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15
청구기호
028.55 -16-1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314 p. : 삽화, 서식, 표 ; 27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201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23230
제어번호
MONO1201617166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대림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황금숙 ; 공동연구원: 김수경, 김미선, 정민주, 이수영
부록: 1. 설문지 ; 2. 정보활용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수업진행안 ; 3. 독서활용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수업진행안 외
참고문헌: p. 135
2015년도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연구개발비로 수행됨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10

Ⅰ. 서론 14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5

3. 연구방법 17

4. 기대효과 17

5. 연구수행 조직 및 분담체계 18

Ⅱ.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이론적 배경 19

1. 자유학기제란 19

1.1. 자유학기제 목적 및 비전 19

1.2. 자유학기제 운영체계 25

2. 선행연구 분석 27

Ⅲ.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수요조사 분석 30

1. 현황조사 개요 30

2. 교사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분석 32

2.1.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32

2.2. 교사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33

3. 학생의 자유학기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분석 41

3.1.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41

3.2. 학생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42

4. 학부모의 자유학기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분석 46

4.1.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46

4.2. 학부모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47

5.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분석 52

5.1.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52

5.2. 도서관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사항 52

6. 결과 요약 및 시사점 62

6.1. 결과 요약 및 논의 62

6.2. 시사점 69

Ⅳ.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사례 분석 74

1. 진로탐색 프로그램 74

2. 사서직업체험 프로그램 84

3. 주제선택 활동 프로그램 97

Ⅴ.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및 운영 매뉴얼 개발 101

1.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101

1.1.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유형 101

1.2. 유형별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103

1) 진로탐색 활동: 진로 독서프로그램 103

2) 동아리 활동: 도서관 및 사서직업체험 프로그램 115

3) 예술ㆍ체육활동: 독서융합 프로그램 118

4) 주제선택 활동: 진로, 예ㆍ체능, 주제통합 프로그램 124

2. 진로 독서프로그램 효과성 및 만족도 분석 127

2.1. 연구대상 127

2.2. 변수의 정의 127

2.3. 분석과정 127

2.4. 측정도구 및 자료분석 128

2.5. 연구결과 129

2.6. 진로 독서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132

3.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절차 141

Ⅵ. 결론 및 제언 145

6.1. 결론 145

6.2. 제언 146

참고문헌 148

[부록 1]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설문지 150

[부록 2] 정보활용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수업진행안 158

수업진행안 (1회차) - 오리엔테이션 및 자기이해 158

[참고자료 1-1] 진로성숙 및 독서태도 검사지 162

[참고자료 1-2] 나만의 책 만들기 164

[참고자료 1-3] 진로독서 코너 활용법 165

수업진행안 (2회차) - 긍정적 자아개념과 자신감 형성 167

[참고자료 2-1] 나의 적성, 흥미, 성격을 알아보려면? 175

수업진행안 (3회차) - 건강한 직업의식 수립 177

[참고자료 3-1] 직업세계 변화와 미래 직업 세계의 특징 183

[참고자료 3-2] 직업세계에 밀어닥칠 새로운 물결 184

[참고자료 3-3] 직업세계 변화에 따른 유망직업 185

수업진행안 (4회차) - 진로와 직업 관련 정보 탐색 187

[참고자료 4-1] 워크넷(www.work.go.kr) 이해 및 활용 190

[참고자료 4-2] 커리어넷(www.career.go.kr) 이해 및 활용 198

[참고자료 4-3] 진로탐색 및 진로체험 관련 사이트 202

수업진행안 (5회차) - 진로의사결정 능력 개발 208

[참고자료 5-1]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 218

수업진행안 (6회차) - 진로계획 수립 219

[참고자료 6-1] 무엇이 성공인가 227

[참고자료 6-2] 「십대, 꿈과 함께 가라」 목차 228

수업진행안 (7회차) - 사회적 역량 개발 230

수업진행안 (8회차) - 진로 디자인 236

[참고자료 8-1] 진로성숙 및 독서태도 검사지(사후) 239

[참고자료 8-2] 진로 독서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 241

[부록 3] 독서활동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수업진행안 242

1차시 수업안(1-2교시) - 자기이해(책 속에서 진로 조망하기) 242

2차시 수업안(3-4교시) - 내 안의 보물찾기 250

3차시 수업 진행안(5-6교시) - 진로 및 직업정보 탐색-현재, 미래의 직업 258

4차시 수업안(7-8교시) - 건강한 직업의식 수립 262

5차시 수업 진행안(11-12교시) - 진로의사 결정 능력 개발 269

6차시 수업안(11-12교시) - 진로 계획과 준비 275

7차시 수업 진행안(13-14교시) - 내 인생(진로)의 롤모델 280

8차시 수업안(15-16교시) - 진로 디자인(찾았다! 나의 진로) 286

[부록 4] 도서관 및 사서직업 체험 프로그램 수업진행안 299

수업진행안(1회차) - 동화로 접하는 책, 도서관 그리고 사서 299

수업진행안(2회차) - 지식으로 배우는 책, 도서관 그리고 사서 306

수업진행안(3회차) - 도서관 정복하기 311

[부록 5]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효과성 검사지 및 만족도 조사지 317

[부록 6] 진로 독서목록 320

판권기 326

〈표 Ⅱ-1〉 자유학기제 운영체계 26

〈표 Ⅱ-2〉 자유학기제 자율과정(자유학기 활동) 구성 영역 27

〈표 Ⅲ-1〉 설문 배포 기관 30

〈표 Ⅲ-2〉 설문 배포 및 회수 현황 30

〈표 Ⅲ-3〉 설문 문항 31

〈표 Ⅲ-4〉 교사의 개인적 특성 32

〈표 Ⅲ-5〉 교사의 자유학기제 인지 여부 33

〈표 Ⅲ-6〉 교사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여부 33

〈표 Ⅲ-7〉 진로탐색 활동 영역 프로그램 34

〈표 Ⅲ-8〉 동아리 활동 영역 프로그램 35

〈표 Ⅲ-9〉 예술ㆍ체육 활동 영역 프로그램 35

〈표 Ⅲ-10〉 선택 프로그램 활동 영역 프로그램 36

〈표 Ⅲ-11〉 지역도서관에 자유학기제 연계 프로그램 요청 여부 37

〈표 Ⅲ-12〉 공공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지원 요청 순위 37

〈표 Ⅲ-13〉 공공도서관과 학교가 협력하기 위한 과제 38

〈표 Ⅲ-14〉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협력을 위한 교사 의견 39

〈표 Ⅲ-15〉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지원 또는 협력에 대한 교사 의견 40

〈표 Ⅲ-16〉 학생의 개인적 특성 41

〈표 Ⅲ-17〉 학생의 자유학기제 인지 여부 42

〈표 Ⅲ-18〉 학생들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여부 42

〈표 Ⅲ-19〉 학생들이 만족한 자유학기 프로그램 43

〈표 Ⅲ-20〉 공공도서관 독서문화 프로그램 실행 시 운영요구 44

〈표 Ⅲ-21〉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참여 여부 45

〈표 Ⅲ-22〉 학부모 자녀의 개인적 특성 46

〈표 Ⅲ-23〉 학부모의 자유학기제 인지 여부 47

〈표 Ⅲ-24〉 학생들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여부 47

〈표 Ⅲ-25〉 자녀들이 만족한 자유학기 프로그램 48

〈표 Ⅲ-26〉 공공도서관 독서문화 프로그램 실행 시 운영요구 49

〈표 Ⅲ-27〉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협력을 위한 학부모 의견 50

〈표 Ⅲ-28〉 도서관 사서의 개인적 특성 52

〈표 Ⅲ-29〉 도서관 사서의 자유학기제 인지 여부 53

〈표 Ⅲ-30〉 도서관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요청 여부 53

〈표 Ⅲ-31〉 도서관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여부 54

〈표 Ⅲ-32〉 도서관에서 운영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54

〈표 Ⅲ-33〉 도서관에서 원하는 진로탐색 프로그램 55

〈표 Ⅲ-34〉 도서관에서 원하는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56

〈표 Ⅲ-35〉 도서관에서 원하는 예술ㆍ체육 활동 프로그램 56

〈표 Ⅲ-36〉 도서관에서 원하는 선택 프로그램 활동 영역 프로그램 57

〈표 Ⅲ-37〉 학교 및 유관기관과의 자유학기제 연계 여부 58

〈표 Ⅲ-38〉 공공도서관에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연계를 원하는 기관 59

〈표 Ⅲ-39〉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협력을 위한 사서 의견 59

〈표 Ⅲ-40〉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지원 또는 협력을 위한 사서 의견 60

〈표 Ⅳ-1〉 김해도서관 2015년 상반기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74

〈표 Ⅳ-2〉 함안도서관 진로캠프 전시 및 체험부스 운영 계획 80

〈표 Ⅳ-3〉 함안도서관 진로직업자료코너 운영 계획 82

〈표 Ⅳ-4〉 강서도서관 청소년 현장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계획 84

〈표 Ⅳ-5〉 함안도서관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계획 85

〈표 Ⅳ-6〉 계양도서관 청소년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계획 89

〈표 Ⅳ-7〉 정독도서관 청소년 현장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계획 91

〈표 Ⅳ-8〉 공공도서관 자유학기제를 위한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현황 97

〈표 Ⅳ-9〉 공공도서관 자유학기제를 위한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사례 98

〈표 Ⅴ-1〉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유형 102

〈표 Ⅴ-2〉 자유학기제를 위한 진로 독서프로그램 목표 및 내용 체계 104

〈표 Ⅴ-3〉 정보활용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개발 개요 106

〈표 Ⅴ-4〉 정보활용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교육계획안 107

〈표 Ⅴ-5〉 정보활용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세부 운영계획서 108

〈표 Ⅴ-6〉 독서활동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개발 개요 110

〈표 Ⅴ-7〉 독서활동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교육계획안 111

〈표 Ⅴ-8〉 독서활동중심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세부 운영계획서 112

〈표 Ⅴ-9〉 도서관 및 사서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계획안 115

〈표 Ⅴ-10〉 음악과 연계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계획안 118

〈표 Ⅴ-11〉 음악과 연계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수업진행안 120

〈표 Ⅴ-12〉 진로, 예ㆍ체능, 주제통합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계획안 124

〈표 Ⅴ-13〉 효과성 검증 연구대상 127

〈표 Ⅴ-14〉 진로 독서프로그램 신뢰도 검정 129

〈표 Ⅴ-15〉 독서활동중심 진로 독서프로그램 효과검증 130

〈표 Ⅴ-16〉 정보활용중심 진로 독서프로그램 효과검증 131

〈표 Ⅴ-17〉 진로 독서프로그램 만족도 설문 문항 132

〈표 Ⅴ-18〉 진로 독서프로그램 흥미도 133

〈표 Ⅴ-19〉 진로 독서프로그램 새로운 교육습득 정도 133

〈표 Ⅴ-20〉 진로 독서프로그램 이해도 정도 134

〈표 Ⅴ-21〉 독서흥미 변화도 134

〈표 Ⅴ-22〉 진로 독서프로그램 만족도 135

〈표 Ⅴ-23〉 진로 독서프로그램 유익한 정도 136

〈그림 Ⅱ-1〉 새 정부 핵심 교육정책과제로서의 자유학기제 20

〈그림 Ⅱ-2〉 자유학기제의 비전 21

〈그림 Ⅱ-3〉 21세기 핵심역량의 구성 요소 23

〈그림 Ⅴ-1〉 자유학기제를 위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지향점 102

〈그림 Ⅴ-2〉 자유학기제를 위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 유형의 체계 103

〈그림 Ⅴ-3〉 효과성 분석 절차 128

〈그림 Ⅴ-4〉 자유학기제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141

〈그림 Ⅴ-5〉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절차 14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60574 028.55 -16-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60575 028.55 -16-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