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6
1. 연구 배경 및 목적 6
2. 연구 과정 및 내용 6
3. 연구 추진 일정 7
3.1. 연구 추진 과정 7
3.2. 연구 추진 세부 일정 8
Ⅱ. 세종학당 문화교육과정 관련 연구 자료 조사 및 분석 9
1. 국가 주도형 언어기반 문화보급기관 문화교육과정 분석 9
1.1. '공자 아카데미(C.I)' 현황 및 설립 목적 11
1.2. '공자 아카데미' 문화 교재 13
2.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분석 16
2.1. 교육과정 설계 16
2.2. 문화교육과정 목표 및 내용 18
3.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2단계' 분석 21
3.1. 교육과정 설계 21
3.2.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2단계 문화 범주 22
4. 『세종한국어』 1-4권 문화 단원 분석 30
4.1. 교재 구성 원리 30
4.2. 교재 구성의 실제 31
5. 『세종한국어 교원용 지침서』 1-4권 문화 단원 분석 37
5.1. 『세종한국어 교원용 지침서』 개발 37
5.2. 『세종한국어 교원용 지침서』 문화 단원 수업 38
6. 『세종한국어』익힘책 분석 40
7. '누리-세종학당' 자료 분석 42
8. 세종학당 표준교육과정 분석 53
8.1. 세종학당 표준교육과정 53
8.2. 표준교육과정 수업 시수 55
Ⅲ. 세종학당 문화교육 현황 및 요구 조사 분석 58
1. 현지 세종학당 문화교육 현황 58
2. 현지 세종학당 문화교육 요구 조사 71
Ⅳ. 세종학당 문화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 75
1. 세종학당 문화교육과정 개발 방향 75
2. 세종학당 문화교육과정 개발 원리 76
Ⅴ. 현지 세종학당 시범 수업 및 현장 모니터링 78
1. 『세종한국어』 기반 문화 수업 78
2. 한국문화 특강 79
3. 현지 교원 대상 간담회 및 특강 80
4. 문화교육과정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분석 82
4.1. 『세종한국어』 기반 문화 수업 83
4.2. 한국문화 특강 86
Ⅵ. 세종학당 문화교육과정 개발 90
1. 『세종한국어』 기반 문화 수업 91
1.1. 『세종한국어』 기반 문화 아이템풀 93
1.2. 『세종한국어』 기반 문화 수업 모형 104
1.3. 『세종한국어』 기반 문화 수업 자료 107
2. 한국문화 특강 156
2.1. 한국문화 특강 문화 아이템풀 159
2.2. 한국문화 특강 자료 167
참고문헌 208
[부록 1] 세종학당 문화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조사 설문지 211
[부록 2] 세종학당 문화 수업 및 한국문화 특강 만족도 및 요구 조사지 215
판권기 219
〈표 1〉 해외 국가주도 언어기반 문화보급기관 현황 9
〈표 2〉 해외 국가주도 언어기반 문화보급기관 문화 프로그램 현황 15
〈표 3〉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세종학당 교육과정 17
〈표 4〉 표준 교육과정의 문화 영역 등급별 목표 18
〈표 5〉 『세종한국어』 문화 단원 구성 35
〈표 6〉 『세종한국어 교원용 지침서』 문화 단원 수업 개요 40
〈표 7〉 세종학당 기본교육과정 54
〈표 8〉 표준교육과정 수업 시수 56
〈표 9〉 『세종한국어』 한국어 및 한국문화 단원당 수업 시수 56
〈표 10〉 『세종한국어』 한국문화 단원당 수업 시수 적용 57
〈표 11〉 『세종한국어』 기반 문화 수업 시수 92
〈표 12〉 『세종한국어』 기반 문화 수업 모형 105
〈표 13〉 『세종한국어』 일반 단원과 문화 단원 연결 106
〈표 14〉 『세종한국어』1~4권에 나타난 문화교육 챕터 재분류 157
〈그림 1〉 국제한어교학통용대강 13
〈그림 2〉 『신공략 중국어』 기초편 2단원 문화 14
〈그림 3〉 『신공략 중국어』 기초편 3단원 문화 14
〈그림 4〉 교재 구성 원리 31
〈그림 5〉 『세종한국어 1』 문화 1 33
〈그림 6〉 『세종한국어 3』 문화 1 34
〈그림 7〉 『세종한국어 1』 익힘책(영어권) 41
〈그림 8〉 『세종한국어 1』 익힘책(스페인어권) 41
〈그림 9〉 『세종한국어』 문화 단원 수업 유무 58
〈그림 10〉 『세종한국어』 문화 단원 수업 시간 59
〈그림 11〉 『세종한국어』 문화 단원 수업 방식 59
〈그림 12〉 『세종한국어』 문화 단원 수업 언어 60
〈그림 13〉 『세종한국어』 문화 단원 수업 시 어려운 점 61
〈그림 14〉 『세종한국어』 문화 단원 수업을 하지 않은 이유 61
〈그림 15〉 『세종한국어 1』에서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도가 낮은 문화 단원 62
〈그림 16〉 『세종한국어 2』에서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도가 낮은 문화 단원 63
〈그림 17〉 『세종한국어 3』에서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도가 낮은 문화 단원 63
〈그림 18〉 『세종한국어 4』에서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도가 낮은 문화 단원 64
〈그림 19〉 『세종한국어 1』에서 학습자들의 수준과 맞지 않는 문화 단원 64
〈그림 20〉 『세종한국어 2』에서 학습자들의 수준과 맞지 않는 문화 단원 65
〈그림 21〉 『세종한국어 3』에서 학습자들의 수준과 맞지 않는 문화 단원 65
〈그림 22〉 『세종한국어 4』에서 학습자들의 수준과 맞지 않는 문화 단원 66
〈그림 23〉 『세종한국어 1』에서 교사의 문화적 배경 지식이 추가로 필요한 문화 단원 66
〈그림 24〉 『세종한국어 2』에서 교사의 문화적 배경 지식이 추가로 필요한 문화 단원 67
〈그림 25〉 『세종한국어 3』에서 교사의 문화적 배경 지식이추가로 필요한 문화 단원 67
〈그림 26〉 『세종한국어 4』에서 교사의 문화적 배경 지식이 추가로 필요한 문화 단원 68
〈그림 27〉 『세종한국어 1』에서 보충 수업 자료가 필요한 문화 단원 69
〈그림 28〉 『세종한국어 2』에서 보충 수업 자료가 필요한 문화 단원 69
〈그림 29〉 『세종한국어 3』에서 보충 수업 자료가 필요한 문화 단원 70
〈그림 30〉 『세종한국어 4』에서 보충 수업 자료가 필요한 문화 단원 70
〈그림 31〉 『세종한국어 1』의 적정 수업 시간 71
〈그림 32〉 『세종한국어 2』의 적정 수업 시간 71
〈그림 33〉 『세종한국어 3』의 적정 수업 시간 72
〈그림 34〉 『세종한국어 4』의 적정 수업 시간 72
〈그림 35〉 수업 환경에 가장 적합한 수업 자료의 형태 73
〈그림 36〉 『세종한국어』 문화 단원을 가르칠 때 가장 필요한 것 74
〈그림 37〉 한국문화에 대한 통합적 접근 77
〈그림 38〉 문화 수업 만족도 84
〈그림 39〉 문화 텍스트 만족도 84
〈그림 40〉 문화 수업 부교재 만족도 84
〈그림 41〉 문화 수업 만족도 85
〈그림 42〉 문화 텍스트 만족도 85
〈그림 43〉 문화 수업 부교재 만족도 86
〈그림 44〉 한국문화 특강 만족도 86
〈그림 45〉 문화 수업 부교재 만족도 87
〈그림 46〉 문화 수업 자료 만족도 87
〈그림 47〉 한국문화 특강에 대한 요구 조사 87
〈그림 48〉 한국문화 특강에 대한 만족도 88
〈그림 49〉 문화 수업 부교재 만족도 88
〈그림 50〉 문화 수업 자료 만족도 89
〈그림 51〉 한국문화 특강에 대한 요구 조사 8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