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기본 교육과정 즐거운 생활 시안 개발 연구 [전자자료] :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국립특수교육원 인기도
발행사항
아산 : 국립특수교육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36
제어번호
MONO1201617642
주기사항
수행기관: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자: 곽승철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7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가. 연구의 필요성 11

나. 연구의 목적 13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방법 14

가. 문헌 연구 14

나. 델파이 설문 조사 15

다. 통합교과 전체 연구진 협의 15

라. 공개 토론회 및 공청회 개최 15

마. 대표 연구자 기획 회의 16

바. 현장 적합성 검토 16

4. 연구 절차 16

Ⅱ.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 개정 배경 및 방향 19

1. 개정 배경 19

가.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개정 19

나. 기본 교육과정(초등 1~2학년) 통합교과 편제 신설에 대한 현장 요구 20

다.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의 발달적 특성 22

라/마. 통합교과에 대한 필요성 증대 24

2. 개정 방향 25

Ⅲ.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 주요 개정 내용 28

1. 성격 28

가. 개발 중점 28

나. 개발 시안 30

2. 목표 31

가. 개발 중점 31

나. 개발시안 32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32

가. 내용 체계 32

나. 성취기준 37

4.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41

가. 교수ㆍ학습 방법 41

나. 평가 45

5. 교과서 개발 방향 47

가. 교과서 개발 방향 47

나. 교과서 구성 체제 48

다. 교과서 내용의 선정과 조직 50

라. 유의사항 51

Ⅳ.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3

참고문헌 55

[부록 1] 즐거운 생활과 개정 시안 58

[부록 2]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 신구대조표 73

[부록 3] 즐거운 생활과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75

[부록 4] 통합교과 델파이 설문조사지 125

[부록 5]/[부록 4] 즐거운 생활과 주요 학습 영역 관련 개발 양식 132

판권기 136

〈표 1〉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 절차 17

〈표 2〉 기본 교육과정(1~2학년) 통합교과 편제 20

〈표 3〉 주제별 교과서 개발 21

〈표 4〉 주제별 교과서 개발 대상 학년 22

〈표 5〉 통합교과 교육과정 주제 및 성취기준 개발 양식(안) 28

〈표 6〉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 주요 학습 영역 및 내용 개발 양식(안) 29

〈표 7〉 내용 체계표 양식 3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