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기본 교육과정 재활 시안 개발 연구 [전자자료] :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국립특수교육원 인기도
발행사항
아산 : 국립특수교육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04
제어번호
MONO1201618203
주기사항
수행기관: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자: 박재국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7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3

3. 연구 방법 15

4. 연구 절차 18

Ⅱ. 재활과 교육과정 개정 배경 및 방향 20

1. 개정 배경 20

가. 문헌 분석 20

나. 설문 조사 23

다. 전문가 델파이 조사 36

라. 전문가 현장검토 50

마. 교육과정 공청회 55

2. 개정 방향 58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 및 방향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58

나. 중도ㆍ중복장애 학생의 특성과 특별한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58

다. 핵심역량 및 핵심 개념을 반영한 교육과정 59

라. 장애학생의 자립과 지역사회 참여, 사회통합에 필요한 역량을 향상시키는 교육 과정 59

마. 타 교과와 연계하여 기초ㆍ기본 기능을 개발하는 교육과정 60

Ⅲ. 재활과 교육과정 주요 개정 내용 61

1. 성격 61

2. 목표 62

가. 교과목 목표 62

나. 학교 급별 목표 62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64

가. 내용 체계 64

나. 성취기준 66

4.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78

가. 교수ㆍ학습 방법 78

나. 평가 80

5. 교과서 개발 방향 82

가. 교과서 개발 방향 82

나. 교과서의 구성 체제 84

다. 교과서 내용의 선정과 조직 86

라. 유의사항 87

6. 지도서 개발 방향 87

가. 지도서 개발 방향 88

나. 지도서의 구성 체제 88

다. 내용의 선정과 조직 88

라. 기타 89

7. 전자저작물 개발 방향 90

가. 개발 방향 90

나. 구성 체제 90

다. 기타 90

Ⅳ. 결론 및 제언 91

1. 결론 91

2. 제언 92

참고문헌 94

[부록 1] 재활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100

[부록 2] 재활과 교육과정 신구대조표 122

[부록 3] 재활과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127

[부록 4] 재활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을 위한 연구도구 162

판권기 204

〈표 Ⅰ-1〉 연구절차별 연구기간 19

〈표 Ⅱ-1〉 일본 자립활동의 영역 및 영역별 내용 22

〈표 Ⅱ-2〉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3

〈표 Ⅱ-3〉 재활교과 담당자 25

〈표 Ⅱ-4〉 재활교과 협력자 25

〈표 Ⅱ-5〉 재활교과 주당 시수 26

〈표 Ⅱ-6〉 재활교과 수업 장소 26

〈표 Ⅱ-7〉 재활교과 선택 결정 26

〈표 Ⅱ-8〉 재활교과 운영을 위한 참고 학문 영역 27

〈표 Ⅱ-9〉 재활교과 운영을 위해 사용하는 진단평가 도구 27

〈표 Ⅱ-10〉 재활교과 수업 운영 방식 28

〈표 Ⅱ-11〉 재활교과 수업의 활용 29

〈표 Ⅱ-12〉 재활교과 수업 시 사용하는 자료 29

〈표 Ⅱ-13〉 재활교과 수업 시 사용하는 자료 유형 30

〈표 Ⅱ-14〉 재활교육과정 영역 내용체제의 적합성 30

〈표 Ⅱ-15〉 재활교육과정 지도체제에 대한 요구 사항 31

〈표 Ⅱ-16〉 현행 재활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32

〈표 Ⅱ-17〉 재활교과 하위 영역의 중요도, 적용빈도, 수정보완 요구 영역 33

〈표 Ⅱ-18〉 중학교 재활 교육과정 내용체계와 내용요소에 대한 인식 34

〈표 Ⅱ-19〉 고등학교 재활 교육과정 내용체계와 내용요소에 대한 인식 35

〈표 Ⅱ-20〉 델파이 조사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배경 36

〈표 Ⅱ-21〉 현행 재활교육과정 적용의 어려움 및 개정 방안 37

〈표 Ⅱ-22〉 재활 교과의 효과적인 교수ㆍ학습 방법 38

〈표 Ⅱ-23〉 재활 교과의 효과적인 평가 방법 38

〈표 Ⅱ-24〉 재활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추가 의견 38

〈표 Ⅱ-25〉 현행 재활 교육과정 영역의 적절성 39

〈표 Ⅱ-26〉 현행 재활 교육과정 영역별 내용체계의 적절성 39

〈표 Ⅱ-27〉 현행 재활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적절성 41

〈표 Ⅱ-28〉 재활 교육과정 시안의 영역 적절성 44

〈표 Ⅱ-29〉 재활 교육과정 시안의 영역별 내용체계 적절성 45

〈표 Ⅱ-30〉 개정 재활 교육과정 시안의 성취기준 적절성 46

〈표 Ⅱ-31〉 1차 현장검토 심의 의견 및 시안 반영 사항 51

〈표 Ⅱ-32〉 2차 현장검토 심의 의견 및 시안 반영 사항 52

〈표 Ⅱ-33〉 교육과정 공청회 의견 및 시안 반영 사항 55

〈표 Ⅱ-34〉 특수교육 재활 교과 교육과정 개정(안) 56

[그림 1] '2015 문ㆍ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및 원칙 14

[그림 2]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선택교과 재활 시안' 개발 연구의 절차 1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