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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3
Abstract 5
Ⅰ.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1.1. 연구의 목적 13
1.2.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6
2.1. 연구의 내용 16
2.2. 연구의 방법 17
3. 연구 추진 과정 19
3.1. 연구 추진 일정 19
3.2. 주요 협의회 내용 19
Ⅱ. 기초 연구 22
1. 작문 이론과 작문 교육론의 흐름 22
2. 문법 교육의 흐름과 통합적 문법 교육론 26
Ⅲ. 성인 대상의 작문(쓰기) 능력과 문법 능력 기초 조사 30
1. 조사 목적 30
2. 조사 내용 31
2.1. 설문 조사 31
2.2. 지필 검사 32
3. 표본 설계 및 자료 수집 방법 34
4. 결과 및 논의 35
4.1. 설문 조사 결과 35
4.2. 지필 검사 결과 49
4.3. 설문 조사와 지필 검사 요약 및 시사점 51
Ⅳ. 오류 분석을 통한 실태 조사 53
1. 조사 목적 53
2. 조사 내용 54
3. 조사 방법 57
4. 결과 및 논의 58
4.1. 전체 오류 출현 빈도 58
4.2. 오류 유형의 언어 층위별 출현 빈도 58
4.3. 오류 조사 요약 및 시사점 64
Ⅴ. 작문(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내용 범주 설정 65
1. 음운ㆍ표기 66
1.1. 음운 체계와 작문 66
1.2. 음운 변동과 작문 71
1.3. 한글 맞춤법과 작문 75
1.4. 표준어와 작문 77
1.5. 외래어ㆍ로마자 표기법과 작문 78
2. 어휘 80
2.1. 어휘 체계와 작문 80
2.2. 어휘의 의미와 작문 82
2.3. 어휘의 양상과 작문 86
3. 문장 97
3.1. 문장 성분과 작문 97
3.2. 문장 구조와 작문 103
3.3. 문법 요소와 작문 107
4. 담화 124
4.1. 응집성과 작문 124
4.2. 담화의 유형과 작문 136
4.3. 담화의 구성 단위와 작문 139
Ⅵ. 작문(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과 작문 교육의 연계 방안 142
1. 언어 층위별 연계 교육 방안 143
1.1. 음운ㆍ표기 층위와 작문의 연계 143
1.2. 어휘 층위와 작문의 연계 146
1.3. 문장 층위와 작문의 연계 148
1.4. 담화 층위와 작문의 연계 150
2. 작문 상황 요소 중심의 연계 교육 방안 152
2.1. 예상 독자를 고려하기 위한 작문 상황과 문법의 연계 152
2.2. 글쓴이의 입장을 강조하기 위한 작문 상황과 문법의 연계 155
2.3. 글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작문 상황과 문법의 연계 157
2.4. 글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작문 상황과 문법의 연계 159
Ⅶ. 종합 및 제언 160
1. 종합 160
2. 정책 제언 163
참고문헌 166
[부록 1] 실태 조사지 176
[부록 2] 전문가 의견 조사지 180
[부록 3] 지필 검사 집계표 183
[부록 4] 실태 조사 집계표 187
판권기 208
〈표 Ⅲ-1〉 설문 조사 내용 31
〈표 Ⅲ-2〉 지필 검사 문항 구성 32
〈표 Ⅲ-3〉 평가 문항의 출제 의도 33
〈표 Ⅲ-4〉 응답자 분포 34
〈표 Ⅲ-5〉 문항별 정답률 49
〈표 Ⅲ-6〉 전체 평균 50
〈표 Ⅲ-7〉 평가 영역별 평균 50
〈표 Ⅲ-8〉 연령 변인에 따른 총점의 평균 비교 51
〈표 Ⅳ-1〉 오류 실태 조사 내용의 언어 층위별 범주 54
〈표 Ⅳ-2〉 조사 규모 57
〈표 Ⅳ-2〉 오류 출현 빈도 58
〈표 Ⅴ-1〉 작문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내용의 층위 및 세부 내용 65
〈표 Ⅶ-1〉 작문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내용의 층위 및 세부 내용 161
[그림 1] 쓰기 능력의 중요성 인식 장면 35
[그림 2] 공문의 수행 빈도 37
[그림 3] 보고서, 기획서 수행 빈도 37
[그림 4] 이메일(업무용) 수행 빈도 37
[그림 5] 이메일(친교용) 수행 빈도 37
[그림 6] 게시판(민원, 상담 등) 수행 빈도 38
[그림 7] SNS 수행 빈도 38
[그림 8] 일상글(카페, 블로그) 수행 빈도 38
[그림 9] 일기 수행 빈도 38
[그림 10] 인사글 수행 빈도 39
[그림 11] 문학적인 글 수행 빈도 39
[그림 12] 글감 정하기의 어려움 정도 40
[그림 13] 내용 구성하기의 어려움 정도 40
[그림 14] 문법에 맞는 문장쓰기의 어려움 정도 41
[그림 15] 효과적으로 표현하기의 어려움 정도 41
[그림 16] 글 쓸 때의 문법 의식 정도 41
[그림 17] 문법을 고려하는 쓰기 상황 42
[그림 18] 쓰기 능력에 대한 자기 평가 43
[그림 19] 자신의 쓰기 능력에 대한 불만족 이유 44
[그림 20] 문법 학습 경험 45
[그림 21] 문법 지식의 쓰기에의 유용성 45
[그림 22] 문법 문제의 해결 방법 46
[그림 23] 학교 문법 교육의 문제점 47
[그림 24] 문법 기술 방식의 선호도 49
[그림 25] 평가 영역별 평균의 환산 점수 50
[그림 26] 언어 층위별 오류 출현 빈도 59
[그림 27] 글의 유형에 따른 오류 출현 빈도 60
[그림 28] '표기' 층위의 오류 출현 빈도 60
[그림 29] '표기' 층위의 매체별 오류 출현 빈도 61
[그림 30] '어휘' 층위의 오류 출현 빈도 61
[그림 31] '어휘' 층위의 매체별 오류 출현 빈도 62
[그림 32] '문장' 층위의 오류 출현 빈도 62
[그림 33] '문장' 층위의 매체별 오류 출현 빈도 62
[그림 34] '담화' 층위의 오류 출현 빈도 63
[그림 35] '담화' 층위의 매체별 오류 출현 빈도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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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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