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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분야별 화법 분석 및 향상 : 직장 내 대화법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5
청구기호
808.5 -16-1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61 p. : 삽화,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614855
주기사항
[연구기관]: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전은주
부록: 직장 내 대화 실태 및 의견 조사 설문지 ; 서면인터뷰 설문지 ; 전문가용 서면인터뷰 응답지 외
참고문헌: p. 240-247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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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3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6

가. 직장 내 대화 관련 국내외 연구 검토 16

나. 직장 내 대화 실태 조사 16

다. 직장 내 대화 양상 조사 17

랴. 직장인 대화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의 문제점 17

마. 직장 내 대화법 수행을 위한 대화 전략과 화법 개선 방안 수립 17

II. 직장 내 건전한 대화 문화 확립을 위한 선행 연구 고찰 21

1. 직장 내 대화의 중요성과 실태 관련 선행 연구 22

2. 직장인 대화 분석 관련 선행 연구 26

3.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 연구 28

가. 갈등 관리 연구 28

나. 스트레스 관리 연구 28

다. 직장 내 대화분석 연구 30

라. 의사소통 향상 프로그램 효과 연구 31

4.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태 - 기업 상담실의 운영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32

가. 기업상담실 대화 개선 프로그램 32

나. 성격유형별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34

다. 감수성 훈련에 기반한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35

라. 사례 중심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36

마. 비폭력 대화 프로그램 37

바. 설득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38

III. 직장 내 대화 실태 조사 43

1. 조사 대상과 방법 43

가. 조사 대상 43

나. 조사 방법 45

2. 조사 결과 49

가. 직장 내 대화 실태 조사 49

나. 직장 내 소통 교육 수요 조사 86

다. 직장 내 조직 문화 조사 98

라. 성별 차이 비교 101

IV. 직장인 대화 양상 분석 107

1. 서면 인터뷰의 내용과 과정 107

가. 서면 인터뷰 과정 107

나. 서면 인터뷰 응답 과정 107

다. 서면 인터뷰 분석 범위 108

2. 직장 내 대화 문제의 유형 109

가. 업무 지시 상황 109

나. 업무 회의 상황 116

다. 업무 수행 상황 119

라. 업무 보고 상황 123

마. 분노 표현 상황 125

바. 남녀 대화 상황 129

사. 직장 언어 예절 133

3. 직장 내 대화 전략 마련을 위한 시사점 137

V. 직장인 대화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 문제점 분석 141

1. 직장 내 대화 상담 단체와 상담의 현황 141

가. 개요 141

나. 기업상담의 현황과 전망 143

다. EAP 협회 현황 145

라. 기업상담학회 현황 146

2.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 내용과 운영의 문제점 148

3.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의 시사점 156

가. 내용에 대한 시사 156

나. 방법에 대한 시사 158

다. 운영에 대한 시사 159

VI.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165

1.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원리 167

가.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원리 설정 취지 167

나.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원리 설정 방법 168

다.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원리 168

2. 직장 내 주요 의사소통 상황별 대화 방법 178

가. 직장 내 주요 의사소통 상황별 대화 방법의 개발 취지 178

나. 직장 내 주요 의사소통 상황별 대화 방법의 개발 방법 179

다. 직장 내 주요 의사소통 상황별 대화 전략 180

3. 직장 내 대화 교육 프로그램 구성과 운영 184

가. 직장 내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취지 184

나. 직장 내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법 185

다. 직장 내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185

라. 직장 내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188

4. 직장 내 대화 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자료 189

가. 의사소통 스타일 체크리스트 189

나. 직장인 대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197

VII. 결론 237

직장 내 대화 및 대화 프로그램 관련 국내외 선행 연구 고찰 237

직장 내 대화 실태 조사 238

직장 내 대화 양상 조사 240

직장인 대학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의 문제점 241

직장 내 대화 수행을 위한 대화 전략과 화법 개선 방안 수립 243

참고 문헌 250

첨부 259

1. 외부 자문 내역 259

부록 265

부록 1. 직장 내 대화 실태 및 의견 조사 설문지 267

부록 2. 서면 인터뷰 질문지 280

부록 3. 전문가용 서면인터뷰 응답지 282

부록 4. 직장인용 서면인터뷰 응답지 306

ABSTRACT 370

판권기 372

[표 I-1] 영역별 수준 등급 비율 14

[표 II-1] 설득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39

[표 III-1] 의사소통 상황별 조사 항목 47

[표 III-2] 교육 수요 조사 항목 48

[표 III-3] 업무 회의 시 발생하는 갈등 상황 50

[표 III-4] 업무 회의 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대처 방식 51

[표 III-5] 업무 보고 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빈도 59

[표 III-6] 업무 보고 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대처 방식 60

[표 III-7] 업무 지시 및 수행 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빈도 64

[표 III-8] 업무 지시 및 수행 상황에서의 갈등 대처 방식 65

[표 III-9] 회식 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빈도 72

[표 III-10] 회식 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대처 방식 73

[표 III-11] 휴가 및 휴직과 관련된 갈등 상황 빈도 77

[표 III-12] 휴가 및 휴직 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대처 방식 78

[표 III-13] 직무 외 사적 대화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빈도 82

[표 III-14] 사적 대화 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대처 방식 83

[표 III-15] 압존법의 준수 상황 87

[표 III-16] 직장 내 소통 교육의 효과 88

[표 III-17] 업무 지시 화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89

[표 III-18] 의견에 대응 화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90

[표 III-19] 의견 제시 화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91

[표 III-20] 조언 화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91

[표 III-21] 업무 평가 및 피드백 화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92

[표 III-22] 업무 협조 화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92

[표 III-23] 거절 화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93

[표 III-24] 부탁 화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93

[표 III-25] 업무 수행 방식에 따른 화법 교육의 필요성 94

[표 III-26] 준언어, 비언어적 표현 교육의 필요성 94

[표 III-27] 공감하기 및 경청하기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95

[표 III-28] 감정 조절과 관련된 화법 교육의 필요성 95

[표 III-29] 반대 의견을 피력하는 화법 교육의 필요성 96

[표 III-30] 부정적 감정을 표출하는 화법 교육의 필요성 96

[표 III-31] 갈등 회피 화법 교육의 필요성 97

[표 III-32] 팔로워십(Followership) 화법 교육의 필요성 97

[표 III-33] 전화 예절 화법 교육의 필요성 98

[표 III-34] 상급자에 대한 인식 99

[표 III-35] 하급자의 팔로워십 100

[표 III-36] 실태 조사의 성별 차이 101

[표 IV-1] 직장인을 위한 대화 전략 교육의 내용 체계 138

[표 V-1]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예-도입 차시 149

[표 V-2] 의사소통 수준 검사 149

[표 V-3]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예-2차시 150

[표 V-4] 감정 알아주는 반응 찾기 151

[표 V-5] 사고 알아주는 반응 찾기 152

[표 V-6] 의도.목적 알아주는 반응 찾기 152

[표 V-7]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예-3차시 153

[표 V-8]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예-4차시 155

[표 VI-1]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원리 177

[표 VI-2] 선행 연구의 의사소통 스타일 유형 분류 189

[표 VI-3] 의사소통 스타일 체크리스트 문항 개요 194

[표 VI-4] 의사소통 스타일 체크리스트 195

[표 VI-5] 의사소통 스타일 유형 진단 기준 196

[표 VI-6] 「직장인을 위한 상황별 대화 전략」의 단원 구성 197

[표 VI-7] 「직장인을 위한 상황별 대화 전략」의 단원 체제 198

[그림 I-1] 영역별 수준 등급 비율 15

[그림 I-2] 연구 방법 및 내용 흐름 18

[그림 II-1] 기업상담실 교육 및 프로그램의 예시 33

[그림 II-2] CAKE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36

[그림 III-1] 성별 분포와 연령별 분포 44

[그림 III-2] 회사 규모별 분포와 학력별 분포 45

[그림 III-3] 인터넷 조사 안내 화면 46

[그림 III-4] 인터넷 조사 화면 46

[그림 III-5] 직장 내 소통 교육 경험 88

[그림 III-6] 교육의 효과가 없었던 이유 89

[그림 VI-1] 직장 내 대화 개선 원리 설정 방법 168

[그림 VI-2] 직장 내 주요 의사소통 상황별 대화 방법의 개발 방법 179

[그림 VI-3] 직장 내 주요 의사소통 상황별 갈등과 문제 해결 전략 184

[그림 VI-4] 직장 대화 교육용 단기 프로그램의 모형 186

[그림 VI-5] 직장 대화 교육용 중장기 프로그램의 모형 187

[그림 VI-6] 의사소통 유형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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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44025 808.5 -16-1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44026 808.5 -16-1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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