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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아동학대가정 회복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개발 / 법무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법무부 여성아동인권과, 2015
청구기호
362.76 -16-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viii, 304 p. : 삽화, 서식,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618130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아동학대가정 회복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개발 : (2015년)법무부 연구용역보고서
[연구기관]: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원: 김기현
부록: 1. 사전·후 검사지 ; 2. [활동지 1] 2회기. 가족 안에서의 나는 누구인가? ; 3. [활동지 2] 3회기. 나의 보물 찾아보기 외
참고문헌: p. 272-28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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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목차

연구요약 13

I. 서론 33

1. 연구의 필요성 35

2. 연구의 목적 36

II. 이론적 배경 37

1. 개념적 정의 39

2. 선행연구 분석 41

2-1. 아동학대 재발생 관련 연구 41

2-2. 학대행위자 특성 관련 연구 54

2-3. 학대행위자 치료프로그램 현황 72

III. 국가 아동학대정보시스템 데이터 분석 77

1. 분석대상 79

2. 분석방법 80

3. 분석결과 87

3-1. 재학대 현황분석 87

3-2. 재학대 발생 가정과 미발생 가정 비교 분석 100

3-3. 재학대 발생 시간 분석 132

3-4. 재학대 발생 결정요인 분석 151

3-5. 의사결정나무분석에 의한 재학대 발생의 예측 모형 161

IV. 학대행위자 특성 조사 167

1.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169

2. 측정도구 169

3. 분석결과 172

3-1. 연구 참여 학대행위자의 인구학적 특성 172

3-2. 학대행위자 특성 175

3-3. 기관별 학대행위자 특성 비교 179

3-4. 성별 학대행위자 특성 비교 182

3-5. 학대행위자 프로파일 분석 185

V. 학대행위자 치료프로그램 199

1. 학대행위자 치료프로그램 개요 201

2. 프로그램 시범운영 202

2-1. 프로그램 사전교육 202

2-2. 프로그램 시범운영 203

2-3. 분석방법 203

2-4. 측정도구 204

2-5. 연구결과 206

3. 소결 221

VI.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실천적 개입(지침) 223

1. 가족기능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 필요성 및 주요내용 225

2. 학대행위자 치료프로그램 실천 227

3. 학대행위자 치료프로그램 개요 232

4. 학대행위자 치료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238

VII. 결론 및 제언 297

참고문헌 304

부록 319

1. 사전·후 검사지 320

2. [활동지 1] 2회기. 가족 안에서의 나는 누구인가? 332

3. [활동지 2] 3회기. 나의 보물 찾아보기 333

4. [활동지 3] 13회기. 아동학대 재발방지하기 334

5. 마음챙김 명상 예시 334

6. 자비명상 예시 335

〈표 II-1〉 국외 주요 논문의 재학대 위험요인 분석 결과 요약 47

〈표 II-2〉 학대행위자 대상 프로그램 75

〈표 III-1〉 기본주요 변수 81

〈표 III-2〉 학대특성 관련 변수 81

〈표 III-3〉 아동특성 관련 변수 82

〈표 III-4〉 학대행위자 관련 변수 83

〈표 III-5〉 서비스 특성 관련 변수 84

〈표 III-6〉 추가 변수 86

〈표 III-7〉 학대특성에 대한 기본 정보 88

〈표 III-8〉 피해아동에 대한 기본 인적 정보 89

〈표 III-9〉 학대행위자에 대한 기본 인적 정보 90

〈표 III-10〉 서비스 제공 관련 기본 정보 92

〈표 III-11〉 연구대상 재학대 현황 93

〈표 III-12〉 학대판정 유무에 따른 재학대 현황 93

〈표 III-13〉 이전 아동보호전문기관 기록 유무에 따른 재학대 현황 94

〈표 III-14〉 학대유형에 따른 재학대 현황 95

〈표 III-15〉 단일 학대유형에 따른 재학대 현황 95

〈표 III-16〉 중복 학대유형에 따른 재학대 현황 96

〈표 III-17〉 각 학대유형 발생 유무에 따른 재학대 현황 97

〈표 III-18〉 학대 심각성에 따른 재학대 현황 98

〈표 III-19〉 최초 학대발생 연령 및 발생 시점에 따른 재학대 현황 99

〈표 III-20〉 학대행위자 관계 및 서비스 제공 유무에 따른 재학대 현황 100

〈표 III-21〉 학대특성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01

〈표 III-22〉 학대심각성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02

〈표 III-23〉 학대유형 동일 여부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03

〈표 III-24〉 아동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03

〈표 III-25〉 아동 장애 유무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05

〈표 III-26〉 아동 특성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06

〈표 III-27〉 아동기구의 특성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07

〈표 III-28〉 이동 주요 요인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08

〈표 III-29〉 학대행위자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09

〈표 III-30〉 학대행위자의 장애 특성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11

〈표 III-31〉 학대행위자의 특성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12

〈표 III-32〉 학대행위자의 학력 및 직업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13

〈표 III-33〉 학대행위자의 양육능력부족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14

〈표 III-34〉 학대행위자의 가족갈등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15

〈표 III-35〉 학대행위자의 생존스트레스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16

〈표 III-36〉 아동 조치결과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18

〈표 III-37〉 학대행위자 조치결과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19

〈표 III-38〉 아동 제공 서비스유형1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20

〈표 III-39〉 제공 서비스유형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21

〈표 III-40〉 가족기능강화서비스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22

〈표 III-41〉 의료서비스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23

〈표 III-42〉 치료서비스에 따른 재학대 발생 가정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23

〈표 III-43〉 상담서비스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24

〈표 III-44〉 다양한 서비스 요인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26

〈표 III-45〉 사례종료 이후의 아동 서비스유형1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27

〈표 III-46〉 사례종료 이후의 서비스유형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의 차이 127

〈표 III-47〉 사례종로 이후의 가족기능강화서비스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의 차이 129

〈표 III-48〉 사례종료 이후의 의료서비스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 차이 129

〈표 III-49〉 사례종료 이후의 치료서비스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의 차이 130

〈표 III-50〉 사례종료 이후의 상담서비스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의 특징 131

〈표 III-51〉 사레종료 이후의 다양한 서비스 요인에 따른 재학대 발생 및 미발생 가정의 차이 132

〈표 III-52〉 최초 재학대 발생기간(개월)에 의한 생존분석표 133

〈표 III-53〉 학대판정 여부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35

〈표 III-54〉 이전 아동보호전문기관 기록 유무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36

〈표 III-55〉 단일 학대유형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37

〈표 III-56〉 중복학대 유무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38

〈표 III-57〉 신체학대 발생 여부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39

〈표 III-58〉 학대심각성(위험사정척도 수준)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40

〈표 III-59〉 재학대 발생 빈도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41

〈표 III-60〉 학대행위자 가족구성원 여부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42

〈표 III-61〉 학대행위자 관찰된 특성 유무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43

〈표 III-62〉 아동 성별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44

〈표 III-63〉 아동학대 최초 발생 연령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45

〈표 III-64〉 서비스 제공 유무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46

〈표 III-65〉 이동취약성 유무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47

〈표 III-66〉 양육능력부족 유무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48

〈표 III-67〉 가족갈등 유무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49

〈표 III-68〉 생존스트레스 유무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50

〈표 III-69〉 사회적 고립 유무에 따른 생존경험 분석 151

〈표 III-70〉 학대판정사례의 이후 재학대 발생 각 특성별 영향요인 153

〈표 III-71〉 학대판정사례의 이후 재학대 발생 각 특성(학대행위자)별 영향요인 154

〈표 III-72〉 학대판정사례의 이후 재학대 발생 각 특성(피해아동)별 영향요인 155

〈표 III-73〉 학대판정사례의 이후 재학대 발생 각 특성(최종)별 영향요인 156

〈표 III-74〉 국외 재학대 발생 예측모형 적용 158

〈표 III-75〉 국외 재학대 발생 예측모형(Thompson & Willey, 2009) 적용 159

〈표 III-76〉 국외 재학대 발생 예측모형(Kohl & Barth, 2007) 적용 160

〈표 III-77〉 재학대 발생 의사결정나무 모형의 예측률 162

〈표 III-78〉 재학대 발생 의사결정나무 모형의 이익도표 163

〈표 IV-1〉 학대행위자의 인구학적 기본 특성 173

〈표 IV-2〉 학대행위자와 피해아동과의 관계 174

〈표 IV-3〉 학대행위자의 학력 및 소득 수준 175

〈표 IV-4〉 학대행위자의 정신증상 176

〈표 IV-5〉 학대행위자의 기질 및 환경 특성 177

〈표 IV-6〉 학대행위자의 양육 특성 179

〈표 IV-7〉 기관별 학대행위자의 정신증상 비교 180

〈표 IV-8〉 기관별 학대행위자의 기질 및 환경 특성 181

〈표 IV-9〉 기관별 학대행위자 양육 특성 182

〈표 IV-l0〉 성별 학대행위자 정신증상 183

〈표 IV-11〉 성별 학대행위자 기질 및 환경 특성 184

〈표 IV-12〉 성별 학대행위자 양육 특성 185

〈표 IV-13〉 학대행위자의 가정폭력 및 음주, 양육스트레스 수준 비교 186

〈표 IV-14〉 학대행위자의 가정폭력 및 음주, 양육스트레스 프로파일 187

〈표 IV-15〉 남성 학대행위자 정신증상 189

〈표 IV-16〉 남성 학대행위자 정신증상 프로파일 190

〈표 IV-17〉 남성 학대행위자의 가정폭력 및 양육스트레스 수준 비교 191

〈표 IV-18〉 남성 학대행위자의 가정폭력 및 양육스트레스 프로파일 192

〈표 IV-19〉 여성 학대행위자 정신증상 특성 193

〈표 IV-20〉 여성 학대행위자 정신증상 프로파일 194

〈표 IV-21〉 여성 학대행위자의 가정폭력 및 양육스트레스 수준 비교 195

〈표 IV-22〉 여성 학대행위자의 가정폭력 및 양육스트레스 프로파일 196

〈표 V-1〉 프로그램의 내용 202

〈표 V-2〉 기관별 프로그램에 바라는점 203

〈표 V-3〉 학대행위자의 일반적 특성 207

〈표 V-4〉 주제어 분석 208

〈표 V-5〉 우울 사전-사후검사 비교 218

〈표 V-6〉 양육효능감 사전-사후검사 비교 219

〈표 V-7〉 자존감 사전-사후검사 비교 220

〈표 V-8〉 분노 사전-사후검사 비교 221

〈표 VI-1〉 각 회기별 프로그램시간의 구성 234

〈표 VI-2〉 프로그램의 내용 236

〈표 VI-3〉 프로그램의 확장모듈1: 자기주시 244

〈표 VI-4〉 프로그램의 확장모듈2: 분노조절 260

〈표 VI-5〉 프로그램의 확장모듈3: 의사소통기술 275

〈표 VI-6〉 프로그램의 확장모듈4: 스트레스관리 281

〈표 VI-7〉 프로그램의 확장모듈5: 양육기술 288

〈표 VI-8〉 프로그램의 확장모듈6: 아동학대 이해 291

[그림 III-1] 연구대상 선정 과정 79

[그림 III-2] 최초 재학대 발생까지의 기간(개월) 생존함수 134

[그림 III-3] 학대판정 여부에 따른 생존함수 135

[그림 III-4] 이전 아동보호전문기관 기록 유무에 따른 생존함수 136

[그림 III-5] 단일 학대유형에 따른 생존함수 137

[그림 III-6] 중복학대 유무에 따른 생존함수 138

[그림 III-7] 신체학대 발생 여부에 따른 생존합수 139

[그림 III-8] 학대심각성(위험사정척도 수준)에 따른 생존함수 140

[그림 III-9] 재학대 발생 빈도에 따른 생존함수 141

[그림 III-10] 학대행위자 가족구성원 여부에 따른 생존함수 142

[그림 III-11] 학대행위자 관찰된 특성 유무에 따른 생존함수 143

[그림 III-12] 아동 성별에 따른 생존합수 144

[그림 III-13] 아동학대 최초 발생 연령에 따른 생존함수 145

[그림 III-14] 서비스 제공 유무에 따른 생존함수 146

[그림 III-15] 아동취약성 유무에 따른 생존함수 147

[그림 III-16] 양육능력부족 유무에 따른 생존함수 148

[그림 III-17] 가족갈등 유무에 따른 생존함수 149

[그림 III-18] 생존스트레스 유무에 따른 생존함수 150

[그림 III-19] 사회적 고립 유무에 따른 생존함수 151

[그림 III-20] 의사결정나무분석에 의한 재학대 발생 예측 모형 162

[그림 IV-1] 학대행위자 가정폭력 프로파일 188

[그림 IV-2] 학대행위자의 음주 및 양육스트레스 프로파일 188

[그림 IV-3] 남성 학대행위자 정신증상 프로파일 190

[그림 IV-4] 남성 학대행위자 가정폭력 프로파일 192

[그림 IV-5] 여성 학대행위자 정신증상 프로파일 194

[그림 IV-6] 여성 학대행위자 가정폭력 프로파일 197

[그림 V-1] 우울 사전-사후검사 비교 218

[그림 V-2] 양육효능감 사전-사후검사 비교 219

[그림 V-3] 자존감 사전-사후검사 비교 220

[그림 V-4] 분노 사전-사후검사 비교 221

[그림 VI-1] 프로그램 진행과정 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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