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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5
요약문 6
I. 서론 12
1. 연구배경 13
2. 연구의 필요성 14
II. 전통문화자원의 중요성과 상업화 15
1. 전통문화자원의 개념 16
2. 전통문화자원의 유형 16
3. 전통문화자원의 중요성 17
4. 전통문화자원, 문화콘텐츠화 및 상업화 18
III. 전통문화산업 관련 법률 및 정책 20
1. 전통문화 관련 주요 법률 21
2. 전통문화산업 관련 정책 현황 22
1) 정부 부처(청)별 전통문화산업 관련 정책 현황 22
2) 문화체육관광부 중심의 전통문화산업관련 종합계획 23
IV. 전통문화자원의 상업화 사례 26
1. 사례 27
1) 통영 나전공예의 현대화 27
2) 전주 공예상품 브랜드 '온(onn)' : 지역 전통공예품의 통합브랜드화 28
3) 난타 : 제품의 차별화와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 28
2. 시사점 29
V. 울산의 전통문화자원 현황 31
1. 7대 광역시 문화재 현황 32
2. 울산광역시 전통문화공연단체 32
3. 울산광역시 공예업소 현황 33
4. 울산공예협동조합 현황 34
5. 울산지역 문화콘텐츠 산업현황 35
VI. 전통문화예술전문가 조사 37
1. 개요 38
2. 조사결과 39
1) 응답결과(중복응답) 39
2) 문제점 분석 40
3. 분석결과 50
VII. 정책제언 및 상업화 제안 54
1. 정책제언 55
2. 지역의 전통문화자원을 활용한 상업화 제안 58
VIII. 결론 61
참고문헌 63
[부록] 전통문화자원 상품화 전문가 인터뷰 세부질문 64
판권기 4
[표 1] 정부 부처(청)별 전통문화산업 관련 정책 현황 22
[표 2] 한국문화(K-Culture) 세계화 3대 전략 전통문화산업 관련 내용 24
[표 3] 울산광역시 지정문화재 현황 32
[표 4] 울산광역시 전문예술법인ㆍ단체 현황 33
[표 5] 구군별 공예업체 현황 34
[표 6]/[표 7] 7대 광역시 문화콘텐츠산업 매출액(2012) 35
[표 7]/[표 8] 7대 광역시 문화콘텐츠산업 사업체 수 현황(2012) 35
[표 8]/[표 9] 7대 광역시 문화콘텐츠산업 종사자 현황(2012) 36
[표 9]/[표 10] 면접대상자 및 분야별 인터뷰 대상자 38
[그림 1] 문화콘텐츠 가치사슬 체계 19
[그림 2] 전통문화자원의 상업화 전략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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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서가
아인슈타인의 종교관에 대한 사상적 배경과 그 영향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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