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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2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배경 20
제2절 연구의 목적 23
제2장 커넥티드 사회 속의 사물인터넷 26
제1절 사물인터넷을 바라보는 관점들 26
1. 기술적 관점 27
2. 사회적 관점 28
제2절 사물인터넷과 기회의 불평등 29
1. 초연결사회라는 기울어진 운동장 29
2. 유유상종과 네트워크의 실패 33
제3장 초연결사회의 사물과 인간 37
제1절 이론적 배경 37
1. 비인간적 전회 37
2. 사물과 인간 38
제2절 사물-인간의 자리바꿈: 사례연구 46
1. 사물인터넷, 조용한 혹은 말하는 사물들 46
2. 기계와 인간의 경쟁 50
3. 인간과 사물에 대한 통치성 56
제3절 소결 58
제4장 커넥티드 사회의 사회경제적 구조변동 61
제1절 플랫폼 경제와 초연결성 61
1. 초연결사회와 플랫폼 경제 61
2. 수확체증의 법칙과 승자독식 66
제2절 인터넷 업계의 승자독식 시장 사례 70
1. 구글 70
2. 페이스북 73
3. 아마존 77
4. 애플 80
5. 우버 83
6. 사례의 요약 86
제3절 사물인터넷 환경에서 승자독식의 미래 89
1. 플랫폼 및 표준 경쟁과 승자독식 현상의 강화 89
2. 정부의 역할 90
제5장 사물인터넷과 미디어산업 95
제1절 글로벌 미디어기업의 사물인터넷 전략 95
1. 글로벌 IT기업의 사물인터넷 전략: 구글과 애플 97
2. 소셜미디어기업의 사물인터넷 전략: 페이스북 100
3. 미디어 플랫폼 및 네트워크 사업자의 사물인터넷 전략: 통신사 및 케이블 방송사 102
4. 글로벌 콘텐츠 기업의 사물인터넷 전략: 디즈니 105
제2절 사물인터넷과 미디어기업의 혁신: 현황과 전망 109
1. 미디어 이용의 스마트화: 연결 소비(Connected Consumption)와 스마트TV 110
2.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개인화와 커스터마이제이션 113
3. 강화된 사용자 경험: 상호작용성과 몰입감 116
4. 로봇/알고리즘을 활용한 미디어 콘텐츠 생산 118
제3절 초연결사회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 120
1. 초연결사회의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생산 121
2. 초연결사회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소비와 교류 126
제6장 사물인터넷과 개인 데이터 소유권 131
제1절 데이터 이용에 대한 보상 문제 131
1.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132
2. 개인 데이터 소유권 135
제2절 개인 데이터의 독점적 소유권 vs 화폐화 모델 139
1. 플랫폼 기업의 독점적 소유권 모델 139
2. 이용자 데이터의 개인 소유권 모델 142
제3절 데이터 가치의 사회화 156
제7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60
제1절 결론 160
제2절 정책적 시사점 165
참고문헌 169
판권기 203
〈표 2-1〉 시가총액으로 본 글로벌 인터넷 기업 순위(1995년 vs. 2015년) 32
〈표 4-1〉 세계 100대 글로벌 기업(1-40위, 2009년 vs. 2015년 순위) 62
〈표 4-2〉 플랫폼 시대의 주요 특성 64
〈표 4-3〉 수확체감과 수확체증의 세상 67
〈표 4-4〉 구글의 수익 구조(2012-2014년) 71
〈표 4-5〉 페이스북의 손익 및 수익구조(2012-2014년) 74
〈표 4-6〉 2013-2014년 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 점유율 75
〈표 4-7〉 페이스북의 대표적 인수합병 사례 76
〈표 4-8〉 아마존의 품목별 수입(2012-2014년) 77
〈표 4-9〉 애플의 상품별 매출(2012-2014년) 81
〈표 4-10〉 2015년 스타트업(Startup) 기업 순위('15. 10) 84
〈표 4-11〉 주요 인터넷 기업의 승자독식 전략 88
〈표 5-1〉 구글의 사물인터넷 관련 활동 99
〈표 5-2〉 국내 통신사업자와 유선방송사업자의 사물인터넷 사업 추진 현황 105
〈표 5-3〉 미디어기업의 사물인터넷 활용 115
[그림 2-1] IT 기업들, Trillion 센서시대 전망그림 26
[그림 2-2] 중ㆍ고등학교 학생 인맥의 사회연결망 구조 35
[그림 4-1] 승자독식(Winner-Take-All)의 메커니즘 68
[그림 4-2] 아마존의 상품 품목별 수입과 순익(2012-2014년) 79
[그림 4-3] 전 세계 스마트폰 영업이익률 비교('15. 3사분기) 82
[그림 4-4] 우버의 작동 원리 84
[그림 4-5] 우버의 승자독식(Uber와 lyft의 성과 비교) 86
[그림 5-1] 애플의 카플레이가 설치된 자동차 100
[그림 5-2]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 전망 104
[그림 5-3] 디즈니랜드의 매직밴드 108
[그림 5-4] 디즈니의 플레이메이션 109
[그림 5-5] 커넥티드홈과 N-Screen 미디어 소비 111
[그림 5-6] 스마트TV의 다양한 서비스와 기능 112
[그림 5-7] 스마트홈 통합제어장치로서 스마트TV 113
[그림 5-8] 사물인터넷을 게임에 적용한 디즈니의 플레이메이션 117
[그림 5-9] 인공지능이 부착되어 스스로 편집을 하는 능력을 지닌 무비카메라 그라바 123
[그림 5-10] 미술관-관람객-스마트폰을 연결시켜주는 Neue 미술관의 Spotzer 앱 130
[그림 6-1] Flattr 메인페이지 화면 1 143
[그림 6-2] Flattr 메인페이지 화면 2 144
[그림 6-3] Flattr 메인페이지 화면 3 145
[그림 6-4] Flattr 메인페이지 화면 4 146
[그림 6-5] Pheed 메인페이지 화면 1 147
[그림 6-6] Pheed 메인페이지 화면 2 148
[그림 6-7] Pheed의 사용 기능 화면 149
[그림 6-8] teckler 메인페이지 화면 1 150
[그림 6-9] teckler 메인페이지 화면 2 151
[그림 6-10] CTRLio 메인페이지 화면 1 152
[그림 6-11] CTRLio 메인페이지 화면 2 153
[그림 6-12] Datacoup 메인페이지 화면 1 154
[그림 6-13] Datacoup 메인페이지 화면 2 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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