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6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11
가.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및 중점 11
나.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11
다. 체육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12
3. 연구 방법 13
가. 문헌연구 13
나. 설문조사 14
다. 현장검토 및 공개 토론회(정책 사랑방) 15
라. 공청회 16
마. 외부 협력진(전문가) 회의 16
4. 연구 절차 18
Ⅱ.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및 주요 내용 20
1. 개정 배경 20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및 반영 20
나. 특수교육대상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과 교육과정 개발 21
2. 개정 방향 23
가.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23
나. 기본 교육과정 개정 방향 24
다. 특수교육 교육과정 핵심역량 25
라.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문서체계 26
마.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 방향 27
Ⅲ. 체육과 교육과정 주요 개정 내용 32
1. 성격 32
2. 목표 34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34
가. 내용 체계 34
나. 성취기준 39
4 교수ㆍ학습 및 평가 40
5 교과서 개발 방향 41
Ⅳ. 결론 및 제언 42
1. 결론 42
2. 제언 44
참고문헌 45
[부록 1]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48
[부록 2] 체육과 교육과정 신ㆍ구 대조표 95
[부록 3] 체육과 영역별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예시 97
[부록 4] 체육과 '안전교육' 반영 내용 130
[부록 5] 체육과 교육과정 인식 및 요구 조사 설문지 133
판권기 139
〈표 1〉 외부 협력진 회의 주요 내용 17
〈표 2〉 체육과 교과 역량 33
〈표 3〉 201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체육과 내용 체계(도전 활동 영역) 38
〈표 4〉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체육과 내용 체계(도전 영역의 거리 도전) 38
〈표 5〉 체육과의 기능 39
〈그림 1〉 연구 절차 19
〈그림 2〉 성격 24
〈그림 3〉 대상 25
〈그림 4〉 교육과정 형태 2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