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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김포∼파주) 건설공사 / 기획재정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2014
청구기호
388.122 -16-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62 p., 1장(접지) : 삽화, 서식, 지도, 표 ; 26 cm
총서사항
타당성재조사 보고서 ; 2014
제어번호
MONO1201614868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총괄: 여흥구
부록: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김포∼파주) 건설공사』타당성재조사 AHP 평가를 위한 설문지(대안2) ;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김포∼파주) 건설공사』타당성재조사 AHP 평가를 위한 설문지(대안3)
참고문헌: p. [334]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요약 24

제Ⅰ장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66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66

제2절 사업의 주요내용 67

제3절 타당성재조사의 근거 및 절차 69

제Ⅱ장 기초자료 분석 및 사업의 주요 쟁점 74

제1절 기초 자료 분석 74

1. 사회경제지표 현황 74

2. 도로 관련 현황 77

제2절 상위 및 관련 계획 검토 79

1. 상위계획 검토 79

2. 지역 관련계획 검토 89

제3절 타당성재조사의 주요 쟁점 96

1. 비용 추정상의 쟁점 96

2. 수요추정상의 쟁점 97

제Ⅲ장 사업계획의 적절성 검토 99

제1절 사업목적의 적절성 99

1. 사업목적의 적절성 검토 99

2. 성과지표의 적절성 검토 101

제2절 시설계획의 적절성 검토 104

1. 노선 계획 104

2. 설계기준 107

3. 선형계획 111

4. 토공 및 비탈면계획 112

5. 배수 시설 및 통로 암거계획 114

6. 출입시설 계획 114

7. 구조물 계획 117

8. 터널 계획 119

9. 포장계획 124

10. 기타 계획 124

제Ⅳ장 비용 추정 125

제1절 기존 연구의 비용 추정 125

제2절 비용 추정 및 대안 설정 130

1. 비용 추정 방향 130

2. 대안 설정 131

제3절 총사업비 추정 137

1. 공사비 137

2. 용지보상비 158

3. 시설부대경비 169

4. 예비비 172

5. 총사업비 집계 172

제4절 유지관리비 추정 174

1. 유지관리비 추정 방법 174

2. 유지관리비 추정 결과 177

제5절 연차별 투입액 산정 189

제Ⅴ장 교통수요 추정 193

제1절 기존 연구의 수요 추정 193

제2절 기본자료 및 분석범위 설정 197

1. 기본자료설정 197

2. 분석범위설정 199

제3절 기본자료의 수정 203

1. 존 세분화 및 세분 O/D 구축 203

2. 기준연도 O/D 및 네트워크 수정 205

3. 장래 O/D 수정 및 네트워크 구축 207

제4절 통행배정모형의 전제 및 정산 219

1. 통행배정모형의 전제 219

2. 통행배정모형의 정산 226

제5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229

1. 수요예측 시나리오 설정 229

2. 교통수요 추정 결과 231

3. 통행 패턴 변화 분석 232

4. 기존 연구 결과와의 비교 270

제Ⅵ장 편익 산정 274

제1절 편익 항목 274

제2절 편익 산정 결과 286

제Ⅶ장 경제성 분석 288

제1절 분석 기법 288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290

제3절 민감도 분석 297

제Ⅷ장 정책적 분석 302

제1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303

1.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303

2. 사업의 추진의지 및 선호도 304

제2절 사업추진상의 위험 요인 307

1. 재원조달 가능성 307

2. 환경성 316

제Ⅸ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318

제1절 지역낙후도 318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323

제Ⅹ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39

제1절 AHP를 휠용한 종합판단 339

1. AHP 분석 개요 339

2. AHP 분석 전제 341

3. AHP 분석 결과 345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51

참고문헌 357

부록 358

부록1.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김포~파주)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HP 평가를 위한 설문(대안2) 360

부록2.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김포~파주)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AHP 평가를 위한 설문(대안3) 373

〈표 Ⅰ-1〉 사업추진 경위 67

〈표 Ⅰ-2〉 사업의 내용 68

〈표 Ⅰ-3〉 총사업비 변경요구 내역 68

〈표 Ⅱ-1〉 김포시 인구변화추이 74

〈표 Ⅱ-2〉 파주시 인구변화추이 74

〈표 Ⅱ-3〉 김포시, 파주시 학생수 변화 추이 75

〈표 Ⅱ-4〉 김포시, 파주시 학생수 변화 추이 76

〈표 Ⅱ-5〉 김포시, 파주시 종사자수 76

〈표 Ⅱ-6〉 김포시 도로 현황 77

〈표 Ⅱ-7〉 파주시 도로 현황 77

〈표 Ⅱ-8〉 사업구간 주변도로의 교통량 현황(2013년) 78

〈표 Ⅱ-9〉 제4차 국토종합계획의 기본목표 및 발전방향 80

〈표 Ⅱ-10〉 고속도로 신설 사업계획 82

〈표 Ⅱ-11〉 민자고속도로사업 신설 사업계획 83

〈표 Ⅱ-12〉 민자고속도로사업 신설 사업계획 87

〈표 Ⅱ-13〉 수도권간선도로망및철도망계획노선 90

〈표 Ⅱ-14〉 권역별 세부전략 구상 92

〈표 Ⅱ-15〉 부문별 전략(교통·물류) 92

〈표 Ⅱ-16〉 간선도로망의 축별 내역 및 구축방안 94

〈표 Ⅱ-17〉 간선가로망 정비계획 95

〈표 Ⅲ-1〉 수도권 제2순환도로 사업현황 99

〈표 Ⅲ-2〉 국토교통부 2014년 전략목표 및 성과목표 101

〈표 Ⅲ-3〉 국토부 2014년 성과목표 관리과제 102

〈표 Ⅲ-4〉 성과지표 및 측정방법 102

〈표 Ⅲ-5〉 관계기관노선 검토 106

〈표 Ⅲ-6〉 관계기관 주요 고려사항 106

〈표 Ⅲ-7〉 도로의 종류 및 등급에 따른 구분 107

〈표 Ⅲ-8〉 도로의 기능에 따른 설계속도 107

〈표 Ⅲ-9〉 기하구조 기준 108

〈표 Ⅲ-10〉 차로폭 기준 109

〈표 Ⅲ-11〉 중앙분리대폭 기준 109

〈표 Ⅲ-12〉 우측 길어깨폭 기준 109

〈표 Ⅲ-13〉 좌측 길어깨폭 기준(분리구간) 110

〈표 Ⅲ-14〉 횡단구성 및 적용 폭원 현황 110

〈표 Ⅲ-15〉 본선4차로 표준단면 110

〈표 Ⅲ-16〉 주변노선 현황 표준 횡단구성(4차로 일반구간) 111

〈표 Ⅲ-17〉 평면선형 계획 현황 112

〈표 Ⅲ-18〉 종단선형 계획 현황 112

〈표 Ⅲ-19〉 토공발생 현황 113

〈표 Ⅲ-20〉 유출입시설 명식 및 접속도로 현황 115

〈표 Ⅲ-21〉 교량공 설치 현황 117

〈표 Ⅲ-22〉 요구안 터널현황 119

〈표 Ⅲ-23〉 터널 굴착공법 비교 120

〈표 Ⅲ-24〉 표준단면 121

〈표 Ⅲ-25〉 개착구간 구조물 현황 123

〈표 Ⅳ-1〉 제2외곽순환선(김포~파주~포천) 간이예비타당성조사 총사업비 추정결과 126

〈표 Ⅳ-2〉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김포~파주~포천) 타당성조사 총사업비 추정결과 127

〈표 Ⅳ-3〉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김포~파주~포천) 기본설계 총사업비 추정결과 128

〈표 Ⅳ-4〉 기존 연구의 사업규모 비교 128

〈표 Ⅳ-5〉 기존 연구의 총사업비 비교 129

〈표 Ⅳ-6〉 비용 및 편익 보정지수 131

〈표 Ⅳ-7〉 타당성재조사의 대안별 적용 항목 132

〈표 Ⅳ-8〉 대안노선 비교 검토 134

〈표 Ⅳ-9〉 대안별 표준단면 135

〈표 Ⅳ-10〉 타 고속도로사업 부대공 및 제잡비 요율 적용 현황 137

〈표 Ⅳ-11〉 토공구간 물량 및 공사비 검토 내용 138

〈표 Ⅳ-12〉 토공물량 검토 현황 138

〈표 Ⅳ-13〉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공사비(요구안) 139

〈표 Ⅳ-14〉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공사비(대안1) 140

〈표 Ⅳ-15〉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공사비(대안2) 141

〈표 Ⅳ-16〉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공사비(대안3) 142

〈표 Ⅳ-17〉 일반구간(토공부) 공사비 143

〈표 Ⅳ-18〉 교량공 공사비 검토 내용 143

〈표 Ⅳ-19〉 교량 현황 비교 144

〈표 Ⅳ-20〉 교량 공사비 추정 결과(요구안) 145

〈표 Ⅳ-21〉 교량 공사비 추정 결과(대안1) 146

〈표 Ⅳ-22〉 교량 공사비 추정 결괴(대안2) 147

〈표 Ⅳ-23〉 교량 공사비 추정 결과(대안3) 148

〈표 Ⅳ-24〉 한강하저터널 공샤비 검토 내용 149

〈표 Ⅳ-25〉 한강하저터널 연장 비교 150

〈표 Ⅳ-26〉 한강하저터널 토목공사비 추정결과(L=7,100m) 150

〈표 Ⅳ-27〉 E&M 및 건축분야 공사비 추정결과 150

〈표 Ⅳ-28〉 한강하저터널 공사비 추정결과 151

〈표 Ⅳ-29〉 한강하저터널 공사비 추정결과(물가상승률 고려) 151

〈표 Ⅳ-30〉 터널 공사비 산정 결과(터널구간) 152

〈표 Ⅳ-31〉 개착구간 공사비 검토 내용 152

〈표 Ⅳ-32〉 개착구간 구조물 연황 153

〈표 Ⅳ-33〉 개착구간 공사비 추정결과 153

〈표 Ⅳ-34〉 터널 공사비 산정 결과(터널구간+개착구간) 153

〈표 Ⅳ-35〉 출입시설 산출 적용 물량(대안1, 대안2) 154

〈표 Ⅳ-36〉 출입시설 산출 적용 물량(대안3) 154

〈표 Ⅳ-37〉 출입시설 공사비 검토 내용 154

〈표 Ⅳ-38〉 출입시설 적용단가 155

〈표 Ⅳ-39〉 출입시설 공사비 산정 결과 155

〈표 Ⅳ-40〉 톨게이트비 설치 기준단가(부가세 제외, 제잡비 포함) 155

〈표 Ⅳ-41〉 건물건축비 설치 기준단가(부가세 제외, 제잡비 포함) 156

〈표 Ⅳ-42〉 영업소 공사비 산출 156

〈표 Ⅳ-43〉 영업소 공사비 산정 결과 156

〈표 Ⅳ-44〉 파주~포천 고속도로(기본설계) 기타공사비 요율 적용 현황 157

〈표 Ⅳ-45〉 기타 공사비 산정 157

〈표 Ⅳ-46〉 공사비 추정 결과 157

〈표 Ⅳ-47〉 지역별 지목별 보상배율 159

〈표 Ⅳ-48〉 한계심도 초과시 보상비율 160

〈표 Ⅳ-49〉 대안1, 대안2의 명균공시지가 산정표(본선) 161

〈표 Ⅳ-50〉 대안1의 평균공시지가 산정표(터널구간) 162

〈표 Ⅳ-51〉 대안2의 평균공시지가 산정표(터널구간) 162

〈표 Ⅳ-52〉 대안1, 대안2의 평균공시지가 산정표(출입시설) 162

〈표 Ⅳ-53〉 대안3의 평균공시지가 산정표(본선) 163

〈표 Ⅳ-54〉 대안3의 평균공시지가 산정표(출입시설) 163

〈표 Ⅳ-55〉 대안1의 용지보상비(본선) 164

〈표 Ⅳ-56〉 대안1의 용지보상비(터널구간) 164

〈표 Ⅳ-57〉 대안1의 용지보상비(출입시설) 165

〈표 Ⅳ-58〉 대안2의 용지보상비(본선) 165

〈표 Ⅳ-59〉 대안2의 용지보상비(터널구간) 166

〈표 Ⅳ-60〉 대안2의 용지보상비(출입시설) 166

〈표 Ⅳ-61〉 대안3의 용지보상비(본선) 167

〈표 Ⅳ-62〉 대안3의 용지보상비(출입시설) 167

〈표 Ⅳ-63〉 대안1 용지보상비 집계표 168

〈표 Ⅳ-64〉 대안2의 용지보상비 집계표 168

〈표 Ⅳ-65〉 대안3의 용지보상비 집계표 168

〈표 Ⅳ-66〉 공사비 비율에 의한 설계용역비 169

〈표 Ⅳ-67〉 전면 책임감리비 요율 170

〈표 Ⅳ-68〉 공사 복잡도에 따른 구분(토목공사) 170

〈표 Ⅳ-69〉 시설부대경비 산출을 위한 공사비 집계 171

〈표 Ⅳ-70〉 시설부대경비 적용 요율 171

〈표 Ⅳ-71〉 시설부대경비 산출 171

〈표 Ⅳ-72〉 단계별 예비비 반영비율 172

〈표 Ⅳ-73〉 예비비 반영비율 및 산정결과 172

〈표 Ⅳ-74〉 총사업비 산정결과 173

〈표 Ⅳ-75〉 고속국도 연차별 표준유지관리비(4차로 고속국도 기준) 175

〈표 Ⅳ-76〉 장대터널의 연차별 표준유지관리비 176

〈표 Ⅳ-77〉 건설공사비 지수 177

〈표 Ⅳ-78〉 소비자물가 지수 177

〈표 Ⅳ-79〉 고속국도 연차별 표준유지관리비(4차로 고속국도 기준)(2013년) 178

〈표 Ⅳ-80〉 장대터널의 연차별 표준유지관리비(2013년) 179

〈표 Ⅳ-81〉 유지관리비 산출 적용 물량(왕복 4차로 환산 기준) 180

〈표 Ⅳ-82〉 토공 및 일반구간 유지관리비(대안1) 180

〈표 Ⅳ-83〉 장대터널 유지관리비(대안1) 181

〈표 Ⅳ-84〉 연차별 추정 결과(대안1) 182

〈표 Ⅳ-85〉 토공 및 일반구간 유지관리비(대안2) 183

〈표 Ⅳ-86〉 장대터널 유지관리비(대안2) 184

〈표 Ⅳ-87〉 연차별 추정 결과(대안2) 185

〈표 Ⅳ-88〉 토공 및 일반구간 유지관리비(대안3) 186

〈표 Ⅳ-89〉 장대터널 유지관리비(대안3) 187

〈표 Ⅳ-90〉 연차별 추정 결과(대안3) 188

〈표 Ⅳ-91〉 타당성재조사의 비용 추정 결과 189

〈표 Ⅳ-92〉 연차별 사업비 투입률 189

〈표 Ⅳ-93〉 연차별 투입계획(대안1) 190

〈표 Ⅳ-94〉 연차별 투입계획(대안2) 191

〈표 Ⅳ-95〉 연차별 투입계획(대안3) 192

〈표 Ⅴ-1〉 간이예비타당성조사 수요예측 결과 194

〈표 Ⅴ-2〉 간이예비타당성조사 경제성 분석 결과 194

〈표 Ⅴ-3〉 타당성조사 수요예측 결과 195

〈표 Ⅴ-4〉 타당성조사 경제성 분석 결과 196

〈표 Ⅴ-5〉 수요예측 결과 비교 196

〈표 Ⅴ-6〉 B/C분석 결과 비교 197

〈표 Ⅴ-7〉 수요분석 기초자료 현황 199

〈표 Ⅴ-8〉 금회 조사의 시간적 범위 199

〈표 Ⅴ-9〉 금회 조사의 영향권 설정 결과 202

〈표 Ⅴ-10〉 수도권 내부존의 구성 203

〈표 Ⅴ-11〉 수도권 내부존의 구성, 표 계속 204

〈표 Ⅴ-12〉 2차 영향권 존구성 204

〈표 Ⅴ-13〉 기타 존 구성 204

〈표 Ⅴ-14〉 파주운정신도시 입주율 현황 205

〈표 Ⅴ-15〉 O/D 자료 발생량 및 도착량 수정 205

〈표 Ⅴ-16〉 기준연도 네트워크 수정내용 206

〈표 Ⅴ-17〉 사업노선 주변 택지 개발계획 현황 209

〈표 Ⅴ-18〉 계획인구 규모에 따른 연도별 계획인구 반영 비율 적용 기준 211

〈표 Ⅴ-19〉 택지개발계획의 인구 반영결과 검토 211

〈표 Ⅴ-20〉 택지개발계획의 통행량 반영결과 검토 212

〈표 Ⅴ-21〉 단지별/세부 품목별 100m²당 일일 화물차량 입하대수, 출하대수의 평균값 213

〈표 Ⅴ-22〉 산업단지계획 사업의 개요 213

〈표 Ⅴ-23〉 Network 추가 반영(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 214

〈표 Ⅴ-24〉 Network 추가 반영 214

〈표 Ⅴ-25〉 고속도로 장래도로망 계획 반영내역 215

〈표 Ⅴ-26〉 국도 장래도로망 계획 반영내역 216

〈표 Ⅴ-27〉 시군도 장래도로망 계획 반영내역 217

〈표 Ⅴ-28〉 광역교통개선대책 장래도로망 계획 반영내역 218

〈표 Ⅴ-29〉 차종별 재차인원 및 승용차 환산계수 219

〈표 Ⅴ-30〉 도로 위계별 VDF 함수 파라미터 221

〈표 Ⅴ-31〉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통행요금 222

〈표 Ⅴ-32〉 민자고속도로 통행료현황('14.1월 기준) 223

〈표 Ⅴ-33〉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수도권: 2007년 기준) 225

〈표 Ⅴ-34〉 기준연도의 도로망 정산결과 227

〈표 Ⅴ-35〉 정산결과 요약 228

〈표 Ⅴ-36〉 수요예측 시나리오 설정 229

〈표 Ⅴ-37〉 연도별 교통량 추정 결과_시나리오1(안산~인천 반영) 231

〈표 Ⅴ-38〉 연도별 교통량 추정 결과_시나리오2(안산~인천 미반영) 231

〈표 Ⅴ-39〉 연도벌 사업노선 교통량 추정 결과 232

〈표 Ⅴ-40〉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21년, 대안1-1) 236

〈표 Ⅴ-41〉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26년, 대안1-1) 236

〈표 Ⅴ-42〉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31년, 대안1-1) 236

〈표 Ⅴ-43〉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36년, 대안1-1) 237

〈표 Ⅴ-44〉 주변도로 예측교통량(2021년~2026, 대안1-1) 237

〈표 Ⅴ-45〉 주변도로 예측교통량(2031년~2036, 대안1-1) 239

〈표 Ⅴ-46〉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21년, 대안1-2) 241

〈표 Ⅴ-47〉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26년, 대안1-2) 241

〈표 Ⅴ-48〉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31년, 대안1-2) 241

〈표 Ⅴ-49〉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36년, 대안1-2) 242

〈표 Ⅴ-50〉 주변도로 예측 교통량(2021년~2026, 대안1-2) 242

〈표 Ⅴ-51〉 주변도로 예측 교통량(2031년~2036, 대안1-2) 244

〈표 Ⅴ-52〉 사업구간 통행의 주요 발생·도착량 분포(2021년) 247

〈표 Ⅴ-53〉 주변 관측교통량(2021년) 248

〈표 Ⅴ-54〉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21년, 대안2-1) 248

〈표 Ⅴ-55〉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26년, 대안2-1) 249

〈표 Ⅴ-56〉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31년, 대안2-1) 249

〈표 Ⅴ-57〉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36년, 대안2-1) 249

〈표 Ⅴ-58〉 주변도로 예측 교통량(2021년~2026, 대안2-1) 250

〈표 Ⅴ-59〉 주변도로 예측 교통량(2031년~2036, 대안2-1) 252

〈표 Ⅴ-60〉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21년, 대안2-2) 254

〈표 Ⅴ-61〉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26년, 대안2-2) 254

〈표 Ⅴ-62〉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31년, 대안2-2) 254

〈표 Ⅴ-63〉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36년, 대안2-2) 255

〈표 Ⅴ-64〉 주변도로 예측 교통량(2021년~2026, 대안2-2) 255

〈표 Ⅴ-65〉 주변도로 예측 교통량(2031년~2036, 대안2-2) 257

〈표 Ⅴ-66〉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21년, 대안3-1) 259

〈표 Ⅴ-67〉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26년, 대안3-1) 259

〈표 Ⅴ-68〉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31년, 대안3-1) 260

〈표 Ⅴ-69〉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36년, 대안3-1) 260

〈표 Ⅴ-70〉 주변도로 예측 교통량(2021년~2026, 대안3-1) 261

〈표 Ⅴ-71〉 주변도로 예측 교통량(2031년~2036, 대안3-1) 263

〈표 Ⅴ-72〉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21년, 대안3-2) 265

〈표 Ⅴ-73〉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26년, 대안3-2) 265

〈표 Ⅴ-74〉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31년, 대안3-2) 265

〈표 Ⅴ-75〉 사업구간 인접 예측교통량(2036년, 대인3-2) 266

〈표 Ⅴ-76〉 주변도로 예측 교통량(2021년~2026, 대안3-2) 266

〈표 Ⅴ-77〉 주변도로 예측 교통량(2031년~2036, 대안3-2) 268

〈표 Ⅴ-78〉 분석의 기초자료비교 270

〈표 Ⅴ-79〉 택지개발계획 비교 271

〈표 Ⅴ-80〉 산업단지계획 비교 271

〈표 Ⅴ-81〉 기본설계의 수요 추정 결과 272

〈표 Ⅴ-82〉 수요 추정 결과 비교(대안1-1) 273

〈표 Ⅴ-83〉 수요 추정 결과 비교(대안2-1) 273

〈표 Ⅴ-84〉 수요 추정 결과 비교(대안3-1) 273

〈표 Ⅵ-1〉 차종별·속도별 차량운행비용(2013년 가격 기준) 275

〈표 Ⅵ-2〉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수도권: 2007년 기준) 278

〈표 Ⅵ-3〉 도로유영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279

〈표 Ⅵ-4〉 도로부문의 교통사고비용 원단위(2013년 가격 기준) 280

〈표 Ⅵ-5〉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 비용(2013년 가격 기준) 281

〈표 Ⅵ-6〉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미터 284

〈표 Ⅵ-7〉 소음비용의 평균 원단위(2013년 가격 기준) 285

〈표 Ⅵ-8〉 편익산정 결과(시나리오1-대안1) 286

〈표 Ⅵ-9〉 편익산정 결과(시나리오1-대안2) 286

〈표 Ⅵ-10〉 편익산정 결과(시나리오1-대안3) 287

〈표 Ⅵ-11〉 편익산정 결과(시나리오2-대안1) 287

〈표 Ⅵ-12〉 편익산정 결과(시나리오2-대안2) 287

〈표 Ⅵ-13〉 편익산정 결과(시나리오2-대안3) 287

〈표 Ⅶ-1〉 경제성 분석 결과 요약(시나리오1. 안산~인천 구간반영) 290

〈표 Ⅶ-2〉 경제성 분석 결과 요약(시나리오2. 안산~인천 구간 미반영) 290

〈표 Ⅶ-3〉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1-대안1) 291

〈표 Ⅶ-4〉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1-대안2) 292

〈표 Ⅶ-5〉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1-대안3) 293

〈표 Ⅶ-6〉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2-대안1) 294

〈표 Ⅶ-7〉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2-대안2) 295

〈표 Ⅶ-8〉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2-대안3) 296

〈표 Ⅶ-9〉 경제성분석과 관련한 기존 결과와의 비교 297

〈표 Ⅶ-10〉 총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시나리오1-대안1) 298

〈표 Ⅶ-11〉 총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괴(시나리오1-대안2) 298

〈표 Ⅶ-12〉 총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시나리오1-대안3) 298

〈표 Ⅶ-13〉 총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시나리오2-대안1) 299

〈표 Ⅶ-14〉 총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시나리오2-대안2) 299

〈표 Ⅶ-15〉 총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시나리오2-대안3) 299

〈표 Ⅶ-16〉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시나리오1-대안1) 300

〈표 Ⅶ-17〉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시나리오1-대안2) 300

〈표 Ⅶ-18〉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시나리오1-대안3) 300

〈표 Ⅶ-19〉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시나리오2-대안1) 301

〈표 Ⅶ-20〉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시나리오2-대안2) 301

〈표 Ⅶ-21〉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시나리오2-대안3) 301

〈표 Ⅷ-1〉 정책적 분석 항목의 범주화 303

〈표 Ⅷ-2〉 사업비 연차별 투입액(대안1) 308

〈표 Ⅷ-3〉 사업비 연차별 투입액(대안2) 308

〈표 Ⅷ-4〉 사업비 언차별 투입액(대안3) 308

〈표 Ⅷ-5〉 사업주체별 재원부담 금액(대안1) 309

〈표 Ⅷ-6〉 사업주체별 재원부담 금액(대안2) 309

〈표 Ⅷ-7〉 사업주체별 재원부담 금액(대안3) 310

〈표 Ⅷ-8〉 국가재정운용계획상 분야별 지출 전망(2014~2018) 311

〈표 Ⅷ-9〉 부문별 연차별 투자규모(2011~2015) 312

〈표 Ⅷ-10〉 국토교통부 도로부문 2015년 예산안 312

〈표 Ⅷ-11〉 고속도로 신설 및 확장사업 투자액 분담계획 313

〈표 Ⅷ-12〉 시나리오2-대안1 재무성 분석 결과 314

〈표 Ⅷ-13〉 시나리오2-대안2 재무성 분석 결과 315

〈표 Ⅷ-14〉 시나리오2-대안3 재무성 분석 결과 315

〈표 Ⅷ-15〉 공사에 환경피해 저감대책 316

〈표 Ⅸ-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 320

〈표 Ⅸ-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간 가중치 320

〈표 Ⅸ-3〉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321

〈표 Ⅸ-4〉 시·군별 지역낙후도지표및순위 322

〈표 Ⅸ-5〉 시·군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322

〈표 Ⅸ-6〉 세분류가 필요한 부문 328

〈표 Ⅸ-7〉 본 사업의 투자비 내역 334

〈표 Ⅸ-8〉 지역경제 파급효과(대안1) 335

〈표 Ⅸ-9〉 지역경제 파급효과(대안2) 336

〈표 Ⅸ-10〉 지역경제 파급효과(대안3) 337

〈표 Ⅸ-11〉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338

〈표 Ⅹ-1〉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김포~파주) 건설공사의 조사결과 요약 341

〈표 Ⅹ-2〉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김포~파주) 건설공사 타당성재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344

〈표 Ⅹ-3〉 가중치 산정범위 345

〈표 Ⅹ-4〉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대안2) 346

〈표 Ⅹ-5〉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대안3) 347

〈표 Ⅹ-6〉 AHP 평가 결과(대안2) 347

〈표 Ⅹ-7〉 AHP 평가 결과(대안3) 348

〈표 Ⅹ-8〉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350

〈표 Ⅹ-9〉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김포~파주) 건설공사 타당성재조사 총괄요약표 354

[그림 Ⅰ-1] 타당성재조사 수행 흐름도 71

[그림 Ⅱ-1] 김포시 및 파주시 인구 변화 추이 75

[그림 Ⅱ-2] 김포시 및 파주시 악생수 변화 추이 75

[그림 Ⅱ-3] 김포시 몇 파주시 자동차 등록 대수 변화 추이 76

[그림 Ⅱ-4] 김포시 및 파주시 종사자수 변화 추이 77

[그림 Ⅱ-5]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11~2020)의 기본 틀 79

[그림 Ⅱ-6] 국가간선 도로망, 철도망 계획 80

[그림 Ⅱ-7] 계획의 추진전략 81

[그림 Ⅱ-8] 국토간선도로망 83

[그림 Ⅱ-9] 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 구상도 84

[그림 Ⅱ-10]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 도로망도 85

[그림 Ⅱ-11]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간선도로망 계획구상(변경) 86

[그림 Ⅱ-12] 수도권 교통망 계획 88

[그림 Ⅱ-13] 수도권 공간구조 골격구상도 89

[그림 Ⅱ-14] 수도권 간선도로망 및 철도망 계획노선 90

[그림 Ⅱ-15] 권역별 세부전략 구상 91

[그림 Ⅱ-16] 핵심 전략 구상 91

[그림 Ⅱ-17] 경기도 고속도로망 구축계획 93

[그림 Ⅲ-1] 수도권 제2순환도로 도로망도 100

[그림 Ⅲ-2] 관계기관 요청노선 및 기본설계 제시노선 105

[그림 Ⅲ-3] 출입시설 설치 위치 및 계획현황 115

[그림 Ⅲ-4] 인천~김포 고속도로 접속부 수참IC 계획 검토 116

[그림 Ⅳ-1] 타당성재조사 노선도 136

[그림 Ⅳ-2] 용지보상비 추정과정 158

[그림 Ⅳ-3] 본선터널 지하보상 개념도 160

[그림 Ⅴ-1] 전통적인 4단계모형의 교통수요 추정 과정 198

[그림 Ⅴ-2] RV법을 이용한 영향권 산출 결과 201

[그림 Ⅴ-3] 금회 조사의 영향권 설정 결과 202

[그림 Ⅴ-4] 기준연도 네트워크 구축 207

[그림 Ⅴ-5] 개발계획 반영도 208

[그림 Ⅴ-6] 제2외곽순환도로 요금소 연황 223

[그림 Ⅴ-7] 정산 지점 226

[그림 Ⅴ-8] 사업시행 후 교통량 변화도(2021년, 시행시 교통량 증가구간: 대안1-1) 234

[그림 Ⅴ-9] 사업시행 후 교통량 변화도(2021년, 시행시 교통량 감소구간: 대안1-1) 234

[그림 Ⅴ-10] 사업시행 후 교통량 변화도(2021년, 시행시 교통량 증가구간: 대안1-2) 235

[그림 Ⅴ-11] 사업시행 후 교통량 변화도(2021년, 시행시 교통량 감소구간: 대안1-2) 235

[그림 Ⅴ-12] 안산~인천구간 시나리오 분석에 따른 교통량 변화 246

[그림 Ⅸ-1] 지역내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325

[그림 Ⅸ-2] 지역간 산업연관표(IRIO)의 기본구조 326

[그림 Ⅹ-1]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김포~파주) 건설공사 타당성재조사의 AHP 계층 구조 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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