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4)세종학당 문화교육과정 개발 연구 [전자자료] / 세종학당재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세종학당재단, 201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19
제어번호
MONO1201616252
주기사항
연구협력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배재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6

1. 연구 배경 및 목적 6

2. 연구 과정 및 내용 6

3. 연구 추진 일정 7

3.1. 연구 추진 과정 7

3.2. 연구 추진 세부 일정 8

Ⅱ. 세종학당 문화교육과정 관련 연구 자료 조사 및 분석 9

1. 국가 주도형 언어기반 문화보급기관 문화교육과정 분석 9

1.1. '공자 아카데미(C.I)' 현황 및 설립 목적 11

1.2. '공자 아카데미' 문화 교재 13

2.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분석 16

2.1. 교육과정 설계 16

2.2. 문화교육과정 목표 및 내용 18

3.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2단계' 분석 21

3.1. 교육과정 설계 21

3.2.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2단계 문화 범주 22

4. 『세종한국어』 1-4권 문화 단원 분석 30

4.1. 교재 구성 원리 30

4.2. 교재 구성의 실제 31

5. 『세종한국어 교원용 지침서』 1-4권 문화 단원 분석 37

5.1. 『세종한국어 교원용 지침서』 개발 37

5.2. 『세종한국어 교원용 지침서』 문화 단원 수업 38

6. 『세종한국어』익힘책 분석 40

7. '누리-세종학당' 자료 분석 42

8. 세종학당 표준교육과정 분석 53

8.1. 세종학당 표준교육과정 53

8.2. 표준교육과정 수업 시수 55

Ⅲ. 세종학당 문화교육 현황 및 요구 조사 분석 58

1. 현지 세종학당 문화교육 현황 58

2. 현지 세종학당 문화교육 요구 조사 71

Ⅳ. 세종학당 문화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 75

1. 세종학당 문화교육과정 개발 방향 75

2. 세종학당 문화교육과정 개발 원리 76

Ⅴ. 현지 세종학당 시범 수업 및 현장 모니터링 78

1. 『세종한국어』 기반 문화 수업 78

2. 한국문화 특강 79

3. 현지 교원 대상 간담회 및 특강 80

4. 문화교육과정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분석 82

4.1. 『세종한국어』 기반 문화 수업 83

4.2. 한국문화 특강 86

Ⅵ. 세종학당 문화교육과정 개발 90

1. 『세종한국어』 기반 문화 수업 91

1.1. 『세종한국어』 기반 문화 아이템풀 93

1.2. 『세종한국어』 기반 문화 수업 모형 104

1.3. 『세종한국어』 기반 문화 수업 자료 107

2. 한국문화 특강 156

2.1. 한국문화 특강 문화 아이템풀 159

2.2. 한국문화 특강 자료 167

참고문헌 208

[부록 1] 세종학당 문화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조사 설문지 211

[부록 2] 세종학당 문화 수업 및 한국문화 특강 만족도 및 요구 조사지 215

판권기 219

〈표 1〉 해외 국가주도 언어기반 문화보급기관 현황 9

〈표 2〉 해외 국가주도 언어기반 문화보급기관 문화 프로그램 현황 15

〈표 3〉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세종학당 교육과정 17

〈표 4〉 표준 교육과정의 문화 영역 등급별 목표 18

〈표 5〉 『세종한국어』 문화 단원 구성 35

〈표 6〉 『세종한국어 교원용 지침서』 문화 단원 수업 개요 40

〈표 7〉 세종학당 기본교육과정 54

〈표 8〉 표준교육과정 수업 시수 56

〈표 9〉 『세종한국어』 한국어 및 한국문화 단원당 수업 시수 56

〈표 10〉 『세종한국어』 한국문화 단원당 수업 시수 적용 57

〈표 11〉 『세종한국어』 기반 문화 수업 시수 92

〈표 12〉 『세종한국어』 기반 문화 수업 모형 105

〈표 13〉 『세종한국어』 일반 단원과 문화 단원 연결 106

〈표 14〉 『세종한국어』1~4권에 나타난 문화교육 챕터 재분류 157

〈그림 1〉 국제한어교학통용대강 13

〈그림 2〉 『신공략 중국어』 기초편 2단원 문화 14

〈그림 3〉 『신공략 중국어』 기초편 3단원 문화 14

〈그림 4〉 교재 구성 원리 31

〈그림 5〉 『세종한국어 1』 문화 1 33

〈그림 6〉 『세종한국어 3』 문화 1 34

〈그림 7〉 『세종한국어 1』 익힘책(영어권) 41

〈그림 8〉 『세종한국어 1』 익힘책(스페인어권) 41

〈그림 9〉 『세종한국어』 문화 단원 수업 유무 58

〈그림 10〉 『세종한국어』 문화 단원 수업 시간 59

〈그림 11〉 『세종한국어』 문화 단원 수업 방식 59

〈그림 12〉 『세종한국어』 문화 단원 수업 언어 60

〈그림 13〉 『세종한국어』 문화 단원 수업 시 어려운 점 61

〈그림 14〉 『세종한국어』 문화 단원 수업을 하지 않은 이유 61

〈그림 15〉 『세종한국어 1』에서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도가 낮은 문화 단원 62

〈그림 16〉 『세종한국어 2』에서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도가 낮은 문화 단원 63

〈그림 17〉 『세종한국어 3』에서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도가 낮은 문화 단원 63

〈그림 18〉 『세종한국어 4』에서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도가 낮은 문화 단원 64

〈그림 19〉 『세종한국어 1』에서 학습자들의 수준과 맞지 않는 문화 단원 64

〈그림 20〉 『세종한국어 2』에서 학습자들의 수준과 맞지 않는 문화 단원 65

〈그림 21〉 『세종한국어 3』에서 학습자들의 수준과 맞지 않는 문화 단원 65

〈그림 22〉 『세종한국어 4』에서 학습자들의 수준과 맞지 않는 문화 단원 66

〈그림 23〉 『세종한국어 1』에서 교사의 문화적 배경 지식이 추가로 필요한 문화 단원 66

〈그림 24〉 『세종한국어 2』에서 교사의 문화적 배경 지식이 추가로 필요한 문화 단원 67

〈그림 25〉 『세종한국어 3』에서 교사의 문화적 배경 지식이추가로 필요한 문화 단원 67

〈그림 26〉 『세종한국어 4』에서 교사의 문화적 배경 지식이 추가로 필요한 문화 단원 68

〈그림 27〉 『세종한국어 1』에서 보충 수업 자료가 필요한 문화 단원 69

〈그림 28〉 『세종한국어 2』에서 보충 수업 자료가 필요한 문화 단원 69

〈그림 29〉 『세종한국어 3』에서 보충 수업 자료가 필요한 문화 단원 70

〈그림 30〉 『세종한국어 4』에서 보충 수업 자료가 필요한 문화 단원 70

〈그림 31〉 『세종한국어 1』의 적정 수업 시간 71

〈그림 32〉 『세종한국어 2』의 적정 수업 시간 71

〈그림 33〉 『세종한국어 3』의 적정 수업 시간 72

〈그림 34〉 『세종한국어 4』의 적정 수업 시간 72

〈그림 35〉 수업 환경에 가장 적합한 수업 자료의 형태 73

〈그림 36〉 『세종한국어』 문화 단원을 가르칠 때 가장 필요한 것 74

〈그림 37〉 한국문화에 대한 통합적 접근 77

〈그림 38〉 문화 수업 만족도 84

〈그림 39〉 문화 텍스트 만족도 84

〈그림 40〉 문화 수업 부교재 만족도 84

〈그림 41〉 문화 수업 만족도 85

〈그림 42〉 문화 텍스트 만족도 85

〈그림 43〉 문화 수업 부교재 만족도 86

〈그림 44〉 한국문화 특강 만족도 86

〈그림 45〉 문화 수업 부교재 만족도 87

〈그림 46〉 문화 수업 자료 만족도 87

〈그림 47〉 한국문화 특강에 대한 요구 조사 87

〈그림 48〉 한국문화 특강에 대한 만족도 88

〈그림 49〉 문화 수업 부교재 만족도 88

〈그림 50〉 문화 수업 자료 만족도 89

〈그림 51〉 한국문화 특강에 대한 요구 조사 8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