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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여행바우처사업 심층평가 [전자자료] : 2012 여행바우처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관광공사, 201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16
제어번호
MONO1201615547
주기사항
연구책임: 박상곤, 김성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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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33

제1절 심층평가의 필요성 34

제2절 심층평가의 주요 내용 35

제2장 여행바우처 사업의 현황 36

제1절 사업 개요 1

1. 사업목적 및 추진경위 38

2. 여행바우처 사업의 추진체계 및 내용 40

3. 사업예산 45

4. 사업성과 46

제2절 재정사업 자율평가 결과(부처의견) 47

1. 사업계획의 타당성 47

2. 성과계획의 적절성 49

3. 사업관리의 적절성 50

4. 사업성과 및 환류단계 50

제3절 국내외 사례 51

1. 국내 사례 51

2. 국외 사례 52

제3장 정부개입의 적절성 분석 54

제1절 정부개입의 논리적 근거 55

제2절 저소득층에 대한 여행의 과소공급 문제 59

1. 관계형 여가소비로의 전환 필요 59

2. 소득에 따른 여행수요에 대한 실증분석 62

제4장 여행바우처 사업의 효과성 분석 74

제1절 분석 개요 75

제2절 분석사례 및 시사점 77

1. 여행바우처 사례 78

2. 교육 및 주택 바우처 사례 79

3. 시사점 82

제3절 분석모형 및 자료 83

1. 분석모형 84

2. 분석자료 및 무작위성 검증 95

제4절 효과성 분석 108

1. 단기효과 : 2011년 여행바우처 사업 108

2. 중기효과: 2010년 여행바우처 사업 121

제5장 여행바우처 사업의 효율성 분석 139

제1절 분석 개요 140

제2절 여행바우처의 이탈률 문제 142

1. 분석자료 및 분석 모형 143

2. 여행바우처 이탈성향 144

제3절 여행바우처의 사용기간 문제 146

제4절 여행바우처의 과소 지원액 문제 152

제5절 여행바우처의 홍보 문제 155

1. 홍보 매체의 다양화 155

2. 홍보의 질적 전환 158

참고문헌 160

[부록] 163

[부록 1-1] 이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 여행참여 164

[부록 1-2]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 여행일수 165

[부록 1-3]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 숙박여행 166

[부록 1-4]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 체류기간 167

[부록 1-5]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 당일여행 168

[부록 2-1] 여행바우처 선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단기) : 여가/문화 만족도 169

[부록 2-2] 여행바우처 선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단기) : 가족관계 만족도 170

[부록 2-3] 여행바우처 선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단기) : 삶의 질 만족도 171

[부록 3-1] 여행바우처 수혜가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 여행참여 172

[부록 3-2] 여행바우처 수혜가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 여행일수 173

[부록 3-3] 여행바우처 수혜가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 숙박여행 174

[부록 3-4] 여행바우처 수혜가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 체류기간 175

[부록 3-5] 여행바우처 수혜가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 당일여행 176

[부록 4-1] 여행바우처 수혜가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단기) : 여가/문화 만족도 177

[부록 4-2] 여행바우처 수혜가 삶에 미치는 효과(단기) : 가족관계 만족도 178

[부록 4-3] 여행바우처 수혜가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단기) : 삶의 질 만족도 179

[부록 5-1-1]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여행참여 ±20% 180

[부록 5-1-2] 여행바우처 선정이 이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여행참여 ±30% 181

[부록 5-1-3]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여행참여 전체표본 182

[부록 5-2-1]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여행일수 ±20% 183

[부록 5-2-2] 이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여행일수 ±30% 184

[부록 5-2-3]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여행일수 전체 표본 185

[부록 5-3-1]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숙박여행 ±20% 186

[부록 5-3-2]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숙박여행 ±30% 187

[부록 5-3-3]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속박여행 전체 표본 188

[부록 5-4-1] 여행바우처 선정이 이행수요에 미채는 효과(중기) : 체류기간 ±20% 189

[부록 5-4-2]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체류기간 ±30% 190

[부록 5-4-3]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체류기간 전체 표본 191

[부록 5-5-1]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당일여행 ±20% 192

[부록 5-5-2]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당일여행 ±30% 193

[부록 5-5-3]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당일여행 전체 표본 194

[부록 6-1-1] 여행바우처 선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중기) : 여가/문화 만족도 ±20% 195

[부록 6-1-2] 여행바우처 선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중기) : 여가/문화 만족도 ±30% 196

[부록 6-1-3] 여행바우처 선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중기) : 여가/문화 만족도 전체 표본 197

[부록 6-2-1] 여행바우처 선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중기) : 가족관계 만족도 ±20% 198

[부록 6-2-2] 여행바우처 선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중기) : 가족관계 만족도 ±30% 199

[부록 6-2-3] 여행바우처 선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중기) : 가족관계 만족도 전체 표본 200

[부록 6-3-1] 여행바우처 선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중기) : 삶의 질 만족도 ±20% 201

[부록 6-3-2] 여행바우처 선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중기) 삶의 질 만족도 ±30% 202

[부록 6-3-3] 여행바우처 선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중기) : 삶의 질 만족도 전체 표본 203

[부록 7-1] 여행바우처 수혜가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여행참여 204

[부록 7-2] 여행바우처 수혜가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여행일수 205

[부록 7-3] 여행바우처 수혜가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숙박여행 206

[부록 7-4] 여행바우처 수혜가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체류기간 207

[부록 7-5] 여행바우처 수혜가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당일여행 208

[부록 7-6] 여행바우처 수혜가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여가/문화 만족도 209

[부록 7-7] 여행바우처 수혜가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가족관계 만족도 210

[부록 7-8] 여행바우처 수혜가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 삶의 질 만족도 211

[설문지] 2011년 여행실태조사 212

판권기 216

〈표 2-1〉 여행바우처 사업내용 38

〈표 2-2〉 여행바우처 사업 예산 및 수혜 규모 39

〈표 2-3〉 여행바우처 사업 지원근거 법령 39

〈표 2-4〉 여행바우처 사업 추진체계 41

〈표 2-5〉 여행바우처 사업 세부추진내용 43

〈표 2-6〉 여행바우처 사업 세부절차 44

〈표 2-7〉 여행바우처 사업 예산현황 45

〈표 2-8〉 중기재정 산출근거 46

〈표 2-9〉 여행바우처 사업의 성과지표 및 측정방법 47

〈표 2-10〉 성과지표의 연간 목표치 현황 49

〈표 2-11〉 유사사업 비교 52

〈표 2-12〉 해외 (미국) 유사 사업 53

〈표 3-1〉 국내 관광여행 비율 및 횟수(복수응답) 59

〈표 3-2〉 여가활용 만족 여부 60

〈표 3-3〉 여가활용에 있어 불만족 이유 60

〈표 3-4〉 소득계층별 주 행동시간 61

〈표 3-5〉 변수 정의 및 기술통계량 67

〈표 3-6〉 모형별 모수 추정치 69

〈표 4-1〉 여행바우처 사업효과의 분석전략 84

〈표 4-2〉 모집단의 기술 통계량(행정자료, 2011년 여행바우처) 96

〈표 4-3〉 표본 집단의 기술 통계량(설문자료) 97

〈표 4-4〉 2011년 자치구별 개별여행 수혜대상 현황 99

〈표 4-5〉 무작위 검증(2011년 여행바우처) 100

〈표 4-6〉 모집단의 기술 통계량(행정자료, 2010년 여행바우처) 101

〈표 4-7〉 표본 집단의 기술 통계량(설문자료, 2010년 여행바우처) 103

〈표 4-8〉 무작위 검증(2011년 여행바우처: 전체) 105

〈표 4-9〉 무작위 검증(2010년 여행바우처: 가족부문) 106

〈표 4-10〉 무작위 검증(2010년 여행바우처: 개인부문) 107

〈표 4-11〉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111

〈표 4-12〉 여행바우처 선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단기) 112

〈표 4-13〉 여행바우처 선정 및 수혜에 따른 순응 형태 114

〈표 4-14〉 여행바우처 선정 및 수혜(서울시) 115

〈표 4-15〉 도구변수(바우처 선정)를 이용한 1단계 추정결과 116

〈표 4-16〉 여행바우처 수혜가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단기) 119

〈표 4-17〉 여행바우처 수혜가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단기) 120

〈표 4-18〉 여행바우처 선정이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123

〈표 4-19〉 여행바우처 선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중기) 129

〈표 4-20〉 도구변수(바우처 선정)를 이용한 1단계 추정결과 133

〈표 4-21〉 여행바우처 수혜가 여행수요에 미치는 효과(중기) 135

〈표 5-1〉 여행바우처 사용 포기 사유 141

〈표 5-2〉 여행바우처 선정과 수혜효과의 비교 143

〈표 5-3〉 여행바우처의 선정-수혜자 특성분석(OLS) 145

〈표 5-4〉 여가활용에 있어 불만족 이유 147

〈표 5-5〉 취업자와 미취업자의 생활시간 구성추이 148

〈표 5-6〉 소득계층별 생활시간 149

〈표 5-7〉 지원금액의 적정성 152

〈표 5-8〉 1회 평균 여행 지출액과 여행바우처 지원액 153

〈표 5-9〉 1회 평균 여행 지출액 154

〈표 5-10〉 소득별 인터넷 이용률 155

〈표 5-11〉 학력별 인터넷 이용률 156

〈표 5-12〉 인터넷 신문 구독률 156

〈표 5-13〉 일반신문 구독률 157

[그림 3-1] 여행바우처 수혜자의 예산제약 57

[그림 3-2] 국내관광과 해외관광간의 보완적 행태 71

[그림 3-3] 가구소득에 따른 각 대안별 탄력성 변화 73

[그림 4-1] SRD에 Vi의 할당 확률 92

[그림 4-2] SRD에서 잠재적/관측된 성과의 회귀함수 92

[그림 4-3] FRD에서 Vi의 할당 확률 93

[그림 4-4] FRD에서 잠재적/관측된 성과의 회귀함수 93

[그림 5-1] 소득계층별 주 행동시간 분포 150

[그림 5-2] 여행바우처 사업 홍보 포스터 및 리플릿 158

[그림 5-3] 잠재 소비자의 심리적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Cannon 광고 159

[그림 5-4] 잠재 소비자의 사용가능 확장성을 제시하는 IPad 광고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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