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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3
Ⅰ. 연구 개요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1.1. 연구의 목적 13
1.2.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범위 14
3. 연구 방법 14
4. 연구 추진 일정 15
5. 연구 결과 16
Ⅱ. 말뭉치 구축 기본 계획 수립 17
1. 중장기 구축 계획 17
1.1. 기본 계획 17
1.2. 주요 쟁점과 계획 수립의 방향 21
2. 사업 조직의 구성 및 운영 30
2.1. 기본 계획 30
2.2. 주요 쟁점과 계획 수립의 기본 방향 32
3. 총 예산 측정 33
3.1. 기본 계획 33
3.2. 주요 쟁점과 계획 수립의 기본 방향 48
4. 자료 수집의 방향 49
4.1. 자료 수집 방법 49
4.2. 수집 범위 51
5. 말뭉치 구축/가공 인력 실무 교육 및 홍보 54
5.1. 교육 54
5.2. 홍보 56
Ⅲ. 말뭉치 구축 지침 수립 58
1. 수집 지침 58
1.1. 주요 쟁점 58
1.2. 지침 수립의 기본 방향 58
2. 자료 처리 지침 64
2.1. 주요 쟁점 64
2.2. 지침 수립의 기본 방향 65
3. 문어 자료 입력 지침 68
3.1. 주요 쟁점 68
3.2. 지침 수립의 기본 방향 68
4. 구어 자료 전사 지침 70
4.1. 주요 쟁점 70
4.2. 지침 수립의 기본 방향 71
4.3. 2016년 구어 전사 지침 및 기구축 자료 보완 방향 85
5. 마크업 지침 88
5.1. 주요 쟁점 88
5.2. 지침 수립의 기본 방향 89
6. 형태 주석 지침 92
6.1. 주요 쟁점 92
6.2. 지침 수립의 기본 방향 93
6.3. 2016년 형태 주석 지침 및 기구축 자료 보완 방향 100
7. 오류 주석 틀(태그 세트) 및 주석 작업 지침 100
7.1. 주요 쟁점 100
7.2. 지침 수립의 기본 방향 101
7.3. 2016년 오류 주석 지침 및 기구축 자료 보완 방향 120
Ⅳ/Ⅵ. 1차 연도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의 실제 120
1. 구축 과정 및 절차 120
2. 단계별 세부 구축 내용 및 결과 121
2.1. 자료 수집 121
2.2. 자료 처리 127
2.3. 원시 말뭉치 구축 127
2.4. 형태 주석 말뭉치 구축 133
2.5. 오류 주석 말뭉치 구축 145
3. 온라인 구축 시스템 개발을 위한 협의 작업 161
3.1.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과 온라인 구축 시스템의 연계 모형 161
3.2.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도구의 활용 164
3.3. 2016년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도구 활용 및 추가 기능 제안 167
4. 말뭉치 구축/가공 인력 실무 교육 및 홍보 167
4.1. 단계별 수집 지침 배포 및 온/오프라인 교육, 워크숍 167
4.2. 학술대회 발표 168
Ⅴ. 말뭉치 활용 방안 연구 169
1. 사용자 집단별 활용 모형 169
1.1. 연구자를 위한 활용 모형 169
1.2. 한국어 교사를 위한 활용 모형 174
1.3. 학습자를 위한 활용 모형 175
2. 말뭉치 활용을 위한 검색 기능 설계(안) 177
2.1. 말뭉치 검색 기능 요약 177
2.2. 검색 기능에 관한 세부 내용 179
Ⅵ. 결론 및 제언 188
1. 연구 요약 188
2. 연구의 의의 및 기대 효과 190
3. 보고서 활용 방안 192
4. 정책 제안 193
참고문헌 195
Abstract 198
판권기 200
〈표 1〉 연구의 범위와 세부 과업 14
〈표 2〉 연구 수행 방법 14
〈표 3〉 단계별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일정 15
〈표 4〉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결과 16
〈표 5〉 학습자 말뭉치 연차별 구축 계획 17
〈표 6〉 학습자 말뭉치 연차별 자료 구축 계획 19
〈표 7〉 수집 범위 및 대상 21
〈표 8〉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총 예산 33
〈표 9〉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총 예산과 수집 규모 33
〈표 10〉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사업비 총예산 34
〈표 11〉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2차 연도 예산과 수집 규모 37
〈표 12〉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사업비 2차 연도 예산 37
〈표 13〉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3차 연도 예산과 수집 규모 39
〈표 14〉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사업비 3차 연도 예산 39
〈표 15〉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4차 연도 예산과 수집 규모 41
〈표 16〉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사업비 4차 연도 예산 41
〈표 17〉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5차 연도 예산과 수집 규모 43
〈표 18〉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사업비 5차 연도 예산 43
〈표 19〉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6차 연도 예산과 수집 규모 44
〈표 20〉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사업비 6차 연도 예산 45
〈표 21〉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사업비 모듈 단위 예산: 문어 10만 어절 46
〈표 22〉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사업비 모듈 단위 예산: 구어 1만 어절 47
〈표 23〉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의 수집 경로 49
〈표 24〉 수집 대상 기관과 수집 방법에 따른 학습자 말뭉치 52
〈표 25〉 수집 대상 기관과 수집 방법에 따른 학습자 말뭉치 53
〈표 26〉 말뭉치 구축/가공 인력 교육 내용 55
〈표 27〉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활용 아카데미 개최 계획 57
〈표 28〉 연구 윤리 준수 조건을 고려한 말뭉치 구축 지침 59
〈표 29〉 말뭉치 구축 대상 자료 선별 지침 65
〈표 30〉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파일명 코드 67
〈표 31〉 〈21세기 세종 균형 말뭉치〉와 〈2015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전사 지침의 비교 71
〈표 32〉 전사 마크업 체계 수정안 85
〈표 33〉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의 헤더 정보 항목 89
〈표 34〉 형태소 분석 표지 94
〈표 35〉 형태소 분석 결과 중 분석 불능 및 오분석 예시 96
〈표 36〉 오류가 발생한 부분의 형태소 분석 결과와 처리 방안 97
〈표 37〉 형태소 분석 결과 중 분석 불능 및 오분석 수정 예시 98
〈표 38〉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의 오류 주석 틀 및 주석 표지 103
〈표 39〉 국외 학습자 말뭉치의 오류 주석 체계 109
〈표 40〉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의 오류 주석 체계 틀의 확장 예시-음운 층위 114
〈표 41〉 Corder(1981)의 오류 유형 114
〈표 42〉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의 오류 주석 체계 틀의 확장 예시-형태 층위 116
〈표 43〉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의 오류 주석 체계 틀의 확장 예시-통사 층위 117
〈표 44〉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의 오류 주석 체계 틀의 확장 예시-담화 층위 118
〈표 45〉 오류 판정과 교정의 기준 119
〈표 46〉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과정 및 절차 120
〈표 47〉 수집 기관별 실무 책임자 및 실무 교사 명단 122
〈표 48〉 국적별 종적 말뭉치 수집 대상자 분포 126
〈표 49〉 원시 말뭉치의 수준별 자료 규모 130
〈표 50〉 원시 말뭉치의 국적별 자료 규모 130
〈표 51〉 형태 주석 말뭉치의 수준별 자료 규모 136
〈표 52〉 형태 주석 말뭉치의 국적별 자료 규모 136
〈표 53〉 형태 주석 결과 분석: 전체 말뭉치의 수준별 품사 분포 139
〈표 54〉 형태 주석 결과 분석: 문어 말뭉치의 수준별 품사 분포 141
〈표 55〉 형태 주석 결과 분석: 구어 말뭉치의 수준별 품사 분포 143
〈표 56〉 오류 주석 말뭉치의 수준별 자료 규모 148
〈표 57〉 오류 주석 말뭉치의 국적별 자료 규모 148
〈표 58〉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분석 여부 149
〈표 59〉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전체 말뭉치의 오류 현상 150
〈표 60〉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문어 말뭉치의 오류 현상 150
〈표 61〉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구어 말뭉치의 오류 현상 151
〈표 62〉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전체 말뭉치의 오류 층위 151
〈표 63〉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문어 말뭉치의 오류 층위 152
〈표 64〉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구어 말뭉치의 오류 층위 152
〈표 65〉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전체 말뭉치의 오류 층위-발음 153
〈표 66〉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문어 말뭉치의 오류 층위-발음 153
〈표 67〉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구어 말뭉치의 오류 층위-발음 154
〈표 68〉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전체 말뭉치의 오류 층위-어휘 154
〈표 69〉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문어 말뭉치의 오류 층위-어휘 155
〈표 70〉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구어 말뭉치의 오류 층위-어휘 156
〈표 71〉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전체 말뭉치의 오류 층위-문법 157
〈표 72〉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문어 말뭉치의 오류 층위-문법 158
〈표 73〉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구어 말뭉치의 오류 층위-문법 159
〈표 74〉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전체 말뭉치의 오류 층위-담화 160
〈표 75〉 오류 주석 결과의 분석: 문어 말뭉치의 오류 층위-담화 160
〈표 76〉 온라인 구축 시스템을 활용한 작업의 범위 163
〈표 77〉 말뭉치 구축/가공 인력 실무 교육 및 홍보 내용 168
〈표 78〉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를 활용한 연구 사례 169
〈표 79〉 말뭉치 검색 기능 설계(안) 178
〈표 80〉 조건 검색의 세부 변인 179
〈그림 1〉 자료 수집 조직 체계 30
〈그림 2〉 자료 구축 조직 체계 31
〈그림 3〉 지역별 거점 기관을 통한 오프라인 방식의 자료 수집 49
〈그림 4〉 온라인 자료 수집 시스템을 활용한 수집 체계도 50
〈그림 5〉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자료 처리 절차 65
〈그림 6〉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파일명 부여 체계 66
〈그림 7〉 학습자 자료 예시: 한글에 없는 글자 69
〈그림 8〉 학습자 자료 예시: 띄어쓰기 구분이 어려운 경우 70
〈그림 9〉 헤더 마크업 예시 91
〈그림 10〉 형태소 단위 중심의 오류 주석 예시 102
〈그림 11〉 지역별 거점 기관을 중심으로 한 협의체 구성 122
〈그림 12〉 자료 수집 체계도 124
〈그림 13〉 파일 등록 예시 자료 127
〈그림 14〉 학습자 작문 원본 스캔 파일 예시 128
〈그림 15〉 학습자 작문 입력 파일 예시 129
〈그림 16〉 전사 도구 엘란의 실행 화면 129
〈그림 17〉 전사 도구 엘란으로 전사한 후 출력한 파일의 예시 129
〈그림 18〉 형태 주석 결과의 예시 134
〈그림 19〉 XML 기반의 학습자 말뭉치 출력 파일 예시-형태 주석 135
〈그림 20〉 오류 주석 작업 화면 예시 146
〈그림 21〉 XML 기반의 학습자 말뭉치 출력 파일 예시-오류 147
〈그림 22〉 파일 업로드 화면 예시 164
〈그림 23〉 학습자 개인 정보 입력 화면 예시 165
〈그림 24〉 파일 정보 입력 화면 예시 165
〈그림 25〉 파일명 자동 생성 화면 예시 166
〈그림 26〉 오류 주석 화면 예시 166
〈그림 27〉 학습자 말뭉치를 활용한 학습 절차 176
〈그림 28〉 문맥 색인 분석 예시 181
〈그림 29〉 연어 분석 예시 182
〈그림 30〉 연어 분석 결과의 문맥 색인 정보 예시 182
〈그림 31〉 군집 분석 예시 183
〈그림 32〉 키워드 분석 예시 184
〈그림 33〉 사용 어휘 목록 예시: 형태 주석 말뭉치의 경우 185
〈그림 34〉 사용 어휘 목록의 문맥 색인 정보 예시: 형태 주석 말뭉치의 경우 186
〈그림 35〉 사용 어휘 목록 예시: 원시 말뭉치의 경우 186
〈그림 36〉 사용 어휘 목록의 문맥 색인 정보 예시: 원시 말뭉치의 경우 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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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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