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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CONTENTS
목차
1. 연구개발과제 개요 34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4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4
1.1.2. 연구개발의 중요성 36
1.2. 연구 목표 및 주요 연구 내용 37
1.2.1.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 37
1.2.2. 세부 연구 목표 및 내용 37
1.3.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40
1.3.1. 국내 기술 및 산업 동향 40
1.3.2. 국외 기술 및 산업 동향 45
1.3.3. 특허 동향 49
1.4. 기존 기술(연구)과의 차별성 55
1.4.1. 선형 추진시스템 분류 55
1.4.2. 선형 추진시스템별 특징 분석 55
1.4.3. 기존 기술과의 차별성 및 우수성 종합 분석 61
2. 최종 연구 성과 요약 및 활용방안 64
2.1. 연구개발 핵심성과 요약 64
2.1.1. 성과리스트 64
2.1.2. 철도차량용 LPM 추진시스템 기초기술 65
2.1.3. 축소형 LPM 추진시스템 66
2.1.4. 실모형 LPM 추진시스템 69
2.1.5. LPM BOM 시스템 구축 73
2.1.6. LPM 추진시스템 실용화 검토 75
2.2. 연구개발 최종목표 달성도 78
2.3. 연구개발 효과 및 활용방안 80
2.3.1. 연구개발 효과 80
2.3.2. 연구성과 활용방안 81
3. 연구개발 수행 상세 내용 및 결과 84
3.1. 철도차량용 LPM 추진시스템 기초기술 84
3.1.1. LPM 추진시스템의 철도적용 타당성 평가 84
3.1.2. 철도차량 추진을 위한 LPM 기초기술 연구 91
3.2. 축소형 LPM 추진시스템 120
3.2.1. 축소형 LPM 추진시스템 개발 120
3.2.2. 축소형 모델 해석 연구 158
3.2.3. LPM 추진시스템 분석 및 토크 리플 저감 연구 176
3.3. 실모형 LPM 추진시스템 196
3.3.1. 실모형 LPM 추진시스템 설계 및 제작 196
3.3.2. 실모형 LPM 추진시스템 해석 모델 구축 314
3.3.3. 철도차량용 LPM 추진시스템 성능평가 342
3.4. LPM BOM 시스템 구축 350
3.4.1. LPM BOM 시스템 구축(안) 350
3.4.2. 유지보수 체계 구축 356
3.5. LPM 추진시스템 실용화 검토 382
3.5.1. 철도종합시험선로 Test-Bed 구축(안) 382
3.5.2. LPM 추진시스템 전원공급 방안 407
3.6. 결과검토 및 향후 과제 435
3.6.1. 연구개발의 결과검토 435
3.6.2. 연구개발 효과 439
3.6.3. 연구성과 활용방안 439
3.6.4. 향후 과제 440
참고문헌 441
[뒷표지] 445
표 1.3.1.1. 용인경전철의 주요사양 42
표 1.3.2.1. 일본과 캐나다의 LIM 추진시스템을 적용한 지하철/경전철 개발 현황 45
표 1.3.3.1. 특허건수와 연평균 피인용도 상위 10위 출원인 비교 52
표 1.3.3.2. 주요 특허 리스트 53
표 2.1.4.1. LPM 추진시스템 성능평가 요약 73
표 2.1.5.1. BOM Tree 구성 74
표 3.1.1.1. 추진시스템별 도시철도 시스템 구성 87
표 3.1.1.2. 추진시스템별 경제성 비교 87
표 3.1.2.1. 구형파 전류제어 및 정현파 전류제어 비교 98
표 3.1.2.2. 스위칭 상태에 따른 출력 전압 109
표 3.1.2.3. 구형파 전류제어 방식 모의실험 실험조건 110
표 3.2.1.1. 인버터 주요 성능 120
표 3.2.1.2. LMH500M156 주요 사양 123
표 3.2.1.3. 보조전원의 출력 전원과 그 역할 131
표 3.2.1.4. 600A급 전류센서 'HAH1DR 600-S LEM' 측정 및 동작특성 134
표 3.2.1.5. 축소모형 파라미터 152
표 3.2.2.1. 축소 모델 설계 파라미터 값 166
표 3.2.2.2. 스위치 타이밍의 파라미터 설정 값 172
표 3.2.2.3. 2차원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추력 및 수직력 174
표 3.2.2.4. 3차원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추력 및 수직력 175
표 3.3.1.1. 지상 코일 상세 사항 197
표 3.3.1.2. 이동자 권선 설계 사양 202
표 3.3.1.3. 이동자 코어 설계 사양 203
표 3.3.1.4. 파라미터 : CASE 1 207
표 3.3.1.5. 파라미터 : CASE 2 207
표 3.3.1.6. 유도 집전 장치 설계 사양 210
표 3.3.1.7. 충전기 세부 설계 사양 213
표 3.3.1.8. DC/DC 컨버터 세부 설계 사양 214
표 3.3.1.9. 축전지 세부 설계 사양 215
표 3.3.1.10. MCC-16IO2 소자 주요 사양 222
표 3.3.1.11. 냉각장치의 용량산출 238
표 3.3.1.12. 컨버터 주요부에 대한 온도 239
표 3.3.1.13. 위치표시 제어서버의 구성품 247
표 3.3.1.14. 주요 하드웨어 구성품 250
표 3.3.1.15. 이동식 Rack 장치 250
표 3.3.1.16. AC-DC 전원장치 250
표 3.3.1.17. DBMS 251
표 3.3.1.18. 인버터 제작사양 252
표 3.3.1.19. 컨버터 제작사양 253
표 3.3.1.20. 냉각장치 제작사양 254
표 3.3.1.21. 표시장치 제작사양 255
표 3.3.1.22. 대차 주요 제원 299
표 3.3.2.1. LPM의 자로 구성에 의한 분류 324
표 3.3.2.2. 스위치 타이밍의 파라미터 값 330
표 3.3.2.3. 2D 모델의 추력특성 335
표 3.3.2.3. 3D 유한요소 해석 모델 추력 및 부상력 특성 337
표 3.3.2.4. 자기등가회로를 통한 기초 설계 및 유한요소 해석 결과 비교 338
표 3.3.2.5. 자기등가회로를 통한 기초 설계 및 유한요소 해석 결과 비교 340
표 3.3.3.1. LPM 추진시스템 성능평가 요약 342
표 3.3.3.2. 공극자속 측정 결과 345
표 3.3.3.3. 차상 전원장치 부하시험 결과 347
표 3.4.2.1. 국내 도시철도운영기관 유지보수체계 현황 356
표 3.4.2.2. 검사종별 정비 357
그림 1.1.1.1. 기존철도차량 추진시스템의 한계 34
그림 1.1.1.2. 리니어펄스모터 추진시스템의 구성 35
그림 1.2.1.1.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37
그림 1.3.1.1. 반도체 이송 공정용 소형 리니어 모터 제품 40
그림 1.3.1.2. 공작기계 이송테이블 구동용 150N급 Hybrid-type LPM 41
그림 1.3.1.3. 원자로의 제어봉 구동장치용 Tubular-type LPM 41
그림 1.3.1.4. 용인경전철 추진시스템용 LIM의 차상 Primary와 지상 리액션 플레이트 42
그림 1.3.1.5. LIM 방식의 추진 기술 국내 적용 현황 43
그림 1.3.1.6. 상전도 LSM 추진 시스템 시작품(한국철도기술연구원) 43
그림 1.3.1.7. 한국전기연구원이 개발한 30kW급 CPS 44
그림 1.3.1.8. KAIST의 서울대공원 코끼리 열차 급전선로 44
그림 1.3.1.9.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대용량 비접촉 급전 기술 시연 44
그림 1.3.2.1. SERAPHIM 열차 concept(Vertical reaction plate 방식) 47
그림 1.3.2.2. 국외 LSM 방식 추진 철도 47
그림 1.3.2.3. 독일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유도급전 시스템 48
그림 1.3.2.4. 독일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유도급전시스템 48
그림 1.3.3.1. 연도별 특허 출원 현황 49
그림 1.3.3.2. 연도별 특허 출원 추이 49
그림 1.3.3.3. 도메인별 출원비율 50
그림 1.3.3.4. 출원인 국적별 분포 50
그림 1.3.3.5. 출원인별 특허 출원 추이 51
그림 1.3.3.6. 상위 4개 출원인의 도메인별 출원 현황 51
그림 1.3.3.7. 상위 출원인 연도별 특허 출원 추이 52
그림 1.3.3.8. IPC 분류별 특허건수 53
그림 1.4.1.1. 선형 추진시스템의 분류 55
그림 1.4.3.1. 각 추진시스템의 기술적 특징 비교 63
그림 2.1.3.1. LPM 추진시스템 구성도 67
그림 2.1.3.2. 상권선 적층 효과를 고려한 역기전력 68
그림 2.1.4.1. 차상 장치가 탑재된 실대차 71
그림 2.1.5.1. 구축된 BOM 시스템 화면 74
그림 2.1.6.1. 철도종합시험선로 내 LPM Test-Bed 구축 76
그림 3.1.1.1. 악순환 구조(좌)와 선순환 구조(우) 84
그림 3.1.2.1. 자화성분과 누설성분 92
그림 3.1.2.2. 고정자 A상 및 B상 권선의 공간적 배치 93
그림 3.1.2.3. 2극 2상 회전기기로 등가변환 된 LPM 94
그림 3.1.2.4. 구형파 전류제어 구동 방식 블록도 99
그림 3.1.2.5. 각도에 따른 홀 센서 신호 100
그림 3.1.2.6. 연산된 위치 및 스텝 101
그림 3.1.2.7. 스텝에 따른 전류 인가 101
그림 3.1.2.8. 병렬 구조의 단상 풀브릿지 인버터 102
그림 3.1.2.9. 일반적인 제어시스템의 블록선도 103
그림 3.1.2.10. LPM 시스템의 블록선도 105
그림 3.1.2.11. 전류제어기를 포함하는 LPM 시스템의 블록선도 106
그림 3.1.2.12. 관성 모멘트가 큰 경우의 전류제어기를 포함하는 LPM 시스템의 블록선도 106
그림 3.1.2.13. 비례 적분제어기를 적용한 전류제어기 106
그림 3.1.2.14. 단상 풀 브릿지 인버터 108
그림 3.1.2.15. 구형파 전류제어 방식을 사용한 LPM 추진제어 시스템의 전체구성도 112
그림 3.1.2.16. 구형파 전류제어 방식을 사용한 LPM 추진제어 시스템의 전동기부 113
그림 3.1.2.17. 구형파 전류제어 방식을 사용한 LPM 추진제어 시스템의 제어 및 전원인가부 114
그림 3.1.2.18. 역기전력(구형파 전류제어 방식) 115
그림 3.1.2.19. 전동기 각 위치에 따른 스텝 연산 결과(구형파 전류제어 방식) 115
그림 3.1.2.20. 스텝에 따른 A상 및 B상 권선의 전류 인가(구형파 전류제어 방식) 116
그림 3.1.2.21. 상전류 인가에 따른 발생 토크 및 추력(구형파 전류제어 방식) 117
그림 3.1.2.22. 발생 토크에 따른 기계각속도 및 시속(구형파 전류제어 방식) 118
그림 3.1.2.23. 정격전류 인가 시 가속도 (구형파 전류제어 방식) 118
그림 3.1.2.24. 전류제어기 스텝 응답(구형파 전류제어 방식) 119
그림 3.2.1.1. 시스템 구성도 120
그림 3.2.1.2. 인버터 개발 제품 3D형상 122
그림 3.2.1.3. 주요기구부품 종류 및 형상 122
그림 3.2.1.4. MOSFET 모듈 실제 형상 123
그림 3.2.1.5. 직류링크 커패시터 보드 124
그림 3.2.1.6. 컨넥터 용도의 Bus-Bar 처리 방법 124
그림 3.2.1.7. 강제 공랭식 방열 구조 125
그림 3.2.1.8. CPU보드 구성도 125
그림 3.2.1.9. CPU보드 Top면 126
그림 3.2.1.10. CPU보드 Bottom면 126
그림 3.2.1.11. CPU회로와 I/O 신호 130
그림 3.2.1.12. 보조전원 생성회로 132
그림 3.2.1.13. RS232와 CAN 통신 회로 133
그림 3.2.1.14. 전류 검출 회로 135
그림 3.2.1.15. 과전류인가시 보호회로 동작파형 136
그림 3.2.1.16. 과전류 보호 회로 137
그림 3.2.1.17. 입력과전압 보호회로 139
그림 3.2.1.18. PWM 회로 140
그림 3.2.1.19. H/W PWM Protection회로 141
그림 3.2.1.20. 전압 Level 변환 회로 142
그림 3.2.1.21. 게이트보드 블록도 143
그림 3.2.1.22. 게이트보드 Top 144
그림 3.2.1.23. 게이트보드 Bottom 144
그림 3.2.1.24. PWM 드라이브 IC를 이용한 MOSFET 구동회로 146
그림 3.2.1.25. PWM 드라이브 IC를 이용한 MOSFET 구동회로 147
그림 3.2.1.26. 위치센싱용 Hall센서 파형과 위치 인식 방법 148
그림 3.2.1.27. A3295 내부 블록도 149
그림 3.2.1.28. A3295 등가 회로도 149
그림 3.2.1.29. 마그네트 Flux density에 따른 출력전압 150
그림 3.2.1.30. Hall Sensor 드라이브 회로도 151
그림 3.2.1.31. 대차의 위치 변동에 따른 Hall Sensor 출력 A,B상 153
그림 3.2.1.32. +50A 출력 제어 153
그림 3.2.1.33. +100A 출력 제어 154
그림 3.2.1.34. +150A 출력 제어 154
그림 3.2.1.35. -50A 출력 제어 155
그림 3.2.1.36. -100A 출력 제어 155
그림 3.2.1.37. -150A 출력 제어 156
그림 3.2.1.38. 추진코일의 A상과 B상의 2상제어 파형 156
그림 3.2.1.39. 대차 가속시의 A상과 B상의 2상제어 파형 157
그림 3.2.1.40. 90도 운전시 한상의 전류파형(150A 제어) 157
그림 3.2.2.1. 이동자(차체) 하단부 구조 및 영구자석 사이즈 158
그림 3.2.2.2. LPM 축소 모델의 고정자 권선 케이블 159
그림 3.2.2.3. LPM 축소 모델의 고정자 권선 레이아웃 159
그림 3.2.2.4. 2상 전류 펄스 파형 159
그림 3.2.2.5. 2상 펄스 전류 생성을 위한 전력변환 회로 160
그림 3.2.2.6. 펄스 파 형태 결정 요소 160
그림 3.2.2.7. 2상 펄스 전류 파형에서의 운전 구간 161
그림 3.2.2.8. 운전 구간에 따른 고정자 권선에서의 극성 변화 162
그림 3.2.2.9. 운전 구간 I에서의 전류 방향 및 극성 162
그림 3.2.2.10. 운전 구간 I에서의 이동자 위치 163
그림 3.2.2.11. 운전 구간 II에서의 전류 방향 및 극성 163
그림 3.2.2.12. 운전 구간 II에서의 이동자 위치 163
그림 3.2.2.13. 운전 구간 III에서의 전류 방향 및 극성 164
그림 3.2.2.14. 운전 구간 III에서의 이동자 위치 164
그림 3.2.2.15. 운전 구간 IV에서의 전류 방향 및 극성 165
그림 3.2.2.16. 운전 구간 IV에서의 이동자 위치 165
그림 3.2.2.17. 이동자와 권선 간의 힘의 방향 166
그림 3.2.2.18. LPM 축소 모델의 설계 파라미터 166
그림 3.2.2.19. LPM 축소 모델의 2차원 유한요소해석 모델 167
그림 3.2.2.20. 2차원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사이즈 167
그림 3.2.2.21. 2차원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권선 사이즈 167
그림 3.2.2.22. 2차원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요소분할도 168
그림 3.2.2.23. 3차원 유한요소해석 모델 168
그림 3.2.2.24. 3차원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사이즈 168
그림 3.2.2.25. 3차원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요소분할도 169
그림 3.2.2.26. LPM 축소 모델의 무부하 역기전력 측정 파형 169
그림 3.2.2.27. 2차원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무부하 역기전력 파형 170
그림 3.2.2.28. 3차원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무부하 역기전력 파형 170
그림 3.2.2.29. 2상 펄스 전류 생성을 위한 LPM 전자계 해석 모델의 외부 회로 171
그림 3.2.2.30. 펄스파 생성을 위한 스위치 타이밍의 파라미터 172
그림 3.2.2.31. 외부 회로에서 생성된 펄스 전류 파형 173
그림 3.2.2.32. 2차원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추력 특성 173
그림 3.2.2.33. 2차원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수직력 특성 174
그림 3.2.2.34. 유한 요소법 LPM 3D 모델 추력 175
그림 3.2.2.35. 유한 요소법 LPM 3D 모델 흡인력 175
그림 3.2.2.36. 3차원 유한요소해석 결과 - 자속밀도 벡터도 176
그림 3.2.3.1. LPM의 유기기전력 및 쇄교자속 파형 177
그림 3.2.3.2. 스위칭 소자 내부 다이오드에 의한 역기전력 정류 178
그림 3.2.3.3. 상권선 적층 효과를 고려한 역기전력 179
그림 3.2.3.4. 전력에 유효한 역기전력 180
그림 3.2.3.5. 상권선 적층 시 발생 추력 182
그림 3.2.3.6. 고정자 상권선 적층 시 역기전력 183
그림 3.2.3.7. 상전류 및 역기전력(보상 기법 적용 전) 184
그림 3.2.3.8. 발생 토크 및 추력(보상 기법 적용 전) 185
그림 3.2.3.9. 상전류 및 역기전력(보상 기법 적용 후) 186
그림 3.2.3.10. 발생 토크 및 추력(보상 기법 적용 후) 187
그림 3.2.3.11. 실험장치 구성도 188
그림 3.2.3.12. 제어부 및 전력부 190
그림 3.2.3.13. 다이나모미터 190
그림 3.2.3.14. 홀센서 신호에 따른 위치 연산 및 스텝 연산 192
그림 3.2.3.15. 발생 역기전력 193
그림 3.2.3.16. 스텝에 따른 상전류 인가 194
그림 3.2.3.17. 상권선 적층으로 인한 발생 토크 리플 보상 전 발생 추력 195
그림 3.2.3.18. 상권선 적층으로 인한 발생 토크 리플 보상 전 발생 추력 195
그림 3.3.1.1. 이동자 및 지상코일 196
그림 3.3.1.2. 지상 코일 기본 구조 197
그림 3.3.1.3. 2상 2열 구조의 지상 코일 199
그림 3.3.1.4. LPM 추진시스템 시험선 지상코일 설치 200
그림 3.3.1.5. 이동자 코어 기본 치수 201
그림 3.3.1.6. 이동자 코일 기본 치수 202
그림 3.3.1.7. 이동자 코일 설계 도면 203
그림 3.3.1.8. 이동자 코어 설계 도면 204
그림 3.3.1.9. 이동자 코일 제작 사진 205
그림 3.3.1.10. 차상 전자석 제작 및 실대차 취부 205
그림 3.3.1.11. 기본 구성도 206
그림 3.3.1.12. 전자석 및 집전코일 구성도 206
그림 3.3.1.13. 유도 전압 : CASE 1 207
그림 3.3.1.14. 집전 코어 형상 디자인 : CASE 2 208
그림 3.3.1.15. 유도 전압 : CASE 2 208
그림 3.3.1.16. 집전 코어 형상 디자인 : CASE 3 209
그림 3.3.1.17. 유도 전압 : CASE 3 209
그림 3.3.1.18. 제안한 유도급전 장치의 실험파형(역기전력 특성) 209
그림 3.3.1.19. 차상 전자석 및 집전 코어의 시뮬레이션 결과 210
그림 3.3.1.20. 유도 집전 장치 설계 도면 211
그림 3.3.1.21. 제작된 유도 집전 장치 212
그림 3.3.1.22. DC/DC 컨버터 시스템 구성도 214
그림 3.3.1.23. 축전지 + BMS 설계 도면 216
그림 3.3.1.24. 충전기 + DC/DC 컨버터 설계 도면 217
그림 3.3.1.25. 제작된 충전기/컨버터/축전지 218
그림 3.3.1.26. 시스템 구성도 220
그림 3.3.1.27. 컨버터 주 전원 생성부 221
그림 3.3.1.28. Thyristor의 기호와 등가회로 222
그림 3.3.1.29. 다이오드의 특성곡선 223
그림 3.3.1.30. DC필터 인덕터 초안 224
그림 3.3.1.31. 컨버터 함체 도면 226
그림 3.3.1.32. 컨버터의 부하 특성 227
그림 3.3.1.33. 인버터 구성도 228
그림 3.3.1.34. 스위칭 소자와 등가회로 229
그림 3.3.1.35. CPU 특징 229
그림 3.3.1.36. CPU보드 구성도 230
그림 3.3.1.37. 드라이브 보드 구성도 230
그림 3.3.1.38. 보조전원보드 구성도 231
그림 3.3.1.39. 인버터 제작도면 232
그림 3.3.1.40. 인버터 내부 제작도면 233
그림 3.3.1.41. 추진코일 배치간격 234
그림 3.3.1.42. Full Bridge 인버터 구성 235
그림 3.3.1.43. Full Bridge 인버터 스위칭 조합에 따른 등가회로 235
그림 3.3.1.45. Full Bridge 인버터 PSIM Schematic 237
그림 3.3.1.46. Full Bridge 인버터 PSIM wave form 237
그림 3.3.1.47. 추진 코일과 추진 파형 240
그림 3.3.1.48. 위치 검출용 홀센서 파형과 위치인식방법 241
그림 3.3.1.49. A3295 내부 블록도 242
그림 3.3.1.50. A3295 등가 회로도 242
그림 3.3.1.51. 자속밀도에 따른 출력전압 243
그림 3.3.1.52. 브레이크 제어 시스템 구성도 244
그림 3.3.1.53. 브레이크 제어시스템 제작도면 245
그림 3.3.1.54. 브레이크 동작 알고리즘 246
그림 3.3.1.55. 표시장치 화면구성 247
그림 3.3.1.56. GPS 위치추적(DMR) 249
그림 3.3.1.57. 컨버터 구성부품 264
그림 3.3.1.58. 컨버터 구성품 설치 265
그림 3.3.1.59. 인버터 구성부품 276
그림 3.3.1.60. 컨버터 구성품 설치 277
그림 3.3.1.61. 냉각장치 구성부품 280
그림 3.3.1.62. 냉각장치 구성품 설치 281
그림 3.3.1.63. 위치센서 구성부품 283
그림 3.3.1.64. 위치센서 구성품 설치 284
그림 3.3.1.65. 브레이크 제어시스템 구성부품 286
그림 3.3.1.66. 브레이크 제어시스템 구성품 설치 286
그림 3.3.1.67. 표시장치 구성품 설치 287
그림 3.3.1.68. 제품 현장설치 287
그림 3.3.1.69. Lab Test 환경 288
그림 3.3.1.70. 스위치 회로 289
그림 3.3.1.71. 스위치들의 신호와 출력전압 파형 289
그림 3.3.1.72. 전자로드에 PWM 신호 인가시 290
그림 3.3.1.73. 인덕터-저항 직렬부하에 PWM 신호 인가시 290
그림 3.3.1.74. 궤환제어기의 전류지령치 변화에 따른 파형 291
그림 3.3.1.75. 대차 위치변동에 따른 홀센서 출력 A, B상 292
그림 3.3.1.76. PWM에 따른 전류제어파형 292
그림 3.3.1.77. 전류제어 명령에 따른 PWM과 전류파형 293
그림 3.3.1.78. 추진코일의 A상과 B상의 2상 제어파형 293
그림 3.3.1.79. 정지상태의 SCR게이트 파형과 출력파형 294
그림 3.3.1.80. 추진상태의 SCR게이트 파형과 출력파형 294
그림 3.3.1.81. 온도 상승시험 295
그림 3.3.1.82. 조합시험시의 데이터 레코더 파형 296
그림 3.3.1.82. 소음 측정 297
그림 3.3.1.83. 대차 주요 구성 298
그림 3.3.1.84. 대차의 주요 구성품 조립도 298
그림 3.3.1.85. 독립윤축의 구조 300
그림 3.3.1.86. 곡선구간에서 조향장치의 거동 300
그림 3.3.1.86. 윤축의 구조 301
그림 3.3.1.87. 차륜 답면 형상 301
그림 3.3.1.88. 액슬박스 조립 구조 302
그림 3.3.1.89. 대차프레임 조립 구조 302
그림 3.3.1.90. 조향장치 조립 구조 303
그림 3.3.1.91. 회전장치 조립 구조 304
그림 3.3.1.92. 견인력 전달 구조 304
그림 3.3.1.93. 실대차 설계 도면(1/6) 307
그림 3.3.1.93. 실대차 설계 도면(2/6) 308
그림 3.3.1.93. 실대차 설계 도면(3/6) 309
그림 3.3.1.93. 실대차 설계 도면(4/6) 310
그림 3.3.1.93. 실대차 설계 도면(5/6) 311
그림 3.3.1.93. 실대차 설계 도면(6/6) 312
그림 3.3.1.94. 실대차 및 지상 코일 313
그림 3.3.2.1. BLDC 전동기의 구조 314
그림 3.3.2.2. BLDC 전동기의 고정자 권선(집중권) 314
그림 3.3.2.3. BLDC 전동기의 착자방향과 역기전력 파형 315
그림 3.3.2.4. 3상 2극 BLDC 전동기의 구동 과정 316
그림 3.3.2.6. 3상 2극 BLDC 전동기의 구동 원리 317
그림 3.3.2.7. 철도차량용 LPM 시스템 자기등가회로 318
그림 3.3.2.8. LPM 기본 형상 및 치수 320
그림 3.3.2.9. 철도차량 추진용 LPM 구동 시스템 322
그림 3.3.2.10. HB type single side LPM 323
그림 3.3.2.11. HB type single side LPM 323
그림 3.3.2.12. VR type single side LPM 323
그림 3.3.2.13. PM type double side LPM 324
그림 3.3.2.14. 2D 유한요소 해석 모델 325
그림 3.3.2.15. 2D 유한요소 해석 모델 설계 파라미터 325
그림 3.3.2.16. 2D 유한요소 해석모델 지상 권선 권선 방향 326
그림 3.3.2.17. 운전 모드에 따른 고정자 권선 전류 파형 326
그림 3.3.2.18. A,B상 전류에 따른 지상 권선 극성 변화 326
그림 3.3.2.19. 3D 유한요소 해석 모델 설계 327
그림 3.3.2.20. 3D 유한요소 해석모델 3D 유한요소 해석모델 327
그림 3.3.2.21. 2상 펄스 전류 생성을 위한 전력변환 회로 328
그림 3.3.2.22. 펄스파 형태 결정 요소 329
그림 3.3.2.23. 외부회로를 통한 2상 펄스파 330
그림 3.3.2.24. 2D 유한요소 해석모델 요소 분할도 331
그림 3.3.2.25. 2D 유한요소 해석 모델 자기 포화 특성 332
그림 3.3.2.26. 2D 유한요소 해석 모델 자속 선도 332
그림 3.3.2.27. 2D 모델의 추력 특성 333
그림 3.3.2.28. 2D 모델의 부상력 특성 334
그림 3.3.2.29. 3D 유한요소 해석모델 요소 분할도 336
그림 3.3.2.30. 3D 유한요소 해석 모델 추력 특성 337
그림 3.3.2.32. 추력 특성 계측 장비 339
그림 3.3.2.33. 추력 특성 계측 실험 339
그림 3.3.2.34. 추력 특성 실험 계측 값 분산도 340
그림 3.3.3.1. 견인력 측정을 위한 환경 343
그림 3.3.3.2. 견인력 측정값 344
그림 3.3.3.3. 공극 자속 측정 개요 344
그림 3.3.3.4. 공극 자속 측정 사진 345
그림 3.3.3.5. 공극자속 측정 결과 345
그림 3.3.3.5. 공극자속 측정 결과 346
그림 3.3.3.6. 차상 전원용 집전모듈의 전류 파형 346
그림 3.3.3.7. 차상 전원공급장치 부하시험 347
그림 3.3.3.8. 차상전원공급장치 정전류 특성시험 결과 348
그림 3.3.3.9. A상에 전류 1,800A 공급 시 모니터링 화면 348
그림 3.3.3.10. A상에 전류 2,000A 공습 시 출력 전압/전류 측정 화면 349
그림 3.4.1.1. BOM 프로그램 구성 350
그림 3.4.1.2. LPM BOM Manager 프로그램 화면 350
그림 3.4.1.3. LPM BOM DB Logical Diagram 351
그림 3.4.1.4. LPM BOM DB Physical Diagram 351
그림 3.4.1.5. 실대차 모델 장치 분류 352
그림 3.4.1.6. LogIn 353
그림 3.4.1.7. LPM BOM Manager 기본화면 353
그림 3.4.1.8. 부품 추가 354
그림 3.4.1.9. 부품 정보 변경 354
그림 3.4.1.10. 차상장치 BOM Tree 355
그림 3.4.1.11. 지상장치 BOM Tree 355
그림 3.4.2.1. 일상검사 공정도 358
그림 3.4.2.2. 월상검사 공정도 358
그림 3.4.2.3. 연간검사 공정도 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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