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3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2
1. 연구 배경 32
2. 연구 목적 35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6
1. 연구 범위 36
2. 연구 방법 37
제2장 아동 여가에 대한 이론적 검토 39
제1절 아동과 놀이의 개념 40
1. 아동의 개념 40
2. 아동 여가, 놀이의 개념 41
제2절 아동의 놀 권리 47
1. 아동의 놀 권리 47
2. 아동의 놀 권리 보호를 위한 정부의 역할 52
제3절 놀이의 가치 54
1. 놀이의 개인적 효과 54
2. 놀이의 사회적 효과 57
제3장 아동여가의 여건 및 환경 60
제1절 아동웰빙 일반현황 61
1. 심리적 지표 61
2. 신체적 지표 66
3. 사회적 지표 68
4. 소결 72
제2절 아동 여가 환경 73
1. 내적환경 75
2. 사회문화적 환경 82
3. 중요타인 환경 95
4. 소결 103
제3절 아동 여가정책 환경 105
1. 아동 여가정책의 변화 105
2. 정부부처별 아동여가 정책 107
3. 지역 아동 문화ㆍ여가사업 114
4/3. 소결 118
제4장 아동여가 실태 120
제1절 아동 여가시간 121
1. 아동 여가시간 122
2. 여가시간의 변화양상 130
3. 소결 136
제2절 아동 여가활동 참여 137
1. 아동 여가활동 참여 137
2. 가구소득에 따른 여가활동 참여 148
3. 아동 여가활동 만족도 149
4. 소결 153
제3절 아동 놀이, 문화, 여가시설 156
1. 공공 문화ㆍ여가시설 현황 156
2. 청소년수련시설 160
3. 아동 놀이시설 162
4. 소결 165
제5장 국외 아동여가사례 169
제1절 독일 아동 여가정책 170
1. 독일의 여가정책 추진체계 170
2. 독일의 아동여가정책 181
3. 독일의 아동여가현황 185
4. 독일의 아동여가정책 사례 192
5. 시사점 209
제2절 영국 아동여가정책 211
1. 영국의 여가정책 추진체계 211
2. 영국의 아동여가정책 219
3. 영국의 아동여가현황 223
4. 영국의 아동여가정책 사례(놀이터 중심) 227
5. 시사점 243
제3절 프랑스 아동여가정책 246
1. 프랑스 여가정책 추진체계 246
2. 프랑스 아동여가정책 251
3. 프랑스 아동여가현황 254
4. 프랑스 아동 여가정책 사례 258
5. 시사점 271
제6장 아동 여가정책 제안 277
제1절 아동여가 현실 진단 278
1. 여가환경 분석 279
2. 여가실태 분석 282
3. 종합 분석 283
제2절 아동여가 기본방향 및 정책과제 288
1. 여가기반 조성 289
2. 여가서비스 개선 및 확대 290
3. 아동여가역량 및 자율성 강화 293
제3절 아동여가 세부정책과제 294
1. 여가기반 조성을 위한 세부과제 295
2. 여가서비스 개선 및 확대를 위한 세부과제 303
3. 아동 여가역량 및 자율성 확대를 위한 세부과제 320
참고문헌 324
ABSTRACT 334
판권기 335
〈표 2-1〉 아동의 개념 40
〈표 2-2〉 놀이와 노동 42
〈표 2-3〉 휴식, 여가, 놀이, 오락의 개념 44
〈표 2-4〉 놀이와 여가 46
〈표 2-5〉 놀 권리에 대한 국제규정 47
〈표 2-6〉 존중 받지 못하는 권리 50
〈표 2-7〉 놀이와 여가 권리를 위한 기본 조건 52
〈표 2-8〉 놀 권리에 대한 국가 책임의 범주 53
〈표 2-9〉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55
〈표 3-1〉 행복하지 않은 이유 63
〈표 3-2〉 학생체력 변화추이 66
〈표 3-3〉 최근 일주일간 30분 이상 신체활동 일수 66
〈표 3-4〉 아동ㆍ청소년 비만 유병율 68
〈표 3-5〉 아동ㆍ청소년 발달특징과 발달과업 75
〈표 3-6〉 아동의 신체적 발달 78
〈표 3-7〉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79
〈표 3-8〉 시기별 정서 발달 80
〈표 3-9〉 시기별 아동의 사회적 발달 81
〈표 3-10〉 희망교육수준 82
〈표 3-11〉 연령별 인터넷 이용용도(복수응답)-만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88
〈표 3-12〉 공동체 해체의 원인 93
〈표 3-13〉 청소년정책 중 여가관련 사항 105
〈표 3-14〉 문화관광체육부 아동여가관련 사업 107
〈표 3-15〉 교육부 아동여가관련 사업 109
〈표 3-16〉 여성가족부 아동여가 관련 사업 110
〈표 3-17〉 보건복지부 아동여가 관련 사업 111
〈표 3-18〉 국민안전처 아동여가관련 사업 112
〈표 3-19〉 2014년 부처별 아동 문화ㆍ여가사업 조직 및 협력관계 113
〈표 3-20〉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ㆍ여가 관련 보조사업 협력 현황 114
〈표 3-21〉 문화사업 참여경험 115
〈표 3-22〉 지방자치단체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지역특성화 사업 116
〈표 4-1〉 2014 학생 생활시간활용 125
〈표 4-2〉 학급별 시간활용 추이 126
〈표 4-3〉 아동ㆍ청소년의 학교급별ㆍ요일별 학습시간 127
〈표 4-4〉/〈표 4-3〉 15~24세 청소년의 수면시간 국제비교 128
〈표 4-5〉/〈표 4-4〉 초등학생 여가관련 시간 변화 추이 131
〈표 4-6〉/〈표 4-5〉 중학생 여가시간 변화추이 131
〈표 4-7〉/〈표 4-6〉 고등학생 여가시간 변화추이 132
〈표 4-8〉/〈표 4-7〉 가구소득수준별 초등학생 여가관련 시간 변화 추이 134
〈표 4-9〉/〈표 4-8〉 가장 많이 참여한 여가활동(복수응답) 137
〈표 4-10〉/〈표 4-9〉 주말이나 휴일의 여가활동(복수응답) 138
〈표 4-11〉/〈표 4-10〉 문화예술 직접참여활동 유형 139
〈표 4-12〉/〈표 4-11〉 스포츠 관람여부 142
〈표 4-13〉/〈표 4-12〉 여행경험률 142
〈표 4-14〉/〈표 4-13〉 청소년 해외여행 경험율 142
〈표 4-15〉/〈표 4-14〉 청소년 단체 활동 참가율 143
〈표 4-16〉/〈표 4-15〉 스마트기기 소유여부 145
〈표 4-17〉/〈표 4-16〉 스마트기기 이용시간 145
〈표 4-18〉/〈표 4-17〉 스마트기기 용도 145
〈표 4-19〉/〈표 4-18〉 연령별 최근 1년 이내 인터넷 이용용도(복수응답) 146
〈표 4-20〉/〈표 4-19〉 온라인 게임 경험여부 및 게임 유형 147
〈표 4-21〉/〈표 4-20〉 하루평균 온라인 게임 이용시간 147
〈표 4-22〉/〈표 4-21〉 가구소득에 따른 아동의 여가활동 빈도 148
〈표 4-23〉/〈표 4-22〉 여가활동 만족도 150
〈표 4-24〉/〈표 4-23〉 가장 만족스러운 활동유형 151
〈표 4-25〉/〈표 4-24〉 청소년의 주여가활동 변화추이 155
〈표 4-26〉/〈표 4-25〉 공공여가시설 전체 현황 156
〈표 4-27〉/〈표 4-26〉 청소년 시설 이용 여부_청소년시설 158
〈표 4-28〉/〈표 4-27〉 청소년 시설 이용 여부_공공도서관 158
〈표 4-29〉/〈표 4-28〉 청소년 시설 이용 여부_체육시설 159
〈표 4-30〉/〈표 4-29〉 청소년 시설 이용 여부_문화 예술 공간 159
〈표 4-31〉/〈표 4-30〉 청소년수련시설 현황 160
〈표 4-32〉/〈표 4-31〉 시도별 청소년수련시설 현황 161
〈표 4-33〉/〈표 4-32〉 어린이 놀이시설 현황 162
〈표 4-34〉/〈표 4-33〉 이용 금지된 전국 어린이 놀이시설 현황 163
〈표 5-1〉 독일 연방정부의 여가관련 행정체계 173
〈표 5-2〉 주정부 문화 담당 기관 179
〈표 5-3〉 독일의 아동ㆍ청소년 여가사업 181
〈표 5-4〉 유형별 청소년 시설_독일 186
〈표 5-5〉 청소년 여가시설 운영 분야 187
〈표 5-6〉 아동ㆍ청소년의 1일 기준 여가시간 188
〈표 5-7〉 아동ㆍ청소년의 여가시간 만족도 188
〈표 5-8〉 독일 아동ㆍ청소년 야외활동 191
〈표 5-9〉 '문화가 강하게 한다' 사업 사례 196
〈표 5-10〉 비지온 키노의 영화 관련 사업 203
〈표 5-11〉 영국의 시대적 여가정책 목표와 관련법 212
〈표 5-12〉 콥햄 보고서 주요 내용 212
〈표 5-13〉 20세 후반의 영국의 여가정책 213
〈표 5-14〉 DCMS 16개 주요 세부정책 214
〈표 5-15〉 영국의 놀이 전략 220
〈표 5-16〉 놀이 기회의 원칙 222
〈표 5-17〉 영국 정부의 놀이공간을 위한 노력 222
〈표 5-18〉 웨일즈 Natural Play Project 시행학교 235
〈표 5-19〉 프랑스 아동의 여가 활동 257
〈표 6-1〉 아동 여가환경과 아동여가 279
〈표 6-2〉 아동 여가실태 종합 282
〈표 6-3〉 사회변화에 따른 왜곡된 아동여가 287
〈표 6-4〉 아동 여가의 이슈정리 288
〈표 6-5〉 아동 여가정책 정리 294
〈표 6-6〉 주요 아동ㆍ청소년 문화ㆍ여가활동이 포함된 통계 299
〈표 6-7〉 놀 권리 인식개선 교육 내용 301
〈표 6-8〉 문화놀이터 사업 추진 내용 306
[그림 1-1] 연구방법 38
[그림 2-1] 아동의 발달과 놀이 57
[그림 3-1] 2009-2015년 주관적 행복지수 OECD 국가비교 61
[그림 3-2] OECD 주요국 아동 학업 스트레스 62
[그림 3-3] 아동 결핍수준 국가비교 63
[그림 3-4] 아동의 항목별 결핍현황 64
[그림 3-5] 아동ㆍ청소년 우울증 설문 응답 결과 65
[그림 3-6] 청소년 비만율 증가 추이 67
[그림 3-7] 청소년 자살률 추이 69
[그림 3-8] 청소년 사망원인 1-3위 69
[그림 3-9] 최근 5년 학업중단률 변화 추이 70
[그림 3-10] 청소년(중ㆍ고등학생) 가출 경험 및 이유 70
[그림 3-11] 소년과 성인의 범죄율 추이(2004년-2013년) 71
[그림 3-12] 폭력 유형별 피해 생애경험률 72
[그림 3-13] 아동 여가 환경 74
[그림 3-14] 학교급별 월평균 사교육 참여율 84
[그림 3-15] 학교급별 학생 1인당 주당 사교육 참여시간 84
[그림 3-16] 글로벌 단말기 및 인터넷 인구당 보급률 추이 85
[그림 3-17] 주요국 스마트폰 보유율보글로벌 단말기 및 인터넷 인구당 보급률 추이 86
[그림 3-18] 아동ㆍ청소년 스마트폰/휴대폰 보유율 87
[그림 3-19] 가구당 출산자녀 수 구성비율 변화 89
[그림 3-20] 2013년 맞벌이 가구 90
[그림 3-21] 미성년자녀 유무별 이혼 구성비 91
[그림 3-22] 한부모가구수 및 비율 92
[그림 3-23] 2013년 BLI 지수 세부항목 점수 및 순위 93
[그림 3-24] 어린이 대상 사회적 범죄 증가에 따른 불안감 정도 94
[그림 3-25] 자녀의 안전에서 가장 우려되는 부분 95
[그림 3-26] 과잉보호의 부정적 영향 96
[그림 3-27] 놀이와 여가관련 부모와의 갈등 이유 98
[그림 3-28] 성별에 따른 부모-친구와의 놀이와 여가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 차이 99
[그림 3-29]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100
[그림 3-30] 최근 10년간 교권 침해 상담사례 현황 102
[그림 3-31] 유형별 교권침해 상담사례 접수현황 102
[그림 3-32] 교사들의 사기저하 원인 103
[그림 4-1] 아동여가활동 필요 요소 121
[그림 4-2] 생활시간의 구성 122
[그림 4-3] 15-24세 국제 청소년 시간활용 비교 123
[그림 4-4] 2014 학생 생활시간활용 125
[그림 4-5] 학생 생활시간 활용 추이 126
[그림 4-6] 학생의 학교급별 시간활용 비교 128
[그림 4-7] 주5일 수업제 이후 여가시간의 변화 129
[그림 4-8] 가구소득별 중학생 여가시간활용 변화추이 135
[그림 4-9] 문화예술행사 참여율 139
[그림 4-10]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140
[그림 4-11] 체육 직접참여활동 경험률-상위 10종목 141
[그림 4-12] 동아리활동 여부 : 연도별 추이 144
[그림 4-13] 연령별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146
[그림 4-14] 놀이와 여가 만족 이유(다중 응답) 149
[그림 4-15] 놀이와 여가 불만족 이유(다중 응답) 150
[그림 4-16] 주5일제 수업 실시 후 여가 만족도 151
[그림 4-17] 연령별 문화ㆍ여가 행복지수 152
[그림 4-18] 연령별 세부 문화ㆍ여가 행복지수 153
[그림 4-19] 청소년의 주 여가활동유형 변화추이 154
[그림 4-20] 또래 집단과의 놀이 164
[그림 4-21] 놀이와 여가 공간 및 시설의 충분성 165
[그림 5-1] 2014 아동ㆍ청소년 여가시간 활용 189
[그림 5-2] 독일 아동ㆍ청소년 선호 여가활동 190
[그림 5-3] 독일 아동ㆍ청소년 연간 여행 현황 192
[그림 5-4] '문화가 강하게 한다' 사업 운영진행 과정 195
[그림 5-5] 5-16세 아동의 '밖에서 노는 시간'에 대한 만족도 224
[그림 5-6] 저/고연령 아동의 '밖에서 노는 시간' 보유에 대한 만족도 224
[그림 5-7] 저/고연령 아동의 '밖에서 노는 시간' 보유에 대한 만족도 225
[그림 5-8] 영국 아동 여가활동 순위 226
[그림 5-9] 런던에 조성되어 있는 다양한 모험 놀이터 229
[그림 5-10] 위즐리 가든 내에 조성된 자연 놀이터(Wild at Wisley Play Area) 230
[그림 5-11] 다이애나 추모기념 공원 230
[그림 5-12] 팝업 놀이터 231
[그림 5-13] 스코틀랜드 Crianlarich의 학교 놀이터 디자인 전후 모습 233
[그림 5-14] Natural Play 프로젝트를 통해 조성된 자연친화적 놀이터 236
[그림 5-15] 영국 웨일즈 WCBC의 Playwork Project 238
[그림 5-16] The Longest Bench 239
[그림 5-17] Better Children's Center 240
[그림 5-18] London Play 주최 행사 Play Street 참여 모습 242
[그림 5-19] 세대로 보는 프랑스 여가문화의 변화 248
[그림 5-20] 프랑스 아동의 여가시간 충분도 256
[그림 5-21] 거주지와 문화ㆍ여가 활동 장소의 거리 257
[그림 5-22] 미성년자 대상 지도자 수료증 261
[그림 5-23] 여름바캉스 센터 운영 프로그램 262
[그림 5-24] 여름바캉스 센터 운영 프로그램 270
[그림 6-1] 청소년 활동정책 전달체계 297
[그림 6-2] 유니세프 '나가서 놀자' 캠페인 302
[그림 6-3] 영국의 미래를 위한 학교 짓기 304
[그림 6-4] 문화로 행복한 학교_서울 신원초등학교 304
[그림 6-5] 문화놀이터 조성 협의회 모델 306
[그림 6-6] Imagination Playground 309
[그림 6-7] Imagination Playground 3D 온라인 게임 309
[그림 6-8] 팝업 놀이터 310
[그림 6-9] 국립과천과학관 '키즈 메이커 스튜디오' 311
[그림 6-10] 더 원 갤러리 스튜디오 플레이 312
[그림 6-11] 선호하는 자유학기제 모형 313
[그림 6-12] 서비스러닝의 개념도 313
[그림 6-13] 국민체육공단 교육기부 314
[그림 6-14] 독일 에센주의 잼트럭 315
[그림 6-15] 아트매칭펀 개념도 316
[그림 6-16] 꿈드림 축제 318
[그림 6-17] 독일의 놀이공간 정보제공 사이트 319
[그림 6-18] 영국 GLL(Greenwich Leisure Ltd) Better Children Center 320
[그림 6-19] TimeWise 교재 322
[그림 6-20] 서울시 "놀이터활동가와 함께 찾아가는 놀이터" 사업 323
[그림 6-21] 현재 놀이터 이모 활동 형태 32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