99
1. 기술적 검토 및 비용 추정 관련 99
2. 수요 추정 관련 쟁점 100
제Ⅲ장 사업계획의 적절성 검토 102
제1절 사업목적의 적절성 검토 102
1. 사업의 목적 검토 102
2. 성과지표의 적절성 검토 102
제2절 시설계획의 적절성 검토 104
1. 설계기준 104
2. 선형계획 108
3. 토공계획 117
4. 교차로 계획 120
5. 교량계획 124
6. 터널계획 136
7. 포장계획 142
8. 부대시설계획 147
9. 기타공사 계획 검토 155
제Ⅳ장 비용 추정 156
제1절 기존 계획의 추정 사업비 검토 156
1. 예비타당성조사(2002) 156
2. 기본설계(2009) 158
3. 타당성재조사(2011) 159
4. 요구안(2013) 160
5. 기존 계획의 비용 추정 결과 비교 검토 165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66
1. 비용 추정의 기본 방향 166
2. 타당성재조사의 대안 설정 166
3. 공사비 추정 168
4. 용지보상비 추정 187
5. 시설부대경비 194
6. 예비비 198
7. 총사업비 추정결과 198
제3절 유지관리비 추정 201
1. 고속국도의 표준유지관리비 산정기준 201
2. 유지관리비 추정 205
제4절 연차별 투입액 산정 213
1. 연차별 투입액 산정의 전제 213
2. 연차별 투입액 산정 결과 213
제Ⅴ장 수요 추정 216
제1절 기존 연구의 수요 검토 216
1. 예비타당성조사(2002) 216
2. 타당성조사(2004) 217
3. 기본설계(2009) 218
4. 타당성재조사(2011) 219
제2절 기본자료 및 분석범위의 설정 220
1. 교통수요 추정의 기본전제 220
2. 기본자료 설정 222
3. 분석범위 설정 222
제3절 기본자료의 수정 228
1. 존 세분화 및 세분 O/D 구축 228
2. 네트워크 수정 236
3. O/D 수정 238
제4절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및 정산 247
1.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247
2.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252
제5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257
1. 장래 교통수요 추정 결과 257
2.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59
3. 장래 교통수요의 패턴 변화 260
4. 기존 분석결과와의 비교 274
제Ⅵ장 편익 산정 275
제1절 개요 275
1. 기본방향 275
2. 편익 항목별 산정 방법 276
제2절 편익 산정 결과 288
제Ⅶ장 경제성 분석 289
제1절 개요 289
1. 분석기법 289
2. 주요 전제 291
3. 경제성 분석 결과 292
제2절 민감도 분석 295
제Ⅷ장 정책적 분석 298
제1절 정책 일관성 및 추진의지 300
1.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300
2. 사업 추진의지 및 선호도 301
제2절 사업 추진상의 위험 요인 303
1. 재원조달 가능성 303
2. 환경성 평가 315
제Ⅸ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319
제1절 지역낙후도 분석 319
1. 개요 320
2. 지역낙후도 평가 결과 322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324
1. 한국은행 지역간산업연관 모형(IRIO) 개요 324
2. 건설 등 세부문별 분석방법 328
3.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유발계수 331
4. 분석모형의 한계 및 해석상 유의점 334
5.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 결과 335
제Ⅹ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40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340
제2절 AHP를 활용한 본 사업의 종합판단 342
1. 평가 대안 342
2. 조사 대상 집단 344
3. AHP 구조 및 평가항목 344
4. AHP 분석 결과 347
제3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52
참고문헌 355
부록 358
부록 A. AHP 설문지 양식 360
부록 B. 관련 공문 386
〈표 Ⅰ-1〉 사업의 개요 63
〈표 Ⅰ-2〉 사업의 추진경위 66
〈표 Ⅰ-3〉 총사업비 내역 67
〈표 Ⅱ-1〉 행정구역별 인구 74
〈표 Ⅱ-2〉 행정구역별 사업체 종사자 수 75
〈표 Ⅱ-3〉 행정구역별 자동차 등록대수 76
〈표 Ⅱ-4〉 주변지역 도로시설 현황(2012년 기준) 77
〈표 Ⅱ-5〉 교통량 현황(2012년 기준) 79
〈표 Ⅱ-6〉 광역경제권 발전 선도프로젝트의 기본방향 및 세부추진방안 87
〈표 Ⅱ-7〉 광역경제권 발전 30대 선도프로젝트 내역 88
〈표 Ⅱ-8〉 계획의 목표 92
〈표 Ⅱ-9〉 광주광역시 공간구조 구상 93
〈표 Ⅱ-10〉 광주광역시 공간 개발축 94
〈표 Ⅱ-11〉 도시계획 구역 95
〈표 Ⅱ-12〉 계획구역의 변경 97
〈표 Ⅱ-13〉 상시조사지점 월 변동계수 101
〈표 Ⅱ-14〉 상시조사지점 요일변동계수 101
〈표 Ⅲ-1〉 성과지표별 목표치 설정 103
〈표 Ⅲ-2〉 지역별 고속국도의 설계속도 기준 104
〈표 Ⅲ-3〉 횡단구성별 기준 비교 현황 105
〈표 Ⅲ-4〉 토공부 횡단구성 및 적용 폭원 현황 105
〈표 Ⅲ-5〉 교량부 및 터널부 횡단구성 및 적용 폭원 현황 106
〈표 Ⅲ-6〉 주변고속도로 차로수 및 설계속도 현황 107
〈표 Ⅲ-7〉 기하구조 기준 108
〈표 Ⅲ-8〉 기본설계 평면선형 분석현황(전구간) 109
〈표 Ⅲ-9〉 기본설계 평면선형 분석현황(광주~나주 1공구) 109
〈표 Ⅲ-10〉 기본설계 평면선형 분석현황(광주~나주 2공구) 109
〈표 Ⅲ-11〉 기본설계 평면선형 분석현황(나주~해남 1공구) 110
〈표 Ⅲ-12〉 기본설계 평면선형 분석현황(나주~해남 2공구) 110
〈표 Ⅲ-13〉 기본설계 평면선형 분석현황(나주~해남 3공구) 110
〈표 Ⅲ-14〉 기본설계 종단선형 분석현황(전구간) 111
〈표 Ⅲ-15〉 기본설계 종단선형 분석현황(광주~나주 1공구) 111
〈표 Ⅲ-16〉 기본설계 종단선형 분석현황(광주~나주 2공구) 111
〈표 Ⅲ-17〉 기본설계 종단선형 분석현황(나주~해남 1공구) 112
〈표 Ⅲ-18〉 기본설계 종단선형 분석현황(나주~해남 2공구) 112
〈표 Ⅲ-19〉 기본설계 종단선형 분석현황(나주~해남 3공구) 112
〈표 Ⅲ-20〉 대안노선 검토 113
〈표 Ⅲ-21〉 기본설계 광주~나주구간의 후보노선 비교 115
〈표 Ⅲ-22〉 기본설계 나주~해남구간의 후보노선 비교 116
〈표 Ⅲ-23〉 공구별 토공량 발생 현황 117
〈표 Ⅲ-24〉 토공이용 계획 현황 118
〈표 Ⅲ-25〉 쌓기부 소단 적용 현황 119
〈표 Ⅲ-26〉 연약지반 예상구간 현황 119
〈표 Ⅲ-27〉 인터체인지 설치의 지역별 표준간격 120
〈표 Ⅲ-28〉 출입시설 계획 간격 121
〈표 Ⅲ-29〉 IC 접속도로 교차형식 검토 결과 122
〈표 Ⅲ-30〉 기본설계 교량계획 위치별 현황(전구간) 124
〈표 Ⅲ-31〉 기본설계 교량계획 연장별 현황(전구간) 124
〈표 Ⅲ-32〉 기본설계 교량형식별 현황(전구간) 125
〈표 Ⅲ-33〉 기본설계 교량계획 위치별 현황(광주~나주 1공구) 125
〈표 Ⅲ-34〉 기본설계 교량계획 연장별 현황(광주~나주 1공구) 125
〈표 Ⅲ-35〉 기본설계 교량형식별 현황(광주~나주 1공구) 126
〈표 Ⅲ-36〉 기본설계 교량계획 위치별 현황(광주~나주 2공구) 126
〈표 Ⅲ-37〉 기본설계 교량계획 연장별 현황(광주~나주 2공구) 126
〈표 Ⅲ-38〉 기본설계 교량형식별 현황(광주~나주 2공구) 127
〈표 Ⅲ-39〉 기본설계 교량계획 위치별 현황(나주~해남 1공구) 127
〈표 Ⅲ-40〉 기본설계 교량계획 연장별 현황(나주~해남 1공구) 127
〈표 Ⅲ-41〉 기본설계 교량형식별 현황(나주~해남 1공구) 127
〈표 Ⅲ-42〉 기본설계 교량계획 위치별 현황(나주~해남 2공구) 128
〈표 Ⅲ-43〉 기본설계 교량계획 연장별 현황(나주~해남 2공구) 128
〈표 Ⅲ-44〉 기본설계 교량형식별 현황(나주~해남 2공구) 128
〈표 Ⅲ-45〉 기본설계 교량계획 위치별 현황(나주~해남 3공구) 128
〈표 Ⅲ-46〉 기본설계 교량계획 연장별 현황(나주~해남 3공구) 129
〈표 Ⅲ-47〉 기본설계 교량형식별 현황(나주~해남 3공구) 129
〈표 Ⅲ-48〉 교량형식 선정조건 130
〈표 Ⅲ-49〉 기본설계 교량형식별 현황 131
〈표 Ⅲ-50〉 기본설계 ST BOX 교량의 개량·보강형 PSC beam 변경 적용 검토 132
〈표 Ⅲ-51〉 교량 형식 및 연장 변경 적용 현황 133
〈표 Ⅲ-52〉 PSC 및 IPC빔교 중간부 조립식 강재격벽 적용현황 134
〈표 Ⅲ-53〉 전단연결재(스터드)설계 최적화 적용 현황 135
〈표 Ⅲ-54〉 콘크리트 빔교 다경간 연속(화)가 가능한 교량 현황 135
〈표 Ⅲ-55〉 PSC I거더교 전단철근 배근방법 개선 가능한 교량 및 빔 현황 136
〈표 Ⅲ-56〉 기본설계 터널 현황 137
〈표 Ⅲ-57〉 터널 설치현황 (나주~해남 1공구) 137
〈표 Ⅲ-58〉 터널 설치현황 (나주~해남 2공구) 138
〈표 Ⅲ-59〉 터널 설치현황 (나주~해남 3공구) 138
〈표 Ⅲ-60〉 터널 록볼트 정착기준 개선 139
〈표 Ⅲ-61〉 내오염도장 적용기준 140
〈표 Ⅲ-62〉 터널 내오염도장 적용방안 개선 140
〈표 Ⅲ-63〉 터널갱문 접속방안 141
〈표 Ⅲ-64〉 터널 갱문 접속방안 검토 141
〈표 Ⅲ-65〉 숏크리트 강섬유 할증률 적용방안 검토 141
〈표 Ⅲ-66〉 동결심도 산정 결과 142
〈표 Ⅲ-67〉 무근콘크리트 포장 적용 현황 143
〈표 Ⅲ-68〉 길어깨 포장 적용 현황 144
〈표 Ⅲ-69〉 L형측구 설치단면 및 길어깨 횡단경사 개선 적용성 검토 145
〈표 Ⅲ-70〉 길어깨포장 개선에 따른 공사물량 변화 146
〈표 Ⅲ-71〉 콘크리트포장 슬래브두께 및 동상방지층 설계 적용 현황 146
〈표 Ⅲ-72〉 영업소 차로수 산정(광주~나주 구간) 147
〈표 Ⅲ-73〉 영업소 차로수 산정(나주~해남 구간) 148
〈표 Ⅲ-74〉 영업소 계획 관련 주요 변경 기준 149
〈표 Ⅲ-75〉 영업소 차로수, 부지규모 현황 및 개선 사항 149
〈표 Ⅲ-76〉 구간별 AADT 151
〈표 Ⅲ-77〉 휴게소 유형 152
〈표 Ⅲ-78〉 휴게소 종류 및 규모 152
〈표 Ⅲ-79〉 휴게시설 설치간격 기준 152
〈표 Ⅲ-80〉 영업소 차로수 산정기준 적용 현황 154
〈표 Ⅲ-81〉 영업소 규모기준 개선 154
〈표 Ⅲ-82〉 기타공사 단가적용 현황 155
〈표 Ⅳ-1〉 예비타당성조사의 총사업비 157
〈표 Ⅳ-2〉 기본설계 총사업비 158
〈표 Ⅳ-3〉 타당성재조사 총사업비 159
〈표 Ⅳ-4〉 타당성재조사 요구안 총사업비 160
〈표 Ⅳ-5〉 타당성재조사 요구안 총사업비-제출자료 161
〈표 Ⅳ-6〉 사업연장 축소 및 3공구 종점부 접속계획 변경에 따른 절감공사비 162
〈표 Ⅳ-7〉 나주~해남 3공구 종점부 접속계획 변경에 따른 사업비 절감액 163
〈표 Ⅳ-8〉 요구안의 용지보상비 164
〈표 Ⅳ-9〉 기존 계획의 비용 추정 결과 비교표 165
〈표 Ⅳ-10〉 타당성재조사의 대안 적용 항목 167
〈표 Ⅳ-11〉 토공 대안 검토 내용 168
〈표 Ⅳ-12〉 토공 대안 검토 증감액 168
〈표 Ⅳ-13〉 토공사비 추정액(대안 1(광주~해남)) 169
〈표 Ⅳ-14〉 토공사비 추정액(대안 2(광주~강진(성전))) 169
〈표 Ⅳ-15〉 배수공 대안 검토 내용 169
〈표 Ⅳ-16〉 배수공 대안 검토 증감액 169
〈표 Ⅳ-17〉 배수공사비 추정액(대안 1(광주~해남)) 170
〈표 Ⅳ-18〉 배수공사비 추정액(대안 2(광주~강진(성전))) 170
〈표 Ⅳ-19〉 교량공 대안 검토 내용 171
〈표 Ⅳ-20〉 교량공 대안 검토 증감액(대안 1(광주~해남)) 172
〈표 Ⅳ-21〉 교량공 대안 검토 증감액(대안 2(광주~강진(성전))) 173
〈표 Ⅳ-22〉 변경 적용한 개량·보강형 PSC beam 면적 및 공사비 174
〈표 Ⅳ-23〉 개량·보강형 PSC beam 적용으로 인한 공사비 절감액 174
〈표 Ⅳ-24〉 교량형식 변경 및 연장 조정 175
〈표 Ⅳ-25〉 Ex-girder교의 순공사비 175
〈표 Ⅳ-26〉 교량 형식 변경 및 연장 조정에 따른 공사비 현황(대안 1(광주~해남)) 176
〈표 Ⅳ-27〉 교량 형식 변경 및 연장 조정에 따른 공사비 현황(대안 2(광주~강진(성전))) 176
〈표 Ⅳ-28〉 교량공사비 추정액(대안 1(광주~해남)) 177
〈표 Ⅳ-29〉 교량공사비 추정액(대안 2(광주~강진(성전))) 177
〈표 Ⅳ-30〉 포장공 대안 검토 내용 178
〈표 Ⅳ-31〉 포장공 대안 검토 증감액(대안 1(광주~해남)) 178
〈표 Ⅳ-32〉 포장공 대안 검토 증감액(대안 2(광주~강진(성전))) 179
〈표 Ⅳ-33〉 포장공사비 추정액(대안 1(광주~해남)) 179
〈표 Ⅳ-34〉 포장공사비 추정액(대안 2(광주~강진(성전))) 179
〈표 Ⅳ-35〉 부대공 대안 검토 내용 180
〈표 Ⅳ-36〉 부대공 대안 검토 증감액(대안 1(광주~해남)) 180
〈표 Ⅳ-37〉 부대공 대안 검토 증감액(대안 2(광주~강진(성전))) 181
〈표 Ⅳ-38〉 부대공사비 추정액(대안 1(광주~해남)) 181
〈표 Ⅳ-39〉 부대공사비 추정액(대안 2(광주~강진(성전))) 181
〈표 Ⅳ-40〉 터널공 대안 검토 내용 182
〈표 Ⅳ-41〉 터널공 대안 검토 증감액(대안 1(광주~해남)) 182
〈표 Ⅳ-42〉 터널공 대안 검토 증감액(대안 2(광주~강진(성전))) 183
〈표 Ⅳ-43〉 터널공사비 추정액(대안 1(광주~해남)) 183
〈표 Ⅳ-44〉 터널공사비 추정액(대안 2(광주~강진(성전))) 183
〈표 Ⅳ-45〉 기타 공사중 전기공, 전자공, 설비공의 단가적용 현황 184
〈표 Ⅳ-46〉 기타공사비 대안 검토 증감액(대안 1(광주~해남)) 184
〈표 Ⅳ-47〉 기타공사비 대안 검토 증감액(대안 2(광주~강진(성전))) 184
〈표 Ⅳ-48〉 기타공사비 추정액(대안 1(광주~해남)) 185
〈표 Ⅳ-49〉 기타공사비 추정액(대안 2(광주~강진(성전))) 185
〈표 Ⅳ-50〉 대안별 공사비 집계표 186
〈표 Ⅳ-51〉 지역별 지목별 보상배율 188
〈표 Ⅳ-52〉 평균공시지가 189
〈표 Ⅳ-53〉 용지비 산출(광주~나주 1공구) 190
〈표 Ⅳ-54〉 용지보상비 산출(광주~나주 2공구) 191
〈표 Ⅳ-55〉 용지보상비 산출(나주~해남 1공구) 191
〈표 Ⅳ-56〉 용지보상비 산출(나주~해남 2공구) 191
〈표 Ⅳ-57〉 용지보상비 산출(나주~해남 3공구) 192
〈표 Ⅳ-58〉 용지보상비 산출(강진JCT) 192
〈표 Ⅳ-59〉 용지보상비 산출(대안 1(광주~해남)) 193
〈표 Ⅳ-60〉 용지보상비 산출(대안 2(광주~강진(성전))) 193
〈표 Ⅳ-61〉 공사비에 따른 설계 및 책임감리요율 194
〈표 Ⅳ-62〉 대안의 실시설계 요율 195
〈표 Ⅳ-63〉 공사비에 따른 전면책임감리요율 195
〈표 Ⅳ-64〉 공사 복잡도에 따른 구분(토목공사) 196
〈표 Ⅳ-65〉 건설(토목)부문 요율 196
〈표 Ⅳ-66〉 시설부대경비 산정 결과 197
〈표 Ⅳ-67〉 단계별 예비비 반영비율 198
〈표 Ⅳ-68〉 총사업비 추정 결과 199
〈표 Ⅳ-69〉 광주~완도 1단계(광주~해남) 고속도로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 결과 200
〈표 Ⅳ-70〉 고속국도 유지관리비용의 방안 및 단가(2007년 12월 가격기준) 202
〈표 Ⅳ-71〉 고속국도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2007년 12월) 203
〈표 Ⅳ-72〉 장대터널의 유지관리비 적용방안(4차선, 2007년 12월) 204
〈표 Ⅳ-73〉 장대터널의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2007년 12월) 204
〈표 Ⅳ-74〉 대안 1(광주~해남) 일반구간 유지관리비(4차로, B=23.4m, L=62.807km) 207
〈표 Ⅳ-75〉 대안 1(광주~해남) 장대터널 유지관리비(4차로, B=23.4m, L=5.883km) 208
〈표 Ⅳ-76〉 대안 1(광주~해남) 유지관리비(4차로, B=23.4m, L=68.690km) 209
〈표 Ⅳ-77〉 대안 2(광주~강진(성전)) 일반구간 유지관리비(4차로, B=23.4m, L=47.837km) 210
〈표 Ⅳ-78〉 대안 2(광주~강진(성전)) 장대터널 유지관리비(4차로, B=23.4m, L=3.913km) 211
〈표 Ⅳ-79〉 대안 2(광주~강진(성전)) 유지관리비(4차로, B=23.4m, L=51.750km) 212
〈표 Ⅳ-80〉 사업비 연차별 투입률 213
〈표 Ⅳ-81〉 연차별 투입 계획(대안 1(광주~해남)) 214
〈표 Ⅳ-82〉 연차별 투입 계획(대안 2(광주~강진(성전))) 215
〈표 Ⅴ-1〉 예비타당성조사의 교통량 추정결과 217
〈표 Ⅴ-2〉 타당성 조사의 교통량 추정결과 218
〈표 Ⅴ-3〉 기본설계 교통량 추정 결과 218
〈표 Ⅴ-4〉 기본설계 교통량 추정 결과 219
〈표 Ⅴ-5〉 전국 지역 간 자료의 특성 222
〈표 Ⅴ-6〉 광주광역시 서구 발생량 기준 O/D 분포(2012년) 224
〈표 Ⅴ-7〉 해남군 발생량 기준 O/D 분포(2012년) 224
〈표 Ⅴ-8〉 타당성재조사의 영향권 설정 결과 227
〈표 Ⅴ-9〉 KTDB의 전국권 존체계 229
〈표 Ⅴ-10〉 존 구분별 인구 및 비율 232
〈표 Ⅴ-11〉 기준연도 네트워크 수정사항 237
〈표 Ⅴ-12〉 장래 네트워크에 반영한 도로망 계획 237
〈표 Ⅴ-13〉 개발계획 반영기준 비교 238
〈표 Ⅴ-14〉 개발유형별 연차별 입주율 전망치 238
〈표 Ⅴ-15〉 택지 개발계획의 반영 239
〈표 Ⅴ-16〉 택지 개발계획 여객통행 발생원단위 241
〈표 Ⅴ-17〉 택지 개발계획의 수단별 발생·도착량 241
〈표 Ⅴ-18〉 사업단지 계획의 반영 242
〈표 Ⅴ-19〉 단지별/세부 품목별 생산부지 100㎡당 일일 화물차량 입출·하대수 243
〈표 Ⅴ-20〉 산업단지 계획의 반영 244
〈표 Ⅴ-21〉 기타 개발계획 반영 245
〈표 Ⅴ-22〉 관광개발계획별 장래 유·출입 교통량 246
〈표 Ⅴ-23〉 평균 재차인원(전국권) 247
〈표 Ⅴ-24〉 승용차 환산계수 248
〈표 Ⅴ-25〉 1시간 통행량의 지속시간과 1일 교통량에서 차지하는 비중 248
〈표 Ⅴ-26〉 도로 유형별 VDF 함수 파리미터 값과 차로용량(전국권) 250
〈표 Ⅴ-27〉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통행요금 251
〈표 Ⅴ-28〉 차종별 평균 통행시간가치(전국권, 2012년) 251
〈표 Ⅴ-29〉 교통량 수준별 허용기준 253
〈표 Ⅴ-30〉 정산 결과(2012년 기준) 255
〈표 Ⅴ-31〉 본 사업노선의 장래 교통수요 추정결과(대안 1(광주~해남)) 257
〈표 Ⅴ-32〉 본 사업노선의 장래 교통수요 추정결과(대안 2(광주~강진(성전))) 258
〈표 Ⅴ-33〉 장래 사업노선 주변 도로 교통량 추정(대안 1(광주~해남)) 261
〈표 Ⅴ-34〉 장래 사업노선 주변 도로 교통량 추정(대안 1(광주~해남)) 263
〈표 Ⅴ-35〉 장래 사업노선 주변 도로 교통량 추정(대안 2(광주~강진(성전))) 265
〈표 Ⅴ-36〉 장래 사업노선 주변 도로 교통량 추정(대안 2(광주~강진(성전))) 267
〈표 Ⅴ-37〉 본 사업구간의 기존 교통수요 추정비교 274
〈표 Ⅵ-1〉 도로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275
〈표 Ⅵ-2〉 속도·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12년 기준) 277
〈표 Ⅵ-3〉 전국권 승용차, 버스, 트럭의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2012년) 280
〈표 Ⅵ-4〉 도로 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281
〈표 Ⅵ-5〉 도로부문의 교통사고 비용 원단위 282
〈표 Ⅵ-6〉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비용 원단위(2012년 기준) 283
〈표 Ⅵ-7〉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미터 286
〈표 Ⅵ-8〉 소음가치의 평균 원단위(2012년 기준) 287
〈표 Ⅵ-9〉 편익 산정 결과(대안 1(광주~해남)) 288
〈표 Ⅵ-10〉 편익 산정 결과(대안 2(광주~강진(성전))) 288
〈표 Ⅶ-1〉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291
〈표 Ⅶ-2〉 경제성 분석 결과 요약 292
〈표 Ⅶ-3〉 경제성 분석 결과(대안 1(광주~해남)) 293
〈표 Ⅶ-4〉 경제성 분석 결과(대안 2(광주~강진(성전))) 294
〈표 Ⅶ-5〉 민감도 분석 결과(대안 1(광주~해남)) 296
〈표 Ⅶ-6〉 민감도 분석 결과(대안 2(광주~강진(성전))) 297
〈표 Ⅷ-1〉 정책적 분석 항목의 범주화 299
〈표 Ⅷ-2〉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액(대안 1(광주~해남)) 304
〈표 Ⅷ-3〉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액(대안 2(광주~강진(성전))) 304
〈표 Ⅷ-4〉 분야별 지출 전망 306
〈표 Ⅷ-5〉 부문별 연차별 투자규모 308
〈표 Ⅷ-6〉 고속도로부문 주요건설사업(18개 사업) 308
〈표 Ⅷ-7〉 도로부문 2013년도 추경예산 309
〈표 Ⅷ-8〉 한국도로공사 주요 재무비율 310
〈표 Ⅷ-9〉 한국도로공사 재무상태 추이 311
〈표 Ⅷ-10〉 한국도로공사의 2013년 예산 및 운영계획 312
〈표 Ⅷ-11〉 지형·지질 환경영향에 따른 저감대책 316
〈표 Ⅷ-12〉 동·식물상 환경영향에 따른 저감대책 316
〈표 Ⅷ-13〉 대기질 환경영향에 따른 저감대책 317
〈표 Ⅷ-14〉 수질 환경영향에 따른 저감대책 317
〈표 Ⅷ-15〉 소음·진동 환경영향에 따른 저감대책 318
〈표 Ⅸ-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321
〈표 Ⅸ-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간 가중치 321
〈표 Ⅸ-3〉 광역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323
〈표 Ⅸ-4〉 시·군별 지역낙후도 지수 및 순위 323
〈표 Ⅸ-5〉 세분류가 필요한 부문 329
〈표 Ⅸ-6〉 IRIO 분석을 위한 투자비 내역 336
〈표 Ⅸ-7〉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대안 1(광주~해남)) 337
〈표 Ⅸ-8〉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대안 2(광주~강진(성전))) 338
〈표 Ⅸ-9〉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339
〈표 Ⅹ-1〉 광주~완도 1단계(광주~해남) 고속도로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결과 요약(대안 1(광주~해남)) 342
〈표 Ⅹ-2〉 광주~완도 1단계(광주~해남) 고속도로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결과 요약(대안 2(광주~강진(성전))) 343
〈표 Ⅹ-3〉 광주~완도 1단계(광주~해남) 고속도로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346
〈표 Ⅹ-4〉 가중치 산정범위 347
〈표 Ⅹ-5〉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대안 1(광주~해남)) 349
〈표 Ⅹ-6〉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대안 2(광주~강진(성전))) 349
〈표 Ⅹ-7〉 AHP 평가 결과(대안 1(광주~해남)) 350
〈표 Ⅹ-8〉 AHP 평가 결과(대안 2(광주~강진(성전))) 350
〈표 Ⅹ-9〉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351
〈표 Ⅹ-10〉 광주~완도 1단계(광주~해남) 고속도로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 결과 354
[그림 Ⅰ-1] 광주~완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구간 64
[그림 Ⅰ-2] 타당성재조사의 수행 흐름도 70
[그림 Ⅱ-1] 사업지역 인근 행정구분도 73
[그림 Ⅱ-2] 행정구역별 인구 추이 74
[그림 Ⅱ-3] 행정구역별 사업체 종사자 수 추이 75
[그림 Ⅱ-4] 행정구역별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76
[그림 Ⅱ-5] 사업노선 주변 도로망 현황 78
[그림 Ⅱ-6]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도 82
[그림 Ⅱ-7] 국가 간선도로망 계획 85
[그림 Ⅱ-8] 광역경제권 발전 선도프로젝트 위치도 89
[그림 Ⅱ-9] 지역발전 공간구조 91
[그림 Ⅲ-1] 토공부 일반구간 표준횡단면도 106
[그림 Ⅲ-2] 토공부 분리구간 표준횡단면도 106
[그림 Ⅲ-3] 교량부 일반구간 표준횡단면도 107
[그림 Ⅲ-4] 터널부 검사원 통로 설치구간 표준횡단면도 107
[그림 Ⅲ-5] 출입시설 계획 현황 120
[그림 Ⅲ-6] 남나주 IC 일교통량 123
[그림 Ⅲ-7] 동영암 IC 일교통량 123
[그림 Ⅲ-8] 강진 JCT 현황 123
[그림 Ⅲ-9] 종점부 영업소 및 접속방안 검토 150
[그림 Ⅲ-10] 휴게소 배치 현황 및 간격 153
[그림 Ⅳ-1] 종점부 접속계획 변경 162
[그림 Ⅳ-2] 용지보상비 추정과정 187
[그림 Ⅴ-1] 전통적인 4단계모형의 교통수요 추정 과정 221
[그림 Ⅴ-2] 교통량 변화(DV)가 500대/일 이상인 구간 225
[그림 Ⅴ-3] 교통량 변화율(RV)이 5% 이상인 구간 226
[그림 Ⅴ-4] 최종 영향권 227
[그림 Ⅴ-5] 정산 지점도 254
[그림 Ⅴ-6] 장래 교통수요예측 지점번호 259
[그림 Ⅴ-7] 주변교통량 변화 260
[그림 Ⅴ-8] Screen Line 조사(매월IC~동나주IC 구간, 대안 1(광주~해남) 기준) 269
[그림 Ⅴ-9] Screen Line 조사(동나주IC~남나주IC 구간, 대안 1(광주~해남) 기준) 270
[그림 Ⅴ-10] Screen Line 조사(남나주IC~동영암IC 구간, 대안 1(광주~해남) 기준) 271
[그림 Ⅴ-11] Screen Line 조사(동영암IC~강진JC 구간, 대안 1(광주~해남) 기준) 272
[그림 Ⅴ-12] Screen Line 조사(강진JC~해남IC 구간, 대안 1(광주~해남) 기준) 273
[그림 Ⅸ-1] 지역내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326
[그림 Ⅸ-2] 지역간 산업연관표(IRIO)의 기본구조 328
[그림 Ⅹ-1] 광주-완도 1단계(광주~해남) 고속도로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계층구조 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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