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대한민국 넥스트 패러다임 = Korea next paradigm : 대한민국 미래혁명 보고서 / 나성린, 최은수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매일경제신문사 : 매경출판, 2016
청구기호
303.4951 -16-4
자료실
[서울관] 국가전략정보센터(107호),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도서위치안내(서울관)
형태사항
239 p. : 초상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5424032
제어번호
MONO1201617717
주기사항
참고문헌: p. 237-23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48396 303.4951 -16-4 [서울관] 국가전략정보센터(107호) 이용가능
0002148397 303.4951 -16-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는 무엇인가?
    21세기 패러다임으로 미래를 설계하라!

    한 번 더 도약하기 위해 버려야 할 ‘낡은 생각’은 무엇인가?
    한 번 더 도약하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패러다임’은 무엇인가?


    베테랑 언론인과 정책통 국회의원이 지금까지의 낡은 생각을 버리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 책 《대한민국 넥스트 패러다임》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 우리가 지금 버려야 하는 ‘낡은 생각’과 지금 알아야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은 무엇일까? 이 책은 대한민국이 도약하기 위해 버려야 할 ‘낡은 생각’과 반드시 알아야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패러다임 교과서’이다.

    넥스트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라

    광복 70년을 넘긴 대한민국은 세계를 놀라게 하는 ‘경제 기적’을 만들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발생한 크고 작은 문제들이 아직도 해결되지 못하고 최근 몇 년 사이에 저성장의 늪에 빠져 버렸다. 이러한 상황의 대한민국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우선 21세기형 ‘넥스트 패러다임(Next Paradigm)’으로 전환해야 한다. ‘넥스트 패러다임’이란 그동안 한국사회를 지배했던 ‘올드 패러다임(Old Paradigm)’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① 소통과 협력 및 협업이 중시되는 ‘쌍방향사회’, ②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이자 소비자 맞춤형인 ‘풀사회’, ③ 논리적 잣대로만 평가하기보다 감성이 더욱 중시되는 하트스토밍사회, ④ 돈과 시스템이 사람 대신 일해서 돈을 버는 ‘패시브 인컴사회’, ⑤ 전 세계를 연결하는 ‘초연결사회’ 등 5가지가 바로 그것이다.

    풍, 화, 격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

    넥스트 패러다임으로 전환한 후 그다음 단계가 바로 ‘풍’, ‘화’, ‘격’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국가’(풍), 빈부와 소득 등 격차가 없이 ‘국민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국가’(화), 배려와 양보 그리고 시민정신이 살아 숨 쉬는 ‘품격 있는 국가’(격)를 만들고 서로 조화롭게 융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국민소득이 늘어나야 우리나라 국민의 삶의 질도 높아질 것이다. 국민소득 3만 달러를 계속 넘지 못하는 대한민국에 지금 필요한 것이 바로 ‘넥스트 패러다임’이다. 이 책 《대한민국 넥스트 패러다임》이 제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 사회, 국가가 손을 잡고 나아간다면 국민소득 10만 달러가 꿈의 이야기만은 아닐 것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대한민국, 이제 새로운 넥스트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그동안 대한민국이 만든 성공 신화는 이제 잊어야 한다. 그리고 앞으로의 미래는 지금까지 걸어온 길과 전혀 다른 길, 다른 전략으로 가야 한다.
    왜 그럴까? 세상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우선 대한민국 국민이 국가에 요구하는 수준과 차원이 달라졌다. 더 나아가 지구촌을 지배하는 메커니즘 자체가 나날이 달라지고 있다. 지금까지 성공의 법칙을 만들어냈던 세상과 완전히 다른 세계가 된 것이다. 그래서 지금까지 개인, 조직, 기업, 국가를 지배하고 있던 과거의 프레임과 낡은 생각, 제도로는 더 이상 21세기 급변하는 세상을 따라잡을 수 없게 됐다.
    대한민국 국민, 이제 달라져야 한다. 우리 국민은 살기 위해 쉼 없이 달려왔다. 하지만 아직도 정치 갈등, 민주화, 노사 갈등, 좌우 이념 대립, 복지 충돌, 사회 폭력 등에 노출되어 사회 갈등이 되풀이되고 있다. 이제 분열을 종식시키고 국가와 국민 대통합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 과거의 낡은 ‘올드 패러다임’을 버리고 미래가 요구하는 ‘넥스트 패러다임’으로 대한민국을 리모델링해야 한다
    - 프롤로그. 대한민국, 왜 넥스트 패러다임인가? 中

    왜 국가 경영 패러다임을 미래형으로 바꿔야 할까?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국민, 미래 사회가 ‘넥스트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넥스트 패러다임은 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대변혁의 틀을 말한다. 한 시대 사람들의 생각을 지배하는 믿음의 토대를 말하는 패러다임은 세상이 변한 만큼 달라진 세상이 요구하는 대로 사람들의 생각이 달라져 있다는 의미도 갖고 있다.
    - 03. 대한민국의 미래, 넥스트 패러다임 中


    한국경제의 발전과 도약을 방해하는 장애물은 무엇일까? OECD와 〈매일경제신문〉의 ‘대한강국 프로젝트팀’이 분석한 결과, 한국의 최대 걸림돌은 규제 허들, 국경 허들, 품격 허들로 나타났다. 3대 허들 때문에 대한민국은 만년 중진국에 머무를지 모른다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기업들을 마음껏 뛰게 해야 하는데 규제 허들이 기업들의 성장을 가로막고 있다. 창업이 쉽지 않고 끊임없이 정부와 공무원들의 눈치를 봐야 한다. 인허가를 받으려면 수십 개의 도장을 받기 위해 이리 뛰고 저리 뛰어야 한다. 규제 허들을 허물어 한국을 세계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나라로 만들 필요가 있다.
    격차 허들로 대변되는 국경 허들도 문제다. 한국은 ‘말로만 글로벌’을 외치고 있다. 이미 단일민족국가가 아닌 다문화국가지만 이주민이나 외국인에 대한 차별은 도를 넘었다. 빈부 격차, 소득 격차, 의료 격차, 정보 격차, 복지 격차 등 격차가 많은 ‘격차 허들’이 국민 통합을 가로막고 있다.
    마지막으로 품격 허들이 있다. 아직도 국가 브랜드 순위가 낮고 세계로부터 존경받는 나라의 반열에서는 멀리 떨어져 있다. 법 위에 국민 정서법이 있고 그 위에 또다시 떼법이 자리 잡고 있다. 법과 원칙이 그때그때 다르면 국제사회로부터 신뢰를 얻기 힘들다.
    이제 대한민국을 품위 있는 국가로 재무장시켜야 한다. 신뢰와 법질서 등 사회가 함께 공유하는 규범과 가치, 즉 사회적 자본을 확충해야 한다.
    - 05. 대한민국의 희망, 10만 달러 패러다임 中
    더보기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