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개발 연구 [전자자료] / 세종학당재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세종학당재단,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52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5478200
제어번호
MONO1201616248
주기사항
연구협력기관: 경희사이버대학교
연구책임자: 방성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내용 11

3. 연구 방법 및 절차 11

3.1. 연구 방법 11

3.2. 연구 절차 13

3.3. 연구 수행 기간 13

Ⅱ. 한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본 논의 14

1. 한국어 교원 재교육의 개념 및 유형 14

2. 한국어 교원 재교육 현황 16

2.1. 정부 기관 16

2.2. 관련 학회 18

2.3. 국내 대학 기관 20

3. 세종학당의 교원 전문성 강화 프로그램 23

3.1.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 23

3.2. 한국어 교원 파견 25

3.3. 한국어 교원 양성과정 27

Ⅲ. 해외 자국어 보급 기관의 교원 교육 현황 31

1. 영국 31

1.1. 자국어 교원 양성과정 31

1.2. 자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33

2. 독일 35

2.1. 자국어 교원 양성과정 35

2.2. 자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37

3. 일본 40

3.1. 자국어 교원 양성과정 40

3.2. 자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45

4. 중국 47

4.1. 자국어 교원 양성과정 47

4.2. 자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48

5. 프랑스 48

5.1. 자국어 교원 양성과정 49

5.2. 자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49

6. 소결 50

Ⅳ.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재교육에 대한 요구 51

1. 조사 개요 51

2. 결과 분석 52

2.1. 일반 정보 52

2.2. 세종학당 한국어 교육 경험 57

2.3.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에 대한 요구 75

3. 소결 90

Ⅴ. 세종학당 현지 방문 조사를 통한 재교육의 방향 논의 91

1. 교원 심층 인터뷰 91

1.1. 대상 및 방법 91

1.2. 인터뷰 결과 92

2. 수업 분석 102

2.1. 대상 및 방법 102

2.2. 분석 결과 105

3. 소결 109

Ⅵ.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112

1. 재교육과정 구성의 원리 112

1.1. 교육과정 모델 112

1.2. 교육 내용 115

1.3. 교육 방법 121

2. 재교육과정 구성안 122

2.1. 구성안 개요 122

2.2. 교과목 개요 125

3. 재교육과정의 운영 형태별 프로그램 설계 방안 129

3.1. 프로그램 설계 기준 129

3.2. 온라인 프로그램 131

3.3. 현지 연수 프로그램 134

3.4. 한국 방문 연수 프로그램 137

Ⅶ. 결론 140

1. 요약 및 제언 140

2. 향후 과제 제안 143

참고문헌 144

[부록] 설문지 147

판권기 151

〈표 1〉 연구 수행 절차 13

〈표 2〉 한국어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선행 연구 14

〈표 3〉 한국어 교원 교육의 개념과 유형(박지순ㆍ박정아 2013) 15

〈표 4〉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재교육 개념 및 유형 16

〈표 5〉 정부 기관의 한국어 교원 연수 현황 (박지순ㆍ박정아 2013) 17

〈표 6〉 국제한국어교육학회의 워크숍 내용 18

〈표 7〉 이중언어학회의 워크숍 내용 20

〈표 8〉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 교사 재교육 현황(최은규 2013) 21

〈표 9〉 국내 대학 기관의 한국어 교사 재교육 사례(곽지영 2014) 22

〈표 10〉 2015년 국외 파견 한국어 교원 모집 유형 26

〈표 11〉 세종학당 교원 양성과정 운영 방식 27

〈표 12〉 세종학당 교원 양성과정 운영 현황 28

〈표 13〉 세종학당 교원 양성 온라인 교육과정(75시간) 29

〈표 14〉 세종학당 교원 양성 오프라인 교육과정(45시간) 29

〈표 15〉 영국의 영어 교사 양성과정 32

〈표 16〉 영국 자국어 교원의 석사학위 과정 34

〈표 17〉 독일 그뤼네스 디플롬의 교사 교육과정 36

〈표 18〉 독일 자국어 교원 현지 연수 과정 38

〈표 19〉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교육 교사 연수과정(DaF) 39

〈표 20〉 일본어 교사 교육과정을 위한 표준적인 교육 내용(문무성 일본어 교육 시책 추진 조사 연구 보고서 자료) 41

〈표 21〉 일본어 교육 대학 과정 42

〈표 22〉 일본어 교육 대학원 과정 43

〈표 23〉 일본어 교육 비학위 과정 44

〈표 24〉 일본의 자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45

〈표 25〉 해외 일본어 교사 연수 46

〈표 26〉 국제 중국어 교사의 자격 기준 47

〈표 27〉 설문지 구성 51

〈표 28〉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신상 요인 52

〈표 29〉 한국어 비원어민 교원의 한국어 학습 배경 및 한국어 능력 53

〈표 30〉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학력 및 전공 55

〈표 31〉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전문성 56

〈표 32〉 세종학당 채용 경로 58

〈표 33〉 국외에서의 한국어 교육 경력 59

〈표 34〉 현재 세종학당에서 담당하고 있는 주당 수업 시수 60

〈표 35〉 지금까지 사용해 본 한국어 교재 61

〈표 36〉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 동기 63

〈표 37〉 한국어를 가르칠 때 사용하는 언어 63

〈표 38〉 세종학당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4

〈표 39〉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5

〈표 40〉 모국어별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6

〈표 41〉 교원 자격증 소지 여부별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7

〈표 42〉 한국어 교육 경력별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8

〈표 43〉 본인 수업에 대한 만족도 69

〈표 44〉 한국어 교육 경력별 본인 수업 만족도에 대한 t 검정 70

〈표 45〉 세종학당 교육 경력별 본인 수업 만족도에 대한 Mann-Whitney 검정 70

〈표 46〉 세종학당 채용 경로별 본인 수업 만족도에 대한 Mann-Whitney 검정 71

〈표 47〉 수업에서 가장 자신 있는 부분과 부족한 부분 71

〈표 48〉 자격증 소지 여부별 수업에서 가장 부족한 부분 73

〈표 49〉 한국어 교육 경력별 수업에서 가장 부족한 부분 74

〈표 50〉 세종한국어 교사용 지침서와 누리세종학당 교육 자료 활용 75

〈표 51〉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필요성 76

〈표 52〉 전공별 본인 교원 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t 검정 76

〈표 53〉 국외 교육 경력별 교원 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t 검정 77

〈표 54〉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시기 77

〈표 55〉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형태 78

〈표 56〉 모국어별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형태 79

〈표 57〉 전공별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형태 79

〈표 58〉 세종학당 채용 경로별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형태 80

〈표 59〉 재교육 방식에 대한 선호도 81

〈표 60〉 교원 재교육 참여 경험별 재교육 방식 선호도 82

〈표 61〉 교원 재교육 참여 경험에 따른 재교육 방식 선호 차이 82

〈표 62〉 세종학당 교원의 필수 자질 83

〈표 63〉 교원 자격증 소지 여부별 교원의 필수 자질 84

〈표 64〉 모국어별 교원의 필수 자질 85

〈표 65〉 가장 적절한 재교육의 내용 86

〈표 66〉 전공별 교원의 재교육 내용 87

〈표 67〉 교원 자격증 소지 여부별 교원의 재교육 내용 88

〈표 68〉 세종학당 채용 경로별 교원의 재교육 내용 89

〈표 69〉 심층 인터뷰 대상 교원의 기초 정보 91

〈표 70〉 수업 분석 대상 교원의 기초 정보 103

〈표 71〉 한국어 수업의 분석 틀 104

〈표 72〉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유형 113

〈표 73〉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재교육과정 대상 구분 114

〈표 74〉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유형별 필수 교육 내용 116

〈표 75〉 그룹별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필수 자질에 대한 응답률 118

〈표 76〉 그룹별 재교육 내용에 대한 응답률 118

〈표 77〉 일반 과정과 심화 과정의 교육 내용 120

〈표 78〉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 방법 122

〈표 79〉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과정 구성안 도출 절차 123

〈표 80〉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과정 구성안 124

〈표 81〉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과정의 과목 개요 125

〈표 82〉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예시(온라인 일반 과정) 131

〈표 83〉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예시(온라인 심화 과정) 133

〈표 84〉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예시(현지 연수 일반 과정) 134

〈표 85〉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예시(현지 연수-심화 과정) 135

〈표 86〉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예시(한국 방문 연수-일반 과정) 137

〈표 87〉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예시(한국 방문 연수-심화 과정) 139

〈그림 1〉 세종학당 교원의 신상 요인 53

〈그림 2〉 한국어 비원어민 교원의 한국어 학습 배경 및 한국어 능력 54

〈그림 3〉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학력 및 전공 55

〈그림 4〉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의 전문성 57

〈그림 5〉 세종학당 채용 경로 58

〈그림 6〉 국외에서의 한국어 교육 경력 59

〈그림 7〉 현재 세종학당에서 담당하고 있는 주당 수업 시수 60

〈그림 8〉 지금까지 사용해 본 한국어 교재 61

〈그림 9〉 일반 한국어 외의 과목 62

〈그림 10〉 학습자들의 한국어 학습 동기 63

〈그림 11〉 한국어를 가르칠 때 사용하는 언어 64

〈그림 12〉 세종학당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5

〈그림 13〉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6

〈그림 14〉 모국어별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7

〈그림 15〉 교원 자격증 소지 여부별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8

〈그림 16〉 한국어 교육 경력별 한국어 교실에서 교사로서 가장 어려운 점 69

〈그림 17〉 수업에서 가장 자신 있는 부분과 부족한 부분 72

〈그림 18〉 자격증 소지 여부별 수업에서 가장 부족한 부분 73

〈그림 19〉 한국어 교육 경력별 수업에서 가장 부족한 부분 74

〈그림 20〉 세종한국어 교사용 지침서와 누리세종학당 교육 자료 활용 75

〈그림 21〉 전공ㆍ국외 교육 경력별 교원 재교육의 필요성 77

〈그림 22〉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시기 78

〈그림 23〉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형태 78

〈그림 24〉 모국어별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형태 79

〈그림 25〉 전공별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형태 80

〈그림 26〉 세종학당 채용 경로별 세종학당 교원 재교육의 형태 80

〈그림 27〉 재교육 방식에 대한 선호도 81

〈그림 28〉 세종학당 교원의 필수 자질 84

〈그림 29〉 교원 자격증 소지 여부별 교원의 필수 자질 85

〈그림 30〉 모국어별 교원의 필수 자질 86

〈그림 31〉 가장 적절한 재교육의 내용 87

〈그림 32〉 전공별 교원의 재교육 내용 88

〈그림 33〉 교원 자격증 소지 여부별 교원의 재교육 내용 88

〈그림 34〉 세종학당 채용 경로별 교원의 재교육 내용 89

〈그림 35〉 세종학당 한국어 교원 재교육을 위한 "레고형 교육과정" 개념도 11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