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내용 11
3. 연구 방법 및 절차 11
3.1. 연구 방법 11
3.2. 연구 절차 13
3.3. 연구 수행 기간 13
Ⅱ. 한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본 논의 14
1. 한국어 교원 재교육의 개념 및 유형 14
2. 한국어 교원 재교육 현황 16
2.1. 정부 기관 16
2.2. 관련 학회 18
2.3. 국내 대학 기관 20
3. 세종학당의 교원 전문성 강화 프로그램 23
3.1.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23
3.2. 한국어 교원 파견 25
3.3. 한국어 교원 양성과정 27
Ⅲ. 해외 자국어 보급 기관의 교원 교육 현황 31
1. 영국 31
1.1. 자국어 교원 양성과정 31
1.2. 자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33
2. 독일 35
2.1. 자국어 교원 양성과정 35
2.2. 자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37
3. 일본 40
3.1. 자국어 교원 양성과정 40
3.2. 자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45
4. 중국 47
4.1. 자국어 교원 양성과정 47
4.2. 자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48
5. 프랑스 48
5.1. 자국어 교원 양성과정 49
5.2. 자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49
6. 소결 50
Ⅳ.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재교육에 대한 요구 51
1. 조사 개요 51
2. 결과 분석 52
2.1. 일반 정보 52
2.2. 세종학당 한국어 교육 경험 57
2.3.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에 대한 요구 75
3. 소결 90
Ⅴ. 세종학당 현지 방문 조사를 통한 재교육의 방향 논의 91
1. 교원 심층 인터뷰 91
1.1. 대상 및 방법 91
1.2. 인터뷰 결과 92
2. 수업 분석 102
2.1. 대상 및 방법 102
2.2. 분석 결과 105
3. 소결 109
Ⅵ.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112
1. 재교육과정 구성의 원리 112
1.1. 교육과정 모델 112
1.2. 교육 내용 115
1.3. 교육 방법 121
2. 재교육과정 구성안 122
2.1. 구성안 개요 122
2.2. 교과목 개요 125
3. 재교육과정의 운영 형태별 프로그램 설계 방안 129
3.1. 프로그램 설계 기준 129
3.2. 온라인 프로그램 131
3.3. 현지 연수 프로그램 134
3.4. 한국 방문 연수 프로그램 137
Ⅶ. 결론 140
1. 요약 및 제언 140
2. 향후 과제 제안 143
참고문헌 144
[부록] 설문지 147
판권기 151
〈표 1〉 연구 수행 절차 13
〈표 2〉 한국어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선행 연구 14
〈표 3〉 한국어 교원 교육의 개념과 유형(박지순ㆍ박정아 2013) 15
〈표 4〉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재교육 개념 및 유형 16
〈표 5〉 정부 기관의 한국어 교원 연수 현황 (박지순ㆍ박정아 2013) 17
〈표 6〉 국제한국어교육학회의 워크숍 내용 18
〈표 7〉 이중언어학회의 워크숍 내용 20
〈표 8〉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 교사 재교육 현황(최은규 2013) 21
〈표 9〉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 교사 재교육 사례(곽지영 2014) 22
〈표 10〉 2015년 국외 파견 한국어 교원 모집 유형 26
〈표 11〉 세종학당 교원 양성과정 운영 방식 27
〈표 12〉 세종학당 교원 양성과정 운영 현황 28
〈표 13〉 세종학당 교원 양성 온라인 교육과정(75시간) 29
〈표 14〉 세종학당 교원 양성 오프라인 교육과정(45시간) 29
〈표 15〉 영국의 영어 교사 양성과정 32
〈표 16〉 영국 자국어 교원의 석사학위 과정 34
〈표 17〉 독일 그뤼네스 디플롬의 교사 교육과정 36
〈표 18〉 독일 자국어 교원 현지 연수 과정 38
〈표 19〉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교육 교사 연수과정(DaF) 39
〈표 20〉 일본어 교사 교육과정을 위한 표준적인 교육 내용(문무성 일본어 교육 시책 추진 조사 연구 보고서 자료) 41
〈표 21〉 일본어 교육 대학 과정 42
〈표 22〉 일본어 교육 대학원 과정 43
〈표 23〉 일본어 교육 비학위 과정 44
〈표 24〉 일본의 자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45
〈표 25〉 해외 일본어 교사 연수 46
〈표 26〉 국제 중국어 교사의 자격 기준 47
〈표 27〉 설문지 구성 51
〈표 28〉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신상 요인 52
〈표 29〉 한국어 비원어민 교원의 한국어 학습 배경 및 한국어 능력 53
〈표 30〉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학력 및 전공 55
〈표 31〉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전문성 56
〈표 32〉 세종학당 채용 경로 58
〈표 33〉 국외에서의 한국어 교육 경력 59
〈표 34〉 현재 세종학당에서 담당하고 있는 주당 수업 시수 60
〈표 35〉 지금까지 사용해 본 한국어 교재 61
〈표 36〉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 동기 63
〈표 37〉 한국어를 가르칠 때 사용하는 언어 63
〈표 38〉 세종학당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4
〈표 39〉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5
〈표 40〉 모국어별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6
〈표 41〉 교원 자격증 소지 여부별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7
〈표 42〉 한국어 교육 경력별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8
〈표 43〉 본인 수업에 대한 만족도 69
〈표 44〉 한국어 교육 경력별 본인 수업 만족도에 대한 t 검정 70
〈표 45〉 세종학당 교육 경력별 본인 수업 만족도에 대한 Mann-Whitney 검정 70
〈표 46〉 세종학당 채용 경로별 본인 수업 만족도에 대한 Mann-Whitney 검정 71
〈표 47〉 수업에서 가장 자신 있는 부분과 부족한 부분 71
〈표 48〉 자격증 소지 여부별 수업에서 가장 부족한 부분 73
〈표 49〉 한국어 교육 경력별 수업에서 가장 부족한 부분 74
〈표 50〉 세종한국어 교사용 지침서와 누리세종학당 교육 자료 활용 75
〈표 51〉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필요성 76
〈표 52〉 전공별 본인 교원 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t 검정 76
〈표 53〉 국외 교육 경력별 교원 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t 검정 77
〈표 54〉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시기 77
〈표 55〉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형태 78
〈표 56〉 모국어별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형태 79
〈표 57〉 전공별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형태 79
〈표 58〉 세종학당 채용 경로별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형태 80
〈표 59〉 재교육 방식에 대한 선호도 81
〈표 60〉 교원 재교육 참여 경험별 재교육 방식 선호도 82
〈표 61〉 교원 재교육 참여 경험에 따른 재교육 방식 선호 차이 82
〈표 62〉 세종학당 교원의 필수 자질 83
〈표 63〉 교원 자격증 소지 여부별 교원의 필수 자질 84
〈표 64〉 모국어별 교원의 필수 자질 85
〈표 65〉 가장 적절한 재교육의 내용 86
〈표 66〉 전공별 교원의 재교육 내용 87
〈표 67〉 교원 자격증 소지 여부별 교원의 재교육 내용 88
〈표 68〉 세종학당 채용 경로별 교원의 재교육 내용 89
〈표 69〉 심층 인터뷰 대상 교원의 기초 정보 91
〈표 70〉 수업 분석 대상 교원의 기초 정보 103
〈표 71〉 한국어 수업의 분석 틀 104
〈표 72〉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유형 113
〈표 73〉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재교육과정 대상 구분 114
〈표 74〉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유형별 필수 교육 내용 116
〈표 75〉 그룹별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필수 자질에 대한 응답률 118
〈표 76〉 그룹별 재교육 내용에 대한 응답률 118
〈표 77〉 일반 과정과 심화 과정의 교육 내용 120
〈표 78〉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 방법 122
〈표 79〉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과정 구성안 도출 절차 123
〈표 80〉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구성안 124
〈표 81〉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과정의 과목 개요 125
〈표 82〉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예시(온라인 일반 과정) 131
〈표 83〉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예시(온라인 심화 과정) 133
〈표 84〉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예시(현지 연수 일반 과정) 134
〈표 85〉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예시(현지 연수-심화 과정) 135
〈표 86〉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예시(한국 방문 연수-일반 과정) 137
〈표 87〉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예시(한국 방문 연수-심화 과정) 139
〈그림 1〉 세종학당 교원의 신상 요인 53
〈그림 2〉 한국어 비원어민 교원의 한국어 학습 배경 및 한국어 능력 54
〈그림 3〉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학력 및 전공 55
〈그림 4〉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전문성 57
〈그림 5〉 세종학당 채용 경로 58
〈그림 6〉 국외에서의 한국어 교육 경력 59
〈그림 7〉 현재 세종학당에서 담당하고 있는 주당 수업 시수 60
〈그림 8〉 지금까지 사용해 본 한국어 교재 61
〈그림 9〉 일반 한국어 외의 과목 62
〈그림 10〉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 동기 63
〈그림 11〉 한국어를 가르칠 때 사용하는 언어 64
〈그림 12〉 세종학당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5
〈그림 13〉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6
〈그림 14〉 모국어별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7
〈그림 15〉 교원 자격증 소지 여부별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8
〈그림 16〉 한국어 교육 경력별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9
〈그림 17〉 수업에서 가장 자신 있는 부분과 부족한 부분 72
〈그림 18〉 자격증 소지 여부별 수업에서 가장 부족한 부분 73
〈그림 19〉 한국어 교육 경력별 수업에서 가장 부족한 부분 74
〈그림 20〉 세종한국어 교사용 지침서와 누리세종학당 교육 자료 활용 75
〈그림 21〉 전공ㆍ국외 교육 경력별 교원 재교육의 필요성 77
〈그림 22〉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시기 78
〈그림 23〉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형태 78
〈그림 24〉 모국어별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형태 79
〈그림 25〉 전공별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형태 80
〈그림 26〉 세종학당 채용 경로별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형태 80
〈그림 27〉 재교육 방식에 대한 선호도 81
〈그림 28〉 세종학당 교원의 필수 자질 84
〈그림 29〉 교원 자격증 소지 여부별 교원의 필수 자질 85
〈그림 30〉 모국어별 교원의 필수 자질 86
〈그림 31〉 가장 적절한 재교육의 내용 87
〈그림 32〉 전공별 교원의 재교육 내용 88
〈그림 33〉 교원 자격증 소지 여부별 교원의 재교육 내용 88
〈그림 34〉 세종학당 채용 경로별 교원의 재교육 내용 89
〈그림 35〉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을 위한 "레고형 교육과정" 개념도 11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