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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해외 말산업 현황조사 /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마사회 말산업연구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농림축산식품부 ; 과천 : 한국마사회 말산업연구소, 2015
청구기호
338.47798 -16-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 458 p.(접지 1장) : 삽화,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617244
주기사항
수행기관: 지역아카데미 농어촌관광자원화센터
참고문헌: p. 445-458
2015년도 말산업연구소 지정과제로, 2015년도 축산발전기금 「말산업 R&D 추진」 지원금으로 수행한 연구결과 보고서임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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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문

SUMMARY

목차

〈해외 말산업 현황 총괄표(1)〉 16

〈해외 말산업 현황 총괄표(2)〉 18

I. 연구개요 19

1. 연구배경 및 목적 20

1.1. 연구배경 20

1.2. 연구목적 23

2. 연구범위 24

3. 연구방법 25

3.1. 연구방법 25

II. 미국 26

1. 주요 조직 28

1.1. 공공기관 29

1.2. 주요 민간조직 30

1.3. 주 단위 조직 32

2. 주요 지표 34

2.1. 말 두수 34

2.2. 용도별 말두수 40

2.3. 승마인구 44

2.4. 관련시설 47

2.5. 관련 사업체수 52

2.6. 관련 종사인력 54

3. 산업규모 58

3.1. 미국 말산업 규모 58

3.2. 주요 주의 말산업 규모 65

4. 승마분야 경영수지 78

4.1. USDA의 농업총조사 78

4.2. 말의 용도별 수입과 지출 79

4.3. 켄터키주의 말 경영체 경영 83

4.4. 인디애나주의 농장 경영 85

4.5. 인디애나주의 레크리에이션용 말 경영 88

4.6. 인디애나주의 말경영체 91

5. 6차산업화 모델사례 96

5.1. 말을 이용한 농촌관광 96

5.2. 말 공원(Horse Park) 100

5.3. 관광목장(Dude Ranch) 107

6. 제도 및 정책 115

6.1. 말 관련 법률 115

6.2. 말 등록제도 121

6.3. 승마교관 자격제도 121

6.4. 주요 정책 124

6.5. 종마 127

III. 영국 140

1. 주요 조직 142

1.1. 주요 조직 142

1.2. 조직 네트워크 149

2. 주요 지표 150

2.1. 말두수 150

2.2. 관련 시설 152

3. 산업규모 164

3.1. 전체 말산업 164

3.2. 경마산업 164

3.3. 승마산업 166

4. 승마분야 경영수지 167

4.1. 말 생산농가 경영수지 167

5. 6차산업화 모델사례 174

5.1. 넬슨파크 승마센터(Nelson Park Riding Centrs) 174

5.2. 칸트레프 농장(Cantref Farm) 178

5.3. 믿을 수 있는 말 B&B (Horses Welcome, 말을 환영합니다) 183

5.4. 재활승마 189

5.5. 외승을 위한 다양한 길 조성 196

6. 정책과 제도 200

6.1. 영국의 말 관련 활동 200

6.2. 주요 제도 205

6.3. 주요 정책 223

IV. 프랑스 230

1. 주요 조직 232

1.1. 경마분야 233

1.2. 스포츠-레저-역용마(役用馬) 분야 233

1.3. 말고기 분야 235

1.4. 지역별 말 산업 통합조직 235

1.5. 말 산업 육성 공공기관 236

2. 주요 지표 237

3. 산업규모 241

3.1. 마필산업 규모 241

3.2. 말 산업 고용인구 243

3.3. 말 관련 기업활동 245

3.4. 말산업 분야별 현황 251

3.5. 말 무역과 시장 263

4. 경영성과 268

5. 6차산업화 모델사례 271

5.1. 승마관광 조직 271

5.2. 승마관광과 품질인증 272

5.3. 농촌관광 네트워크와 승마관광 276

6. 정책과 제도 282

V. 독일 284

1. 주요 조직 286

1.1. 대표조직 286

1.2. 공공기관 290

2. 주요 지표 293

2.1. 말두수 293

2.2. 관련 시설 298

2.3. 승마 인구 301

3. 산업규모 307

3.1. 승마 산업 307

3.2. 경마산업 310

4. 승마분야 경영수지 313

4.1. 말경영체 위험요소 313

4.2. 말경영체 경영분석 316

4.3. 말경영체 경영사례 318

5. 6차산업화 모델사례 321

5.1. 지역단위 승마관광 321

5.2. 개별경영체 단위 325

6. 정책과 제도 331

6.1. 주요 제도 331

6.2. 독일승마연맹(FN)의 인증제도 339

6.3. 말관련 프로젝트 342

VI. 호주 344

1. 주요 조직 346

1.1. 호주 전체(국가 조직) 346

1.2. 경마 관련 주요 조직 349

2. 주요 지표 353

2.1. 말 두수 353

2.2. 관련시설 357

2.3. 생산 358

2.4. 말 도축 및 말고기 359

2.5. 참여 인구 361

3. 산업규모 365

3.1. 총 산업 규모 365

3.2. 승마 산업 365

3.3. 경마 산업 367

3.4. 수출과 수입 373

4. 승마분야 경영수지 375

4.1. 경영수지 375

5. 6차산업화 모델사례 381

5.1. 야라빈 게스트 프로퍼티(Yarrabin Guest Property) 농장 381

5.2. 포드스데일(Fordsdale) 농장 384

5.3. 호르세쇼 베이(Horseshoe Bay) 384

6. 정책과 제도 385

6.1. 관련 연구 385

6.2. 동물 복지 391

6.3. 말 관련 자격제도 395

VII. 일본 396

1. 주요 조직 398

1.1. 주요 조직 398

2. 주요 지표 404

2.1. 말 두수 404

2.2. 용도별 말 두수 408

2.3. 승마시설 개소수 412

2.4. 승마인구 415

2.5. 말 사업체수 417

2.6. 말산업 종사인력 417

2.7. 말고기(마육) 관련 419

3. 산업규모 422

3.1. 전체 말산업 422

3.2. 경마산업 422

3.3. 승마산업 425

4. 승마분야 경영수지 430

4.1. 북해도 히다카지역의 경종마 산업 경영수지 430

4.2. 승마클럽 노던호스파크의 경영수지 434

5. 6차산업화 모델사례 436

5.1. 말 산지를 활용한 그린투어리즘 사업 436

5.2. 말고기 생산농가의 6차 산업화 437

5.3. 마분을 활용한 산학협력 사례 438

5.4. 각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문화·이벤트형 6차산업 439

6. 정책과 제도 443

6.1. 말 등록제도 443

6.2. 말 개량증식목표 446

6.3. 축산진흥정책 449

6.4. 말산지 재활성화 긴급지원사업 452

6.5. 승마라이센스 제도 452

VIII. 시사점 456

1. 시사점 458

참고문헌 462

〈국가별 정보원천 및 접근 URL〉 470

〈표 2-1〉 말 생산 현황 35

〈표 2-2〉 말과 포니 생산현황(2012) 35

〈표 2-3〉 말과 포니 주별 생산 현황(상위 10개주, 2012) 36

〈표 2-4〉 미국의 말두수 37

〈표 2-5〉 미국의 품종별 말두수 등록 추이(2003~2013) 39

〈표 2-6〉 말 용도와 품종에 따른 말 두수 40

〈표 2-7〉 인디애나 말 이용형태별 분포 42

〈표 2-8〉 미국 말 소유자들의 말 이용 형태 43

〈표 2-9〉 미국 승마인구 추이(정부 추정) 44

〈표 2-10〉 미국 트레일 승마 전망 45

〈표 2-11〉 미국 승마인구 추이(민간 추정) 46

〈표 2-12〉 미국승마연맹 종목별 등록인원 현황 47

〈표 2-13〉 미국 말 소유자들의 활동형태 48

〈표 2-14〉 켄터키 말 관련 운영체 개소 54

〈표 2-15〉 유형에 따른 말산업 참여자 수 54

〈표 2-16〉 말 용도에 따른 GDP에 미치는 영향 61

〈표 2-17〉 말 용도와 품종이 GDP에 미치는 영향(직접효과) 61

〈표 2-18〉 말 용도와 품종이 GDP에 미치는 영향 62

〈표 2-19〉 말 용도에 따른 고용효과(풀타임고용) 63

〈표 2-20〉 말 용도와 품종에 따른 직접고용효과(풀타임고용) 63

〈표 2-21〉 말 용도와 품종에 따른 고용효과(풀타임고용) 64

〈표 2-22〉 미국 말산업의 세금 65

〈표 2-23〉 켄터키주 말산업의 경제효과 종합 66

〈표 2-24〉 켄터키주 말산업의 부문별 경제효과 66

〈표 2-25〉 켄터키주 말쇼의 경제효과(말쇼 1회당 효과) 67

〈표 2-26〉 오클라호마주 말산업(경마분야)의 경제효과 68

〈표 2-27〉 오클라호마주 말산업(레크리에이션 분야)의 경제효과 69

〈표 2-28〉 오클라호마주 지원 산업의 고용인원과 경제효과 70

〈표 2-29〉 뉴욕주 말산업의 경제효과 70

〈표 2-30〉 뉴욕주 말산업의 경제효과(경마분야) 71

〈표 2-31〉 뉴욕주 말산업의 경제효과(레크리에이션 및 쇼 분야) 72

〈표 2-32〉 노스캐롤라이나주 말산업의 경제효과 73

〈표 2-33〉 테네시주 말산업의 경제효과 74

〈표 2-34〉 버지니아주 말산업의 고용, 근로소득, 부가가치 및 총매출 75

〈표 2-35〉 인디애나주 말산업의 경제효과(시나리오 1) 76

〈표 2-36〉 인디애나주 말산업의 경제효과(시나리오 2) 76

〈표 2-37〉 인디애나주 말산업의 경제효과(시나리오 3) 76

〈표 2-38〉 인디애나주 말산업의 산업부문별 경제효과(총효과 기준) 77

〈표 2-39〉 미국 말과 포니 생산현황(2012) 78

〈표 2-40〉 말 판매 현황 79

〈표 2-41〉 말 용도에 따른 1마리당 평균 수입 80

〈표 2-42〉 말 용도에 따른 1마리당 평균 지출 81

〈표 2-43〉 켄터키주의 말 관련 지출 84

〈표 2-44〉 인디애나주 말 생산농가의 수입구조 86

〈표 2-45〉 인디애나주 말 생산농가의 비용구조 87

〈표 2-46〉 인디애나주 레크리에이션용 말 소유자들의 지출 90

〈표 2-47〉 인디애나주 수입항목별 수입액 93

〈표 2-48〉 인디애나주 말 경영체의 지출구조 94

〈표 2-49〉 주요 말 공원의 경제성과 104

〈표 2-50〉 승마교관 자격 등급별 필요요건 123

〈표 2-51〉 주별 씨수말과 씨암말 현황 128

〈표 2-52〉 망아지 등록 현황 129

〈표 2-53〉 수출현황 129

〈표 2-54〉 수입현황 130

〈표 2-55〉 켄터키주 마권세의 부과비율 134

〈표 3-1〉 영국의 전체 말두수 150

〈표 3-2〉 영국의 경주마 두수 151

〈표 3-3〉 영국의 승마관련 시설 153

〈표 3-4〉 영국의 승마인구 156

〈표 3-5〉 SIC코드 중 말 산업 관련 분야 159

〈표 3-6〉 경마분야 종사인력(2008 vs 2012) 162

〈표 3-7〉 전체 말산업의 경제규모 164

〈표 3-8〉 승마산업 경제규모 166

〈표 3-9〉 영국 축산농가(소, 양, 말 등)의 생산성(1농장 기준) 169

〈표 3-10〉 서러브레드 생산농가 매출구조(1농가 기준) 171

〈표 3-11〉 서러브레드 생산농가 지출구조(1농가 기준) 172

〈표 3-12〉 승마용 말과 포니 소유자들의 연간 관리비용(1두 기준) 173

〈표 3-13〉 BHS의 승마교관 자격증 221

〈표 4-1〉 프랑스 말산업의 조직체계 232

〈표 4-2〉 용도별 말 분포(2012) 237

〈표 4-3〉 프랑스 말 산업 관련 고용현황(2012) 244

〈표 4-4〉 프랑스 씨암말(jument) 추이(1990-2014) 251

〈표 4-5〉 프랑스 씨수말(talon) 추이(2009-2014) 252

〈표 4-6〉 프랑스 망아지 출생두수(등록) 추이 252

〈표 4-7〉 프랑스 말 생산 농가 수(2014, 씨암마) 252

〈표 4-8〉 품종별 마필류 사육비중(2006-2008) 253

〈표 4-9〉 지역별 경마회사 수 및 경마회수(2014) 257

〈표 4-10〉 경주유형별 경마회수 추이(2000-2014) 258

〈표 4-11〉 분야별 경기회수 258

〈표 4-12〉 분야별 경기회수 추이 258

〈표 4-13〉 말 경매실적(ARQANA, 2014) 264

〈표 4-14〉 말 경매실적(ARQANA, 2001-2014) 265

〈표 4-15〉 말 경매금액(ARQANA, 2001-2014) 265

〈표 4-16〉 품종별, 연령별 말 등록카드 갱신건수(2014) 265

〈표 4-17〉 말 등록카드 갱신건수 추이(2007-2014) 266

〈표 4-18〉 용도별 말 가격(2014) 266

〈표 4-19〉 용도별 마필 가격(2014) 266

〈표 4-20〉 연령별 마필 가격(2014) 266

〈표 4-21〉 말 가격(2014) 267

〈표 4-22〉 말 생산비용 분석 269

〈표 4-23〉 CTE 인증기준(관광활동 조직화 분야) 273

〈표 4-24〉 CTE 인증기준(일반관리 분야) 274

〈표 4-25〉 CTE 인증기준(관련 규정 이행 분야) 275

〈표 4-26〉 지트의 종류와 승마지트 278

〈표 4-27〉 BAF의 종류와 승마농가 280

〈표 5-1〉 독일 전체 말 두수 변화 293

〈표 5-2〉 말 종류별 번식 현황 294

〈표 5-3〉 농업경영체 말 사육현황 295

〈표 5-4〉 경마관련 주요 지표 297

〈표 5-5〉 FN 인증 승마관련 교육 경영체 현황 298

〈표 5-6〉 독일 승마인구 현황(14세 이상) 301

〈표 5-7〉 독일 FN 등록 승마클럽과 회원수 302

〈표 5-8〉 다양한 승마신분증과 취득 현황 305

〈표 5-9〉 독일 수의사 현황 306

〈표 5-10〉 독일 말산업관련 기업 및 경영체 현황 308

〈표 5-11〉 독일 경마 금액 매출 311

〈표 5-12〉 말경영체 경영분석 시나리오 317

〈표 5-13〉 호른하이어 승마농장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비용 320

〈표 5-14〉 독일 각 주 승마정거장 정보를 제공하는 포털사이트 324

〈표 5-15〉 슐쩨니후스 경영체의 인증내역 327

〈표 5-16〉 슐쩨니후스 경영체에서 제공되는 상품과 가격 328

〈표 5-17〉 외승 12계명 332

〈표 5-18〉 FN인증 승마등급단계(RA, Reitabzeichen) 및 단계별 내용 333

〈표 5-19〉 독일 직업학교 말관리사(Pferdewirt) 과정 학생 현황 338

〈표 5-20〉 연도별 말마이스터 배출 현황 339

〈표 5-21〉 독일승마연맹(FN)의 12개 인증분야 340

〈표 6-1〉 말 관련 주요 국가 기관(호주 전체) 348

〈표 6-2〉 지역 경마관리기구 현황 349

〈표 6-3〉 지역 경마관리기구 기능 350

〈표 6-4〉 호주경마정보서비스(RISA)의 활동내용 350

〈표 6-5〉 지역별 주요 경마협회(Major Racing Associations) 명칭 351

〈표 6-6〉 주요 경마협회(Major Racing Associations)의 역할 351

〈표 6-7〉 경마 관련 주요 협회 352

〈표 6-8〉 호주 내 사육되는 말 종류와 두수 현황 354

〈표 6-9〉 경주마 등록 두수 355

〈표 6-10〉 지역별 경주마 등록 현황 356

〈표 6-11〉 주요 경마클럽(Major Race Clubs) 지역 및 명칭 357

〈표 6-12〉 지역별 경마장 현황 357

〈표 6-13〉 연도별 생산 현황 358

〈표 6-14〉 호주에서 길러지고 도축되는 말들의 수 359

〈표 6-15〉 승마 회원 조사 362

〈표 6-16〉 기수 및 조교사 현황(2013년) 363

〈표 6-17〉 경주마 및 출주 현황(2013년) 364

〈표 6-18〉 북메이커 현황(2013년) 364

〈표 6-19〉 승마 활동 유형 366

〈표 6-20〉 경마대회 개최 현황(2013년) 367

〈표 6-21〉 마주 상금 현황 368

〈표 6-22〉 마주 수익(2013년) 370

〈표 6-23〉 호주 지역별 경마 현황 총괄표 371

〈표 6-24〉 경마 관련 산업 추이 372

〈표 6-25〉 경매 현황 373

〈표 6-26〉 호주의 말고기 수출 374

〈표 6-27〉 경주마 지출 현황 375

〈표 6-28〉 승용마 지출 현황 376

〈표 6-29〉 레저말 지출 현황 377

〈표 6-30〉 주요활동 지출 종합 377

〈표 6-31〉 연관산업 지출 현황 378

〈표 6-32〉 경마와 대회 지출 현황 379

〈표 6-33〉 숙박 연계 승마관광 지출 현황 379

〈표 6-34〉 연관산업 지출 종합 380

〈표 6-35〉 야라빈 농장 세부 프로그램 382

〈표 6-36〉 RD&E Plan 목표에 따른 프로젝트 규모와 가치 385

〈표 6-37〉 21개 프로젝트 코드와 제목 386

〈표 6-38〉 현역 기수들을 위한 필수 기능 정보 확립 연구 내용 387

〈표 6-39〉 2007년 말 독감(인플루엔자) 발생에 대한 역학적 조사 연구 내용 389

〈표 6-40〉 말 연구 뉴스의 제작, 발표, 배포 연구 내용 390

〈표 6-41〉 말 복지 가이드라인 구성 391

〈표 6-42〉 말 수송 가이드라인 제시 내용 393

〈표 6-43〉 호주 도축장의 동물 복지 규정 내용 394

〈표 6-44〉 호주승마센터(AHRC) 레크리에이션 강사 자격증 종류 395

〈표 6-45〉 호주승마센터 레크리에이션 자격증 교육과정 395

〈표 7-1〉 일본의 전체 말 사육두수(2013년) 404

〈표 7-2〉 일본의 전체 말 사육두수 추이 405

〈표 7-3〉 일본의 지역별 말 사육두수 추이(2011~2013) 407

〈표 7-4〉 일본의 경종마 사육두수(2004~2013) 408

〈표 7-5〉 일본의 말 수입두수 추이(2004~2013) 409

〈표 7-6〉 일본의 농용마 사육두수 410

〈표 7-7〉 일본의 지역별 농용마 사육두수(2004~2013) 410

〈표 7-8〉 일본의 승용마 사육두수(2004~2013) 411

〈표 7-9〉 일본의 지역별 승계마(承系馬) 생산두수(2004~2013) 412

〈표 7-10〉 일본의 승마시설 추이(2011~2013) 414

〈표 7-11〉 일본의 승마인구 추이(2003~2010) 416

〈표 7-12〉 마주 등록 418

〈표 7-13〉 마육 수요추이 420

〈표 7-14〉 마육의 지역별 생산량 추이 421

〈표 7-15〉 일본 경마산업 관련지표 423

〈표 7-16〉 스포츠산업 국내총생산(GDSP) 425

〈표 7-17〉 승마에 지출하는 비용 429

〈표 7-18〉 히다카지역의 말산업 시장규모 431

〈표 7-19〉 지출 주체별로 본 말산업 구조와 시장규모 433

〈표 7-20〉 생산목장의 고용효과 433

〈표 7-21〉 육성목장의 고용효과 434

〈표 7-22〉 번식능력에 관한 목표수치(전국 평균) 447

〈표 7-23〉 승마라이센스 등급 분류 453

〈표 7-24〉 승마라이센스-지구력 경기, 장애물 비월, 마장마술 부문 454

〈표 7-25〉 일본 승마클럽 크레인의 5급 승마라이센스 취득 비용 455

〈그림 1-1〉 말산업 육성 5개년 종합계획의 추진과제 21

〈그림 2-1〉 미국의 말두수(FAO, 2001~2013) 38

〈그림 2-2〉 켄터키주의 이용형태별 말두수 41

〈그림 2-3〉 미국 승마 트레일 현황 50

〈그림 2-4〉 미국 경마장 분포 51

〈그림 2-5〉 경제적 효과 접근 개요 60

〈그림 2-6〉 말 두수에 따른 인디애나주 레크리에이션용 말 소유자 분포 88

〈그림 2-7〉 수입에 따른 인디애나주 레크리에이션용 말 소유자 분포 89

〈그림 2-8〉 인디애나주 레크리에이션용 말 소유자들의 지출 구조 90

〈그림 2-9〉 인디애나주 말경영체 유형별 수익구조 92

〈그림 2-10〉 농장 레크레이션 활동별 농장수와 수입 97

〈그림 2-11〉 콜레이 목장 전경(좌)과 승마 모습(우) 98

〈그림 2-12〉 콜레이 목장 추수 축제 모습 99

〈그림 2-13〉 켄터키주 말 공원(좌)과 캐롤라이나 말 공원(우) 102

〈그림 2-14〉 버지니아주 말 센터 103

〈그림 2-15〉 조지아주 국제 말 공원 103

〈그림 2-16〉 관광목장에서의 승마활동 108

〈그림 2-17〉 관광목장에서의 휴식 109

〈그림 2-18〉 레드락 관광목장 전경(좌)과 승마모습(우) 112

〈그림 2-19〉 레드락 관광목장 숙박시설 113

〈그림 2-20〉 레드락 관광목장 승마모습(좌)과 DRA 명판(우) 114

〈그림 3-1〉 영국 말 관련 조직의 네트워크 143

〈그림 3-2〉 영국의 경마시설 분포 155

〈그림 3-3〉 영국의 경마참여자수 158

〈그림 3-4〉 말 관련 사업체수 160

〈그림 3-5〉 말 관련 사업체수의 핵심활동에 따른 분포 160

〈그림 3-6〉 말 관련 종사인력 161

〈그림 3-7〉 경마산업 경제흐름 165

〈그림 3-8〉 넬슨파크 승마센터 실외승마(좌)와 실내 승마장(우) 176

〈그림 3-9〉 승마 강습중인 아이들(좌)과 학교의 단체방문(우) 178

〈그림 3-10〉 칸트레프 농장간판(좌)과 합숙형 숙박시설(우) 179

〈그림 3-11〉 칸트레프 농장 외승(좌)과 할로윈 이벤트 참가자(우) 182

〈그림 3-12〉 애드스 마방(좌)과 승마시설(우) 187

〈그림 3-13〉 숲에서의 승마(좌)와 말을 맡기는 손님들과 그들의 말(우) 188

〈그림 3-14〉 영국재활승마협회(RDA)의 구조 191

〈그림 3-15〉 영국재활승마협회(RDA) 공인 마크와 40주년 기념 행사 192

〈그림 3-16〉 배로우 농장 펀 워크 트러스트(Fun Walk Trust) 행사모습(좌)과 실내 승마장(우) 193

〈그림 3-17〉 국립생태탐방로(좌)와 외승 모습 197

〈그림 3-18〉 내셔널트러스트 캐슬워드와 스터드랜드 비치에서의 승마(우) 199

〈그림 3-19〉 전형적인 승마시설/위탁마사의 구조와 위험요소 211

〈그림 3-20〉 말여권(Horse Passport) 215

〈그림 3-21〉 말 여권 (Horse Passport) 내지 216

〈그림 3-22〉 말 처리를 위한 의료행위 선택 플로우 차트 217

〈그림 4-1〉 프랑스 경마산업의 조직체계 234

〈그림 4-2〉 지역별 말산업 통합조직 로고 235

〈그림 4-3〉 프랑스 마사회 로고 236

〈그림 4-4〉 용도별 말 구성 추이 238

〈그림 4-5〉 프랑스 마필산업의 자금흐름도(2013) 242

〈그림 4-6〉 Equi-ressources의 분야별 일자리 제공 직업별 분포(2013) 245

〈그림 4-7〉 Equi-ressources의 분야별 일자리 제공 산업별 분포(2013) 245

〈그림 4-8〉 프랑스 승마센터 분포 현황(FFE 회원) 246

〈그림 4-9〉 조련사 분포 현황 247

〈그림 4-10〉 말 관련 행사조직 분포 현황 248

〈그림 4-11〉 말 관련 동물병원 및 장제소 분포 현황 248

〈그림 4-12〉 말 사료 및 장구 공급업체 분포 현황 249

〈그림 4-13〉 장외마권 판매점포(PMU) 분포 현황 250

〈그림 4-14〉 지역별 씨암말 분포 251

〈그림 4-15〉 장애물 경마(Obstacle, 좌)와 속보경마(Trot, 우) 255

〈그림 4-16〉 승마활동 259

〈그림 4-17〉 역용마(Trait) 261

〈그림 4-18〉 프랑스 말 무역 추이 263

〈그림 4-19〉 말 사육농가의 경영수지 분석 흐름도 268

〈그림 4-20〉 프랑스 승마연맹의 승마관광위원회와 승마관광 50주년 기념 포스터 271

〈그림 4-21〉 2015 에키란도(Equirando) 로고 272

〈그림 4-22〉 프랑스 승마연맹의 품질인증 로고와 인증게시판 273

〈그림 4-23〉 승마 지트(Séjours équitation) 276

〈그림 4-24〉 BAF-승마농가 (Ferme équestre) 279

〈그림 4-25〉 승마농가 (la chaumiére aux poneys) - 쇼미에르 포니클럽 281

〈그림 5-1〉 독일 승마연맹과 관련 조직 287

〈그림 5-2〉 독일의 10개 주(州) 종마목장 292

〈그림 5-3〉 독일 지역별(군단위) 승용마 분포 현황 294

〈그림 5-4〉 농업경영체 말 사육 현황(1900년~2013년) 295

〈그림 5-5〉 씨암말 두수(연한색)와 생산 두수(진한색) 및 생산자 현황(아래) 296

〈그림 5-6〉 FN 인증 승마관련 시설 개소수 299

〈그림 5-7〉 독일의 대표 경마시설 분포 300

〈그림 5-8〉 정기승마자 연령 구조 303

〈그림 5-9〉 여가승마자와 시합승마자의 관심 304

〈그림 5-10〉 시합에 참여한 경마숫자 310

〈그림 5-11〉 독일 경마 분야 전체 매출 변동 현황 312

〈그림 5-12〉 말사육경영체의 다양한 리스크 314

〈그림 5-13〉 말경영체의 다양한 리스크형 315

〈그림 5-14〉 말경영체 생성사이클 단계 316

〈그림 5-15〉 호른하이어(Hornhayer) 승마농장 319

〈그림 5-16〉 연방농장휴가협회 승마농장분과 포털사이트 322

〈그림 5-17〉 원스터지역 승마관광 경영체 서비스 아이콘 323

〈그림 5-18〉 장거리 승마여행코스 325

〈그림 5-19〉 술쩨니후스(Hof Schulze Niehues) 경영체 전경 326

〈그림 5-20〉 슐쩨니후스 경영체에서 개최된 전국4종목경연대회 수상자 329

〈그림 5-21〉 이즈머 종마소(lsmer Gestūt)의 말들 330

〈그림 5-22〉 단계별 승마등급마크(Reitabzeichen) 334

〈그림 5-23〉 FN 인증마크와 인증분야별 마크 341

〈그림 6-1〉 RIRDC 조직도 348

〈그림 6-2〉 생산 추이(1993~2014) 359

〈그림 6-3〉 호주의 말고기 생산량(1961~2012) 360

〈그림 6-4〉 비조직 활동의 육체적 활동 10순위(2010) 361

〈그림 6-5〉 지역별 승마 회원 현황 362

〈그림 6-6〉 상금과 경기(1994/95~2013/14) 추이 367

〈그림 6-7〉 서호주 장외발매소 369

〈그림 6-8〉 랩경주와(TAB race) 비랩경주(Non TAB race) (2013/14) 370

〈그림 6-9〉 야랴빈 궤스트 프로퍼티 농장 프로그램 및 시설 383

〈그림 6-10〉 포드스데일(Fordsdale) 농장캠핑 384

〈그림 6-11〉 호르세쇼 베이 해변 승마 및 수상 스포츠 384

〈그림 7-1〉 일본의 경마장 전국분포(JRA, NAR) 399

〈그림 7-2〉 JBIS 모식도 401

〈그림 7-3〉 지방경마 입장인원 및 입장수익금 추이 424

〈그림 7-4〉 승마클럽 크레인의 위치 426

〈그림 7-5〉 승마클럽의 경영 밸류체인 428

〈그림 7-6〉 노던호스파크 435

〈그림 7-7〉 굽은집과 챠구챠구마코 436

〈그림 7-8〉 그린투어리즘 사례 437

〈그림 7-9〉 오다기리산교의 말과 마육 438

〈그림 7-10〉 카치우마마이-쌀과 청주 제품 439

〈그림 7-11〉 오키나와 은마하라세 441

〈그림 7-12〉 소마노마오이 442

〈그림 7-13〉 일본 마사협회의 혈통 및 번식등록 방식 444

〈그림 7-14〉 JAIRS의 혈통등록 방식 445

〈그림 7-15〉 JAIRS의 번식등록 방식 446

〈그림 7-16〉 승마라이센스 인증서 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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