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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6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6
2. 연구목표 및 연구내용 18
2.1. 최종목표 18
2.2. 연차별 연구목표 18
3. 연구수행 방법 및 추진 체계 19
3.1. 연구수행 방법 19
3.2. 연구추진 체계 20
제2장 도로 정보 수집 장비 개요 22
1. 도로조사장비의 주요 장비 22
1.1. 컴퓨터 22
1.2. GPS-IMU 통합시스템 23
1.3. 거리계 23
1.4. 레이저 스캐너(도로 폭 측정용) 23
1.5. 레이저 스캐너(시설물 인식용) 24
1.6. CCD 카메라 24
제3장 장비 구성 보완 및 안정화 26
1. 장비 구성 26
2. 시스템 안정화 33
2.1. 동기화 장치 및 거리계 33
3. 도로 폭 인식 35
4. 차로 폭 인식 39
5. 시설물 인식 44
제4장 도로기하구조 및 노면 특성 취득 알고리즘 보완 48
1. 주행차로 물고임 발생(강우) 및 안전성과의 관계 48
1.1. 기상요소(강우)와 교통사고와의 관계 48
1.2. 노면 물고임과 수막현상, 미끄럼과의 관계 52
2. 노면 특성 및 노면 정보수집 시스템 검토 55
2.1. 포장 형식별 노면특성 55
2.2. 노면 정보수집 시스템 검토 및 선정 56
3. 노면 미끄럼 저항(마찰 등)과 안전성 관계 분석 58
3.1. 노면 미끄럼 저항(포장마찰)의 정의 58
3.2. 미끄럼 저항성 평가지수 59
3.3. MPD를 활용한 안전성 관계 분석 61
4. 도로기하구조 조건에 따른 Case별 안전성 분석 65
4.1. 안전성 분석을 위한 구간 선정 65
4.2. 자료 조사 65
4.3. 현장조사 개요 77
4.4. 물고임 안전성 분석 방법론 수립 79
4.5. 구간내 노면 물고임과, MPD(SN 포함), 교통사고와의 매칭 결과 83
제5장 도로 및 교통환경을 고려한 주행 안전성 평가 기법 보완 104
1. 도로위험요소의 가중치 산출 104
1.1. 계층적 분석기법(AHP)의 특징 104
1.2. 계층적 분석기법 조사 개요 106
2. 실제 평가 사례 112
2.1. 모형 검증 대상지 112
2.2. 위험 요소값 산출 117
2.3. 분석결과 120
제6장 도면화 및 종합안전성 분석 소프트웨어 개선 124
1. 선형 분석 기능 개선 124
1.1. 선형 분석 기능 개선 124
1.2. 도로기하구조 분석 알고리즘 개선에 따른 기능 보완 127
1.3. 도면화를 위한 작도 시 발생되는 비논리적인 선형에 대한 기능 보완 134
1.4. 도로 시거 분석 기능 개선 134
1.5. 안전성 분석모형 최적화 135
제7장 도로 시범 운영 및 성과 확산 방안 138
1. 선형 분석 결과 비교 138
2. 성과 확산 방안 141
2.1. 국내 성과 확산 방안 141
2.2. 국외 성과 확산 방안 141
제8장 결론 142
참고문헌 144
서지자료 146
Bibliographic Data 147
판권기 148
표 1.1. 연차별 연구목표 18
표 3.1. 동기화 장치 캘리브레이션 결과 35
표 3.2. 도로 폭 측정 캘리브레이션 결과 38
표 3.3. 도로 폭 측정 결과 39
표 3.4. 차로 폭 캘리브레이션 비교 42
표 3.5. 주행 중 차로 폭 측정 결과 44
표 4.1. 장마철 빗길과 맑은 날 교통사고 현황(2010~2012) 48
표 4.2. 태풍 영향권에서 빗길교통사고 현황 49
표 4.3. 최근 3년간(2010~2012) 장마철 빗길과 맑은 날 교통사고 현황 51
표 4.4. 미끄럼 저항성 평가지수 59
표 4.5. 고속도로 매크로텍스쳐 측정구간 63
표 4.6. 고속도로 노선별 매크로텍스쳐 측정결과 63
표 4.7. 17개 시도별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발생현황 67
표 4.8. 기초자치단체별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발생현황 68
표 4.9. 과업구간 연도별 평균 교통량 - 일반국도 24호선 담양지역 70
표 4.10. 과업구간 연도별 평균 교통량 - 일반국도 24호선 합천지역 70
표 4.11. 과업구간 연도별 평균 교통량 - 지방도 897호선 담양지역 71
표 4.12. 과업구간 연도별 평균 교통량 - 지방도 1080호선 합천지역 71
표 4.13. 과업대상 지역(도) 연평균 인구비율(2008~2011) 72
표 4.14. 과업대상 지역(군) 연평균 인구비율(2008~2011) 72
표 4.15. 지역별(도) 자동차등록대수 현황(2009~2011) 74
표 4.16. 지역별(군) 자동차등록대수 현황(2009~2011) 75
표 4.17. 과업대상 지역의 연도별 기후통계자료(2009~2012) 76
표 4.18. 국도 24호선 금성-백산 구간 곡선부 분석결과 84
표 4.19. 국도 24호선 금성-백산 구간 직선부 분석결과 87
표 4.20. 지방도 897호선 추성-북흥 구간 직선부 분석결과 93
표 4.21. 지방도 897호선 추성-북흥 구간 곡선부 분석결과 97
표 5.1. AHP 설문조사 개요 106
표 5.2. AHP 분석 항목 108
표 5.3. AHP 분석 결과 111
표 5.4. 모형 검증 대상구간의 특성 113
표 5.5. 일반국도 39호선 모형 검증 대상구간의 선형정보 115
표 5.6. 일반국도 43호선 모형 검증 대상구간의 선형정보 116
표 5.7. 대분류 가중치 117
표 5.8. 검증구간 Hazard 검출 현황 117
표 5.9. 속도관련 세부 조사항목 및 데이터 형태 118
표 5.10. 선형관련 세부 조사항목 및 데이터 형태 119
표 5.11. 포장 및 배수관련 세부 조사항목 및 데이터 형태 119
표 5.12. 횡단구성 관련 세부 조사항목 및 데이터 형태 119
표 5.13. 표지 및 부속시설 관련 세부조사항목 및 데이터 형태 119
표 5.14. 일반국도 39호선 구간별 사고발생건수 120
표 5.15. 일반국도 43호선 구간별 사고발생 현황 122
표 7.1. 평면선형 조사 분석 결과 139
표 7.2. 종단선형 조사 분석 결과 140
그림 1.1. 도로교통의 3요소 16
그림 1.2. 거시 TRM 19
그림 1.3. 미시 TRM 19
그림 2.1. Main 컴퓨터(좌), Vision 컴퓨터(우) 22
그림 2.2. SPAN-CPT IMU 23
그림 2.3. LMS 291 24
그림 2.4. LD-MRS 24
그림 2.5. CCD 카메라 24
그림 3.1. 차량외관 및 크기 26
그림 3.2. 차량 주요 센서 부착 위치(외관) 27
그림 3.3. 차량 전면부 및 후면부 27
그림 3.4. 캐리어 내부 구성 27
그림 3.5. 개발 차량 시스템 구성도 28
그림 3.6. 전기 결선도(SWITCH 제외) 29
그림 3.7. 전기 결선도(SWITCH 부) 29
그림 3.8. Power Box 외관 30
그림 3.9. 장비용 배터리 위치 30
그림 3.10. IMU 박스 내부 구성 31
그림 3.11. 시스템 박스 내부 구성 31
그림 3.12. 터치스크린 모니터(조수석) 32
그림 3.13. USB Extender 및 KVM Extender(조수석) 32
그림 3.14. 시거잭 HUB(조수석) 32
그림 3.15. 거리계 Encoder Setting 33
그림 3.16. 동기화 장치 실측도 34
그림 3.17. 동기화 장치 캘리브레이션을 위한 시종점 34
그림 3.18. 레이저 스캐너 측정 영역 35
그림 3.19. 도로 폭 측정 개념도 36
그림 3.20. 도로 폭 측정 알고리즘 37
그림 3.21. 도로 폭 측정 캘리브레이션 38
그림 3.22. 도로 폭 측정 결과 39
그림 3.23. 주행 차로 폭 검출 알고리즘 40
그림 3.24. 주행차선 차로 폭 계산 알고리즘 41
그림 3.25. 차로 폭 측정 개념도 41
그림 3.26. 차로 폭 측정 캘리브레이션 42
그림 3.27. 주행 중 차로 폭 측정 영상 43
그림 3.28. 주행 중 차로 폭 측정 결과 43
그림 3.29. LD-MRS 스캐너 각도 44
그림 3.30. 시설물 인식용 반사판 지그 45
그림 3.31. 시설물 인식 캘리브레이션 45
그림 3.32. 레이저 스캐너의 시설물 인식 범위 45
그림 3.33. 시설물 인식용 소프트웨어 46
그림 3.34. 시설물 인식 캘리브레이션시 취득 영상(정지시) 46
그림 3.35. 시설물 인식 캘리브레이션시 취득 영상(주행시) 47
그림 4.1. 최근 3년간(2010~2012) 빗길교통사고 구성비(장마철, 연중 전체) 49
그림 4.2. 최근 3년간(2010~2012) 장마철 빗길과 맑은 날 주야별 교통사고 구성비 50
그림 4.3. 최근 3년간(2010~2012) 장마철 빗길과 맑은 날 시간대별 교통사고 구성비 50
그림 4.4. 최근 3년간(2010~2012) 장마철 빗길과 맑은 날 시간대별 치사율 51
그림 4.5. 60 km/h, 80 km/h, 100 km/h 53
그림 4.6. 미국 플로리다 사고지점 SN40S와 SN40R 비교 54
그림 4.7. 각 조직형태에 따른 타이어와의 접촉 길이 비교 55
그림 4.8. 노면 정보 측정 소프트웨어 57
그림 4.9. 미끄럼 측정과정 60
그림 4.10. 미끄럼저항성과 매크로조직깊이가 사고율에 미치는 영향 62
그림 4.11. 도로교통사고 통합DB시스템(TAAS) 홈페이지 66
그림 4.12. 도로교통사고 통합DB시스템 사고조회 (예시) 66
그림 4.13. 도로교통사고 통합DB시스템 사고발생현황도 (예시) 67
그림 4.14. 교통량정보제공시스템(TMS) 홈페이지 69
그림 4.15. 교통량정보제공시스템(TMS) 교통량 자료 조회 69
그림 4.16. 과업구간 연도별 교통량 추이(2408-02구간) 70
그림 4.17. 과업구간 연도별 교통량 추이(2419-02구간) 70
그림 4.18. 과업구간 연도별 교통량 추이(0897-05구간) 71
그림 4.19. 과업구간 연도별 교통량 추이(1080-02구간) 71
그림 4.20. 과업대상 지역(도) 연평균 인구비율(2008~2011) 72
그림 4.21. 과업대상 지역(군) 연평균 인구비율(2008~2011) 73
그림 4.22.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비율(2010년) 73
그림 4.23. 지역별 65세 이상 노령인구 비율 74
그림 4.24. 지역별(도) 자동차등록대수 현황(2009~2011) 74
그림 4.25. 지역별(군) 자동차등록대수 현황(2009~2011) 75
그림 4.26. 기상청 국가기후자료 홈페이지 76
그림 4.27. 국도24호선 조사구간(금성~백산) 77
그림 4.28. 국도24호선 조사구간(정양~적포) 77
그림 4.29. 지방도 897호선 조사구간(북흥~용면) 78
그림 4.30. 지방도 1080호선 조사구간(안리~대지) 78
그림 4.31. 물고임 안전성 분석 방법론 79
그림 4.32. 물고임 분석 프로그램 자료 입력 및 설정 80
그림 4.33. 물고임 분석 결과 80
그림 4.34. 교통사고데이터 표출(전남, 경남 국도, 지방도) 81
그림 4.35. 과업대상구간 조사데이터 표출 81
그림 4.36. 일반국도 24호선(금성-백산) 데이터 표출 82
그림 4.37. 데이터 표출 상세도 82
그림 4.38. 곡선부 : 사고율-물고임 면적 85
그림 4.39. 곡선부 : 사고율-물고임 부피 85
그림 4.40. 곡선부 : 사고율-MPD 86
그림 4.41. 국도 분석 결과 비교(곡선부) 86
그림 4.42. 직선부 : 사고율-물고임 면적 88
그림 4.43. 직선부 : 사고율-물고임 부피 88
그림 4.44. 직선부 : 사고율-MPD 89
그림 4.45. 국도 분석 결과 비교(직선부) 89
그림 4.46. 일반국도 곡선부에서의 물고임 면적-부피-사고율 그래프 90
그림 4.47. 일반국도 직선부에서의 물고임 면적-부피-사고율 그래프 90
그림 4.48. 지방도 직선부 : 사고율-물고임 면적 95
그림 4.49. 직선부 : 사고율-물고임 부피 95
그림 4.50. 지방도 직선부 : 사고율-MPD 96
그림 4.51. 지방도 분석결과 비교 - 직선부(1) 96
그림 4.52. 지방도 분석결과 비교 - 직선부(2) 96
그림 4.53. 지방도 곡선부 : 사고율-물고임 면적 99
그림 4.54. 지방도 곡선부 : 사고율-물고임 부피 99
그림 4.55. 지방도 곡선부 : 사고율-MPD 100
그림 4.56. 지방도 분석결과 비교 - 곡선부(1) 100
그림 4.57. 지방도 분석결과 비교 - 곡선부(2) 100
그림 4.58. 일반국도 직선부에서의 물고임 면적-부피-사고율 그래프 101
그림 4.59. 일반국도 직선부에서의 물고임 면적-부피-사고율 그래프 101
그림 5.1. AHP 분석절차 105
그림 5.2. AHP 분석항목 계층화 109
그림 5.3. AHP 분석 항목별 가중치 산출프로그램 110
그림 5.4. 분석 대상 구간(일반국도 39호선) 113
그림 5.5. 분석 대상 구간(일반국도 43호선) 114
그림 5.6. 일반국도 39호선 구간별 사고발생 현황 120
그림 5.7. 일반국도 39호선 종합위험요소 산출 그래프(Hazard Profile) 121
그림 5.8. 일반국도 43호선 구간별 사고발생 현황 122
그림 5.9. 일반국도 43호선 도로안전성 종합 분석결과 123
그림 6.1. 프로젝트 관리 124
그림 6.2. 도로중심선 생성 125
그림 6.3. 선형추정 및 배치 127
그림 6.4. 도로선형 원곡선의 제원 128
그림 6.5. 도로선형 배향곡선 제원 129
그림 6.6. 도로선형 복합곡선 제원 129
그림 6.7. 곡선부 IP 표시 129
그림 6.8. 수동 평면 선형 추정 130
그림 6.9. 평면 배치 130
그림 6.10. 수동 종단 선형추정 131
그림 6.11. 종단 배치 132
그림 6.12. 수동 횡단 선형추정 133
그림 6.13. 선형분석 과정에서 나타나는 소프트웨어 측면의 기타 오류 보완 134
그림 6.14. 결과의 정합성 제공 및 인터페이스개선 134
그림 6.15. FLEX와 연동 방식 변경(기존) 135
그림 6.16. FLEX와 연동 방식 변경(개선) 135
그림 6.17. 안전속도 계산(기존) 136
그림 6.18. 안전속도 계산(개선) 136
그림 7.1. 도로 시범 운영 대상구간(국도 37호선) 138
그림 7.2. 도로 시범 운영 대상구간(국도 36호선) 138
그림 7.3. 평면선형 분석 결과(국도37호선(좌), 국도36호선(우)) 139
그림 7.4. 종단선형 분석 결과(국도37호선(좌), 국도36호선(우)) 140
그림 7.5. 성과 확산 방안 사례(국내) 141
그림 7.6. 성과 확산 방안 사례(국외)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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