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12
3. 연구 방법 16
가. 문헌분석 및 사전 조사 16
나. 브레인스토밍 17
다. 전문가 집단 조사 연구(델파이 조사) 17
라. 현장 적합성 검토 18
4. 연구 절차 19
Ⅱ.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개발 배경 및 방향 21
1. 개발 배경 21
2. 개발 방향 22
Ⅲ.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주요 개발 내용 23
1. 성격 23
2. 목표 26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26
가. 내용 체계 26
나. 성취기준 28
4.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29
가. 교수ㆍ학습 방법 29
나. 평가 33
5. 교과서 개발 방향 34
가. 교과서 개발 방향 34
나. 교과서의 구성 체제 36
다. 교과서 내용의 선정과 조직 37
라. 유의 사항 38
Ⅳ. 결론 및 제언 40
1. 결론 40
2. 제언 41
참고문헌 43
[부록 1]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개발 시안 46
[부록 2]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신구대조표 60
[부록 3] 바른 생활과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61
[부록 4] 바른 생활과 델파이 조사지 69
판권기 76
〈표 1〉 「바른 생활」과 델파이 조사 대상자 현황 18
[그림 1]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11
[그림 2] 「바른 생활」 생활 주제 도출을 위한 3차원 접근 모형 13
[그림 3] 「바른 생활」 생활 주제 선정 과정 개념도 15
[그림 4] 「바른 생활」과 브레인스토밍 과정의 예 17
[그림 5]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개발 절차도 2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