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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PSC 교량의 스마트 긴장력 관리 및 고품질 그라우트 기술 개발 [전자자료] = Development of smart prestressing system and grouting technology for prestressed concrete bridges / 연구책임자: 박영환, 김재민, 김정태, 박장호, 강수태, 윤영수 ; 연구수행자: 김병석, 김성욱, 박흥석, 김영진, 곽종원, 고경택, 박성용, 조창빈, 조정래, 곽임종 [외]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KICT, 2013
청구기호
ER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총서사항
KICT ; 2013-167-1
제어번호
MONO1201614886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PSC 교량의 스마트 긴장력 관리 기술 개발
2013년도 주요사업 1차년도 보고서(기관고유임무형)
위탁연구기관: 건설연구인프라운영원,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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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요약문

Executive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9

1. 연구개발의 필요성 19

1.1. 연구 필요성 19

1.2. 국내외 현황 20

2.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26

2.1. 연구개발 목표 26

2.2. 연차별 연구내용 27

제2장 1세세부과제 주요연구내용 33

1. 연구 개요 33

2. 당해 연도 연구 수행 요약 34

2.1. PSC 교량의 긴장 및 정착기술 현황 분석 34

2.2. 스마트 강연선 개발 39

2.3. 스마트 정착장치 개발 51

2.4. 소결론 57

제3장 2세세부과제 주요연구내용 59

1. 연구 개요 59

2. 당해 연도 연구 수행 요약 60

2.1. 기존 PSC 교량의 텐던 상태평가용 NDT 문헌조사 60

2.2. 유도자기장을 이용한 PS 강재의 긴장응력 추정 63

2.3. 소결론 77

제4장 3세세부과제 주요연구내용 81

1. 연구 개요 81

2. 당해 연도 연구 수행 요약 82

2.1. PSC 교량의 그라우팅 기술 현황 분석 82

2.2. PSC 그라우트 규격 및 시험방법 분석 86

2.3. 국내 PSC 그라우트의 성능 평가 및 문제점 분석 90

2.4. PSC 고품질 그라우트의 재료 설계 97

2.5. 소결론 102

제5장 결론 105

참고문헌 107

서지자료 113

Bibliographic Data 114

판권기 115

표 1.1.1. 국내 교량수주액 22

표 2.2.1. 주요 정착장치의 특징 34

표 2.2.2. 주요 정착장치의 제원 35

표 2.2.3. 현재까지 개발된 텐던 긴장력의 주요 측정 방법 및 특징 37

표 2.2.4. 심선 시제품의 종류 및 특징 39

표 2.2.5. 심선과 측선의 직경 차이에 따른 매개변수 선정(직경 15.2 mm 강연선에 대해) 49

표 2.2.6. 연선 직경의 배수로 꼬임길이 선정(직경 15.2 mm 강연선에 대해) 49

표 2.3.1. 모노텐던 정착구 실험 52

표 2.3.2. 평균 원주방향 변형률의 위치에 따른 오차 분석 53

표 2.3.3. 평균 원주방향 변형률의 위치에 따른 오차분석 55

표 3.2.1. 기존 NDT의 텐던 상태평가 적용가능성 60

표 3.2.2. PSC 보 실험체 개요 65

표 4.2.1. 영국에서 PSC 교량의 손상사례 82

표 4.2.2. 미국에서 PSC 교량의 주요 손상사례 83

표 4.2.3. 국내의 그라우트 품질 시방 규정 86

표 4.2.4. 외국의 그라우트 품질 규정 87

표 4.2.5. KS F 2433의 주요 개정내용 89

표 4.2.6. KS F 2478의 주요 개정내용 89

표 4.2.7. 그라우트의 자유수축 거동 평가 실험계획 및 실험개요 94

표 4.2.8. 그라우트의 구속수축/팽창거동 실험계획 95

표 4.2.9. 유동성 및 점도 제어를 위한 구성재료의 변수 97

표 4.2.10. 유동성과 점도 제어를 위한 적정 배합 도출 99

표 4.2.11. 블리딩 및 수축 저감을 위한 구성재료의 변수 100

그림 1.1.1. 중공 심선을 사용한 스마트 강연선 20

그림 1.1.2. 금속성 팽창제를 사용한 그라우트 재료의 현황 21

그림 1.1.3. 최근 10년간 가설된 교량의 재료별 점유율 22

그림 1.1.4. 독일 디비닥사의 긴장력 측정 강연선 및 정착구 24

그림 2.2.1. 심선 인장시험(UTM) 40

그림 2.2.2. 심선 인장시험(유압잭) 40

그림 2.2.3. 심선 시제품 종류별 파괴 양상 40

그림 2.2.4. 심선 시제품 종류별 하중-변형률 곡선 41

그림 2.2.5. 강연선 시제품에 대한 인장시험 42

그림 2.2.6. 강연선 시제품 종류별 파괴 양상 42

그림 2.2.7. 강연선 시제품 종류별 하중-변형률 곡선 43

그림 2.2.8. 브레이드트루젼 방식에 의한 광섬유 센서 내장 스마트 심선의 제작 44

그림 2.2.9. 광섬유 센서가 내장된 탄소 심선 시제품 44

그림 2.2.10. 심선 시제품의 파괴 양상 45

그림 2.2.11. 스마트 심선 시편별 하중-변형률 곡선 45

그림 2.2.12. 스마트 심선 및 스마트 강연선 시제품 46

그림 2.2.13. 스마트 강연선 시제품의 파괴 모습 47

그림 2.2.14. 스마트 강연선 시편시험 결과 47

그림 2.2.15. 심선, 측선의 응력 분포 양상(꼬임길이=15, 직경차이=0.16 mm) 49

그림 2.2.16. 꼬임각에 대한 응력비 양상 50

그림 2.3.1. 변형기반 스마트 정착장치 51

그림 2.3.2. 모노텐던 정착구 실험 개요 52

그림 2.3.3. 모노텐던 정착구의 변형특성 실험결과 53

그림 2.3.4. 멀티텐던 정착장치 실험 개요(4500 kN 용량) 54

그림 2.3.5. 멀티텐던 정착장치 실험 전경 54

그림 2.3.6. 멀티 텐던 1차 실험 결과 55

그림 2.3.7. 1800 kN 가력시 텐던의 긴장력 분포 55

그림 2.3.8. PZT 스마트 정착장치의 개요 및 실험 전경 56

그림 2.3.9. PZT 인터페이스 모델 C의 긴장력 모니터링: 78~86 kHz 56

그림 3.2.1. B-H Hysteresis Curve와 Villari 효과 개념도 63

그림 3.2.2. Villari 효과와 유도자기장을 이용한 PS 강재의 응력 측정 개념도 64

그림 3.2.3. PSC 실험체의 단면과 PS 강재 위치 66

그림 3.2.4. PSC 실험체의 종단면 66

그림 3.2.5. PSC 보의 배근 67

그림 3.2.6. PSC 보를 이용한 PS 강재의 유도자기장 측정실험 개념도 67

그림 3.2.7. PSC 보를 이용한 PS 강재의 유도자기장 측정 실험 장면 68

그림 3.2.8. PSC 보의 쉬스 하단에서 전자석 극면까지 거리(d, 이격거리) 69

그림 3.2.9. PS 강재의 응력과 유도자기장(P-FRP-S) 70

그림 3.2.10. PS 강재의 응력과 유도자기장의 크기(PSC 보와 모델실험) 70

그림 3.2.11. 오른쪽 지점이 4 mm 올라갔을 때 유도자기장의 차이(M-FRP-S) 71

그림 3.2.12. 철근과 쉬스가 다른 PSC 보와 유도자기장(90 kN) 72

그림 3.2.13. 철근과 쉬스가 유도자기장에 미치는 영향(90 kN) 73

그림 3.2.14. PS 강재 개수와 유도자기장(P-FRP-S) 73

그림 3.2.15. 외부자기장의 세기와 유도자기장(P-FRP-S) 74

그림 3.2.16. PS 강재의 부식과 유도자기장(P-FRP-S) 75

그림 4.2.1. Ynys-y-Gwas 교량의 붕괴 82

그림 4.2.2. 영국에서 447개 교량의 포스트 텐션 긴장재 조사 결과 82

그림 4.2.3. 염화물량과 긴장재의 부식 정도 비교 분석 83

그림 4.2.4. PSC 그라우트의 개념도 84

그림 4.2.5. PSC 그라우트 재료의 변천 84

그림 4.2.6. 그라우트의 점도에 따른 문제점 85

그림 4.2.7. 국내·외 PSC 그라우트 블리딩 시험방법 비교 88

그림 4.2.8. 그라우트 시험방법 KS 표준 개정 전문 89

그림 4.2.9. 현장에서 제조된 그라우트의 블리딩 90

그림 4.2.10. 그라우트의 물-시멘트비의 영향 91

그림 4.2.11. 시료 높이가 그리우트 블리딩에 미치는 영향 92

그림 4.2.12. 시험용기 직경이 그라우트 블리딩에 미치는 영향 92

그림 4.2.13. 시료 경사에 따른 블리딩률 93

그림 4.2.14. 블리딩과 팽창률과의 관계 93

그림 4.2.15. 그라우트 주입시 블리딩 및 에어포켓 발생 94

그림 4.2.16. 그라우트의 자유수축 변형률 95

그림 4.2.17. 그라우트의 구속수축 실험 96

그림 4.2.18. 긴장재 개수의 영향 96

그림 4.2.19. 그라우트 구속수축/팽창 변형률 96

그림 4.2.20. 구속 수축 균열 96

그림 4.2.21. 그라우트 재료설계를 위한 시험 98

그림 4.2.22. 유하시간과 플로우의 관계 98

그림 4.2.23. 증점제와 고성능 감수제의... 98

그림 4.2.24. 혼화재의 조합사용에 따른 유동성 101

그림 4.4.25. 혼화재 조합사용에 따른 블리딩률과 수축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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