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청소년 언어문화 실태 연구를 위한 기초 조사 [전자자료] / 국립국어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5-01-20
면수
194
제어번호
MONO1201619642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민병곤
영문 초록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Abstract 5

Ⅰ. 연구 개요 15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5

2. 연구 범위와 내용 16

3. 연구 방법과 절차 17

1) 문헌 연구 18

2) 양적 연구 18

3) 질적 연구 18

Ⅱ. 문헌 연구 결과 19

1. 해외 선행 연구 조사 19

1) 국가별 언어문화 연구와 정책 사례 19

(1) 영국의 사례 19

(2) 유럽연합의 사례 20

(3) 호주의 사례 20

2) 청소년 언어문화에 대한 관점별 연구 사례 21

(1) 교화적 관점 21

(2) 발달적 관점 22

(3) 문화적 관점 23

3) 청소년 언어에 대한 통시적 연구 사례 24

2. 연구 모형 설계 25

1) 청소년 언어문화 개념 규정 25

(1) 개념 규정의 전제 25

(2) 청소년의 개념과 문화적 특징 25

(3) 언어문화의 개념 27

2) 청소년 언어문화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30

3) 연구 모형 32

Ⅲ. 설문 조사 결과 34

1. 설문 조사 설계 34

1) 조사 범위 선정 34

(1) 언어생활에 대한 조사 항목 34

(2) 언어의식에 대한 조사 항목 36

2) 설문 문항 설계 37

3) 표본 선정 42

2. 설문 조사 결과 분석 42

1) 분석의 방법 42

2) 빈도 및 차이 분석 결과 43

(1) 청소년의 언어생활과 언어의식 44

(2) 개인적ㆍ환경적 영향 요인 99

3) 회귀분석 결과 113

(1) 언어의식이 언어생활에 미치는 영향 114

(2) 개인적ㆍ환경적 요인이 언어생활에 미치는 영향 122

4) 문항 신뢰도 분석 결과 135

5) 조사 결과의 시사점 136

(1) 학교에서의 언어생활 관련 시사점 137

(2) 학교 밖 언어생활에 대한 시사점 138

(3) 규범적 언어표현 사용 관련 시사점 141

Ⅳ. 면담 조사 결과 143

1. 면담 조사 설계 143

1) 참여자 선정 143

2) 면담 내용 설계 144

3) 면담 절차 146

2. 결과 분석 146

1) 사적 대화 146

(1) 친구와의 대화 146

(2) 부모와의 대화 149

2) 수업에서의 공적 대화 151

3. 양적ㆍ질적 연구 결과의 통합적 이해 152

1) 사적 대화 152

2) 공적 대화 154

Ⅴ. 중장기 연구 계획 수립을 위한 제언 156

1. 조사 방법에 대한 제언 156

1) 조사 도구의 수정 및 보안 156

(1) 설문 조사 도구 개선 156

(2) 질적 연구 보완 및 확장 162

2) 조사 실행 개선 163

(1) 설문 조사 실행 개선 163

(2) 질적 조사 실행 개선 165

2. 중장기 연구를 위한 정책적 제언 166

1) 조사 대상 및 범위 166

(1) 조사 대상 166

(2) 조사 범위 168

2) 조사 운영 170

(1) 종단적 연구에 대한 제안 170

(2) '개발-적용-평가'의 순환적 연구에 대한 제안 170

참고문헌 173

[부록] 청소년 언어문화 실태 조사 179

판권기 194

〈표 Ⅱ-1〉 청소년 언어문화에 대한 교화적 관점의 프로그램 사례 21

〈표 Ⅱ-2〉 청소년 언어문화에 대한 발달적 관점의 연구 사례 22

〈표 Ⅱ-3〉 청소년 언어문화에 대한 문화적 관점의 연구 사례 23

〈표 Ⅱ-4〉 청소년 언어에 대한 통시적 연구 사례 24

〈표 Ⅱ-5〉 법률에서의 청소년 연령 범위 25

〈표 Ⅱ-6〉 발달 이론에서의 청소년의 발달적 단계와 특징 26

〈표 Ⅱ-7〉 언어문화의 협의적ㆍ광의적 개념 28

〈표 Ⅱ-8〉 청소년 언어문화에 대한 관점 29

〈표 Ⅱ-9〉 청소년 언어문화 영향 요인 32

〈표 Ⅲ-1〉 언어생활 분류 기준 34

〈표 Ⅲ-2〉 중장기 연구에서의 언어문화 조사 범위 35

〈표 Ⅲ-3〉 기초 연구에서의 언어문화 조사 범위 35

〈표 Ⅲ-4〉 언어의식 조사 범위 37

〈표 Ⅲ-5〉 언어활동 설문 문항 설계도 38

〈표 Ⅲ-6〉 언어표현 설문 문항 설계도 40

〈표 Ⅲ-7〉 영향 요인 설문 문항 설계도 40

〈표 Ⅲ-8〉 표집 대상 학교 42

〈표 Ⅲ-9〉 설문 조사 학년별 참여자 수 42

〈표 Ⅲ-10〉 학교별 학생 응답자 수 43

〈표 Ⅲ-11〉 학년별ㆍ성별 학생 응답자 수 43

〈표 Ⅲ-12〉 함께 사는 가족 44

〈표 Ⅲ-13〉 대상에 따른 수업 외 시간 하루 평균 대화 시간 44

〈표 Ⅲ-14〉 성별 대상에 따른 수업 시간 외 하루 평균 대화 시간 45

〈표 Ⅲ-15〉 학년별 하루 평균 어머니와의 대화 시간 45

〈표 Ⅲ-16〉 학년별 하루 평균 아버지와의 대화 시간 46

〈표 Ⅲ-17〉 학년별 수업 시간 외 하루 평균 친구와의 대화 시간 46

〈표 Ⅲ-18〉 학년별 수업 시간 외 하루 평균 선생님과의 대화 시간 47

〈표 Ⅲ-19〉 대화에 대한 의식Ⅰ 47

〈표 Ⅲ-20〉 대화에 대한 의식Ⅱ 48

〈표 Ⅲ-21〉 성별 대화에 대한 의식Ⅰ 48

〈표 Ⅲ-22〉 성별 대화에 대한 의식Ⅱ 49

〈표 Ⅲ-23〉 학년별 대화에 대한 의식Ⅰ 50

〈표 Ⅲ-24〉 학년별 대화에 대한 의식Ⅱ 51

〈표 Ⅲ-25〉 대화 상대에 따른 말하기 적극성 52

〈표 Ⅲ-26〉 성별 대화 상대에 따른 말하기 적극성 53

〈표 Ⅲ-27〉 학년별 대화 상대에 따른 말하기 적극성 54

〈표 Ⅲ-28〉 대화 상대에 따른 대화 내용 55

〈표 Ⅲ-29〉 성별 어머니와 대화할 때 대화 내용 56

〈표 Ⅲ-30〉 성별 아버지와 대화할 때 대화 내용 56

〈표 Ⅲ-31〉 성별 친구와 대화할 때 대화 내용 56

〈표 Ⅲ-32〉 학년별 어머니와 대화할 때 대화 내용 57

〈표 Ⅲ-33〉 학년별 아버지와 대화할 때 대화 내용 58

〈표 Ⅲ-34〉 학년별 친구와 대화할 때 대화 내용 59

〈표 Ⅲ-35〉 걱정거리나 고민에 대한 대화 상대 59

〈표 Ⅲ-36〉 성별 걱정거리나 고민에 대한 대화 상대 60

〈표 Ⅲ-37〉 학년별 걱정거리나 고민에 대한 대화 상대 60

〈표 Ⅲ-38〉 질문하기와 발표하기에 대한 의식Ⅰ 61

〈표 Ⅲ-39〉 질문하기와 발표하기에 대한 의식Ⅱ 62

〈표 Ⅲ-40〉 성별 질문하기와 발표하기에 대한 의식Ⅰ 62

〈표 Ⅲ-41〉 성별 질문하기와 발표하기에 대한 의식Ⅱ 62

〈표 Ⅲ-42〉 학년별 질문하기와 발표하기에 대한 의식Ⅰ 63

〈표 Ⅲ-43〉 학년별 질문하기와 발표하기에 대한 의식Ⅱ 64

〈표 Ⅲ-44〉 수업 중 질문하기 빈도Ⅰ 65

〈표 Ⅲ-45〉 수업 중 질문하기 빈도Ⅱ 65

〈표 Ⅲ-46〉 성별 수업 중 질문하기 빈도Ⅰ 65

〈표 Ⅲ-47〉 수업 중 질문하기 빈도Ⅱ 66

〈표 Ⅲ-48〉 학년별 수업 중 질문하기 빈도Ⅰ 66

〈표 Ⅲ-49〉 수업 중 질문하기 빈도Ⅱ 66

〈표 Ⅲ-50〉 수업 중 질문을 하지 않는 이유 67

〈표 Ⅲ-51〉 수업 중 질문을 하지 않는 이유 67

〈표 Ⅲ-52〉 성별 수업 중 질문을 하지 않는 이유 68

〈표 Ⅲ-53〉 학년별 수업 중 질문을 하지 않는 이유 69

〈표 Ⅲ-54〉 수업 중 질문을 하는 이유 70

〈표 Ⅲ-55〉 성별 수업 중 질문을 하는 이유 71

〈표 Ⅲ-56〉 학년별 수업 중 질문을 하는 이유 71

〈표 Ⅲ-57〉 수업 중 발표하기 적극성Ⅰ 72

〈표 Ⅲ-58〉 수업 중 발표하기 적극성Ⅱ 72

〈표 Ⅲ-59〉 성별 수업 중 발표하기 적극성Ⅰ 73

〈표 Ⅲ-60〉 성별 수업 중 발표하기 적극성Ⅱ 73

〈표 Ⅲ-61〉 학년별 수업 중 발표하기 적극성Ⅰ 74

〈표 Ⅲ-62〉 수업 중 발표하기 적극성Ⅱ 74

〈표 Ⅲ-63〉 수업 중 발표를 하려는 이유 75

〈표 Ⅲ-64〉 성별 수업 중 발표를 하려는 이유 75

〈표 Ⅲ-65〉 학년별 수업 중 발표를 하려는 이유 76

〈표 Ⅲ-66〉 수업 중 발표를 하고 싶지 않은 이유 77

〈표 Ⅲ-67〉 성별 수업 중 발표를 하고 싶지 않은 이유 77

〈표 Ⅲ-68〉 학년별 발표를 하고 싶지 않은 이유 78

〈표 Ⅲ-69〉 상황에 따른 하루 평균 채팅 시간(주중) 79

〈표 Ⅲ-70〉 상황에 따른 하루 평균 채팅 시간(주말) 79

〈표 Ⅲ-71〉 성별 상황에 따른 하루 평균 채팅 시간(주중+주말) 80

〈표 Ⅲ-72〉 학년별 하루 평균 채팅 시간 80

〈표 Ⅲ-73〉 학년별 친구와 둘이서 하는 채팅 시간 81

〈표 Ⅲ-74〉 학년별 친구들과 여럿이서 하는 채팅 시간 81

〈표 Ⅲ-75〉 학년별 게임을 하면서 하는 채팅 시간 81

〈표 Ⅲ-76〉 채팅에 대한 의식Ⅰ 82

〈표 Ⅲ-77〉 채팅에 대한 의식Ⅱ 82

〈표 Ⅲ-78〉 성별 채팅에 대한 의식Ⅰ 83

〈표 Ⅲ-79〉 성별 채팅에 대한 의식Ⅱ 83

〈표 Ⅲ-80〉 학년별 채팅에 대한 의식Ⅰ 84

〈표 Ⅲ-81〉 학년별 채팅에 대한 의식Ⅱ 85

〈표 Ⅲ-82〉 대화 상대에 따른 말하기 적극성 86

〈표 Ⅲ-83〉 성별 채팅 상황에 따른 말하기 적극성 86

〈표 Ⅲ-84〉 학년별 채팅 상황에 따른 말하기 적극성 87

〈표 Ⅲ-85〉 채팅 상황에 따른 대화 내용 88

〈표 Ⅲ-86〉 성별 친구한 친구와 둘이서 채팅을 할 때 대화 내용 88

〈표 Ⅲ-87〉 성별 아이들과 여럿이서 채팅을 할 때 대화 내용 89

〈표 Ⅲ-88〉 학년별 친구한 친구와 둘이서 채팅을 할 때 대화 내용 89

〈표 Ⅲ-89〉 학년별 아이들과 여럿이서 채팅을 할 때 대화 내용 90

〈표 Ⅲ-90〉 욕이나 비속어 사용에 대한 의식 90

〈표 Ⅲ-91〉 성별 비속어 사용에 대한 의식 91

〈표 Ⅲ-92〉 학년별 비속어 사용에 대한 의식 92

〈표 Ⅲ-93〉 욕이나 비속어의 사용 빈도Ⅰ 93

〈표 Ⅲ-94〉 욕이나 비속어의 사용 빈도 Ⅱ 93

〈표 Ⅲ-95〉 성별 욕이나 비속어의 사용 빈도Ⅰ 94

〈표 Ⅲ-96〉 성별 욕이나 비속어의 사용 빈도Ⅱ 94

〈표 Ⅲ-97〉 학년별 욕이나 비속어의 사용 빈도Ⅰ 94

〈표 Ⅲ-98〉 학년별 성별 욕이나 비속어의 사용 빈도Ⅱ 95

〈표 Ⅲ-99〉 욕이나 비속어를 사용하는 이유 95

〈표 Ⅲ-100〉 성별 욕이나 비속어를 사용하는 이유 96

〈표 Ⅲ-101〉 학년별 욕이나 비속어를 사용하는 이유 96

〈표 Ⅲ-102〉 욕이나 비속어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97

〈표 Ⅲ-103〉 성별 욕이나 비속어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98

〈표 Ⅲ-104〉 학년별 욕이나 비속어를 사용하는 이유 98

〈표 Ⅲ-105〉 하루 평균 텔레비전 시청 시간 99

〈표 Ⅲ-106〉 성별 하루 평균 텔레비전 시청 시간 99

〈표 Ⅲ-107〉 학년별 하루 평균 텔레비전 시청 시간 100

〈표 Ⅲ-108〉 하루 평균 게임 시간 100

〈표 Ⅲ-109〉 성별 하루 평균 게임 100

〈표 Ⅲ-110〉 학년별 하루 평균 게임 시간 101

〈표 Ⅲ-111〉 방과 후 공식적 말하기 활동 참여 101

〈표 Ⅲ-112〉 성별 방과 후 공식적 말하기 활동 참여 101

〈표 Ⅲ-113〉 학년별 방과 후 공식적 말하기 활동 참여 102

〈표 Ⅲ-114〉 자아존중감 102

〈표 Ⅲ-115〉 성별 자아존중감 102

〈표 Ⅲ-116〉 학년별 자아존중감 103

〈표 Ⅲ-117〉 또래동조성 103

〈표 Ⅲ-118〉 성별 또래동조성 103

〈표 Ⅲ-119〉 학년별 또래동조성 104

〈표 Ⅲ-120〉 학교 선생님들의 학생들의 말하기에 대한 관심과 통제Ⅰ 104

〈표 Ⅲ-121〉 학교 선생님들의 학생들의 말하기에 대한 관심과 통제Ⅱ 105

〈표 Ⅲ-122〉 성별 학교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말하기에 대한 관심과 통제 105

〈표 Ⅲ-123〉 학년 학교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말하기/듣기에 대한 관심과 통제 106

〈표 Ⅲ-124〉 친구들의 말하기에 대한 관심과 통제 및 사용 106

〈표 Ⅲ-125〉 친구들의 말하기에 대한 관심과 통제 107

〈표 Ⅲ-126〉 성별 친구들의 말하기에 대한 관심과 통제 및 사용 107

〈표 Ⅲ-127〉 학년별 친구들의 말하기에 대한 관심과 통제 및 사용 107

〈표 Ⅲ-128〉 어머니의 의사소통 방식 108

〈표 Ⅲ-129〉 성별 어머니의 의사소통 방식 108

〈표 Ⅲ-130〉 학년별 어머니의 의사소통 방식 108

〈표 Ⅲ-131〉 어머니의 자녀의 말하기에 대한 관심과 통제 및 사용Ⅰ 109

〈표 Ⅲ-132〉 어머니의 자녀의 말하기에 대한 관심과 통제 및 사용Ⅱ 109

〈표 Ⅲ-133〉 성별 어머니의 자녀의 말하기에 대한 관심과 통제 및 사용 109

〈표 Ⅲ-134〉 학년별 어머니의 자녀의 말하기에 대한 관심과 통제 및 사용 110

〈표 Ⅲ-135〉 어머니의 교육 수준 110

〈표 Ⅲ-136〉 아버지의 의사소통 방식 110

〈표 Ⅲ-137〉 성별 아버지의 의사소통 방식 111

〈표 Ⅲ-138〉 학년별 아버지의 의사소통 방식 111

〈표 Ⅲ-139〉 아버지의 자녀의 말하기에 대한 관심과 통제 및 사용Ⅰ 112

〈표 Ⅲ-140〉 아버지의 자녀의 말하기에 대한 관심과 통제 및 사용Ⅱ 112

〈표 Ⅲ-141〉 성별 아버지의 자녀의 말하기에 대한 관심과 통제 및 사용 112

〈표 Ⅲ-142〉 학년별 아버지의 자녀의 말하기에 대한 관심과 통제 및 사용 113

〈표 Ⅲ-143〉 아버지의 교육 수준 113

〈표 Ⅲ-144〉 대화 시간 영향 요인의 위계적 회귀분석 검정 결과 114

〈표 Ⅲ-145〉 대화 적극성 영향 요인의 위계적 회귀분석 검정 결과 115

〈표 Ⅲ-146〉 질문 빈도 영향 요인의 위계적 회귀분석 검정 결과 116

〈표 Ⅲ-147〉 발표 적극성 영향 요인의 위계적 회귀분석 검정 결과 117

〈표 Ⅲ-148〉 채팅 시간 영향 요인의 위계적 회귀분석 검정 결과 118

〈표 Ⅲ-149〉 채팅 적극성 영향 요인의 위계적 회귀분석 검정 결과 119

〈표 Ⅲ-150〉 욕설 빈도 요인의 위계적 회귀분석 검정 결과 120

〈표 Ⅲ-151〉 언어 사용에 대한 태도의 영향 회귀 분석 결과 121

〈표 Ⅲ-152〉 대화 시간 영향 요인의 다중회귀분석 검정 결과 122

〈표 Ⅲ-153〉 대화 적극성 영향 요인의 다중회귀분석 검정 결과 123

〈표 Ⅲ-154〉 수업 중 질문 빈도 영향 요인의 위계적 회귀분석 검정 결과 124

〈표 Ⅲ-155〉 수업 중 발표 적극성 영향 요인의 위계적 회귀분석 검정 결과 126

〈표 Ⅲ-156〉 채팅 시간 영향 요인의 위계적 회귀분석 검정 결과 128

〈표 Ⅲ-157〉 채팅 적극성 영향 요인의 위계적 회귀분석 검정 결과 130

〈표 Ⅲ-158〉 욕설 사용 빈도 영향 요인의 위계적 회귀분석 검정 결과 132

〈표 Ⅲ-159〉 회귀분석 결과 요약 134

〈표 Ⅲ-160〉 언어활동 실태 관련 문항 신뢰도 135

〈표 Ⅲ-161〉 언어활동 의식 관련 문항 신뢰도 135

〈표 Ⅲ-162〉 언어표현(비속어)에 대한 의식 문항 신뢰도 135

〈표 Ⅲ-163〉 개인적 영향 요인의 문항 신뢰도 136

〈표 Ⅲ-164〉 관계적 영향 요인의 문항 신뢰도 136

〈표 Ⅳ-1〉 질문과 발표의 적극성에 따른 F.G.I 참여자 선정 144

〈표 Ⅳ-2〉 언어활동의 중요성 인식에 따른 참여자의 특성 144

〈표 Ⅳ-3〉 조사의 목적에 따른 면담 내용의 설계 145

〈표 Ⅳ-4〉 면담 조사 질문의 예시 145

〈표 Ⅳ-5〉 친구와의 대화 시공간 147

〈표 Ⅳ-6〉 친구와의 대화 주제 147

〈표 Ⅳ-7〉 친구와의 대화 어려움 148

〈표 Ⅳ-8〉 친구와의 매체 대화 특성 149

〈표 Ⅳ-9〉 부모와의 대화 시공간 149

〈표 Ⅳ-10〉 부모와의 대화 주제 150

〈표 Ⅳ-11〉 부모와의 대화 어려움 150

〈표 Ⅳ-12〉 질문과 발표 (미)참여 수업의 특징 151

〈표 Ⅳ-13〉 질문과 발표 (미)참여 이유 151

〈표 Ⅳ-14〉 상대 집단에 대한 인식 152

〈표 Ⅴ-1〉 언어의식 문항의 구체화 예시 157

〈표 Ⅴ-2〉 설문 문항 개선 예시 157

〈표 Ⅴ-3〉 설문 문항간소화 예시 158

〈표 Ⅴ-4〉 문항 진술 간소화 예시 159

〈표 Ⅴ-5〉 신뢰도 제고 예시 160

〈표 Ⅴ-6〉 영향 요인 문항 재구성 예시 161

〈표 Ⅴ-7〉 하위문항 동질성 확보 예시 162

〈표 Ⅴ-8〉 중장기 실태 조사 내용 제안 167

〈표 Ⅴ-9〉 청소년 언어문화 조사 내용 제안 169

〈표 Ⅴ-10〉 종단 연구 방안 170

〈표 Ⅴ-11〉 '개발-적용-평가'의 순환적 연구 2 171

[그림 Ⅱ-1] 언어문화의 개념과 하위 범주 30

[그림 Ⅱ-2] 연구 모형 33

[그림 Ⅴ-1] 청소년 언어문화 사회생태계 169

[그림 Ⅴ-2] '개발-적용-평가'의 순환적 연구 1 17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