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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01. 사업 개요 24
제1절 사업 배경 및 목표 25
제2절 사업 범위 및 체계 27
1. 해외 게임시장 정보 수요조사 27
2. 연구 범위 31
3. 수행 방법 및 결과물 34
02. 해외 게임시장 환경 분석 38
제1절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39
1. 게임시장 전체 39
2. 온라인/PC게임 43
3. 모바일게임 45
4. 비디오게임 47
5. 아케이드게임 49
제2절 권역별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51
1. 아시아 권역 51
2. 북미 권역 53
3. 남미 권역 55
4. 유럽 및 기타 권역 57
03. 시장 매력도 분석 59
제1절 평가 방법 60
1. 평가 모형 60
2. 정량요인 평가분석 61
제2절 평가 결과 64
1. 지수 산정 결과 64
2. 시장매력도 평가 결과 65
3. 정책 정리 67
04. 국가별 게임시장 환경 분석 68
제1절 미국 69
1. 국가개요 69
2. 사회문화적 특성 및 IT 인프라 70
3. 시장규모 및 전망 82
4. 주요 이슈 및 트렌드 96
5. 산업동향 97
6. 결론 및 시사점 115
제2절 일본 117
1. 국가개요 117
2. 사회문화적 특성 및 IT 인프라 118
3. 시장규모 및 전망 129
4. 주요 이슈 및 트렌드 142
5. 산업동향 143
6. 결론 및 시사점 163
제3절 중국 165
1. 국가개요 165
2. 사회문화적 특성 및 IT 인프라 166
3. 시장규모 및 전망 180
4. 주요 이슈 및 트렌드 190
5. 산업동향 191
6. 결론 및 시사점 217
제4절 영국 219
1. 국가개요 219
2. 사회문화적 특성 및 IT 인프라 220
3. 시장규모 및 전망 233
4. 주요 이슈 및 트렌드 244
5. 산업동향 245
6. 결론 및 시사점 263
제5절 프랑스 265
1. 국가개요 265
2. 사회문화적 특성 및 IT 인프라 266
3. 시장규모 및 전망 278
4. 주요 이슈 및 트렌드 289
5. 산업동향 290
6. 결론 및 시사점 301
제6절 독일 303
1. 국가개요 303
2. 사회문화적 특성 및 IT 인프라 304
3. 시장규모 및 전망 317
4. 주요 이슈 및 트렌드 329
5. 산업동향 330
6. 결론 및 시사점 342
제7절 대만 344
1. 국가개요 344
2. 사회문화적 특성 및 IT 인프라 345
3. 시장규모 및 전망 355
4. 주요 이슈 및 트렌드 365
5. 산업동향 366
6. 결론 및 시사점 384
제8절 브라질 386
1. 국가개요 386
2. 사회문화적 특성 및 IT 인프라 387
3. 시장규모 및 전망 400
4. 주요 이슈 및 트렌드 410
5. 산업동향 411
6. 결론 및 시사점 433
제9절 인도 435
1. 국가개요 435
2. 사회문화적 특성 및 IT 인프라 436
3. 시장규모 및 전망 452
4. 주요 이슈 및 트렌드 461
5. 산업동향 462
6. 결론 및 시사점 482
제10절 인도네시아 484
1. 국가개요 484
2. 사회문화적 특성 및 IT 인프라 485
3. 시장규모 및 전망 497
4. 주요 이슈 및 트렌드 507
5. 산업동향 508
6. 결론 및 시사점 516
05. 결론 및 시사점 518
1. 주요 함의 519
2. 시사점 및 제언 520
3. 향후 계획 522
참고문헌 523
판권기 527
[표 1-1] 게임시장 범위 32
[표 1-2] 조사 내용 33
[표 1-3] 해외 시장통계 정보원 34
[표 1-4] 게임산업 분류체계 35
[표 1-5] 국가별 시장 환경 분석 정보원 37
[표 2-1] 세계 게임시장 규모 39
[표 2-2] 국가별 게임시장 규모 비교(조사대상 10개국) 41
[표 2-3] 국가별 게임시장 규모 비교(전체국가 중 상위 30개국) 42
[표 2-4] 세계 온라인/PC게임 시장규모 43
[표 2-5] 국가별 온라인/PC게임 시장규모 비교 44
[표 2-6]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45
[표 2-7] 국가별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비교 46
[표 2-8] 세계 비디오게임 시장규모 47
[표 2-9] 국가별 비디오게임 시장규모 비교 48
[표 2-10] 세계 아케이드게임 시장규모 49
[표 2-11] 국가별 아케이드게임 시장규모 비교 50
[표 2-12] 아시아 게임시장 규모 51
[표 2-13] 북미 게임시장 규모 53
[표 2-14] 남미 게임시장 규모 55
[표 2-15] 유럽 및 기타 권역 게임시장 규모 57
[표 3-1] 국가별 시장경쟁력 지수 62
[표 3-2] 국가별 미래성장 지수 62
[표 3-3] 국가별 사업환경 지수 63
[표 3-4] 시장매력도 평가 지수 합산 공식 64
[표 3-5] 국가별 시장매력도 평가 지수 종합 65
[표 3-6] 국가별 시장매력도 평가 결과 65
[표 3-7] 해외진출 시장 그룹화 66
[표 4-1] 미국 인구 분포(2014년) 70
[표 4-2] 미국 각 주별 소득 및 소비수준 73
[표 4-3] 미국 IT기기 보급률 및 사용시간 74
[표 4-4] 미국 인터넷 보급률 76
[표 4-5] 미국 각 주별 인터넷 현황 78
[표 4-6] 미국 저작권 보호 수준(2013년) 81
[표 4-7] 미국 게임시장 개요(2015년) 82
[표 4-8] 미국 게임시장 규모 82
[표 4-9] 미국 온라인/PC게임 시장규모 84
[표 4-10] 미국 온라인/PC게임 판매량(2014년) 86
[표 4-11] 미국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87
[표 4-12] 미국 비디오게임 시장규모 90
[표 4-13] 미국 콘솔기기 판매량(2015년) 92
[표 4-14] 미국 콘솔게임 판매량(2015년) 93
[표 4-15] 미국 아케이드게임 시장규모 94
[표 4-16] 미국 게임이용자 특성 97
[표 4-17] 미국 게임별 연간 ARPU 98
[표 4-18] 미국 게임 유통업체 102
[표 4-19] 미국 게임 등급제 106
[표 4-20] 미국 National Stem Video Game Challenge 107
[표 4-21] 미국 게임아트 창작 지원 사례 108
[표 4-22] 주정부 지원 프로그램 108
[표 5-1] 일본 인구 분포(2015년) 118
[표 5-2] 일본 도도부현별 연간 소득 및 소비지출 121
[표 5-3] 일본 IT기기 보급률 및 사용시간 122
[표 5-4] 일본 인터넷 보급률 124
[표 5-5] 일본 도도부현별 IT인프라 현황 126
[표 5-6] 일본 저작권 보호 수준(2013년) 128
[표 5-7] 일본 게임시장 개요(2015년) 129
[표 5-8] 일본 게임시장 규모 129
[표 5-9] 일본 온라인/PC게임 시장규모 131
[표 5-10] 일본 온라인/PC게임 판매순위(2014년) 133
[표 5-11] 일본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134
[표 5-12] 일본 모바일게임 판매 순위(2015년) 135
[표 5-13] 일본 비디오게임 시장규모 137
[표 5-14] 일본 콘솔기기 판매량(2015년) 138
[표 5-15] 일본 비디오게임 판매량(2015년) 139
[표 5-16] 일본 아케이드게임 시장규모 140
[표 5-17] 일본 아케이드게임 점포수 및 매출현황 141
[표 5-18] 일본 게임별 연간 ARPU 143
[표 5-19] 일본 모바일게임 업체 매출(2015년 1/4분기) 150
[표 5-20] 일본 게임등급 153
[표 5-21] 일본 게임등급 부가 소비자정보 154
[표 5-22] J-LOP 프로그램 155
[표 5-23] 게임분야 J-LOP 지원 사례 155
[표 5-24] 재팬 월드 트라이얼 사업 내용 156
[표 6-1] 중국 인구 분포(2014년) 166
[표 6-2] 중국 인구수 및 가처분소득(2014년) 167
[표 6-3] 중국 각 지역별 소득 및 소비수준 170
[표 6-4] 중국 IT기기 보급률 및 사용시간(2014년) 171
[표 6-5] 중국 미디어 사용자 추이(2011년-2015년) 171
[표 6-6] 중국 인터넷 보급률 174
[표 6-7] 중국 각 권역별 인터넷 현황 175
[표 6-8] 중국 저작권 보호 수준(2013년) 179
[표 6-9] 중국 게임시장 개요(2015년) 180
[표 6-10] 중국 게임시장 규모 180
[표 6-11] 중국 온라인/PC게임 시장규모 182
[표 6-12] 중국 온라인 게임 순위(2015년 12월 기준) 184
[표 6-13]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185
[표 6-14] 중국 비디오게임 시장규모 187
[표 6-15] 중국 아케이드게임 시장규모 189
[표 6-16] 중국 게임별 연간 ARPU 191
[표 6-17] 중국 주요 3자 앱 마켓 현황 198
[표 6-18] 인허가 규제 202
[표 6-19] ICP 허가증 203
[표 6-20] 온라인문화경영허가증 203
[표 6-21] 온라인출판허가증/온라인시청각프로그램전파허가증 204
[표 6-22] SP 허가증 204
[표 6-23] 판호 204
[표 6-24] 운영 시 유의사항 205
[표 6-25] 중국 시장 내 게임 콘텐츠 금기 사항 206
[표 6-26] 중국어 번역시 유의사항 206
[표 6-27] 중국 게임산업 진흥 정책 207
[표 7-1] 영국 인구 분포(2014년) 220
[표 7-2] 가구당 문화소비지출 비중(2014년) 221
[표 7-3] 연도별 가구당 주간 지출 비중 변화(2008년-2014년) 221
[표 7-4] 영국 각 권역별 소득 및 소비수준 223
[표 7-5] 영국 IT기기 보급률 및 사용시간(2015년) 224
[표 7-6] 영국 인터넷 보급률 228
[표 7-7] 영국 주요 도시별 인터넷 현황 230
[표 7-8] 영국 저작권 보호 수준(2013년) 232
[표 7-9] 영국 게임시장 개요(2015년) 233
[표 7-10] 영국 게임시장 규모 233
[표 7-11] 영국 온라인/PC게임 시장규모 235
[표 7-12] 영국 PC게임 판매량(2016년) 236
[표 7-13] 영국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237
[표 7-14] 영국 구글 플레이 게임다운로드 순위(2016년 2월 기준) 239
[표 7-15] 영국 비디오게임 시장규모 240
[표 7-16] 영국 비디오게임 판매량(2015년) 242
[표 7-17] 영국 아케이드게임 시장규모 243
[표 7-18] 영국 게임별 연간 ARPU 245
[표 7-19] 영국 게임 유통업체 249
[표 8-1] 프랑스 인구 분포(2014년) 266
[표 8-2] 프랑스 가구당 문화소비지출 비중(2013년) 267
[표 8-3] 연도별 가구당 지출 비중 변화(2009년-2013년) 267
[표 8-4] 프랑스 각 지역별 소득 및 소비수준 269
[표 8-5] 프랑스 IT기기 보급률 및 사용시간(2015년) 270
[표 8-6] 프랑스 인터넷 보급률 273
[표 8-7] 프랑스 각 지역별 인터넷 현황 275
[표 8-8] 프랑스 저작권 보호 수준(2013년) 277
[표 8-9] 프랑스 게임시장 개요(2015년) 278
[표 8-10] 프랑스 게임시장 규모 278
[표 8-11] 프랑스 온라인/PC게임 시장규모 280
[표 8-12] 프랑스 PC게임 판매량 순위(2016년) 281
[표 8-13] 프랑스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282
[표 8-14] 프랑스 게임다운로드 순위(2016년 2월 기준, 구글 플레이) 283
[표 8-15] 프랑스 비디오게임 시장규모 285
[표 8-16] 프랑스 비디오게임 판매 순위(2015년) 286
[표 8-17] 프랑스 아케이드게임 시장규모 288
[표 8-18] 프랑스 게임별 연간 ARPU 290
[표 8-19] 유럽위원회가 제안한 IAP 게임 규제 가이드라인 297
[표 8-20] 세금 공제 대상에 해당되는 게임유형 297
[표 9-1] 독일 인구 분포(2014년) 304
[표 9-2] 독일 연방주별 소득 및 소비수준 307
[표 9-3] 독일 IT기기 보급률 및 사용시간(2014년) 308
[표 9-4] 독일 IT기기 보급률 308
[표 9-5] 독일 인터넷 보급률 312
[표 9-6] 독일 연방주별 인터넷 환경 314
[표 9-7] 독일 저작권 보호 수준(2013년) 316
[표 9-8] 독일 게임시장 개요(2015년) 317
[표 9-9] 독일 게임시장 규모 317
[표 9-10] 독일 온라인/PC게임 시장규모 319
[표 9-11] 독일 PC게임 순위(2016년) 321
[표 9-12] 독일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322
[표 9-13] 독일 게임 다운로드 순위(2016년 1월 기준, 구글 플레이) 323
[표 9-14] 독일 비디오게임 시장규모 325
[표 9-15] 독일 비디오게임 순위(2015년) 327
[표 9-16] 독일 아케이드게임 시장규모 328
[표 9-17] 독일 게임별 연간 ARPU 330
[표 9-18] 독일 게임등급제 336
[표 9-19] 독일 게임 콘텐츠 내 규제 대상 337
[표 9-20] 독일 게임산업 진흥 정책 337
[표 10-1] 대만 인구 분포(2015년) 345
[표 10-2] 대만 권역별 인구현황 및 소득, 소비 현황(2014년) 347
[표 10-3] 대만 각 지역별 소득 및 소비수준 348
[표 10-4] 대만 IT기기 보급률 및 사용시간(2014년) 349
[표 10-5] 대만 인터넷 보급률 351
[표 10-6] 대만 각 지역별 주요도시 인터넷 현황 351
[표 10-7] 대만 온라인 결제 서비스사업자 및 결제방식 353
[표 10-8] 대만 저작권 보호 수준(2013년) 354
[표 10-9] 대만 게임시장 개요(2015년) 355
[표 10-10] 대만 게임시장 규모 355
[표 10-11] 대만 온라인/PC게임 시장 규모 357
[표 10-12] 대만 온라인게임 순위(2016년 2월 기준) 359
[표 10-13] 대만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 359
[표 10-14] 대만 비디오게임 시장 규모 361
[표 10-15] 대만 비디오게임 순위(2016년 2월 기준) 363
[표 10-16] 대만 아케이드게임 시장 규모 364
[표 10-17] 대만 게임별 연간 ARPU 366
[표 10-18] 대만 게임 유통업체 369
[표 10-19] 대만 게임등급 374
[표 10-20] 대만 인허가 규제 375
[표 10-21] 대만 게임산업 진흥 정책 376
[표 11-1] 브라질 인구 분포(2015년) 387
[표 11-2] 가구별 연간 문화소비 지출 규모 388
[표 11-3] 브라질 권역별 연간 소득 및 소비지출 390
[표 11-4] 브라질 IT기기 보급률 및 사용시간(2014년) 391
[표 11-5] 브라질 인터넷 보급률 394
[표 11-6] 브라질 지역별 가구당 IT기기 보급률(2014년) 396
[표 11-7] 브라질 지역별 가구당 인터넷 접속 현황(2014년) 396
[표 11-8] 브라질 게임 결제 수단 398
[표 11-9] 브라질 저작권 보호 수준(2013년) 399
[표 11-10] 브라질 게임시장 개요(2015년) 400
[표 11-11] 브라질 게임시장 규모 400
[표 11-12] 브라질 온라인/PC게임 시장규모 402
[표 11-13] 브라질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404
[표 11-14] 브라질 비디오게임 시장규모 407
[표 11-15] 브라질 비디오게임 판매 순위(Xbox 360, 2014년) 408
[표 11-16] 브라질 아케이드게임 시장규모 409
[표 11-17] 브라질 게임별 연간 ARPU 411
[표 11-18] 브라질 온라인/PC게임 판매사이트 및 퍼블리셔 419
[표 11-19] 브라질의 모바일게임 유통채널 420
[표 11-20] 브라질 게임 관련 세금 424
[표 11-21] 브라질 게임등급 425
[표 11-22] PROSOFT 기업지원 프로그램 426
[표 11-23] PRONAC 세부 프로그램 427
[표 12-1] 인도 인구 분포(2015년) 436
[표 12-2] 인도 권역별 인구수 및 문화소비지출 437
[표 12-3] 인도 권역별 소득 및 소비수준 439
[표 12-4] 인도 IT기기 보급률 및 사용시간(2014년) 440
[표 12-5] 인도 인터넷 보급률 443
[표 12-6] 인도 권역별 인터넷 현황 447
[표 12-7] 인도 결제수단별 거래규모 449
[표 12-8] 인도인들이 선호하는 모바일 월렛 449
[표 12-9] 인도 모바일 결제방식 유형 450
[표 12-10] 인도 저작권 보호 수준(2013년) 451
[표 12-11] 인도 게임시장 개요(2015년) 452
[표 12-12] 인도 게임시장 규모 452
[표 12-13] 인도 온라인/PC게임 시장 규모 454
[표 12-14] 인도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 456
[표 12-15] 인도 비디오게임 시장 규모 458
[표 12-16] 인도 아케이드게임 시장규모 460
[표 12-17] 인도 모바일게임 MAU와 ARPPU 467
[표 12-18] 인도 Best Selling 비디오 게임(2015년) 468
[표 12-19] 인도 게임 유통업체 469
[표 12-20] 인도 모바일게임 유통채널별 수수료 470
[표 12-21] 인도 콘텐츠 금기 사항 474
[표 12-22] 인도 비디오게임콘솔 관세 474
[표 12-23] 디지털 인도 3대 비전 475
[표 13-1] 인도네시아 인구 분포(2015년) 485
[표 13-2] 인도네시아 각 지역별 소득 및 소비수준 487
[표 13-3] 인도네시아 IT기기 보급률 및 사용시간(2014년) 488
[표 13-4] 인도네시아 인터넷 보급률 490
[표 13-5] 인도네시아 지역별 인터넷 현황 492
[표 13-6] 인도네시아 온라인게임 Payment Solution 495
[표 13-7] 인도네시아 저작권 보호 수준(2013년) 496
[표 13-8] 인도네시아 게임시장 개요(2015년) 497
[표 13-9] 인도네시아 게임시장 규모 497
[표 13-10] 인도네시아 온라인/PC게임 시장규모 499
[표 13-11] 인도네시아 온라인/PC게임 순위(2016년 1월 기준) 500
[표 13-12] 인도네시아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501
[표 13-13] 인도네시아 비디오게임 시장규모 504
[표 13-14] 인도네시아 아케이드게임 시장규모 506
[표 13-15] 인도네시아 게임별 연간 ARPU 508
[표 13-16] 인도네시아 모바일게임 유통채널별 수수료 509
[표 13-17] 인도네시아 게임산업 진흥 정책 512
[그림 1-1]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 25
[그림 1-2] 국내 게임산업 수출비중 25
[그림 1-3] 프로젝트 목표 및 연구범위 26
[그림 1-4] 해외 게임시장 정보 수요조사 개요 27
[그림 1-5] 응답자 특성 28
[그림 1-6] 해외진출 국가 28
[그림 1-7] 해외시장 정보 습득 경로 29
[그림 1-8] 해외진출 과정의 애로사항 29
[그림 1-9] 핵심 시장정보 1순위 30
[그림 1-10] 핵심 시장정보 1~5순위 30
[그림 1-11] 조사 대상 국가 31
[그림 1-12] 해외 게임시장 규모 산출식 36
[그림 2-1] 세계 게임시장 성장률 40
[그림 2-2] 세계 게임시장 플랫폼별 점유율 40
[그림 2-3] 세계 온라인/PC게임 시장 성장률 43
[그림 2-4] 세계 온라인/PC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44
[그림 2-5]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률 45
[그림 2-6]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46
[그림 2-7] 세계 비디오게임 시장 성장률 47
[그림 2-8] 세계 비디오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48
[그림 2-9] 세계 아케이드게임 시장 성장률 49
[그림 2-10] 아시아 게임시장 성장률 51
[그림 2-11] 아시아 게임시장 분야별 점유율 52
[그림 2-12] 북미 게임시장 성장률 53
[그림 2-13] 북미 게임시장 분야별 점유율 54
[그림 2-14] 남미 게임시장 성장률 55
[그림 2-15] 남미 게임시장 분야별 점유율 56
[그림 2-16] 유럽 및 기타 권역 게임시장 성장률 57
[그림 2-17] 유럽 및 기타 권역 게임시장 분야별 점유율 58
[그림 3-1] 해외진출 매력도 평가 모형 61
[그림 3-2] 국가별 시장매력도 평가 결과 66
[그림 4-1] 미국 주요 지표 69
[그림 4-2] 미국 인구 분포 변화 70
[그림 4-3] 미국인들의 오락소비 지출 규모 71
[그림 4-4] 미국인들의 여가시간 및 활동 71
[그림 4-5] 미국 권역별 사회적 특성 72
[그림 4-6] 미국인들의 IT기기 이용 비중 74
[그림 4-7] 미국 PC 제품 및 플랫폼 점유율 75
[그림 4-8] 미국 스마트폰 제품 및 플랫폼 점유율 75
[그림 4-9] 미국 권역별 인터넷 현황 77
[그림 4-10] 미국 결제수단별 비중 79
[그림 4-11] 미국 모바일 결제 규모 79
[그림 4-12] 미국 게임이용자의 결제 수단 Top 5 80
[그림 4-13] 미국 SW 불법복제 현황 81
[그림 4-14] 미국 게임시장 성장률 83
[그림 4-15] 미국 게임시장 플랫폼별 점유율 83
[그림 4-16] 미국 온라인/PC게임 시장 성장률 84
[그림 4-17] 미국 온라인/PC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85
[그림 4-18] 미국 온라인/PC게임 인기 장르 85
[그림 4-19] 미국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률 87
[그림 4-20] 미국 모바일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88
[그림 4-21] 미국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2015년, 애플 앱스토어) 88
[그림 4-22] 미국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2015년, 구글 플레이) 89
[그림 4-23] 미국 비디오게임 시장 성장률 90
[그림 4-24] 미국 비디오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91
[그림 4-25] 미국 콘솔기기 시장 점유율(2015년) 91
[그림 4-26] 미국 콘솔게임 인기 장르(2015년) 92
[그림 4-27] 미국 아케이드게임 시장 성장률 94
[그림 4-28] 미국 아케이드게임기별 운영 수익(2014년) 95
[그림 4-29] 미국 주별 아케이드게임 수익 95
[그림 4-30] 미국 연령별, 성별 게임이용자 분포 97
[그림 4-31] 미국 연령별, 성별 게임이용자 분포 98
[그림 4-32] 미국인들의 게임 구매 결정 요소 99
[그림 4-33] 권역별 PC/MMO게임의 P2P, F2P 매출 비중(2014년) 99
[그림 4-34] 미국 온라인게임 중 MOBA 장르 구매 아이템 100
[그림 4-35] 미국 모바일게임 인앱결제와 다운로드결제 100
[그림 4-36] 미국 게임이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게임기기 101
[그림 4-37] 미국 모바일게임 유통 생태계 102
[그림 4-38] 미국 게임산업 관련 정부기관 111
[그림 5-1] 일본 주요 지표 117
[그림 5-2] 일본 인구 분포 변화 118
[그림 5-3] 일본 가구당 연간 소비지출(2015년) 119
[그림 5-4] 일본 권역별 사회적 특성 120
[그림 5-5] 일본 인터넷이용자의 인터넷 이용 기기(2014년) 122
[그림 5-6] 일본 PC 제품 및 플랫폼 점유율 123
[그림 5-7] 일본 스마트폰 제품 및 플랫폼 점유율 123
[그림 5-8] 일본 가구의 인터넷 연결 회선 현황 124
[그림 5-9] 일본 지방별 IT기기 비중(2014년) 125
[그림 5-10] 일본 인터넷 구매 결제수단(2014년) 127
[그림 5-11] 일본 온라인게임 결제 선호도 127
[그림 5-12] 일본 SW 불법복제 현황 128
[그림 5-13] 일본 게임시장 성장률 130
[그림 5-14] 일본 게임시장 플랫폼별 점유율 130
[그림 5-15] 일본 온라인/PC게임 시장 성장률 131
[그림 5-16] 일본 온라인/PC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132
[그림 5-17] 일본 온라인/PC게임 판매비중(2014년) 132
[그림 5-18] 일본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률 134
[그림 5-19] 일본 모바일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135
[그림 5-20] 일본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2015년, 구글 플레이 & 애플 앱스토어 통합) 136
[그림 5-21] 일본 비디오게임 시장 성장률 137
[그림 5-22] 일본 비디오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138
[그림 5-23] 일본 아케이드게임 시장 성장률 140
[그림 5-24] 일본 아케이드게임기별 운영 현황(2014년) 141
[그림 5-25] 일본 연령별, 성별 게임이용자 분포 143
[그림 5-26] 일본 온라인/PC게임 선호 장르 144
[그림 5-27] 일본 MMO게임 과금방식별 매출 및 이용자수 145
[그림 5-28] 일본인들의 모바일게임 선호 이유 146
[그림 5-29] 일본인들의 모바일게임 이용 시기 146
[그림 5-30] 일본인들의 모바일게임 앱 설치/이용 개수 147
[그림 5-31] 일본인들의 모바일게임 1개월 평균 이용금액 147
[그림 5-32] IP 활용한 모바일게임 사례 〈Final Fantasy〉 148
[그림 5-33] 일본인들이 선호하는 비디오게임 구매 방법 149
[그림 5-34] 비디오게임 오프라인 구매 이유 149
[그림 5-35] 일본 모바일게임 유통 생태계 150
[그림 5-36] ANEW의 공동제작 제도 운영 구조 156
[그림 5-37] CODA의 자동콘텐츠보호/삭제센터 157
[그림 5-38] 일본 게임산업 관련 기관 158
[그림 6-1] 중국 주요 지표 165
[그림 6-2] 중국 인구 분포 변화 166
[그림 6-3] 중국 지역별 1인당 가처분소득 대비 문화소비 비중(2014년) 167
[그림 6-4] 중국 권역별 사회문화적 특성 169
[그림 6-5] 중국인들의 연령별 IT기기 이용비중(2015년) 172
[그림 6-6] 중국 PC 플랫폼 점유율(2015년) 173
[그림 6-7] 중국 스마트폰 제품 및 플랫폼 점유율(2015년) 173
[그림 6-8] 중국 권역별 인터넷 현황 174
[그림 6-9] 중국 모바일인터넷 시장 점유율 (2015년 6월) 176
[그림 6-10] 중국 인터넷 결제방식 선호도 177
[그림 6-11] 중국 온라인 결제방식 선호도 177
[그림 6-12] 중국 모바일 결제방식 선호도 178
[그림 6-13] 중국 SW 불법복제 현황 179
[그림 6-14] 중국 게임시장 성장률 181
[그림 6-15] 중국 게임시장 플랫폼별 점유율 181
[그림 6-16] 중국 온라인/PC게임 시장 성장률 183
[그림 6-17] 중국 온라인/PC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183
[그림 6-18]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률 185
[그림 6-19]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186
[그림 6-20] 2015년 중국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2015년, 애플 앱스토어) 186
[그림 6-21] 중국 비디오게임 시장 성장률 187
[그림 6-22] 중국 비디오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188
[그림 6-23] 중국 아케이드게임 시장 성장률 189
[그림 6-24] 중국 연령별, 성별 게임이용자 분포 191
[그림 6-25] 중국 게임플랫폼별 게임이용 시간 비중 192
[그림 6-26] 중국 청소년 네티즌 규모 및 인터넷 보급률 193
[그림 6-27] 중국 성별과 연령에 따른 온라인게임 이용자 194
[그림 6-28] 중국 성별과 연령에 따른 모바일게임 이용자 194
[그림 6-29] 중국 모바일게임 선호 장르(2014년) 195
[그림 6-30] 중국 인앱 구매 동기(2014년) 195
[그림 6-31] 중국 게임이용 동기(2014년) 196
[그림 6-32] 중국 게임산업 유통구조 197
[그림 6-33] 중국 모바일게임 산업 유통구조 198
[그림 6-34] 중국 마켓별 모바일게임 산업 수익구조 198
[그림 6-35] 중국 게임관련 기관 및 단체 202
[그림 7-1] 영국 주요 지표 219
[그림 7-2] 영국 인구 분포 변화 220
[그림 7-3] 영국 권역별 사회적 특성 222
[그림 7-4] 영국 연령별 스마트폰 보유율 변화(2010년~2014년) 224
[그림 7-5] 영국 연령별 태블릿 사용률 변화(2010년~2014년) 225
[그림 7-6] 영국 PC 플랫폼 점유율 225
[그림 7-7] 영국 스마트폰 제품 및 플랫폼 점유율 226
[그림 7-8] 영국 태블릿 제조사 및 플랫폼 점유율 226
[그림 7-9] 영국 SNS 점유율 227
[그림 7-10] 영국 PC 인터넷 브라우저 점유율 227
[그림 7-11] 영국 연령별 인터넷 사용 빈도(2015년) 228
[그림 7-12] 영국 권역별 인터넷 현황 229
[그림 7-13] 영국 일반 결제방식 이용비율 231
[그림 7-14] 영국 온라인 결제방식 이용비율 231
[그림 7-15] 영국 SW 불법복제 현황 232
[그림 7-16] 영국 게임시장 성장률 234
[그림 7-17] 영국 게임시장 플랫폼별 점유율 234
[그림 7-18] 영국 온라인/PC게임 시장 성장률 전망 235
[그림 7-19] 영국 온라인/PC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236
[그림 7-20] 영국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률 237
[그림 7-21] 영국 모바일게임 매출순위(2015년, 구글 플레이 & 애플 앱스토어 통합) 238
[그림 7-22] 영국 모바일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238
[그림 7-23] 영국 비디오게임 시장 성장률 240
[그림 7-24] 영국 비디오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241
[그림 7-25] 영국 게임기기 점유율 241
[그림 7-26] 영국 아케이드게임 시장 성장률 243
[그림 7-27] 영국 연령별, 성별 게임이용자 분포 245
[그림 7-28] 영국 연령별 게임이용률 변화(2007년 vs 2014년) 246
[그림 7-29] 영국 연령별 주당 게임이용시간(2014년) 246
[그림 7-30] 영국 기기별 게임이용률 변화(2007년~2014년) 247
[그림 7-31] 영국 연령별 모바일게임 주 1회 이상 이용률(2005년 vs 2014년) 248
[그림 7-32] 영국 연령별 모바일(온라인)게임 주 1회 이상 이용률 248
[그림 7-33] 영국 모바일게임 유통 생태계 249
[그림 7-34] 영국 지역별 게임기업 클러스터 254
[그림 7-35] 영국 클러스터별 게임업체 유형 255
[그림 7-36] 유럽 게임인증 아이콘 256
[그림 7-37] DCMS 조직도 259
[그림 7-38] Ofcom 조직도 260
[그림 8-1] 프랑스 주요 지표 265
[그림 8-2] 프랑스 인구 연령 분포 변화 266
[그림 8-3] 프랑스 권역별 특성 268
[그림 8-4] 프랑스 연령별 스마트폰 보유율 270
[그림 8-5] 프랑스 태블릿PC 보급률 전망 (2014년~2019년) 271
[그림 8-6] 프랑스 PC 플랫폼 점유율 271
[그림 8-7] 프랑스 스마트폰 제품 및 플랫폼 점유율 272
[그림 8-8] 프랑스 태블릿 제조사 및 플랫폼 점유율 272
[그림 8-9] 프랑스 연령별 인터넷 사용률 273
[그림 8-10] 프랑스 권역별 인터넷 현황 274
[그림 8-11] 프랑스 일반 결제방식 점유율 276
[그림 8-12] 프랑스 온라인 결제방식 점유율 276
[그림 8-13] 프랑스 SW 불법복제 현황 277
[그림 8-14] 프랑스 게임시장 성장률 279
[그림 8-15] 프랑스 게임시장 플랫폼별 점유율 279
[그림 8-16] 프랑스 온라인/PC게임 시장 성장률 전망 280
[그림 8-17] 프랑스 온라인/PC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281
[그림 8-18] 프랑스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률 282
[그림 8-19] 프랑스 모바일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283
[그림 8-20] 프랑스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2015년, 구글 플레이 & 애플 앱스토어 통합) 284
[그림 8-21] 프랑스 비디오게임 시장 성장률 285
[그림 8-22] 프랑스 비디오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286
[그림 8-23] 프랑스 PC게임 매출 top-5 장르(2015년 1~5월) 287
[그림 8-24] 프랑스 아케이드게임 시장 성장률 288
[그림 8-25] 프랑스 연령별, 성별 게임이용자 분포 290
[그림 8-26] 프랑스 연령별 게임이용자 비중 291
[그림 8-27] 프랑스 게임이용자들이 이용하는 게임플랫폼 291
[그림 8-28] 프랑스 남녀 게임이용자별 선호 장르 292
[그림 8-29] 프랑스 부모들이 자녀와 게임을 즐기는 횟수 292
[그림 8-30] 프랑스 모바일게임 유통 생태계 293
[그림 8-31] 프랑스 게임개발사들의 비즈니스 모델 293
[그림 8-32] 유럽 게임심의(PEGI) 296
[그림 9-1] 독일 주요 지표 303
[그림 9-2] 독일 인구 분포 변화 304
[그림 9-3] 독일 가구당 연간 소비지출 비중 변화 305
[그림 9-4] 독일인들의 여가시간 및 활동(2013년) 305
[그림 9-5] 독일 권역별 사회적 특성 306
[그림 9-6] 독일 DAX 30기업 및 가족기업 분포 307
[그림 9-7] 독일 연령별 스마트폰 판매 비율 309
[그림 9-8] 독일 연령별 태블릿 판매 비율 309
[그림 9-9] 독일 PC 제품 및 플랫폼 점유율 310
[그림 9-10] 독일 스마트폰 제품 및 플랫폼 점유율 310
[그림 9-11] 독일 태블릿 제품 및 플랫폼 점유율 311
[그림 9-12] 독일 연령별 인터넷 사용률(2015년) 312
[그림 9-13] 독일 브라우저 및 SNS 점유율 313
[그림 9-14] 독일 인터넷 결제방식 선호도 315
[그림 9-15] 독일 SW 불법복제 현황 316
[그림 9-16] 독일 게임시장 성장률 318
[그림 9-17] 독일 게임시장 플랫폼별 점유율 318
[그림 9-18] 독일 온라인/PC게임 시장 성장률 319
[그림 9-19] 독일 온라인/PC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320
[그림 9-20] 독일 PC게임 다운로드 비율 변화 320
[그림 9-21] 독일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률 322
[그림 9-22] 독일 모바일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323
[그림 9-23] 독일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2015년, 구글 플레이 & 애플 앱스토어 통합) 324
[그림 9-24] 독일 비디오게임 시장 성장률 325
[그림 9-25] 독일 비디오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326
[그림 9-26] 독일 게임기기 점유율(2015년) 326
[그림 9-27] 독일 아케이드게임 시장 성장률 328
[그림 9-28] 독일 연령별, 성별 게임이용자 분포 330
[그림 9-29] 독일 게임기기 이용률(2013년~2014년) 331
[그림 9-30] 독일 모바일게임 이용자 수 331
[그림 9-31] 독일 모바일게임 유통 생태계 332
[그림 10-1] 대만 주요 지표(2015년) 344
[그림 10-2] 대만 인구 분포 변화 345
[그림 10-3] 대만 가구당 소비지출 추이(2010~2014) 346
[그림 10-4] 대만 가구당 연간 소비지출(2014년) 346
[그림 10-5] 대만 권역별 사회적 특성 347
[그림 10-6] 대만 IT 기기 이용비중(2015년) 349
[그림 10-7] 대만 PC 플랫폼 점유율 350
[그림 10-8] 대만 스마트폰 제품 및 플랫폼 점유율 350
[그림 10-9] 대만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2014년) 352
[그림 10-10] 대만 결제방식 비중 352
[그림 10-11] 대만 온라인 결제방식 선호도 353
[그림 10-12] 대만 SW 불법복제 현황 354
[그림 10-13] 대만 게임시장 성장률 356
[그림 10-14] 대만 게임시장 플랫폼별 점유율 357
[그림 10-15] 대만 온라인/PC게임 시장 성장률 358
[그림 10-16] 대만 온라인/PC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358
[그림 10-17] 대만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률 360
[그림 10-18] 대만 모바일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360
[그림 10-19] 대만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2015년, 구글 플레이 & 애플 앱스토어 통합) 361
[그림 10-20] 대만 비디오게임 시장 성장률 362
[그림 10-21] 대만 비디오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362
[그림 10-22] 대만 아케이드게임 시장 성장률 364
[그림 10-23] 대만 연령별, 성별 게임이용자 분포 366
[그림 10-24] 대만 모바일게임 이용기기 및 다운로드 경로 367
[그림 10-25] 대만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시간 및 이용지속시간 367
[그림 10-26] 대만 모바일게임 월 평균 지출 및 결제방식 368
[그림 10-27] 대만 모바일게임 유통 생태계 369
[그림 10-28] 대만 게임산업 관련 기관 및 협회 378
[그림 11-1] 브라질 주요 지표 386
[그림 11-2] 브라질 인구 분포 변화 387
[그림 11-3] 브라질 가구당 연간 소비지출(2009년) 388
[그림 11-4] 브라질 권역별 사회적 특성 389
[그림 11-5] 브라질 연령별 IT기기 이용 비중 391
[그림 11-6] 브라질 스마트폰 이용 행태 392
[그림 11-7] 브라질 PC 플랫폼 점유율 392
[그림 11-8] 브라질 스마트폰 제품 및 플랫폼 점유율 393
[그림 11-9] 브라질 인터넷 이용자의 세대별 비중 394
[그림 11-10] 브라질 권역별 인프라 특성 395
[그림 11-11] 브라질 온라인 결제수단(2015년) 397
[그림 11-12] 브라질 SW 불법복제 현황 399
[그림 11-13] 브라질 게임시장 성장률 401
[그림 11-14] 브라질 게임시장 플랫폼별 점유율 401
[그림 11-15] 브라질 온라인/PC게임 시장 성장률 402
[그림 11-16] 브라질 온라인/PC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403
[그림 11-17] 브라질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률 404
[그림 11-18] 브라질 모바일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405
[그림 11-19] 브라질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2015년, 구글 플레이 & 애플 앱스토어 통합) 405
[그림 11-20] 브라질 게임 장르 점유율 406
[그림 11-21] 브라질 Top3 CPI 모바일게임 장르 406
[그림 11-22] 브라질 비디오게임 시장 성장률 407
[그림 11-23] 브라질 비디오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408
[그림 11-24] 브라질 아케이드게임 시장 성장률 409
[그림 11-25] 브라질 연령별, 성별 게임이용자 분포 411
[그림 11-26] 브라질 게임이용자들의 게임이용 기기 412
[그림 11-27] 브라질 게임이용자들의 게임이용 장소 413
[그림 11-28] 브라질 부모들의 자녀가 게임 이용에 대한 의견 413
[그림 11-29] 브라질 부모들의 게임 통제 내용 414
[그림 11-30] 브라질 온라인/PC게임 선호 장르 415
[그림 11-31] 브라질 F2P MMO게임의 장르별 수익비중 415
[그림 11-32] 브라질 모바일게임 1개월 평균 이용금액 416
[그림 11-33] 브라질 모바일게임 소비 행태 416
[그림 11-34] 브라질인들의 무료 게임 광고에 대한 의견 417
[그림 11-35] 브라질인들이 선호하는 비디오게임 콘솔 417
[그림 11-36] 브라질인들이 선호하는 비디오게임 장르 418
[그림 11-37] 브라질 PC게임 구매 채널 419
[그림 11-38] 브라질 모바일게임 유통 생태계 420
[그림 11-39] 브라질 비디오게임 구매 채널 421
[그림 11-40] 브라질 게임산업 관련 정부기관 429
[그림 12-1] 인도 주요 지표 435
[그림 12-2] 인도 인구 분포 변화 436
[그림 12-3] 인도 권역별 사회적 특성 438
[그림 12-4] 인도 스마트폰 및 피쳐폰 시장점유율 440
[그림 12-5] 인도 연령별 스마트폰, 피쳐폰 사용 비중 441
[그림 12-6] 인도 성별 스마트폰, 피쳐폰 사용 비중 441
[그림 12-7] 인도 PC 플랫폼 점유율 442
[그림 12-8] 인도 스마트폰 제품 및 플랫폼 점유율 442
[그림 12-9] 인도 인터넷 이용자 수 추이 443
[그림 12-10] 인도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수 추이 444
[그림 12-11] 인도 3G 보급률 추이 444
[그림 12-12] 모바일 기기만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 비율(2015년) 445
[그림 12-13] 인도 권역별 인터넷 현황 446
[그림 12-14] 인도인들의 온라인 결제 선호 방식(2015년) 448
[그림 12-15] 인도 SW 불법복제 현황 451
[그림 12-16] 인도 게임시장 성장률 453
[그림 12-17] 인도 게임시장 플랫폼별 점유율 453
[그림 12-18] 인도 온라인/PC게임 시장 성장률 454
[그림 12-19] 인도 온라인/PC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455
[그림 12-20] 인도 인기 온라인 게임 455
[그림 12-21] 인도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률 456
[그림 12-22] 인도 모바일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457
[그림 12-23] 인도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2015년, 구글 플레이 & 애플 앱스토어 통합) 457
[그림 12-24] 인도 비디오게임 시장 성장률 458
[그림 12-25] 인도 비디오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459
[그림 12-26] 인도 비디오게임 벤더 점유율 459
[그림 12-27] 인도 아케이드게임 시장 성장률 460
[그림 12-28] 인도 소비자 분류 462
[그림 12-29] 인도 주요 인터넷 접속 장소 463
[그림 12-30] 인도 인기 PC게임 프랜차이즈 464
[그림 12-31] 인도 모바일게임 이용자 수(2015년) 465
[그림 12-32] 인도 스마트폰 이용자의 정기 이용 애플리케이션(2013년) 465
[그림 12-33] 인도 스마트기기 이용자 수 466
[그림 12-34] 인도 모바일게임 인기 장르(2015년) 466
[그림 12-35] 인도 콘솔기기 추정 대수(2015년) 468
[그림 12-36] 인도 모바일게임 유통 생태계 469
[그림 12-37] 인도 비디오게임 유통 구조 470
[그림 12-38] 인도 게임개발사의 게임제작플랫폼 및 장르 473
[그림 12-39] 디지털 인도를 달성하기 위한 9개의 핵심 축 476
[그림 12-40] 인도 게임산업 관련 기관 및 협회 478
[그림 13-1] 인도네시아 주요 지표 484
[그림 13-2] 인도네시아 인구 분포 피라미드(2015년) 485
[그림 13-3] 인도네시아 권역별 사회적 특성 486
[그림 13-4] 인도네시아 미디어 이용률 488
[그림 13-5] 모바일폰의 종류별 시장 점유율 489
[그림 13-6] 인도네시아 PC 플랫폼 점유율 489
[그림 13-7] 인도네시아 스마트폰 제품 및 플랫폼 점유율 490
[그림 13-8] 인도네시아 권역별 인터넷 현황 491
[그림 13-9] 인도네시아 인터넷 이용자 성장률(2009년~2012년) 493
[그림 13-10] 인도네시아 인터넷 이용자 연령별 비중(2012년) 493
[그림 13-11] 인도네시아 e-money 시장 추이(금액별) 494
[그림 13-12] 인도네시아 e-money 시장 추이(건수별) 494
[그림 13-13] 인도네시아 온라인 결제수단 495
[그림 13-14] 인도네시아 SW 불법복제 현황 496
[그림 13-15] 인도네시아 게임시장 성장률 498
[그림 13-16] 인도네시아 게임시장 플랫폼별 점유율 498
[그림 13-17] 인도네시아 온라인/PC게임 시장 성장률 499
[그림 13-18] 인도네시아 온라인/PC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500
[그림 13-19] 인도네시아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률 501
[그림 13-20] 인도네시아 모바일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502
[그림 13-21] 인도네시아 모바일게임 비용지출 비중 502
[그림 13-22] 인도네시아 모바일게임 장르별 비용지출 비중 502
[그림 13-23] 인도네시아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2015년, 구글 플레이) 503
[그림 13-24] 인도네시아 비디오게임 시장 성장률 504
[그림 13-25] 인도네시아 비디오게임 시장 분야별 점유율 505
[그림 13-26] 인도네시아 아케이드게임 시장 성장률 506
[그림 13-27] 인도네시아 연령별, 성별 게임이용자 분포 508
[그림 13-28] 인도네시아 모바일게임 유통 생태계 509
[그림 13-29] 인도네시아 게임관련 정부기관 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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