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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인천항 갑문시설 운영 및 유지관리체계 개선방안 수립 연구 : 최종보고서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해양수산부, 2016
청구기호
627.3 -16-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91 p. : 삽화, 지도,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618121
주기사항
부록: 갑문 운영프로세스 ; 업무분장 신·구문 대비표 ; 응급복구 시 개인별 업무분장 외
참고문헌: p. 257-25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6

1. 연구배경 16

2. 연구목적 20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21

1. 연구 범위 21

2. 연구 수행절차 및 방법 24

제2장 갑문 운영·유지보수 현황 26

제1절 갑문시설·조직·운영체계 변화 28

1. 갑문시설 변화(History) 28

2. 갑문조직 인력 정원 - 현원 변화(History) 32

3. 갑문운영체계 변화(History) 35

제2절 갑문시설 현황 36

1. 갑거시설 중 토목 시설 36

2. 갑거시설 중 부대 건축물 39

3. 갑문기계 설비 41

4. 갑문 전기설비 51

5. 갑문도장 53

6. 통항 안전 장치 54

제3절 갑문 운영 및 유지보수 조직 현황 58

1. 갑문조직(관리 및 운영)의 기능 58

2. 갑문조직 팀별 업무 분장 현황 59

제4절 갑문 운영 및 유지보수 체계 현황 63

1. 정밀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현황 63

2. 유지보수 항목 및 투입예산 64

3. 유지보수 항목별 투입 인력 특성 76

4. 유지보수 항목에 따른 기관별 역할 분담 79

제3장 갑문 내·외부환경 변화 82

제1절 갑문시설 유지관리 환경 변화 84

1. 인천항 신항 및 경인항 개발계획 검토 84

2. 항만재개발 등 항만개발계획 변화 추이 89

3. 인천항, 경인항 물동량 변화 95

4. 갑문입출항 입항 선박 추이 변화 및 전망 101

제2절 갑문시설의 기술 발전 및 검사기준 변화 107

1. 갑문시설 관련 기술 변화 107

2. 갑문시설 관련 검사기준 변화 114

제4장 현 갑문 운영 및 유지관리 체계의 문제점과 현안 118

제1절 갑문시설 인프라 문제점 120

1. 갑문시설 노후화 문제점 120

2. 갑문도장 및 운행중단 문제점 129

제2절 갑문 유지관리 및 운영 조직 문제점 133

1. 갑문운영조직 업무분장 문제점 133

2. 갑문운영조직 인력 구조 문제점 136

3. 갑문조직 인력 운영 문제점 138

제3절 갑문 유지관리 및 운영 체계 문제점 146

1. 유지관리 주기 문제점 146

2. 유지관리 체계 및 절차 문제점 152

제4절 법·제도상 문제점 156

1. 정밀안전진단 관련 법 156

2. 정밀안전진단 관련 문제점 157

제5장 국내·외 사례조사 및 분석 160

제1절 국내 유사사례 운영 및 유지관리 체계 분석 162

1. 새만금 사례 162

2. 경인항 사례 172

제2절 해외 주요 갑문 운영 및 유지관리 체계 분석 185

1. 일본 아마가사키 갑문 185

2. 벨기에 엔트워프 항 갑문 194

3. 프랑스 르아브르 항 갑문 197

제6장 갑문 운영 및 유지관리 체계 선진화 시스템 도입 방안 208

제1절 인천항 갑문시설 개선 방안 210

1. 인천항 갑문시설 개선 방향 210

2. 선진적 유지관리 공법 도입방안 211

제2절 갑문운영 및 유지관리 조직의 효율성 확보 방안 219

1. 갑문운영 및 유지관리 조직 개선 방향 219

2. 인천항 갑문 조직 구성안 223

제3절 갑문 운영 및 유지관리 체계 선진화 방안 239

1. 갑문 운영 및 유지관리 체계 개선방향 239

2. 유지관리체계의 가이드라인 제시 240

3. 인천갑문 항만시설물 관리 및 운영 일원화 방안 검토 245

4. 위탁사업비 연도별 가이드라인 249

제4절 법·제도상 개선 방안 255

1. 정밀안전진단주기 변경 관련 「시특법」 개정안 255

제7장 요약 및 결론 258

제1절 현황 및 문제점 요약 260

제2절 개선방안 요약 262

제3절 결론 266

1. 갑문시설 현대화 및 조직 효율화 기대효과 266

2. 갑문시설 현대화 및 조직 효율화 결론 268

참고문헌 270

부록 272

〈표 1-1〉 인천내항의 입출항 선박 수 및 체선비율·체선시간 17

〈표 2-1〉 갑문 시설 공사기간·금액·시공자·감리자 28

〈표 2-2〉 갑문 시설 건설 연혁 29

〈표 2-3〉 인천항 갑문시설 보수·보강이력 31

〈표 2-4〉 인천항 갑문 전기설비 주요 개·대체 이력 32

〈표 2-5〉 50KT, 10KT 갑실 제원 37

〈표 2-6〉 갑벽 시설 제원 38

〈표 2-7〉 갑문 구동실 제원 39

〈표 2-8〉 충수설비 제원 40

〈표 2-9〉 갑문본체와 관련된 설비 현황 42

〈표 2-10〉 비상견인설비(캡스탄) 개선 전후 비교 43

〈표 2-11〉 갑문별 구동설비 제원 비교 44

〈표 2-12〉 구동방식 개선사항 및 기대효과 45

〈표 2-13〉 가이드롤러와 슬라이드 설비 46

〈표 2-14〉 파워 팩의 용량 46

〈표 2-15〉 충수 펌프 설비 제원 47

〈표 2-16〉 취배수 시설 설비 현황 48

〈표 2-17〉 취배수문 필요 견인력 49

〈표 2-18〉 충수문 필요 견인력 50

〈표 2-19〉 갑문본체와 관련된 전기설비 현황 51

〈표 2-20〉 전력제어 현대화 사업이 개선효과 53

〈표 2-21〉 갑문본체 도료 사양 53

〈표 2-22〉 갑문본체 도료 사양 특징 비교 54

〈표 2-23〉 인천갑문의 안전 통항 신호등 및 유도등 55

〈표 2-24〉 갑문 운영팀 업무 분장표 60

〈표 2-25〉 갑문 정비팀 업무 분장표 61

〈표 2-26〉 정밀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의 실시 주기 63

〈표 2-27〉 인천항 갑문시설 정밀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현황 63

〈표 2-28〉 점검종류 68

〈표 2-29〉 예방정비 종류 69

〈표 2-30〉 인천갑문의 요일별 점검 및 예방정비 69

〈표 2-31〉 기계설비 점검 및 예방정비 관리번호 70

〈표 2-32〉 기계설비의 일일점검 대상 70

〈표 2-33〉 전기설비 점검 및 예방정비 관리번호 71

〈표 2-34〉 전기설비 일일점검 대상 72

〈표 2-35〉 갑문 예방정비공사 주요 공사내용 73

〈표 2-36〉 갑문 예방정비공사 항목별 교체 비용 및 사유(2014년) 74

〈표 3-1〉 인천신항 I-1 단계 사업계획 85

〈표 3-2〉 경인항 기본계획의 일반 현황 86

〈표 3-3〉 경인항 관련 항만시설 수급전망 87

〈표 3-4〉 경인항 항만 개발규모(당초 및 변경규모 포함) 88

〈표 3-5〉 인천내항 항만시설 현황 90

〈표 3-6〉 항만재개발 예정구역 선정사유 92

〈표 3-7〉 내항 부두 기능재배치 93

〈표 3-8〉 인천항 항만별·부두별 물동량 처리 실적 95

〈표 3-9〉 인천항 항만별 물동량 처리실적 96

〈표 3-10〉 인천항 항만별 물동량 점유율 97

〈표 3-11〉 내항 물동량 처리실적 변화추이 97

〈표 3-12〉 인천항 입출항 선박 실적 97

〈표 3-13〉 경인항 부두 시설현황 98

〈표 3-14〉 품목별 물동량 처리 실적 99

〈표 3-15〉 총 선박 입출항 실적 100

〈표 3-16〉 경인항 부두별 주요 운영 형태 100

〈표 3-17〉 인천항 선박 입출항 실적(1974~2014) 101

〈표 3-18〉 인천항 갑문 선박 입출항 현황 102

〈표 3-19〉 기계·전기·건축·토목 분야 적용 핵심기술 107

〈표 3-20〉 Winch 방식의 구동 형태 108

〈표 3-21〉 유압+투스랙 구동설비의 제원 109

〈표 3-22〉 AC모터+투스랙 기계 장치 구성 110

〈표 3-23〉 구동설비 비교 111

〈표 3-24〉 최근에 사용중인 방오도료 비교 113

〈표 3-25〉 토목, 건축분야 조사 및 시험항목 114

〈표 3-26〉 기계, 전기분야 조사 및 시험분야 115

〈표 3-27〉 갑문시설 중 검사대상(제조검사) 시설장비의 범위 115

〈표 3-28〉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1종시설물의 범위(제2조 제1항 관련) 116

〈표 3-29〉 시특법 시행규칙의 구조상 주요부분의 갑문시설 정의 116

〈표 3-30〉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세부지침해설서(항만)의 갑문시설 정의 117

〈표 3-31〉 시특법 시행규칙의 갑문시설과 관련된 중대한 결함 117

〈표 3-32〉 갑문시설에 대한 정밀안전진단 실시기관 117

〈표 4-1〉 충수펌프 가동 시간 125

〈표 4-2〉 심흘수 요청 및 지원 건수 125

〈표 4-3〉 예방정비공사 충수펌프 일위대가(2015년 50KT-D 기준) 127

〈표 4-4〉 선박과 갑문시설 접촉사고 현황 및 복구주체 132

〈표 4-5〉 갑문조직 IPA 본부지원 업무 134

〈표 4-6〉 갑문조직 계획 수립 유사업무 분리 수행 135

〈표 4-7〉 인천항 갑문 입출거 현황(2015년 10월까지) 150

〈표 4-8〉 문비별 대규모 유지보수(예방정비공사) 주기 151

〈표 4-9〉 정밀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의 실시 주기 156

〈표 5-1〉 새만금 방조제 주요 기계 사항 162

〈표 5-2〉 새만금 방조제 시설의 주요 기계사항 162

〈표 5-3〉 새만금 방조제 설비 제원 163

〈표 5-4〉 새만금 방조제 주요 건축 사양 163

〈표 5-5〉 새만금 방조제 전기 사양 163

〈표 5-6〉 새만금 방조제 통신 사양 164

〈표 5-7〉 새만금 방조제 제어관리 시스템 사양 164

〈표 5-8〉 통선문 사양 165

〈표 5-9〉 통선문 주요부품 규격 및 재질 165

〈표 5-10〉 유압 권양장치 사양 166

〈표 5-11〉 통선문 운전 166

〈표 5-12〉 새만금 인력 구성 171

〈표 5-13〉 아라서해갑문 장비 사양 173

〈표 5-14〉 아라한강갑문 장비 사양 174

〈표 5-15〉 경인항 아라뱃길 본부 업무 분장(1) 176

〈표 5-16〉 경인항 아라뱃길 본부 업무 분장(2) 177

〈표 5-17〉 경인항 아라뱃길 본부 업무 분장(3) 178

〈표 5-18〉 경인항 관제 업무 근무 방식 178

〈표 5-19〉 수자원기술주식회사 보유 주요 진단 및 계측 장비 179

〈표 5-20〉 외주 위탁 업무 장·단점 비교 180

〈표 5-21〉 경인항 아라뱃길 갑문 운영 시스템 현황 181

〈표 5-22〉 경인항 갑문 관리지표 및 평가기준 183

〈표 5-23〉 아마가사키 갑문 게이트 주요 재원 186

〈표 5-24〉 아마가사키 갑문 및 항만 개발 내용 187

〈표 5-25〉 일본 갑문 게이트 매뉴얼 특징 189

〈표 5-26〉 유지관리대장 기재 필요 항목 191

〈표 5-27〉 시설점검표(일본 갑문 게이트 매뉴얼) 192

〈표 5-28〉 르아브르항 갑문 관제팀 인력 202

〈표 5-29〉 르아브르항 정비팀 인력 204

〈표 5-30〉 르아브르항 운영/기술지원팀의 구성 및 역할 205

〈표 5-31〉 르아브르항 갑문 운영 예산 207

〈표 6-1〉 상부 가이드롤러 형식 변경에 따른 효과 비교 213

〈표 6-2〉 충수펌프 개선 전후 동력 비교 214

〈표 6-3〉 충수펌프 개선 전후 비교 214

〈표 6-4〉 신규 winch 구동방식 215

〈표 6-5〉 취배수문 개선 전후 비교 216

〈표 6-6〉 국내외 갑문의 도료 비교 218

〈표 6-7〉 도료 자재별 단가 비교 218

〈표 6-8〉 관제조직 근무 편성 개선(안) : (4조/3교대) 223

〈표 6-9〉 근무 편성 기준안과 개선(안) 근무시간 비교 223

〈표 6-10〉 르아브르항 갑문 관제팀 및 정비팀 인력 224

〈표 6-11〉 경향관리 데이터 예시 243

〈표 6-12〉 조직구조의 변화 252

〈표 6-13〉 기존 위탁사업비 254

〈표 6-14〉 조직효율화 및 갑문설비 현대화 이후 위탁사업비 254

〈표 6-15〉 정밀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의 실시 주기 255

〈표 6-16〉 시특법 시행령 개정안 256

〈표 6-17〉 시설물의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지침 개정안 257

〈표 7-1〉 조직효율화 및 갑문설비 현대화 이후 위탁사업비 268

〈그림 1-1〉 인천항 갑문의 입출항 실적 16

〈그림 1-2〉 2015년 인천항 갑문 입출거 실적 변화 18

〈그림 1-3〉 인천 내항 재개발 부지 18

〈그림 1-4〉 인천항 갑문 운영 및 유지관리체계 연구목표 20

〈그림 1-5〉 인천항 갑문 시설의 위치 21

〈그림 1-6〉 인천항 갑문 시설 상세도 22

〈그림 1-7〉 연구대상-인천항 갑문 설비 22

〈그림 1-8〉 연구대상-인천항 갑문 조직 23

〈그림 1-9〉 연구대상-위탁사업비 예산 23

〈그림 1-10〉 연구수행 절차 및 방법론 24

〈그림 1-11〉 갑문설비 부분 상세 연구수행 절차 25

〈그림 1-12〉 갑문조직 분석을 위한 상세 연구수행 절차 25

〈그림 2-1〉 갑문시설 건설 결과 30

〈그림 2-2〉 인천항만공사 조직개편에 따른 인천 갑문 조직 변화 32

〈그림 2-3〉 갑문 운영 조직 연도별 조직인원 변동 내역 33

〈그림 2-4〉 갑문 정비팀 연도별 인원 변동 내역 34

〈그림 2-5〉 갑문 운영팀 연도별 인원 변동 내역 34

〈그림 2-6〉 갑문시설 평면도 36

〈그림 2-7〉 인천항 갑문시설 갑실 전경 37

〈그림 2-8〉 인천항 갑문실 위치 38

〈그림 2-9〉 인천항 갑문시설 중앙관제실 39

〈그림 2-10〉 인천항 갑문시설 충수실 전경 40

〈그림 2-11〉 인천항 갑문본체의 주요 구성품 41

〈그림 2-12〉 유압식 가이드롤러 및 슬라이드 형태 46

〈그림 2-13〉 충수 펌프 설비 47

〈그림 2-14〉 취배수문 구동실 상부 및 파워팩 49

〈그림 2-15〉 충수문 전경 50

〈그림 2-16〉 인천갑문의 position light 54

〈그림 2-17〉 인천갑문의 CCTV 55

〈그림 2-18〉 일본 아마가사키 갑문 안전통항 장치 56

〈그림 2-19〉 프랑스 르아브르항 안전통항 장치 56

〈그림 2-20〉 벨기에 엔트워프 항 안전통항 장치 57

〈그림 2-21〉 갑문 운영 업무 가치사슬 58

〈그림 2-22〉 인천갑문 현원기준 조직도(2015년) 59

〈그림 2-23〉 갑문 유지보수사업비 64

〈그림 2-24〉 갑문 대수선(예방정비) 공사 투입 내역 65

〈그림 2-25〉 갑문 대수선(예방정비) 공사 세부내용 65

〈그림 2-26〉 유지보수 항목별 투입 예산 66

〈그림 2-27〉 갑문시설 유지보수비 투입 내역 67

〈그림 2-28〉 갑문시설 시설장비유지관리비용 투입 내역 67

〈그림 2-29〉 대규모 갑문시설 유지보수 공사 절차 76

〈그림 2-30〉 소규모 갑문시설 유지보수 공사 절차 78

〈그림 2-31〉 갑문시설 유지보수 공사 기관별 역할 분담 80

〈그림 3-1〉 인천신항 계획평면도 84

〈그림 3-2〉 경인항 계획평면도 87

〈그림 3-3〉 인천내항 재개발 위치 89

〈그림 3-4〉 인천내항 항만시설 현황 91

〈그림 3-5〉 항만 기능재편에 따른 부두 기능재배치 94

〈그림 3-6〉 인천항 입출항 실적 변화 101

〈그림 3-7〉 인천항 갑문 입출항 현황(2014년 기준) 103

〈그림 3-8〉 인천항 전체 대비 인천항 갑문 입출항 척수 비중 변화 104

〈그림 3-9〉 연도별 인천항 갑문 일평균 선박통행량 104

〈그림 3-10〉 일평균 갑문 통항 선박 수(-8.0% 적용) 105

〈그림 3-11〉 일평균 갑문 통항 선박 수(-10.0% 적용) 106

〈그림 3-12〉 일평균 갑문 통항 선박 수(-19.0% 적용) 106

〈그림 4-1〉 취배수문 가이드레일의 벽체 손상 현상 120

〈그림 4-2〉 설계도와 실제치 비교(50KT-A/B 토목구조물 변이) 121

〈그림 4-3〉 토목구조물 변이에 따른 수밀용 멀티패드 두께 조정 현황 121

〈그림 4-4〉 갑문 본체 부식 형상 122

〈그림 4-5〉 갑문 하부대차 휠 및 샤프트 마모 현상 123

〈그림 4-6〉 하부대차 레일 마모 및 용접부 크랙 현상 123

〈그림 4-7〉 수중부에 위치한 유압식 가이드롤러 124

〈그림 4-8〉 감속기 소음 측정 결과 및 펌프 유압조사 결과 126

〈그림 4-9〉 감속기와 감속기 냉각장치 127

〈그림 4-10〉 취배수문의 수밀용 고무 고정용 플레이트=등 손상 발생 128

〈그림 4-11〉 턴버클 철거 및 교체 시 고착으로 인한 문제점 129

〈그림 4_12〉 갑문 사용 페인트에 따른 상태 비교 130

〈그림 4-13〉 전처리 부적합 및 도장환경에 따른 현상 131

〈그림 4-14〉 선박사고에 의한 갑문 손상 132

〈그림 4-15〉 갑문 조직 업무 분장 상의 문제점 133

〈그림 4-16〉 갑문 조직 업무 분장 상의 문제점 - IPA 본부 업무 지원 134

〈그림 4-17〉 갑문 조직 업무 분장 상의 문제점 - 유사업무 분리 수행 136

〈그림 4-18〉 갑문 조직 인력 구조 상의 문제점 - 역피라미드 구성 137

〈그림 4-19〉 갑문 조직 인력 구조 상의 문제점 - 고직급 위주의 구성 137

〈그림 4-20〉 갑문조직원 연간 근로시간 분석 138

〈그림 4-21〉 갑문운영팀 1 인당 연평균 근로시간 139

〈그림 4-22〉 갑문운영팀 파트별 초과근무시간 140

〈그림 4-23〉 갑문정비팀 1 인당 연평균 근로시간 140

〈그림 4-24〉 갑문정비팀 파트별 초과근무시간 141

〈그림 4-25〉 갑문 운영 조작 기능 중요도 142

〈그림 4-26〉 갑문 조직 기능 중요도 대비 업무량 143

〈그림 4-27〉 인력운영 효율화 기준 Framework 144

〈그림 4-28〉 인력운영 효율화 기준 Framework에 따른 인천항 갑문조직 현황 분석 145

〈그림 4-29〉 인천항 갑문의 갑실과 슬라이딩게이트 146

〈그림 4-30〉 선박의 갑문 입출거 절차 및 시간 147

〈그림 4-31〉 1만 톤급 게이트 이용률 148

〈그림 4-32〉 5만 톤급 게이트 이용률 149

〈그림 4-33〉 업무 매뉴얼 관리 부족에 따른 문제점 152

〈그림 4-34〉 관리대상 및 관리지표 미관리에 따른 문제점 154

〈그림 4-35〉 자체 개발되고 있는 경향관리 시스템의 문제점 155

〈그림 4-36〉 시특법 상의 정안전진단의 한계 158

〈그림 5-1〉 시스템 구성도 169

〈그림 5-2〉 새만금 조직도 170

〈그림 5-3〉 아라 서해갑문 전경 사진 172

〈그림 5-4〉 아라 한강갑문전경 사진 173

〈그림 5-5〉 경인 아라뱃길 조직구성 175

〈그림 5-6〉 경인항 갑문운영시스템의 어플리케이션 181

〈그림 5-7〉 경인항 시스템 활용 갑문 운영 효율화 사례 182

〈그림 5-8〉 관리지표 및 시설관리 등급 분류 프로세스 184

〈그림 5-9〉 경인항 갑문의 평가기준에 따른 시설관리 등급 분류 184

〈그림 5-10〉 일본 아마가사키 갑문 185

〈그림 5-11〉 아마가사키 갑문 설비I 186

〈그림 5-12〉 아마가사키 갑문 설비II 186

〈그림 5-13〉 아마가사키 갑문 구조 186

〈그림 5-14〉 아마가사키 갑문의 업무 매뉴얼 188

〈그림 5-15〉 일본 갑문 게이트 설비 중 롤러게이트에 대한 관리대상 190

〈그림 5-16〉 일본 갑문 게이트 설비 중 제어기기에 대한 관리대상 190

〈그림 5-17〉 일본 갑문 게이트 설비 중 와이어로프 윈치식 개폐장치 대한 관리대상 191

〈그림 5-18〉 게이트 설비 점검 및 정비 흐름 193

〈그림 5-19〉 게이트설비의 유지관리의 흐름 193

〈그림 5-20〉 앤트워프 항만공사 및 엔트워프 항만 홍보관 194

〈그림 5-21〉 Deurganck 갑문 공사 현장 195

〈그림 5-22〉 Berendrecht 196

〈그림 5-23〉 Bonaparte 갑문 전경 197

〈그림 5-24〉 프랑스 르아브르 갑문 3개의 운영 섹션 위치 198

〈그림 5-25〉 프랑수아 1세 갑문 전경 198

〈그림 5-26〉 프랑수아 1세 갑문의 브릿지 199

〈그림 5-11〉 프랑수아1세 갑문의 관제실과 관제시스템 199

〈그림 5-28〉 베티아브 갑문 시설 200

〈그림 5-29〉 탄카빌 갑문 시설 200

〈그림 5-30〉 프랑스 르아브르 갑문 조직 201

〈그림 5-31〉 프랑스 르아브르 갑문 관제실 인원 변화 202

〈그림 5-32〉 프랑수아1세 갑문 관제인력 운영 형태 203

〈그림 5-33〉 갑문당 전문 정비 인력(주간) 변화 203

〈그림 5-34〉 프랑수아 갑문 유지보수 주기 206

〈그림 5-35〉 유지보수 전후 비교 206

〈그림 5-36〉 석면제거 및 도색작업(부분도장) 207

〈그림 6-1〉 갑문시설 개선 방향 210

〈그림 6-2〉 구동설비(가이드롤러 시설) 개선 전후 문비 기계실 비교 211

〈그림 6-3〉 상부 가이드롤러 개선 전후 비교 212

〈그림 6-4〉 하부 가이드롤러 개선 전후 비교 212

〈그림 6-5〉 취배수문 개선 전후 비교 215

〈그림 6-6〉 충수문 개선 전후 비교 217

〈그림 6-7〉 인천 갑문조직 인력운영 효율화 방안 220

〈그림 6-8〉 갑문조직 벤치마킹 결과 221

〈그림 6-9〉 조직관리 개선 방향 222

〈그림 6-10〉 야간 및 주말 근무 시 비상대응체계 225

〈그림 6-11〉 갑문조직 구조 변화 내용 226

〈그림 6-12〉 운영효율성을 고려한 갑문조직안 제안 227

〈그림 6-13〉 대규모 및 소모성 유지보수 자체인력 활용 시 갑문조직안 229

〈그림 6-14〉 대규모 유지보수 업무 정부 이관 시 갑문조직안 231

〈그림 6-15〉 외주인력 활용 시 갑문조직안 233

〈그림 6-16〉 IPA 자체 수행, 대규모 유지보수 정부 이관, 외주인력 활용안의 비교 234

〈그림 6-17〉 인천갑문 조직 구성안 및 업무분장 235

〈그림 6-18〉 갑문조직 전문가 육성 방안 238

〈그림 6-19〉 갑문 운영 및 유지관리 체계 개선방향 240

〈그림 6-20〉 갑문 정비공사 주기 변경 예시 241

〈그림 6-21〉 관리대상 및 지표 선정(일본 예시) 245

〈그림 6-22〉 통합운영센터 건설 246

〈그림 6-23〉 인천항 갑문과 경인항 갑문의 재직유형 및 급여체계 차이 246

〈그림 6-24〉 인천항 갑문과 경인항 갑문을 통합운영하기 위한 전제조건 247

〈그림 6-25〉 프랑스 르아브르 갑문의 운영예산 및 관리주체 249

〈그림 6-26〉 위탁사업비 지출 가이드라인 250

〈그림 6-21〉 인건비(기본사업비 포함) 지출 가이드라인 251

〈그림 6-28〉 유지보수비 지출 가이드라인 253

〈그림 6-29〉 위탁사업비 누적 편익 253

〈그림 7-1〉 갑문조직 구성안 264

〈그림 7-2〉 갑문의 조직구조 변경(역피라미드구피라미드 구조) 264

〈그림 7-3〉 갑문시설 현대화에 따른 유지보수비 변화 266

〈그림 7-4〉 갑문설비 현대화 및 조직효율화에 의한 인건비(유지보수비) 변화 267

〈그림 7-5〉 갑문시설 현대화 및 조직 효율화에 따른 위탁사업비 변화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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