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10
Ⅰ. 서론 14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5
3. 연구방법 17
4. 기대효과 17
5. 연구수행 조직 및 분담체계 18
Ⅱ.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이론적 배경 19
1. 자유학기제란 19
1.1. 자유학기제 목적 및 비전 19
1.2. 자유학기제 운영체계 25
2. 선행연구 분석 27
Ⅲ.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수요조사 분석 30
1. 현황조사 개요 30
2. 교사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분석 32
2.1.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32
2.2. 교사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33
3. 학생의 자유학기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분석 41
3.1.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41
3.2. 학생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42
4. 학부모의 자유학기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분석 46
4.1.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46
4.2. 학부모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47
5.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분석 52
5.1.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52
5.2. 도서관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52
6. 결과 요약 및 시사점 62
6.1. 결과 요약 및 논의 62
6.2. 시사점 69
Ⅳ.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사례 분석 74
1. 진로탐색 프로그램 74
2. 사서직업체험 프로그램 84
3. 주제선택 활동 프로그램 97
Ⅴ.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및 운영 매뉴얼 개발 101
1.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101
1.1.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유형 101
1.2. 유형별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103
1) 진로탐색 활동: 진로 독서프로그램 103
2) 동아리 활동: 도서관 및 사서직업체험 프로그램 115
3) 예술ㆍ체육활동: 독서융합 프로그램 118
4) 주제선택 활동: 진로, 예ㆍ체능, 주제통합 프로그램 124
2. 진로 독서프로그램 효과성 및 만족도 분석 127
2.1. 연구대상 127
2.2. 변수의 정의 127
2.3. 분석과정 127
2.4. 측정도구 및 자료분석 128
2.5. 연구결과 129
2.6. 진로 독서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132
3.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절차 141
Ⅵ. 결론 및 제언 145
6.1. 결론 145
6.2. 제언 146
참고문헌 148
[부록 1]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설문지 150
[부록 2] 정보활용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수업진행안 158
수업진행안 (1회차) - 오리엔테이션 및 자기이해 158
[참고자료 1-1] 진로성숙 및 독서태도 검사지 162
[참고자료 1-2] 나만의 책 만들기 164
[참고자료 1-3] 진로독서 코너 활용법 165
수업진행안 (2회차) - 긍정적 자아개념과 자신감 형성 167
[참고자료 2-1] 나의 적성, 흥미, 성격을 알아보려면? 175
수업진행안 (3회차) - 건강한 직업의식 수립 177
[참고자료 3-1] 직업세계 변화와 미래 직업 세계의 특징 183
[참고자료 3-2] 직업세계에 밀어닥칠 새로운 물결 184
[참고자료 3-3] 직업세계 변화에 따른 유망직업 185
수업진행안 (4회차) - 진로와 직업 관련 정보 탐색 187
[참고자료 4-1] 워크넷(www.work.go.kr) 이해 및 활용 190
[참고자료 4-2] 커리어넷(www.career.go.kr) 이해 및 활용 198
[참고자료 4-3] 진로탐색 및 진로체험 관련 사이트 202
수업진행안 (5회차) - 진로의사결정 능력 개발 208
[참고자료 5-1]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 218
수업진행안 (6회차) - 진로계획 수립 219
[참고자료 6-1] 무엇이 성공인가 227
[참고자료 6-2] 「십대, 꿈과 함께 가라」 목차 228
수업진행안 (7회차) - 사회적 역량 개발 230
수업진행안 (8회차) - 진로 디자인 236
[참고자료 8-1] 진로성숙 및 독서태도 검사지(사후) 239
[참고자료 8-2] 진로 독서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 241
[부록 3] 독서활동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수업진행안 242
1차시 수업안(1-2교시) - 자기이해(책 속에서 진로 조망하기) 242
2차시 수업안(3-4교시) - 내 안의 보물찾기 250
3차시 수업 진행안(5-6교시) - 진로 및 직업정보 탐색-현재, 미래의 직업 258
4차시 수업안(7-8교시) - 건강한 직업의식 수립 262
5차시 수업 진행안(11-12교시) - 진로의사 결정 능력 개발 269
6차시 수업안(11-12교시) - 진로 계획과 준비 275
7차시 수업 진행안(13-14교시) - 내 인생(진로)의 롤모델 280
8차시 수업안(15-16교시) - 진로 디자인(찾았다! 나의 진로) 286
[부록 4] 도서관 및 사서직업 체험 프로그램 수업진행안 299
수업진행안(1회차) - 동화로 접하는 책, 도서관 그리고 사서 299
수업진행안(2회차) - 지식으로 배우는 책, 도서관 그리고 사서 306
수업진행안(3회차) - 도서관 정복하기 311
[부록 5]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효과성 검사지 및 만족도 조사지 317
[부록 6] 진로 독서목록 320
판권기 326
〈표 Ⅱ-1〉 자유학기제 운영체계 26
〈표 Ⅱ-2〉 자유학기제 자율과정(자유학기 활동) 구성 영역 27
〈표 Ⅲ-1〉 설문 배포 기관 30
〈표 Ⅲ-2〉 설문 배포 및 회수 현황 30
〈표 Ⅲ-3〉 설문 문항 31
〈표 Ⅲ-4〉 교사의 개인적 특성 32
〈표 Ⅲ-5〉 교사의 자유학기제 인지 여부 33
〈표 Ⅲ-6〉 교사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여부 33
〈표 Ⅲ-7〉 진로탐색 활동 영역 프로그램 34
〈표 Ⅲ-8〉 동아리 활동 영역 프로그램 35
〈표 Ⅲ-9〉 예술ㆍ체육 활동 영역 프로그램 35
〈표 Ⅲ-10〉 선택 프로그램 활동 영역 프로그램 36
〈표 Ⅲ-11〉 지역도서관에 자유학기제 연계 프로그램 요청 여부 37
〈표 Ⅲ-12〉 공공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지원 요청 순위 37
〈표 Ⅲ-13〉 공공도서관과 학교가 협력하기 위한 과제 38
〈표 Ⅲ-14〉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협력을 위한 교사 의견 39
〈표 Ⅲ-15〉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지원 또는 협력에 대한 교사 의견 40
〈표 Ⅲ-16〉 학생의 개인적 특성 41
〈표 Ⅲ-17〉 학생의 자유학기제 인지 여부 42
〈표 Ⅲ-18〉 학생들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여부 42
〈표 Ⅲ-19〉 학생들이 만족한 자유학기 프로그램 43
〈표 Ⅲ-20〉 공공도서관 독서문화 프로그램 실행 시 운영요구 44
〈표 Ⅲ-21〉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참여 여부 45
〈표 Ⅲ-22〉 학부모 자녀의 개인적 특성 46
〈표 Ⅲ-23〉 학부모의 자유학기제 인지 여부 47
〈표 Ⅲ-24〉 학생들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여부 47
〈표 Ⅲ-25〉 자녀들이 만족한 자유학기 프로그램 48
〈표 Ⅲ-26〉 공공도서관 독서문화 프로그램 실행 시 운영요구 49
〈표 Ⅲ-27〉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협력을 위한 학부모 의견 50
〈표 Ⅲ-28〉 도서관 사서의 개인적 특성 52
〈표 Ⅲ-29〉 도서관 사서의 자유학기제 인지 여부 53
〈표 Ⅲ-30〉 도서관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요청 여부 53
〈표 Ⅲ-31〉 도서관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여부 54
〈표 Ⅲ-32〉 도서관에서 운영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54
〈표 Ⅲ-33〉 도서관에서 원하는 진로탐색 프로그램 55
〈표 Ⅲ-34〉 도서관에서 원하는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56
〈표 Ⅲ-35〉 도서관에서 원하는 예술ㆍ체육 활동 프로그램 56
〈표 Ⅲ-36〉 도서관에서 원하는 선택 프로그램 활동 영역 프로그램 57
〈표 Ⅲ-37〉 학교 및 유관기관과의 자유학기제 연계 여부 58
〈표 Ⅲ-38〉 공공도서관에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연계를 원하는 기관 59
〈표 Ⅲ-39〉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협력을 위한 사서 의견 59
〈표 Ⅲ-40〉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지원 또는 협력을 위한 사서 의견 60
〈표 Ⅳ-1〉 김해도서관 2015년 상반기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74
〈표 Ⅳ-2〉 함안도서관 진로캠프 전시 및 체험부스 운영 계획 80
〈표 Ⅳ-3〉 함안도서관 진로직업자료코너 운영 계획 82
〈표 Ⅳ-4〉 강서도서관 청소년 현장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계획 84
〈표 Ⅳ-5〉 함안도서관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계획 85
〈표 Ⅳ-6〉 계양도서관 청소년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계획 89
〈표 Ⅳ-7〉 정독도서관 청소년 현장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계획 91
〈표 Ⅳ-8〉 공공도서관 자유학기제를 위한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현황 97
〈표 Ⅳ-9〉 공공도서관 자유학기제를 위한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사례 98
〈표 Ⅴ-1〉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유형 102
〈표 Ⅴ-2〉 자유학기제를 위한 진로 독서프로그램 목표 및 내용 체계 104
〈표 Ⅴ-3〉 정보활용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개발 개요 106
〈표 Ⅴ-4〉 정보활용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교육계획안 107
〈표 Ⅴ-5〉 정보활용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세부 운영계획서 108
〈표 Ⅴ-6〉 독서활동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개발 개요 110
〈표 Ⅴ-7〉 독서활동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교육계획안 111
〈표 Ⅴ-8〉 독서활동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세부 운영계획서 112
〈표 Ⅴ-9〉 도서관 및 사서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계획안 115
〈표 Ⅴ-10〉 음악과 연계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계획안 118
〈표 Ⅴ-11〉 음악과 연계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수업진행안 120
〈표 Ⅴ-12〉 진로, 예ㆍ체능, 주제통합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계획안 124
〈표 Ⅴ-13〉 효과성 검증 연구대상 127
〈표 Ⅴ-14〉 진로 독서프로그램 신뢰도 검정 129
〈표 Ⅴ-15〉 독서활동중심 진로 독서프로그램 효과검증 130
〈표 Ⅴ-16〉 정보활용중심 진로 독서프로그램 효과검증 131
〈표 Ⅴ-17〉 진로 독서프로그램 만족도 설문 문항 132
〈표 Ⅴ-18〉 진로 독서프로그램 흥미도 133
〈표 Ⅴ-19〉 진로 독서프로그램 새로운 교육습득 정도 133
〈표 Ⅴ-20〉 진로 독서프로그램 이해도 정도 134
〈표 Ⅴ-21〉 독서흥미 변화도 134
〈표 Ⅴ-22〉 진로 독서프로그램 만족도 135
〈표 Ⅴ-23〉 진로 독서프로그램 유익한 정도 136
〈그림 Ⅱ-1〉 새 정부 핵심 교육정책과제로서의 자유학기제 20
〈그림 Ⅱ-2〉 자유학기제의 비전 21
〈그림 Ⅱ-3〉 21세기 핵심역량의 구성 요소 23
〈그림 Ⅴ-1〉 자유학기제를 위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지향점 102
〈그림 Ⅴ-2〉 자유학기제를 위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유형의 체계 103
〈그림 Ⅴ-3〉 효과성 분석 절차 128
〈그림 Ⅴ-4〉 자유학기제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141
〈그림 Ⅴ-5〉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절차 14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