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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1.1. 연구의 목적 9
1.2.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범위 및 진행 방식 10
2.1. 연구의 범위 10
2.2. 연구의 진행방식 10
3. 연구 방법 및 절차 12
3.1. 한국어교육 관련 정책 과제 분석 12
3.2. 전문가 간담회를 통한 전문가 의견 수렴 12
3.3. 전문가 집단 대상 설문 조사 13
3.4. 한국어교육 선진화를 위한 중장기 계획안 제시 13
4. 연구 과제 추진 일정 14
Ⅱ. 선행 연구 과제 분석 15
1. 한국어교육 관련 정책 과제 분석 15
1.1. 전체 개요 15
1.2. 한국어교육 정책 과제 하위 주제별 특징 16
1.3. 한국어교육 정책 과제의 발주기관별 특징 18
1.4. 한국어교육 정책 과제의 연도별 특징 19
2.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관련 기초 연구 과제 분석 22
2.1. 개요 22
2.2.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관련 기초 연구 과제의 하위 주제별 특징 25
2.3. 논의 및 시사점 29
3. 교육자료 개발 관련 과제 분석 32
3.1. 개요 32
3.2. 교육자료 개발 관련 과제의 하위 주제별 특징 34
3.3. 논의 및 시사점 38
4. 한국어교육 정책, 제도, 설계 개선 관련 과제 분석 41
4.1. 개요 41
4.2. 정책, 제도, 설계 개선 관련 과제의 하위 주제별 특징 44
4.3. 논의 및 시사점 47
Ⅲ. 전문가 간담회 49
1. 제1차 전문가 간담회(11월 2일) 실시 49
2. 제2차 전문가 간담회(11월 4일) 실시 56
Ⅳ. 설문 조사 60
1. 설문 조사 항목 60
2. 설문 조사 결과 분석 71
2.1. 기초 자료 분석 71
2.2. 한국어교육 기초 연구 분야 설문 결과 분석 75
2.3. 한국어교육 교재 분야 설문 결과 분석 82
2.4. 한국어교육 제도 및 정책 분야 설문 결과 분석 89
2.5. 한국어교육 선진화를 위한 기타 의견 95
Ⅴ. 중장기 계획안 97
1.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관련 기초 자료 과제 제안 97
1.1. 지속 사업 과제(안) 98
1.2. 신규 과제(안) 99
2. 교육자료 개발 관련 과제 제안 101
2.1. 지속 사업 과제(안) 101
2.2. 신규 사업 과제(안) 103
3. 정책, 제도, 설계 개선 관련 과제 제안 105
3.1. 지속 사업 과제(안) 105
3.2. 신규 과제(안) 108
Ⅵ. 결론 110
1. 연구 요약 110
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111
[부록] 과제명 목록(발주기관 가나다 순, 연도 순) 113
판권기 122
〈표 Ⅰ-1〉 연구 추진 경과 14
〈표 Ⅱ-1〉 한국어교육 관련 정책 과제 주제 영역별 분포(총 267건) 17
〈표 Ⅱ-2〉 한국어교육 관련 정책 과제 주제 영역 연도별 분포(총 267건) 19
〈표 Ⅱ-3〉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관련 기초 연구 과제 하위 영역별 현황 23
〈표 Ⅱ-4〉 교육과정 및 평가 관련 과제 하위 영역별 연구 현황 26
〈표 Ⅱ-5〉 교육내용 관련 과제 하위 영역별 연구 현황 27
〈표 Ⅱ-6〉 기타 기반 연구 관련 과제 하위 영역별 연구 현황 29
〈표 Ⅱ-7〉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관련 기초 연구 과제 연도별 분포(총 71건) 30
〈표 Ⅱ-8〉 한국어 교육자료 개발 관련 과제 하위 영역별 현황 32
〈표 Ⅱ-9〉 국외/범용 한국어 교재 관련 과제 하위 영역별 현황 35
〈표 Ⅱ-10〉 다문화 한국어 교재 관련 과제 하위 영역별 현황 36
〈표 Ⅱ-11〉 교사(혹은 교원)용 지침서 관련 과제 하위 영역별 현황 37
〈표 Ⅱ-12〉 강의ㆍ방송/온라인(시스템 포함) 관련 과제 하위 영역별 현황 38
〈표 Ⅱ-13〉 한국어교육 정책, 제도, 설계 개선 관련 주제 영역별 분포 42
〈표 Ⅱ-14〉 한국어 교원 인력 양성 관련 과제 하위 영역별 현황 45
〈표 Ⅱ-15〉 제도ㆍ조직 관련 과제 하위 영역별 현황 45
〈표 Ⅱ-16〉 정책 설계 및 실태 조사 관련 과제 하위 영역별 현황 47
〈표 Ⅳ-1〉 설문 응답자의 성별 71
〈표 Ⅳ-2〉 설문 응답자의 연령 72
〈표 Ⅳ-3〉 설문 응답자의 최종 학력 72
〈표 Ⅳ-4〉 설문 응답자의 한국어교육 경력 73
〈표 Ⅳ-5〉 설문 응답자의 직위(복수 응답 가능) 73
〈표 Ⅳ-6〉 설문 응답자의 소속 기관 소재지 74
〈표 Ⅳ-7〉 설문 응답자의 국립국어원 연구 과제 참여 경험 75
〈표 Ⅳ-8〉 한국어교육 기초 연구 분야의 주요 기존 연구 과제 76
〈표 Ⅳ-9〉 한국어교육 기초 연구 세부 분야 우선순위 76
〈표 Ⅳ-10〉 한국어교육 기초 연구 추가 과제(21명 응답) 78
〈표 Ⅳ-11〉 한국어교육 기초 연구 신규 과제 우선순위 80
〈표 Ⅳ-12〉 한국어교육 기초 연구 신규 과제 추가 항목(14명 응답) 82
〈표 Ⅳ-13〉 한국어교육 교재 연구 분야의 주요 기존 연구 과제 83
〈표 Ⅳ-14〉 한국어교육 교재 연구 세부 분야 우선순위 84
〈표 Ⅳ-15〉 한국어교육 교재 연구 추가 과제(17명 응답) 85
〈표 Ⅳ-16〉 한국어교육 교재 연구 신규 과제 우선순위 87
〈표 Ⅳ-17〉 한국어교육 교재 연구 신규 과제 추가 항목(9명 응답) 88
〈표 Ⅳ-18〉 한국어교육 제도 및 정책 연구 분야의 주요 기존 연구 과제 90
〈표 Ⅳ-19〉 한국어교육 제도 및 정책 연구 세부 분야 우선순위 90
〈표 Ⅳ-20〉 한국어교육 제도 및 정책 분야 연구 추가 과제(14명 응답) 92
〈표 Ⅳ-21〉 한국어교육 제도 및 정책 연구 신규 과제 우선순위 93
〈표 Ⅳ-22〉 한국어교육 제도 및 정책 연구 신규 과제 추가 항목(5명 응답) 94
〈표 Ⅳ-23〉 한국어교육 선진화를 위해 정부 기관에서 지원해야 할 과제 목록 96
〈도표 Ⅰ-1〉 연구 진행 절차 11
〈도표 Ⅱ-1〉 국립국어원 연구 추진 방향 15
〈도표 Ⅱ-2〉 한국어교육 정책 과제 분류 틀 16
〈도표 Ⅱ-3〉 한국어교육 관련 정책 과제 주제 영역별 분포(총 267건) 18
〈도표 Ⅱ-4〉 한국어교육 관련 정책 과제의 발주기관별 분포(총 267건) 19
〈도표 Ⅱ-5〉 한국어교육 관련 정책 과제의 연도별 분포(총 267건) 20
〈도표 Ⅱ-6〉 한국어교육 정책 과제의 주제별-연도별 분포(2007년 이후) 21
〈도표 Ⅱ-7〉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관련 기초 연구 과제 하위 영역별 현황 24
〈도표 Ⅱ-8〉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관련 기초 연구 과제 발주 기관별 분포 24
〈도표 Ⅱ-9〉 교육자료 개발 관련 과제 하위 영역별 현황 33
〈도표 Ⅱ-10〉 교육자료 개발 관련 과제 발주 기관별 분포 34
〈도표 Ⅱ-11〉 교육자료 개발 관련 과제 연도별(2010-2014) 분포 39
〈도표 Ⅱ-12〉 정책, 제도, 설계 개선 관련 과제 하위 영역별 현황 43
〈도표 Ⅱ-13〉 정책, 제도, 설계 개선 관련 과제 발주 기관별 분포(총 73건) 44
〈도표 Ⅳ-1〉 한국어교육 기초 연구 분야 우선순위 77
〈도표 Ⅳ-2〉 한국어교육 기초 연구 분야 신규 과제 우선순위 81
〈도표 Ⅳ-3〉 한국어교육 교재 연구 세부 분야 우선순위 84
〈도표 Ⅳ-4〉 한국어교육 교재 분야 신규 과제 우선순위 88
〈도표 Ⅳ-5〉 한국어교육 제도 및 정책 연구 세부 분야 우선순위 91
〈도표 Ⅳ-6〉 한국어교육 제도 및 정책 분야 신규 과제 우선순위 9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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