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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요약문
Executive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8
제2장 국내외 연구 현황 20
1. 수중 구조물의 해석 기법에 관한 분석 20
2. 구조물-차량-유체 상호작용의 고려기법에 대한 분석 21
2.1. 수중 교량-유체 상호작용 21
2.2. 교량-차량 상호작용 26
3. 수중 교량의 지진해석 연구현황 27
제3장 유체의 영향을 고려한 주행열차에 의한 수중교량의 동적거동 해석기법 개발 30
1. 개론 30
2. 수중교량-열차 동적상호작용 해석법 34
2.1. 대상 교량 제원 34
2.2. ABAQUS프로그램을 이용한 모델링 37
2.3. 대상 수중교량과 KTX열차의 상호작용 56
2.4. 프로그램 진행도 75
2.5. 해석결과 및 분석 76
3. 소결론 94
제4장 유체의 영향을 고려한 장경간 수중교량의 지진응답 해석기법 개발(I) 96
1. 다중지점 인공지진 생성 96
1.1. N변수 비정상 추계학적 프로세스 96
1.2. Simulation Formula 99
1.3. 응답스펙트럼에 부합하는 다지점 지반운동 생성 101
1.4. 응답스펙트럼에 부합하는 지반운동 생성과정 102
2. 수중교량의 다지점가진 지진해석법 105
제5장 수중자가압출공법 주요변수 도출 및 영향 분석 108
1. 수중자가압출공법(SLM: Self Launched Method)의 개요 108
2. 보강형 시공법의 효용성에 대한 분석 111
2.1. 보강형 함체의 해상이송식 시공법의 효용성 분석 111
2.2. 보강형 함체의 수중압출식 시공법의 효용성 분석 112
3. 수중 자가압출공법(SLM) 주요변수 도출 113
3.1. 수중 자가압출장치의 변수 113
3.2. 수중 자가압출 시 선단수압의 변수 115
3.3. 수중 자가압출 시 선단부력의 변수 115
3.4. 수중 자가압출 시 수평하중의 변수 116
4. 수중 자가압출장치의 변수에 의한 영향 분석 117
4.1. 육상 동시압출공법 : 프랑스 미유교량의 동시압출공법 117
4.2. 육상 자가압출공법(I): 수직잭 한 세트로 중력을 역이용 119
4.3. 육상 자가압출공법(II): 수평잭 한 세트로 두 번 압출 120
4.4. 개선된 압출공법 및 공정 122
4.5. 수중 자가압출공법(II): 수평잭 한 세트로 두 번 압출 124
5. 수중 자가압출 시 선단수압의 변수에 의한 영향 분석 125
6. 수중 자가압출 시 선단부력의 변수에 의한 영향 분석 126
7. 수중 자가압출 시 수평하중의 변수에 의한 영향 분석 127
8. 소결론 128
제6장 결론 130
참고문헌 132
서지자료 137
Bibliographic Data 138
판권기 139
표 1.1. 연차별 연구목표 및 내용 19
표 2.1. KC 수에 따른 추천 계수 25
표 2.2. Clauss(1992)가 추천한 계수값 25
표 3.1. 해석결과 외측 및 내측 케이블 장력 41
표 3.2. 축방향모드에 대한 고유진동수 43
표 3.3. 수평모드에 대한 고유진동수 47
표 3.4. 수직모드에 대한 고유진동수 55
표 3.5. 전체 차량의 현가장치 계수 58
표 3.6. 차체의 편성 위치별 관성값(만차시 기준) 59
표 3.7. 동력차 대차 및 윤축의 관성값 62
표 3.8. 동력객차 대차 및 윤축의 관성값 66
표 3.9. 객차의 관성값 70
표 5.1. 해상이송공법 및 수중연속압출공법의 주요변수/영향 및 예상 대책 113
표 5.2. 수중교량 관련 특허 현황 128
그림 2.1. 운통형 수중구조물의 압력분포 22
그림 2.2. 파 진행방향에 횡으로 놓여있는 수평원형실린더의 관성 및... 23
그림 2.3. DNV에서 추천하는 KC 수에 따른 관성계수 및 항력계수 24
그림 2.4. FE model for vortex shedding test 25
그림 2.5. Force coefficients for the 5234-element mesh 26
그림 3.1. 대륙간 연결 구조물 비교 30
그림 3.2. 수중터널의 부력-자중 관계에 따른 구조형식 31
그림 3.3. Tension leg 형태의 수중터널 31
그림 3.4. 수중터널에 대한 국내 연구현황 32
그림 3.5. Norway, Italy and Japan SFT projects 33
그림 3.6. 수중교량 구간 및 제원 35
그림 3.7. 수중교량 단면 35
그림 3.8. ABAQUS를 이용한 거더부 모델링 37
그림 3.9. 거더부 단면 37
그림 3.10. ABAQUS를 이용한 강체 연결부 모델링 38
그림 3.11. 강체연결부 단면 38
그림 3.12. ABAQUS를 이용한 케이블 모델링 39
그림 3.13. 케이블 단면 39
그림 3.14. 케이블 장력 해석결과 41
그림 3.15. 축방향 모드형상 43
그림 3.16. 수평방향 모드형상 47
그림 3.17. 수직방향 모드형상 54
그림 3.18. 동력차의 자유물체도 60
그림 3.19. 동력차 대차의 모형(평면도) 61
그림 3.20. 동력차 대차의 견인링크 및 요댐퍼 61
그림 3.21. 동력객차의 자유물체도 64
그림 3.22. 동력객차-객차의 차체간 연결장치 65
그림 3.23. 동력객차 대차의 모형(평면도) 65
그림 3.24. 동력객차 대차의 견인링크 및 요댐퍼 65
그림 3.25. 객차의 자유물체도 68
그림 3.26. 객차 대차의 모형(평면도) 69
그림 3.27. 객차 대차의 견인링크 및 요댐퍼 69
그림 3.28. 차량-구조물의 상호작용 시스템 74
그림 3.29. 상호작용 해석 프로그램 진행도 75
그림 3.30. 해석에 적용된 조도 77
그림 3.31. 수치적분법과 시간간격이 따른 최대값 80
그림 3.32. 열차속도에 따른 수중교량의 수직 및 수평방향 동적 응답 최대값 82
그림 3.33. 공진 유발 속도 부근의 처짐 최대값 83
그림 3.34. 공진 유발 속도 80km/h, 고속주행 300km/h 주행시 시간이력 비교 83
그림 3.35. 수중교량 위치별 가속도 최대값 84
그림 3.36. 부력에 의한 수중교량의 솟음 85
그림 3.37. 교량 중앙에서 수직방향 처짐의 시간이력 그래프 86
그림 3.38. 솟음이 고려된 상태에서 열차 속도에 따른 최대값 87
그림 3.39. KTX열차 무게 중심에서의 동적 응답 최대값 89
그림 3.40. 차량 동적응답 시간이력 그래프 90
그림 3.41. 열차속도에 따른 차량 동적응답 최대값 93
그림 3.42. 열차속도 50km/h 주행시 수평방향 차량 가속도 시간이력 그래프 93
그림 4.1. 응답스펙트럼에 부합하는 입력지반운동 생성과정 104
그림 4.2. 다지점가진 구조물 105
그림 5.1. 수중교량 개념도 108
그림 5.2. 침매터널의 개념도 109
그림 5.3. 육상교량의 ILM 가설공법(프랑스 미유교량) 109
그림 5.4. 육상교량의 ILM공법에서 보강형 압출 개념도 110
그림 5.5. 함체의 시공 111
그림 5.6. 함체의 접합 112
그림 5.7. Aker 제안 개념도 113
그림 5.8. Selmer 제안 개념도 113
그림 5.9. 육상교량의 ILM공법 114
그림 5.10. 수중교량의 선단수압 115
그림 5.11. 수중교량의 선단부력 및... 115
그림 5.12. 수중자가압출 개념도 및 단면 A-A 122
그림 5.13. 수중교량의 선단수압과 보강형의 좌굴 126
그림 5.14. 수중교량의 선단부력 및 켄틸레버 휨모멘트 발생 127
그림 5.15. 수평하중에 의한 케이블 처짐 및 보강형 처짐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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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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