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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소단위 정비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공급방안 연구 / 지은이: 권혁삼, 김옥연, 권치흥, 주관수, 박준영, 정재진, 김종언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2015]
청구기호
363.585 -16-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 13, 418 p. : 삽화, 지도, 표 ; 25 cm
총서사항
연구지원 ; 2015-28
제어번호
MONO1201615633
주기사항
부록: 주민의견 조사 설문지 ; 노후 매입임대주택군 현황분석: 42개
참고문헌: p. 349-35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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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제1장 서론 23

1. 연구 배경 및 목적 24

1.1. 연구 배경 24

1.2. 연구 목적 26

2. 연구 범위 및 방법 27

2.1. 연구 범위 27

2.2. 연구 방법 30

3. 선행연구 분석 및 차별성 33

3.1. 선행연구 분석 33

3.2. 선행연구와 차별성 36

제2장 소단위 정비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공급여건 37

1. 임대주택 공급여건 변화 38

1.1. 인구ㆍ사회 변화 38

1.2. 임대주택 공급현황 및 정책변화 44

2. 소단위 정비사업 현황 및 적용대상지 59

2.1. 소단위 정비사업 현황 59

2.2. 소단위 정비사업 적용대상지 74

3. 소결 84

제3장 국외 임대주택 공급방식 다변화 정책 및 사례 86

1. 영국의 임대주택 공급방식 다변화 정책 87

1.1. 개요 87

1.2. 공공임대주택 정책변화 90

1.3. 공공임대주택 공급방식 다변화 정책 101

1.4. 적용 시사점 107

2. 일본의 임대주택 공급방식 다변화 정책 및 사례 108

2.1. 개요 108

2.2. 공공임대주택 정책변화 110

2.3. 공공임대주택 공급방식 다변화 정책 115

2.4. 공공임대주택 공급방식 다변화 사례 130

2.5. 적용시사점 148

3. 소결 150

제4장 소단위 정비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공급모델 및 시뮬레이션 151

1. 소단위 정비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공급모델 개발 152

1.1. 기본방향 152

1.2. 공급모델 유형 및 특징 163

1.3. 주민의견 조사 169

2. 소단위 정비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공급모델 시뮬레이션 205

2.1. 대상지 선정 205

2.2. 재정비촉진지구 해제구역 :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207

2.3. 노후 매입임대주택군 1 :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224

2.4. 노후 매입임대주택군 2 :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241

3. 소결 258

제5장 소단위 정비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사업 타당성 및 활성화 방안 260

1. 소단위 정비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사업 타당성 검토 261

1.1. 기본방향 261

1.2. 전제조건 및 기준정보 263

1.3. 대상지별 사업 타당성 분석 280

2. 소단위 정비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사업 활성화 방안 332

2.1. 제도적 개선사항 332

2.2. 공공의 역할 341

3. 소결 355

제6장 결론 및 향후과제 357

1. 결론 358

2. 향후과제 361

참고문헌 362

[부록 1] 주민의견 조사 설문지 370

[부록 2] 노후 매입임대주택군 현황분석 : 42개 382

판권기 3

[표 1-1] 소단위 정비사업과 연구의 내용적 범위 28

[표 1-2] 소단위 정비사업과 연구의 공간적 범위 29

[표 1-3] 소규모 정비사업 관련 선행연구 34

[표 1-4] 임대주택 공급방식 다변화 관련 선행연구 35

[표 1-5]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6

[표 2-1] 소득계층별 점유형태 40

[표 2-2] 주택재건축연도 42

[표 2-3] 임대주택 유형 45

[표 2-4] 건설임대주택 유형 및 특징 47

[표 2-5] 매입임대주택 유형 및 특징 49

[표 2-6] 행복주택 입주계층별 기준 51

[표 2-7] 행복주택 14만호 공급계획 52

[표 2-8] 준공공임대주택 활성화 최근정책 54

[표 2-9] 기업형 주택임대사업 육성 최근정책 56

[표 2-10] 주택도시기금 주요용도 58

[표 2-11] 소단위 정비사업 유형 59

[표 2-12] 가로주택정비사업 관련법규 61

[표 2-13] 가로주택정비사업 관련법규 최근 개정사항 64

[표 2-14] 가로주택정비사업 개발규모 및 주택유형 66

[표 2-15] 가로주택정비사업의 가로구역 규모산정을 위한 전제조건 67

[표 2-16] 가로주택정비사업의 가로구역 적정규모 68

[표 2-17] 서울시 가로주택정비사업 4대 지원책 70

[표 2-18] 서울시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사례 71

[표 2-19] 공동주택의 건축허가 및 사업계획 승인규모 72

[표 2-20] 도시재생 연계 행복주택 사업모델 72

[표 2-21] 소규모 주택건설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공급유형 73

[표 2-22] 소단위 정비사업 적용대상지 : 격자형 노후 단독주택지 74

[표 2-23] LH공사의 지역별 기존주택 매입임대 현황 76

[표 2-24] LH공사의 지역별 기존주택 매입임대 노후화 정도 78

[표 2-25] 노후 매입임대주택군 적용대상지 선정기준 80

[표 2-26] 노후 매입임대주택군 적용대상지 81

[표 2-27] 노후 매입임대주택군 적용대상지 분석(예시1) 82

[표 2-28] 노후 매입임대주택군 적용대상지 분석(예시2) 83

[표 3-1] 유럽 주요 선진국가의 공공주택 분포 88

[표 3-2] 영국의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주거지원 프로그램 99

[표 3-3] 영국의 등록된 사회주택 임대인(RSLs) 특징 종합 104

[표 3-4] 일본의 주택점유형태별 재고현황 109

[표 3-5] 일본의 주택건설5개년계획의 기반별 계획 및 실적추이 112

[표 3-6] 일본의 도시재생기구 설립경과 120

[표 3-7] 일본의 공공임대주택 유형 및 특징 123

[표 3-8] 일본의 정기차지권 유형 126

[표 3-9] 일본의 민간투자개발사업(PFI)에 의한 공영주택 정비실적 129

[표 3-10] 야마가타현 현영주택 스즈카와 단지 개요 130

[표 3-11] 야마가타현 현영주택 스즈카와 단지 사업특징 132

[표 3-12] 도쿄도 스미다구 쿄지마 지구 정비사업 개요 139

[표 3-13] 도쿄도 스미다구 쿄지마 3쵸메 지구 방재가구정비사업 개요 142

[표 3-14] 도쿄도 츄오구 아카시쵸 주거복합시설 사업개요 144

[표 3-15] 요코하마시 호도가야구 콘타자가 주거복합시설 사업개요 146

[표 4-1] 토지 임대차의 존속기간 및 갱신 155

[표 4-2] 지상권의 존속기간 및 갱신 157

[표 4-3] 토지 임대차와 지상권 비교 158

[표 4-4] 최근 장기임대주택 공급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160

[표 4-5] 임대주택조합 관련법규 161

[표 4-6] 소단위 정비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공급모델 유형별 특징 168

[표 4-7] 주민의견 조사개요 169

[표 4-8] 응답자 일반현황 : 가구특성 170

[표 4-9] 응답자 일반현황 : 거주특성 171

[표 4-10] 관리처분방식 소단위 정비사업 동의여부 172

[표 4-11] 관리처분방식 소단위 정비사업 찬성이유(복수응답) 173

[표 4-12] 관리처분방식 소단위 정비사업 반대이유(복수응답) 174

[표 4-13] 준공공임대주택과 연계한 소단위 정비사업 동의여부 175

[표 4-14] 준공공임대주택과 연계한 소단위 정비사업 찬성이유(복수응답) 176

[표 4-15] 주택규모 축소후 준공공임대주택과 연계한 소단위 정비사업 177

[표 4-16] 준공공임대주택과 연계한 소단위 정비사업 반대이유(복수응답) 178

[표 4-17] 매입임대주택과 연계한 소단위 정비사업 동의여부 179

[표 4-18] 매입임대주택과 연계한 소단위 정비사업 찬성이유(복수응답) 180

[표 4-19] 매입임대주택과 연계한 소단위 정비사업 반대이유(복수응답) 181

[표 4-20] 토지임차방식 소단위 정비사업 동의여부 182

[표 4-21] 토지임차방식 소단위 정비사업 임대차 기간 183

[표 4-22] 토지임차방식 소단위 정비사업 반대이유(복수응답) 184

[표 4-23] 협동조합방식 소단위 정비사업 동의여부 185

[표 4-24] 협동조합방식 소단위 정비사업 찬성이유(복수응답) 186

[표 4-25] 협동조합방식 소단위 정비사업 반대이유(복수응답) 187

[표 4-26] 소단위 정비사업 추가부담금 지불정도 188

[표 4-27] 소단위 정비사업 추가부담금 경감방안(복수응답) 189

[표 4-28] 소단위 정비사업 이주대책 매입임대주택 활용여부 190

[표 4-29] 소단위 정비사업 세입자 이주대책(복수응답) 191

[표 4-30] 소단위 정비사업으로 건설하는 주택의 층수 192

[표 4-31] 소단위 정비사업으로 건설하는 주택의 계획요소(복수응답) 193

[표 4-32] 소단위 정비사업으로 건설하는 주택의 규모 194

[표 4-33] 소단위 정비사업으로 건설하는 주택의 침실 수 195

[표 4-34] 공동주택 내의 주민공동시설(복수응답) 196

[표 4-35] 지역사회 내의 주민편의시설(복수응답) 197

[표 4-36] 임대주택과 일반주택의 배치 198

[표 4-37] 소단위 정비사업 완료후 주택의 유지관리 199

[표 4-38] 소단의 정비사업 추진시 공공의 역할(복수응답) 200

[표 4-39] 사업방식별 소단위 정비사업 동의여부 201

[표 4-40] 주민의견 조사결과 종합 203

[표 4-41] 노후 매입임대주택군 소단위 정비사업 동의여부 206

[표 4-42]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위치도 및 항공사진 207

[표 4-43]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대상지 분석(1) 208

[표 4-44]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대상지 분석(2) 209

[표 4-45]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대상지 분석(3) 210

[표 4-46]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대상지 분석(4) 211

[표 4-47]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대상지 분석(5) 212

[표 4-48]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대지계획 213

[표 4-49]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조감도(용적률 200%) 214

[표 4-50]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개요(용적률 200%) 215

[표 4-51]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평형배분(용적률 200%) 216

[표 4-52]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평면계획(용적률 200%) 217

[표 4-53]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조감도(용적률 200%) 218

[표 4-54]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조감도(용적률 250%) 219

[표 4-55]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개요(용적률 250%) 220

[표 4-56]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평형계획(용적률 250%) 221

[표 4-57]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평면계획(용적률 250%) 222

[표 4-58]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일원 조감도(용적률 250%) 223

[표 4-59]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위치도 및 항공사진 224

[표 4-60]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대상지 분석(1) 225

[표 4-61]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대상지 분석(2) 226

[표 4-62]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대상지 분석(3) 227

[표 4-63]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대상지 분석(4) 228

[표 4-64]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대상지 분석(5) 229

[표 4-65]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대지계획 230

[표 4-66]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조감도(용적률 200%) 231

[표 4-67]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개요(용적률 200%) 232

[표 4-68]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평형배분(용적률 200%) 233

[표 4-69]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평면계획(용적률 200%) 234

[표 4-70]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조감도(용적률 200%) 235

[표 4-71]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조감도(용적률 250%) 236

[표 4-72]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개요(용적률 250%) 237

[표 4-73]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평형배분(용적률 250%) 238

[표 4-74] 서울시 강서구 화곡 6동 일원 평면계획(용적률 250%) 239

[표 4-75] 서울시 강서구 화곡6동 일원 조감도(용적률 250%) 240

[표 4-76]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위치도 및 항공사진 241

[표 4-77]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대상지 분석(1) 242

[표 4-78]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대상지 분석(2) 243

[표 4-79]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대상지 분석(3) 244

[표 4-80]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대상지 분석(4) 245

[표 4-81]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대상지 분석(5) 246

[표 4-82]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대지계획 247

[표 4-83]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조감도(용적률 150%) 248

[표 4-84]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개요(용적률 150%) 249

[표 4-85]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평형배분(용적률 150%) 250

[표 4-86]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평면계획(용적률 150%) 251

[표 4-87]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조감도(용적률 150%) 252

[표 4-88]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조감도(용적률 200%) 253

[표 4-89]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개요(용적률 200%) 254

[표 4-90]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평형배분(용적률 200%) 255

[표 4-91]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평면계획(용적률 200%) 256

[표 4-92] 서울시 관악구 신림3동 일원 조감도(용적률 200%) 257

[표 5-1] 대상지별 사업 계획안 평형배분(용적률 250%) 264

[표 5-2] 사업추진단계별 소요기간과 투입 및 회수 비율 268

[표 5-3] 분양가 상한제 적용 주택의 기본형 건축비와 가산비 270

[표 5-4] 행복주택 재정 및 기금 지원기준 271

[표 5-5] 주택도시기금 주택유형별ㆍ규모별 융자기준 272

[표 5-6] 최근 5년간 LH공사의 상가분양가 273

[표 5-7] 행복주택 공급대상별 임대료 계수 274

[표 5-8] 최근 10년간 LH공사 및 SH공사 임대료 인상률 275

[표 5-9] LH공사의 국민임대주택 연도별 수선유지비 추정비율 276

[표 5-10] 최근 10년간 물가상승률 277

[표 5-11] 최근 10년간 지역별 지가상승률 277

[표 5-12] 최근 10년간 국고채 금리변화 278

[표 5-13] 사업성 분석을 위한 전제조건 및 기준정보 종합 279

[표 5-14] 대상지별 임대료 주변시세 및 공시지가 280

[표 5-15] 관리처분방식 일반분양 사업성 분석(안양시 석수2동) 283

[표 5-16] 관리처분방식 준공공임대주택 사업성 분석(안양시 석수2동) 287

[표 5-17] 토지임차방식 준공공임대주택 사업성 분석(안양시 석수2동) 292

[표 5-18] 토지임차방식 행복주택 사업성 분석(안양시 석수2동) 296

[표 5-19] 공급모델 유형별 사업성 분석종합(안양시 석수2동) 299

[표 5-20] 토지임차방식 준공공임대주택 사업성 제고방안(안양시 석수2동) 302

[표 5-21] 토지임차방식 행복주택 사업성 제고방안(안양시 석수2동) 303

[표 5-22] 관리처분방식 일반분양 사업성 분석(서울시 화곡6동) 306

[표 5-23] 관리처분방식 준공공임대주택 사업성 분석(서울시 화곡6동) 310

[표 5-24] 토지임차방식 준공공임대주택 사업성 분석(서울시 화곡6동) 315

[표 5-25] 토지임차방식 행복주택 사업성 분석(서울시 화곡6동) 319

[표 5-26] 공급모델 유형별 사업성 분석종합(서울시 화곡6동) 322

[표 5-27] 토지임차방식 준공공임대주택 사업성 제고방안(서울시 화곡6동) 325

[표 5-28] 토지임차방식 행복주택 사업성 제고방안(서울시 화곡6동) 326

[표 5-29] 공급모델 유형별 특징 및 사업성 분석종합 329

[표 5-30] 대상지별 토지임차방식 준공공임대주택 사업성 비교분석 331

[표 5-31] 민간토지임차방식 기준 마련 333

[표 5-32] 주택도시기금 지원 확대 335

[표 5-33] 시설연계형 임대주택 활성화 341

[표 5-34]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지원내용 347

[표 5-35] 도시재생 연계형 소단위 정비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공급방안 348

[표 5-36] 소규모 임대주택 사업 지원 확대 351

[표 5-37] 주택관리지원센터 관련법규 354

[그림 1-1] 소단위 정비사업 개념 27

[그림 1-2] 노후 매입임대주택군 현장조사 사진 31

[그림 1-3] 연구 흐름도 32

[그림 2-1] 인구ㆍ가구 변화(1990~2010) 38

[그림 2-2] 기준금리 및 경제성장률 변화 39

[그림 2-3] 소득계층별 RIR 및 월세비중 변화(2006~2014) 41

[그림 2-4] 주거지 재생 활성화 43

[그림 2-5] 임대주택 재고현황 44

[그림 2-6] 건설임대주택 재고량(2014) 48

[그림 2-7] 매입임대주택 재고량(2014) 50

[그림 2-8] 도시재생과 행복주택 연계방안 예시 53

[그림 2-9] 주택도시기금 개편방향 57

[그림 2-10] 가로주택정비사업의 대지 안의 공지 기준완화 효과(예시) 63

[그림 2-11] 가로주택정비사업 시행절차 65

[그림 2-12] 노후 매입임대주택 현황사진 75

[그림 2-13] LH공사의 노후 매입임대주택 증가추이 79

[그림 3-1] 유럽 주요 국가의 주택재고 비율(2008년 기준) 87

[그림 3-2] 영국의 점유형태별 주택재고 분포 89

[그림 3-3] 영국 정부의 부문별 주택공급 추이 94

[그림 3-4] 영국의 공공임대주택 매각 주체 및 건수 증감률 95

[그림 3-5] 영국 정부의 주택부문 지출비율 96

[그림 3-6] 영국의 주거급여 구성 및 연간 수혜자 수 증감률 97

[그림 3-7] 영국의 재고주택 점유형태별 분포 101

[그림 3-8] 영국의 주택협회(HA) 주택공급 재원 및 추이 102

[그림 3-9] 영국의 주택협회(HA) 사업구조 103

[그림 3-10] 영국의 전업 근로자 평균 주급 및 평균 주당 임대료 106

[그림 3-11] 일본의 주택점유형태별 재고비율 109

[그림 3-12] 일본의 주택정책 변화와 공공임대주택 공급제도 변화 110

[그림 3-13] 일본의 주거 안전망 구축 개념 114

[그림 3-14] 일본의 공공임대주택 공급유형 및 입주대상 115

[그림 3-15] 일본의 공공임대주택 재고현황 116

[그림 3-16] 일본의 공영주택 관리호수 변화추이 117

[그림 3-17] 고령자용 우량임대주택 공급단계별 관련주체간 역할 119

[그림 3-18] 도시재생기구(UR)의 주택시가지정비사업 개념 121

[그림 3-19] 공공임대주택의 민간부문 활용 사업구조 125

[그림 3-20] 공공임대주택의 토지임차방식과 토지매입방식 비교 127

[그림 3-21] 야마카타현 현영주택 스즈카와 단지 PFI사업 구조 131

[그림 3-22] 야마카타현 현영주택 스즈카와 단지 전경 133

[그림 3-23] 도쿄도 시나가와구 토고시 1ㆍ2쵸메 지구 위치도 134

[그림 3-24] 도쿄도 시나가와구 토고시 1ㆍ2쵸메 지구 정비사업 흐름 135

[그림 3-25] 百反도로 정비의 도시재생기구 역할 136

[그림 3-26] 百反도로 정비의 권리관계조정 및 정비현황 137

[그림 3-27] 공동재건축에 의한 공동빌딩 138

[그림 3-28] 도쿄도 스미다구 쿄지마 지구 정비사업 주요내용 140

[그림 3-29] 도쿄도 스미다구 쿄지마 지구 정비현황 141

[그림 3-30] 도쿄도 스미다구 쿄지마 3쵸메 지구 방재가구정비사업 현황 143

[그림 3-31] 도쿄도 츄오구 아카시쵸 주거복합시설 개발전후 현황 145

[그림 3-32] 도쿄도 츄오구 아카시쵸 주거복합시설 사업방식 145

[그림 3-33] 요코하마시 호도가야구 콘타자가 주거복합시설 개발전후 현황 147

[그림 3-34] 요코하마시 호도가야구 콘타자가 주거복합시설 사업방식 148

[그림 4-1] 소단위 정비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공급모델 기본방향 152

[그림 4-2] 가족생애주기별 주거수요 특성과 임대수요 154

[그림 4-3] 주거지 재생과 연계한 소단위 정비사업 개념 162

[그림 4-4] 소단위 정비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공급모델 유형 164

[그림 4-5] 관리처분방식 준공공임대주택 공급모델 사업절차 166

[그림 4-6] 토지임차방식 준공공임대주택 공급모델 사업절차 167

[그림 4-7] 토지임차방식 행복주택 공급모델 사업절차 167

[그림 4-8] 소단위 정비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공급모델 적용 대상지 선정 205

[그림 5-1] 소단위 정비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사업 타당성 분석흐름 262

[그림 5-2] 관리처분방식 일반분양 NPV 분석(안양시 석수2동) 283

[그림 5-3] 관리처분방식 준공공임대주택 NPV 분석(안양시 석수2동) 288

[그림 5-4] 토지임차방식 준공공임대주택 NPV 분석(안양시 석수2동) 293

[그림 5-5] 토지임차방식 행복주택 NPV 분석(안양시 석수2동) 297

[그림 5-6] 관리처분방식 일반분양 NPV 분석(서울시 화곡62동) 306

[그림 5-7] 관리처분방식 준공공임대주택 NPV 분석(서울시 화곡6동) 311

[그림 5-8] 토지임차방식 준공공임대주택 NPV 분석(서울시 화곡6동) 316

[그림 5-9] 토지임차방식 행복주택 NPV 분석(서울시 화곡6동) 320

[그림 5-10] 민간토지임차방식 임대주택 공급모델 334

[그림 5-11] 시설연계형 임대주택 예시 336

[그림 5-12] 주민편의시설 운영과 정부 부처의 협업 개념 337

[그림 5-13] 일본의 시설연계형 주택 사례 : 닛포리 커뮤니티 하우스 338

[그림 5-14] 일본의 시설연계형 주택 사례 : 육아 지원 339

[그림 5-15] 공공임대 리츠 활용 소단위 정비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공급개념 343

[그림 5-16] 공공임대 리츠 활용 토지임차방식 공공임대주택 공급모델 344

[그림 5-17] 도시재생과 연계한 소단위 정비사업을 통한 임대주택 공급방안 346

[그림 5-18] 관리처분방식 준공공임대주택 공급모델의 코디네이터 역할 350

[그림 5-19] 오사카 안심 임대지원사업 운영체계 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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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소통을 잘하기 위해서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그 창의력은 인문학적인 소양에서 나오는 거고요.
    인문학이라고 하니 무겁게 느껴질지 모르지만
    유홍준의《문화유산답사기》를 생각해보세요.
    100만 부가 넘게 팔렸잖습니까. 어쩌면 진짜 인문학적인 것은
    사람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녀의 자전거가 내 가슴속으로 들어왔다·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넥타이와 청바지는 평등하다·차이는 인정한다 차별엔 도전한다·현대생활백서·사람을 향합니다·생각이 에너지다·진심이 짓는다…
    박웅현이라는 이름은 대중에게 아직은 낯설다. 그러나 우리는 이미 박웅현을 잘 알고 있다.

    박웅현이 만든 광고는 인문학적인 창의력과 소통이 돋보인다. 가치지향적이다. 상식적이다. 시대와 상황의 맥락 속에서 강하게 작동한다. 그의 광고 속에는 늘 사람이 있다. 어렵지 않고 참 쉽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의 광고에 공감하고 또 감동한다.

    [기획 의도]
    이 책은 단순히 광고에 대해 서술한 책이 아니다. 창의성에 관한 책이다. 창의성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광고라는 도구를 사용했을 뿐이다. 박웅현이 만든 성공한 광고에 집중해서 창의성의 비밀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직종이나 분야에 관계없이 ‘창의성’이 화두가 되고 있다. 한 기업을, 한 사람을, 어떤 컨텐츠를 평가할 때도 ‘얼마나 창의적인가?’라는 평가 기준이 빠지지 않는다. IQ에서 EQ로, 이제는 그 모든 것에 앞서 CQ(창조성 지수)가 절대적으로 요구되며, 창의성은 이 시대 최고의 덕목이자 반드시 갖춰야 할 스펙이 되었다. 이런 시대적 분위기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창의적’인 생각은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며, 창의적인 컨텐츠는 엄청난 수익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창의적이지 않은 결과물은 결코 주목받을 수 없으며 시장에서 살아남기도 어렵다. 기업 경영 또한 마찬가지다. 창의적인 리더십이 창의적인 기업을 만든다.
    그렇다면 도대체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먼저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자.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특성” “상상력” “고정관념 깨기” “새로운 시선을 찾는 것”이란다. 장황한 설명은 없다. 매우 간단하다. 그러나 거의 모든 사전에 “그 실체를 말로 설명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이고 있다. 창의성의 한 부분을 설명하고 있지만 그것이 곧 창의성은 아니라는 뜻이다. 한 사전에서는 “창의성의 실체에 관해서는 아직 충분히 해명되지 못하였다”고 쓰여 있다.
    창의성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것도 불과 50년 남짓 되었다. 100년 전쯤, 알프레드 비네에 의해 시작된 아이큐 테스트가 개발자의 의도와 달리 미국으로 건너오면서 사람의 지능을 측정하겠다는 잘못된 생각으로 확산되었는데, 그 생각은 유전적 결정론으로 탈바꿈한 채 오늘날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우리 사회에도 그 잔재가 진하게 남아 있다.
    하지만 학자들 사이에서 IQ라는 것이 인간의 지능을 재는 데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일어났으며, 20세기 중반 길포드J.P.Guildford가 창의성을 설명하기 위해 확산적 사고라는 개념을 들고 나오면서 그 연구는 구체화되었다. 그에 따르면, IQ가 좋은 사람은 문제에 대해 항상 올바른(안정적인, 상투적인, 획일적인) 대응법을 생각해낸다. 반면 창조적인 사람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연상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중 일부는 매우 유별나고 엉뚱하기까지 하다. 이런 능력은 위험하지만 가치지향적이고 변화의 원동력이 된다. 길포드는 확산적인 사고력이 창의성의 원천이라고 보았는데 여기서 확산적인 사고력이 곧 창의력인지, 유별나고 엉뚱한 것이면 창의적이라고 보아야 하는지 등의 질문이 발생한다. 학자들은 창의성을 둘러싼 다양한 질문에 답하고 싶어 하지만 창의성을 규정하는 일은 너무나 어려웠다.
    이후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연구 성과로 인해 창의성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접근이 가능해졌다. 그는 “창의성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창의성은 어디에 있는가”로 바꾸어보자고 제안했다. 그리고 “창의성은 창조적인 개인이 활동하는, 특정 전문 분야의 전문가들이 인정하는 성과물에서 찾을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러니까 창의성을 말로 규정하기는 어렵지만 성과물을 통해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창의성이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다행히 그 창의성이 어디에 있는지는 알고 있으니, 그 실체를 통해서 느껴보라는 것이다. 이 말은 창의성의 실체를 느끼려면 특정 분야의 전문가들로부터 창의적이라는 평가를 받은 결과물을 살펴봐야 한다는 뜻이다.

    이 책에서는 그 구체적인 결과물로 박웅현 ECD가 만든 광고에 주목했다. 한국 사회나 광고업계에서 창의적이라고 인정받은, 그의 성공적인 광고물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박웅현의 창의성과 소통의 기술’을 밝히려는 것이다. 그동안 출간된《생각의 탄생》이나《창조성의 즐거움》《몰입》같은 훌륭한 창의성 관련 해외저작물들로 인해 창의성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높아진 지금, 우리 사회에서 소통되었던 창작물을 살펴봄으로써 창의성의 실체에 한 발 더 다가가 보려는 시도인 것이다.

    인터뷰이 박웅현, 그는 누구인가?
    박웅현은 고려 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뉴욕 대학에서 텔레커뮤니케이션 석사 학위를 받았다. 제일기획에서 광고 일을 시작해 지금은 TBWA KOREA의 ECD로 일하고 있으며 칸국제광고제, 아시아퍼시픽광고제 심사위원을 맡기도 했다. 새로운 생각, 좋은 생각을 찾아 그것을 사람들과 함께 나누기를 좋아해 글도 열심히 쓰고 있다. 그의 머리에서 나온 대표적인 카피 또는 캠페인으로 〈사는 게 만만치 않습니다〉〈지킬 것을 지켜가는 남자〉〈그녀의 자전거가 내 가슴속으로 들어왔다〉〈2등은 아무도 기억하지 않는다〉〈경의선은 경제입니다〉〈넥타이와 청바지는 평등하다〉〈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사람을 향합니다〉〈정말이지 놀라운 이야기〉〈생각이 에너지다〉〈엑스캔버스하다〉〈진심이 짓는다〉, KTF〈잘 자, 내 꿈 꿔!〉캠페인, 던킨도너츠〈커피 앤 도넛〉, SK 텔레콤〈생활의 중심〉캠페인, 네이버〈세상의 모든 지식〉캠페인 들이 있다. 쓴 책으로는《다섯 친구 이야기》《나는 뉴욕을 질투한다》《시선》(공저),《디자인 강국의 꿈》(공저), 《아트와 카피의 행복한 결혼》(공저) 들이 있다.

    박웅현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수많은 광고를 만든 사람이다. 그는 한국적인 상황과 맥락에 맞는 창의성을 바탕으로 대중과 소통하고 공감을 얻어낸 광고를 제작해왔다. 그의 창의력과 창의성 관련 강의는 이미 광고업계는 물론, 일반 기업체와 방송가 PD들 사이에서도 유명하다. 이는 박웅현의 창의성과 소통 기술이 전문가들로부터 공감을 받고 있다는 증거일 것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박웅현을 ‘크리에이티브’하다고 말하는 걸까? 왜 그가 만든 광고물을 보며 ‘크리에이티브’하다고 말하는 걸까? 그의 창의성의 비밀은 무엇일까? 박웅현은 한마디로 자신의 창의성의 바탕은 인문학적인 소양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그가 말하는 인문학적인 소양이란 무엇인가? 그가 지닌 ‘크리에이티브’의 요체는 무엇이며,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광고를 만들어내는 ‘소통의 기술’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이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박웅현이 만든 광고와 강의를 바탕으로 그의 창의성과 소통의 비밀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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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박웅현의 직책은 ECD(Executive Creative Director)다. 굳이 번역해보자면 CD,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 가운데 대장 정도일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라는 말은 그리 낯설지 않다. 아직은 광고업계에서만 사용하고 있지만, 생각해보면 창의적으로 디렉팅하는 사람은 모두 CD라고 할 수 있다.

    ‘자기소개’를 해달라는 인터뷰어의 질문에 박웅현은, “광고라는 미디어를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찾는 일을 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통하는 방법을 찾을 때 창의력이 필요한 거고요”라고 했다. 그는 소통에 대해서 이런 설명을 덧붙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틀렸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소통은 ‘발신자→메시지→수신자’라는 경로를 거친다는 겁니다. 그러나 오히려 ‘수신자→메시지→발신자’라는 경로가 옳습니다. 제대로 소통하기 위해서는 발신자가 하고 싶은 말을 한다고 되질 않습니다. 수신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소통이 쉬워집니다.” 맞다. 소통은 내가 가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오게 만드는 것이다. - 본문 '1부_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박웅현' 중에서
    박웅현의 광고는 히까닥하지 않다. 여기서 히까닥이란 대강 “튀는” “엽기적인” “앞뒤 문맥에 상관없이 재미있는(대체로 천박함을 동반한 재미를 말한다)” 정도의 뜻이다. 박웅현은 광고의 본질을 히까닥한 아이디어 찾기로 보는 것에 반대한다. 그가 생각하는 광고는 시대 읽기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의 시대정신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일이라고 한다. 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광고는 공감대가 없고, 공감대가 없는 광고는 존재 이유가 없다. 또한 광고는 사람 읽기다. 모든 사람들의 바람과 현실, 희망과 절망을 가능한 한 많이 알아야 한다. 그래야 진솔한 대화를 할 수 있고 마음을 열 수 있다고 한다. 박웅현이 만든 광고의 주인공은 모두 우리이고 우리 의 삶이다. 특별하지 않기 때문에 거기서 오는 공감과 감동은 진실하고 깊다. 특히 재수생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수험생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왜 넘어진 아이는 일으켜 세우십니까?’라는 광고를 보면, 그가 삶에서 작은 감정의 움직임 하나도 잘 놓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에게 생활은 아이디어의 저장창고다.

    박웅현은 광고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다. “사실 광고는 잘 말해진 진실입니다. 진실이 아니면 그처럼 사회적인 호응을 크게 얻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인문학적인 소양이 필요하고, 통찰력이 필요한 겁니다.” 그는 맥락의 중요성과 현실에 대한 관찰을 강조한다. 특히 한국이라는 맥락과 문화적인 배경을 잘 알아야만 좋은 광고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해외에서 크게 성공한 버드와이저 ‘what's up~’ 시리즈가 우리에게는 이해할 수 없는 내용으로 다가온다는 예를 제시한다. 반면 박웅현이 만든 광고 가운데, ‘우리나라는 산유국이다’ 같은 우리 모두의 열망을 담은 문구로 시작하는 “생각이 에너지다”나 생활 속의 에피소드를 담은 “현대생활백서”를 보라. 이 광고는 외국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하겠지만 한국 사람이라면 두말없이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다. 박웅현의 탁월한 소통의 기술은 누구보다도 한국의 사회문화적인 맥락을 잘 파악하는 데 있다. - 본문 '2부_광고, 잘 말해진 진실'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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