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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 초록 4
1. 성인 국어 능력 향상의 이론적 전제 9
1.1. 미래 사회의 변화와 교육적 요구 9
1.2. 미래 사회의 의사소통 역량에 대한 선행 연구 11
1.3. 성인 국어 능력의 핵심 요소 14
1.4. 평생교육적 관점에서의 성인문해교육 31
2. 성인 국어 능력의 실태 36
2.1. 국민의 국어 능력 평가와 국제성인역량조사의 개관 36
2.2. 국민의 국어 능력 평가 결과 39
2.3. 국제 성인 역량 조사 결과 44
2.4. 한국 성인의 국어 능력 실태 및 시사점 52
3. 성인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해외 정책 사례 54
3.1. 체계적인 교육 계획 수립: 영국과 캐나다의 사례 54
3.2. 참여 문화 형성: 일본의 사례 61
3.3. 형평성 확보를 위한 노력: 노르웨이의 사례 63
3.4. 효율적ㆍ체계적 관리와 지원: 독일의 사례 65
4. 성인 국어 능력 향상 정책 전문가 의견 67
4.1. 설문 기간 및 대상 67
4.2. 각 항목별 전문가 의견 68
4.3. 전문가 의견 정리 및 시사점 99
5. 성인 국어 능력에 대한 국민의 인식 102
5.1. 조사 개관 102
5.2. 국어에 대한 관심 분야 102
5.3. 우리나라 국어 교육의 문제점 115
5.4. 국어 능력 평가 시험 120
6. 성인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운영 실태 126
6.1. 교육 프로그램 운영 126
6.2. 교육 프로그램 전반 133
6.3. 개별 교육 프로그램 135
6.4. 직무 역량 신장을 위한 요구 조사 137
6.5. 숙박 및 편의 139
7. 성인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중장기 계획 143
7.1. 발전 목표 설정 취지 1. 성인 국어 교육 과정/교육 내용 개발 151
[과제 1] 성인 국어 능력 교육과정 개발 155
[과제 2] 성인 국어 능력 교재 개발 159
[과제 3] 성인 국어 능력 교수ㆍ학습 방법 개발 162
7.2. 발전 목표 설정 취지 2. 성인 국어 능력 평가 164
[과제 4] 성인 국어 능력 평가 도구 개발 171
[과제 5] 성인 국어 능력 평가 시행 173
[과제 6] 소외 계층 국어 능력 진단 및 처방 175
7.3. 발전 목표 설정 취지 3. 교육 기반 강화 177
[과제 7] 강사 선발 및 지원 체계 구축 181
[과제 8] 교육 시설 및 교육 기반 확충 183
[과제 9] 온라인 학습 관리 시스템 고도화 186
7.4. 발전 목표 설정 취지 4. 교육 체계 질 관리 188
[과제 10] 성인 국어 능력 교육 체계 질 관리 방안 191
참고문헌 194
[부록 1] 전문가 서면 인터뷰 양식 198
[부록 2] 국어문화학교 실태 조사용 설문 양식 202
ABSTRACT 207
판권기 208
〈표 1〉 미래 사회의 메카트렌드와 교육에 대한 요구(이근호 외, 2012: 62) 10
〈표 2〉 핵심 역량 요소(박순경 외, 2014: 114-115) 11
〈표 3〉 고등학교 국어 선택과목 '실용국어'의 내용 체계 17
〈표 4〉 SCANS 화법 능력의 수준별 성취 기준(조정윤, 박동열, 김종우, 2003의 내용 수정) 18
〈표 5〉 QCDA 의사소통능력의 수준 및 성취 기준(화법 내용만 선별함.) 19
〈표 6〉 Mayer 교육위원회의 구어 의사소통 능력(조정윤 등, 2003) 20
〈표 7〉 캐나다 HRDC 구어적 의사소통능력 성취 기준(이종범 등, 2008) 21
〈표 8〉 고용노동부ㆍ한국산업인력공단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중 '의사소통 능력' 22
〈표 9〉 교육부 직업기초능력 평가 '의사소통 국어' 23
〈표 10〉 국민의 국어 능력 평가와 국제성인역량조사에 대한 개관 39
〈표 11〉 영국 성인문식성 핵심 교육과정: 쓰기 영역의 예 56
〈표 12〉 영국 성인문식성 핵심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과정의 수준 연계 57
〈표 13〉 온타리오 주 성인문식성 교육과정 내용 체계: 쓰기 영역 59
〈표 14〉 성인 국어 능력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 60
〈표 15〉 국제성인역량조사에 나타난 우리나라와 일본의 성별ㆍ학력별 점수 차 61
〈표 16〉 글쓰기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에 대한 조사 결과 69
〈표 17〉 정책 시행에 대한 전문가 의견 결과 85
〈그림 1〉 NCS 기반 능력중심 채용 유형 및 전형 요소, 고용노동부(2015: 6) 15
〈그림 2〉 인간 의사소통의 일반적 과정 24
〈그림 3〉 성인문해교육 지원 추진방향(2013년도, 교육과학기술부ㆍ국가평생교육진흥원) 34
〈그림 4〉 문해교육의 이론과 실제 34
〈그림 5〉 국어 각 영역별 총점의 수준 등급별 분포(김종철 외, 2013: 292) 40
〈그림 6〉 국어 능력 수준의 연령대별 분포(김종철 외, 2013: 295) 41
〈그림 7〉 국어 능력 수준 등급의 성별 분포(김종철 외, 2013: 294) 42
〈그림 8〉 국어 능력 수준 등급의 직업군별 분포(김종철 외, 2013: 298) 43
〈그림 9〉 국어 능력 수준 등급의 직업군별 분포(김종철 외, 2013: 298) 44
〈그림 10〉 국제성인역량조사 점수의 국가 간 비교 45
〈그림 11〉 연령에 따른 언어 능력 국제 비교(OECD 평균, 핀란드, 일본, 대한민국) 47
〈그림 12〉 성별에 따른 언어 능력 국제 비교(OECD 평균, 핀란드, 일본, 대한민국) 48
〈그림 13〉 전공에 따른 언어능력 국제 비교(OECD 평균, 핀란드, 일본, 대한민국) 49
〈그림 14〉 직종과 성별에 따른 한국 성인의 국어 능력(직능원, 2013: 57) 50
〈그림 15〉 학력에 언어 능력 국제 비교(OECD 평균, 핀란드, 일본, 대한민국) 51
〈그림 16〉 국외 사례에서 나타난 성공적인 성인 국어 능력 교육 실행의 조건 54
〈그림 17〉 국제성인역량조사에 나타난 우리나라와 일본의 연령 간 점수 차 61
〈그림 18〉 국제성인역량조사에 나타난 소득 불평등성과 국어 능력 편차의 관계(출처: OECD, 2013b: 245)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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