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요약
목차
I. 서론 3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2
2. 연구방법 34
3. 연구기대효과 40
II. 아동학대 후유증의 이론적 배경 42
1. 아동학대 후유증 정의 44
2. 기존 연구 분석 44
III. 후향연구 분석 결과 56
1. 분석대상 58
2. 분석방법 58
3. 분석결과 60
3-1. 학대피해아동 특성 및 아동학대 후유증 관련 기초분석 60
3-2. 아동학대 유형 별 발달적 후유증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지능점수 중심으로 78
3-3. 아동학대 유형 별 심리적 후유증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문제행동 중심으로 88
3-4. 의사나무결정모형을 적용한 아동학대유형에 대한 분석 96
4. 소결 99
IV. 전향연구 분석 결과 102
1.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104
2. 측정도구 104
3. 분석결과 105
3-1. 학대피해아동의 특성 105
3-2. 학대피해아동의 학대경험 107
3-3. 학대피해아동의 관찰된 특성 108
3-4. 학대피해아동의 정서조절 문제 116
3-5. 학대피해아동의 문제행동 117
4. 소결 132
V. 소년범죄아동연구 분석 결과 136
1.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138
2. 측정도구 138
3. 분석결과 140
3-1. 소년범죄아동의 특성 140
3-2. 소년범죄아동의 학대경험 141
3-3. 소년범죄아동의 문제행동 142
3-4. 소년범죄아동의 학대경혐의 따른 반사회적 행동 및 정서조절 143
3-5. 소년범죄아동의 학대경험에 따른 문제행동 및 정신건강문제 144
4. 소결 147
IV. 결론 및 제언 150
참고문헌 158
부록 166
부록 1. 용어집 166
부록 2. 설문지 170
판권기 181
[표 I-1] 아동특성 및 학대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38
[표 III-1] 피해아동의 성별과 연령 60
[표 III-2] 피해아동의 장애여부 60
[표 III-3] 지역별 인구대비 대상자 분포 61
[표 III-4] 피해아동가구의 수급여부 62
[표 III-5] 피해아동가구의 가구소득 62
[표 III-6] 피해아동의 가족유형 63
[표 III-7] 피해아동의 학대유형 63
[표 III-8] 피해아동의 학대발생빈도 64
[표 III-9] 최초학대발생시기 및 학대기간 64
[표 III-10] 학대유형에 따른 최초학대발생시기 차이 65
[표 III-11] 학대유형에 따른 학대기간 차이 65
[표 III-12] 학대유형에 따른 최초학대발생시기 및 학대기간 차이 66
[표 III-13] 학대유형에 따른 최초 학대발생시기에 대한 사후분석 _ Scheffe검증 66
[표 III-14] 학대유형에 따른 학대기간에 대한 사후분석 _ Scheffe검증 66
[표 III-15] 피해아동과 학대행위자와의 관계 67
[표 III-16] 피해아동과 학대행위자와의 관계 67
[표 III-17] 피해아동의 발달 및 신체건강 특성 68
[표 III-18] 피해아동의 정서 및 정신건강 특성 69
[표 III-19] 피해아동의 적응 및 행동문제 특성, 연도별 분포 70
[표 III-20] 피해아동 연령에 따른 적응 및 행동문제 특성 71
[표 III-21] 학대유형별 피해아동의 발달 및 신체건강 특성 72
[표 III-22] 학대유형별 피해아동의 정서 및 정신건강 특성 73
[표 III-23] 학대유형별 피해아동의 행동, 적응 특성 74
[표 III-24] 장애여부에 따른 피해아동의 신체발달 특성 75
[표 III-25] 학대유형별 피해아동의 정서 및 정신건강 특성 76
[표 III-26] 장애여부에 따른 피해아동의 행동, 적응 특성 77
[표 III-27] 피해아동의 지능검사 점수 분포 78
[표 III-28] 피해아동과 일반아동의 지능검사 점수 비교 (검정값: IQ 100) 79
[표 III-29] 피해아동과 일반아동의 지능검사(소검사)점수 비교 (검정값: IQ 100),... 79
[표 III-30] 피해아동과 일반아동의 지능검사(소검사)점수 비교 (검정값: IQ 100)... 80
[표 III-31] 피해아동과 일반아동의 지능검사(소검사)점수 비교 (검정값: IQ 100)... 80
[표 III-32] 학대유형에 따른 피해아동의 지능검사점수 차이 81
[표 III-33] 학대유형에 따른 아동의 지능검사점수 차이에 대한 사후분석_Scheffe검정 81
[표 III-34] 학대행위자의 학력에 따른 피해아동의 지능검사점수 차이 82
[표 III-35] 학대행위자의 학력에 따른 피해아동의 지능검사점수 차이에 대한 사후분석_Scheffe검정 82
[표 III-36] 학대행위자의 수급여부에 따른 피해아동의 지능검사점수 차이 83
[표 III-37] 학대행위자의 소득에 따른 피해아동의 지능검사정수 차이 83
[표 III-38] 학대행위자의 소득에 따른 피해아동의 지능검사점수 차이에 대한 사후분석_Scheffe검정 83
[표 III-39] 학대유형과 소득에 따른 피해아동의 지능검사점수 차이 84
[표 III-40] 학대유형과 행위자학력에 따른 피해아동의 지능검사 차이 84
[표 III-41] 학대유형과 피해아동 장애여부에 따른 피해아동의 지능검사 85
[표 III-42] 최초학대발생시기, 학대기간과 피해아동의 지능점수 간 상관관계 86
[표 III-43] 학대유형과 최초발생시기, 학대기간에 따른 피해아동의 지능검사 차이(공변량분석) 87
[표 III-44] 피해아동과 일반아동의 문제행동점수 비교 89
[표 III-45] 피해아동과 일반아동의 문제행동점수(DSM) 비교 90
[표 III-46] 피해아동의 문제행동점수(행동평가척도) 분포 : T점수 91
[표 III-47] 피해아동의 문제행동점수(DSM) 분포 : T점수 91
[표 III-48] 성별에 따른 피해아동의 문제행동점수 결과 차이 92
[표 III-49] 성별에 따른 피해아동의 DSM 항목 결과 차이 93
[표 III-50] 학대유형에 따른 피해아동의 문제행동점수 차이: 성별 분석 93
[표 III-51] 최초학대발생시기/학대기간과 아동의 문제행동점수 간 상관관계 94
[표 III-52] 최초학대발생시기/학대기간과 아동의 문제행동점수(DSM항목) 간 상관관계 95
[표 III-53] 학대유형에 따른 피해아동의 검사 결과 차이 96
[표 III-54] 아동학대유형 예측에 대한 피해아동의 특성변수 중요도 97
[표 III-55] 아동학대유형 예측에 대한 행위자의 특성변수 중요도 98
[표 IV-1] 피해아동의 성별과 연령 105
[표 IV-2] 피해아동의 거주지 106
[표 IV-3] 피해아동의 장애 106
[표 IV-4] 피해아동가구의 수급여부 및 가구소득 106
[표 IV-5] 피해아동의 학대유형 107
[표 IV-6] 피해아동의 학대유형 (재분류) 108
[표 IV-7] 피해아동과 학대행위자와의 관계 108
[표 IV-8] 피해아동의 관찰된 특성 (중복선택항목) 109
[표 IV-9] 성별에 따른 피해아동의 관찰된 특성 (중복선택항목) 109
[표 IV-10] 연령구조에 따른 피해아동의 관찰된 특성 (중복선택항목) 111
[표 IV-11] 학대유형에 따른 피해아동의 관찰된 특성 (중복선택항목) 114
[표 IV-12] 정서조절요인에 대한 기술통계 116
[표 IV-13] 성별에 따른 피해아동의 정서조절요인 결과 차이 116
[표 IV-14] 연령구간에 따른 피해아동의 정서조절요인 결과 차이 117
[표 IV-15] 학대유형에 따른 피해아동의 정서조절요인 결과 차이 117
[표 IV-16] 피해아동과 일반아동의 문제행동점수 비교 118
[표 IV-17] 피해아동과 일반아동의 문제행동점수(DSM항목) 비교 119
[표 IV-18] 피해아동의 문제행동점수 분포 : T점수 119
[표 IV-19] 성별에 따른 피해아동의 문제행동점수 결과 차이(CBCL) 120
[표 IV-20] 연령구간 따른 피해아동의 문제행동점수 결과 차이(CBCL) 121
[표 IV-21] 학대유형에 따른 피해아동의 문제행동점수 결과 차이(CBCL) 123
[표 IV-22] 학대심각도와 CBCL 문제행동 요인 간 상관계수 124
[표 IV-23] 피해아동과 일반아동의 문제행동점수 비교 125
[표 IV-24] 피해아동과 일반아동의 문제행동점수(DSM) 비교 126
[표 IV-25] 피해아동의 문제행동점수 분포 : T점수 126
[표 IV-26] 성별에 따른 피해아동의 문제행동점수 결과 차이(YSR) 127
[표 IV-27] 연령구간에 따른 피해아동의 문제행동점수 결과 차이(YSR) 128
[표 IV-28] 학대유형에 따른 피해아동의 문제행동점수 결과 차이(YSR) 130
[표 IV-29] 학대심각도와 YSR 문제행동 요인 간 상관계수 131
[표 IV-30] 문제행동 요인들의 CBCL과 YSR 상관분석 132
[표 V-1] 소년범죄아동의 성별과 연령 140
[표 V-2] 소년범죄아동의 장애여부 및 학력 140
[표 V-3] 소년범죄아동기구의 수급여부 및 가구소득 140
[표 V-4] 소년범죄아동의 학대경험 141
[표 V-5] 소년범죄아동의 학대경험 141
[표 V-6] 소년범죄아동과 일반아동의 문제행동점수 비교 142
[표 V-7] 소년범죄아동과 일반아동의 문제행동점수(DSW항목) 비교 143
[표 V-8] 학대경험에 따른 소년범죄아동의 반사회적 행동점수(자기보고) 비교 143
[표 V-9] 학대경험에 따른 소년범죄아동의 정서조절 체크리스트 점수 비교 144
[표 V-10] 학대경험에 따른 소년범죄아동의 YSR 문제행동점수 비교 144
[표 V-11] 학대경험에 따른 소년범죄아동의 YSR 문제행동점수(DSM 항목) 비교 146
[표 V-12] 학대경험이 정서조절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분석 147
[그림 I-1] 아동학대가 피해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및 후유증 연구 방법 34
[그림 I-2] 의사결정나무분석(decision tree analysis) 절차 39
[그림 III-1] 피해아동의 문제행동점수 89
[그림 III-2] 피해아동의 문제행동점수 (DSM 항목) 9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