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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필요성 15
가. 서울시 내 지속적인 재난발생 15
나. 골든타임 확보의 중요성 16
3. 연구의 범위 19
가. 내용적 범위 19
나. 시간적 범위 20
다. 공간적 범위 20
4. 연구 추진전략 21
II.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 개념설계 23
1. 개요 25
가. 기본개념 및 유형 25
나. 법․제도적 현황 28
다. 시스템 설계요소 32
2. 국내외 선행연구 및 운영사례 검토 36
가. 국내 선행연구 검토 36
나. 서울시 소방방재본부-소방관서 앞 소방출동 신호제어시스템 42
다. 국외 운영사례 검토 45
3.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 도입에 따른 설계개념 제시 48
가. 현장제어식 48
나. 중앙과제식 50
4.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 도입 구축비용 산정 53
III. 교통신호체계 및 긴급차량 출동현황 분석 55
1. 서울시 교통신호체계 현황분석 58
2. 서울시 교통현황 분석 64
3. 긴급차량 출동현황 분석 66
가. 5년간 총 출동건수 및 연도별 추이 66
나. 소방서별 출동건수, 골든타임 확보율, 출동 거리 및 속도 66
다. 월별 발생건수 현황 70
라. 요일별 발생건수 현황 72
마. 시간별 발생건수 현황 74
바.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의 기대 개선영역 도출 78
IV.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 효과분석 81
1. 개요 83
2. 효과분석 대상지역 선정 85
3.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 효과분석 89
가. 시뮬레이션 효과분석의 가정 89
나. 네트워크 구축 89
다. 시나리오 설정 및 시뮬레이션 모델 구축 91
라. 효과분석 결과 92
V.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 도입전략 수립 95
1.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 도입유형 선정 97
가. 서울시 내 신호현황 고려 97
나. UTIS를 활용한 전략 고려 99
2. 단계별(장단기적) 도입전략 수립 100
가. 도입방향 설정 100
나. 소방관서 앞 소방출동 신호제어시스템 구축 사업과의 연계 101
나. 시범운영 계획수립 102
3. 법·제도적 개선방안 104
4. 긴급차량 출동시간 개선을 위한 시민의식 개선 105
VI. 결론 107
참고문헌 112
판권지 115
〈표 I-2〉 인적재난 발생현황(피해유형) 15
〈표 I-3〉 인적재난 발생현황(사고유형) 15
〈표 I-4〉 연구의 내용적 범위 19
〈표 II-1〉 긴급차량 관련 소방기본법 현황 28
〈표 II-2〉 긴급차량 도로통행 관련 도로교통법 현황 29
〈표 II-3〉 도로교통법의 현시순서 변경허용 현황 31
〈표 II-4〉 TCE(Traffic signal Control Equipment) 규격 33
〈표 II-5〉 TCE(Traffic signal Control Equipment) 안테나 규격 33
〈표 II-6〉 TCIU(Traffic signal Control Interface Unit) 규격 34
〈표 II-7〉 PPC(Preemption & Priority Controller Board) 규격 34
〈표 II-8〉 OBE(On-Board Equipment) 규격 35
〈표 II-9〉 OBE(On-Board Equipment) 연결용 GPS 규격 35
〈표 II-10〉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관련 국내 주요 연구 36
〈표 II-11〉 미국 OPTICOM 사례(현장제어식) 45
〈표 II-12〉 일본 동경 FAST 사례(중앙관제식) 46
〈표 II-13〉 국외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 운영사례 검토 47
〈표 II-14〉 현장제어식 시스템 작동 프로세스 49
〈표 II-15〉 신호센터 기반 중앙관제식 시스템 작동 프로세스 50
〈표 II-16〉 교통정보센터 기반 중앙관제식 시스템 작동 프로세스 52
〈표 II-17〉 시스템 구축비용 산정 54
〈표 III-1〉 교통신호체계 및 긴급차량 출동현황 분석내용 개요 57
〈표 III-2〉 서울시 구별 제어기 설치 현황 59
〈표 III-3〉 도로연장 대비 신호교차로 설치 현황 61
〈표 III-4〉 지역 면적 대비 신호교차로 설치 현황 63
〈표 III-5〉 서울시 구별 도로연장 및 통행속도 65
〈표 III-6〉 서울시 소방서별 최근5년간 긴급출동 현황 67
〈표 III-7〉 서울시 소방서별 출동시간 비교(골든타임 확보율) 68
〈표 III-8〉 서울시 소방서별 출동시간 비교(출동거리 및 속도) 69
〈표 III-9〉 월별 출동 현황(1월~6월) 70
〈표 III-10〉 월별 출동 현황(7월~12월) 71
〈표 III-11〉 요일별 출동현황 73
〈표 III-12〉 시간대별 출동건수 현황(0시~7시) 75
〈표 III-13〉 시간대별 출동건수 현황(8시~15시) 76
〈표 III-14〉 시간대별 출동건수 현황(16시~23시) 77
〈표 III-15〉 소방서별 기대 개선가능 출동건수 및 비율 79
〈표 IV-1〉 미시적 교통류 시뮬레이션 분석도구의 비교 84
〈표 IV-2〉 시뮬레이션 평가지표 84
〈표 IV-3〉 광진소방서 안전센터 출동건수 및 개선가능 출동건수 85
〈표 IV-4〉 광진소방서 안전센터 출동현황 분석 86
〈표 IV-5〉 광진소방서 구의 119안전센터 출동현황 분석 88
〈표 IV-6〉 시뮬레이션 효과분석 시나리오 91
〈표 IV-7〉 긴급차량 출동시간 시뮬레이션 분석결과 92
〈표 IV-8〉 긴급차량 출동시간 시뮬레이션 분석결과 93
〈표 IV-9〉 일반차량 지체시간 시뮬레이션 분석결과(v/c=0.6) 94
〈표 IV-10〉 일반차량 지체시간 시뮬레이션 분석결과(v/c=0.8) 94
〈표 V-1〉 UTIS를 활용한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관련 국내 주요연구 99
〈표 V-2〉 시범운영 사업 계획(안) 103
〈표 V-3〉 소방관서 앞 소방출동 신호제어시스템 관련 법제도 개정안 104
〈그림 I-1〉 연구의 배경 13
〈그림 I-2〉 연구의 목적 14
〈그림 I-3〉 화재성장 곡선(골든타임 5분의 중요성) 17
〈그림 I-4〉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의 도입효과 17
〈그림 I-5〉 긴급차량의 위험한 출동현황 18
〈그림 I-6〉 연구 추진전략 21
〈그림 II-1〉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의 개념 25
〈그림 II-2〉 현장제어식(Transmit/Receive System) 개념도 26
〈그림 II-3〉 중앙관제식(Route Preemption System) 개념도 27
〈그림 II-4〉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 설계요소 32
〈그림 II-5〉 EPTS 구성도 37
〈그림 II-6〉 긴급차량 Preemption 제어의 운영절차 38
〈그림 II-7〉 UTIS 기반의 EVP 제어시스템 구성도 39
〈그림 II-8〉 Preemption 알고리즘 40
〈그림 II-9〉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 41
〈그림 II-10〉 소방관서 앞 소방출동 신호제어시스템 추진내용 42
〈그림 II-11〉 소방관서 앞 소방출동 신호제어시스템 개념도 44
〈그림 II-12〉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시스템(현장제어식) 48
〈그림 III-1〉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의 개선가능성 분석 개요 57
〈그림 III-2〉 서울시 신호제어기 현황 58
〈그림 III-3〉 구별 2010년형 제어기 설치 현황 58
〈그림 III-4〉 도로연장 대비 신호교차로 개수 60
〈그림 III-5〉 도로연장 대비 2010년형 신호교차로... 60
〈그림 III-6〉 지역 면적 대비 신호교차로 개수 62
〈그림 III-7〉 지역 면적 대비 2010년형 신호교차로... 62
〈그림 III-8〉 서울시 구별 도로 총연장 64
〈그림 III-9〉 서울시 구별 통행속도 64
〈그림 III-10〉 최근 5년간 서울시 긴급차량 출동 현황 66
〈그림 III-11〉 월별 출동건수 및 5-10분 출동건수 현황 72
〈그림 III-12〉 요일 출동건수 현황 72
〈그림 III-13〉 시간대별 출동건수 현황 74
〈그림 III-14〉 시간대별 5분-10분 출동건수 현황 74
〈그림 III-15〉 전체출동현황 중 긴급차량우선제어 전략 기대 개선영역 78
〈그림 IV-1〉 시뮬레이션 효과분석 절차 83
〈그림 IV-2〉 광진소방서 내 119안전센터 위치도 87
〈그림 IV-3〉 시뮬레이션 효과분석 출동경로 88
〈그림 IV-4〉 시뮬레이션 네트워크 구축 90
〈그림 IV-5〉 올림픽대교 북단사거리 좌회전 우선신호 도입 전 90
〈그림 IV-6〉 올림픽대교 북단사거리 좌회전 우선신호 도입 후 91
〈그림 IV-7〉 긴급차량 출동시간 시뮬레이션 분석결과 93
〈그림 V-1〉 광진구 내 2010년 형 표준신호제어기 위치 98
〈그림 V-2〉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 단계적 도입방향 설정 101
〈그림 V-3〉 긴급차량 길 터주기 현황 105
〈그림 V-4〉 좁은 골목길 내 불법주차 현황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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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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