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7
가. 1, 2차년도 연구 결과 18
나. 3차년도 연구 내용 21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 연구 24
나. '학습공동체 구축을 통한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강화 모형'의 현장적합성 탐색을 위한 사례연구(현장조사 및 심층면담) 24
다. 설문조사: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도출 25
라. 국외 사례연구(문헌 자료 수집 및 분석) 25
마.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26
바. 워크숍 및 정책토론회 26
Ⅱ. 단위학교 학습공동체 구축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27
1. 단위학교의 학습공동체 전환 29
2. 학습공동체의 역할 36
Ⅲ.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도출을 위한 기초연구 41
1. '교사역량강화 모형'의 현장적합성 탐색 42
가. 경기지역 사례연구 결과: 학습공동체에서 마을교육공동체로 47
나. 서울지역 사례연구 결과: 자치ㆍ생활공동체에서 초기 단계 학습공동체로 69
다. '교사역량강화 모형'의 수정ㆍ보완 및 모형의 활용 방안 91
2. 설문조사: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의 실태와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126
가. 설문문항 개발 및 설문조사 과정 126
나. 설문조사 결과 129
3. 국외 사례의 교사 학습공동체 양상과 학교교육과정 편성ㆍ운영 160
가. 교육과정 자율화의 의미와 유형 161
나. 학교교육 책무성의 의미와 유형 166
다. 학습공동체 해외 사례 169
Ⅳ.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도출 195
1.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제안 196
가. 학교생태계 회복 203
나. 생활공동체 210
다. 학습공동체 215
라.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자율성-책무성 제고 218
2.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의 특징 220
가. 실천공동체로서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221
나. 상향식 교사 운동으로서의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226
다. 범교과 수업컨설팅을 통한 학습공동체와 생활공동체 구축 232
3.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의 역할: 학습공동체를 통한 역량기반 교육과정 구현 251
가. 역량기반 교육과정에서 학교 교육과정 설계 251
나. 역량기반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교사 학습공동체의 역할과 기능 256
다. 범교과 수업컨설팅을 통한 역량기반 교육과정 구현 258
Ⅴ. 요약 261
1. 1~3차년도 연구의 연계성 262
가. 1차년도 연구: 교사의 교육과정 역량의 의미 규명 262
나. 2차년도 연구: 교사의 교육과정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262
다. 3차년도 연구: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의 도출 및 관련 정책 제언 263
2. 요약 264
가. 서론 264
나. 단위학교의 학습공동체 전환 및 학습공동체의 역할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264
다.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도출을 위한 기초연구 265
라.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도출 269
3. 7대 정책 과제 274
참고문헌 313
ABSTRACT 326
[부록] 심층면담 질문지 330
판권기 2
〈표 Ⅰ-1〉 1~2차년도 연구 결과 및 3차년도 연구 내용 17
〈표 Ⅰ-2〉 교사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19
〈표 Ⅰ-3〉 학습공동체 구축을 통한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강화 모형의 구성 20
〈표 Ⅰ-4〉 전문가 협의회 및 심층면담 참여자 26
〈표 Ⅱ-1〉 교사 학습공동체의 특성 31
〈표 Ⅱ-2〉 단위학교 교사 학습공동체(PLC) 구성 단계 34
〈표 Ⅲ-1〉 사례연구 학교 및 워킹 그룹 구성 43
〈표 Ⅲ-2〉 심층면담 질문 내용 44
〈표 Ⅲ-3〉 사례연구 학교별 '교사역량강화 모형' 현장적합성 탐색 결과 46
〈표 Ⅲ-4〉 사례연구 학교별 참여자 47
〈표 Ⅲ-5〉 경기지역 사례연구 결과 48
〈표 Ⅲ-6〉 A중학교 교과통합 수업 연간 운영 계획(일부 예시) 63
〈표 Ⅲ-7〉 D중학교 교과융합 수업 연간 운영 계획(일부 예시) 64
〈표 Ⅲ-8〉 서울지역 사례연구 결과 70
〈표 Ⅲ-9〉 B중학교 '탄소 줄이기' 통합교과 프로젝트 운영 계획(일부 예시) 89
〈표 Ⅲ-10〉 배움의공동체 수업 참관에서 관찰 관점 104
〈표 Ⅲ-11〉 교육과정-교수ㆍ학습(수업)-평가의 연계성 확보 방안 122
〈표 Ⅲ-12〉 설문 영역 및 내용 126
〈표 Ⅲ-13〉 설문조사 참여 교원 현황 128
〈표 Ⅲ-14〉 소재지역과 혁신학교 여부 교차표 129
〈표 Ⅲ-15〉 학교 현장 학습공동체의 위상 129
〈표 Ⅲ-16〉 학습공동체의 위상과 혁신학교 여부 교차표 130
〈표 Ⅲ-17〉 학습공동체의 위상과 소재 지역 교차표 130
〈표 Ⅲ-18〉 학습공동체의 위상과 학급규모 교차표 131
〈표 Ⅲ-19〉 학습공동체의 촉진 요인 132
〈표 Ⅲ-20〉 학습공동체의 장애 요인 134
〈표 Ⅲ-21〉 학습공동체의 특징 136
〈표 Ⅲ-22〉 자율경영 체제 구축 138
〈표 Ⅲ-23〉 민주적 자치공동체 139
〈표 Ⅲ-24〉 전문적 학습공동체 형성 141
〈표 Ⅲ-25〉 창의적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143
〈표 Ⅲ-26〉 학습공동체 활동 145
〈표 Ⅲ-27〉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내용 148
〈표 Ⅲ-28〉 지난 1년간 전문성 개발 영역의 참여여부와 학습공동체의 위상 간 교차표 151
〈표 Ⅲ-29〉 필요로 하는 전문성 개발 영역의 기술통계치 152
〈표 Ⅲ-30〉 전문성 개발이 필요한 영역 153
〈표 Ⅲ-31〉 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신념 및 태도의 변화 155
〈표 Ⅲ-32〉 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교수활동의 변화 157
〈표 Ⅲ-33〉 학습공동체의 위상과 학습공동체 형성ㆍ발달단계와의 상관 158
〈표 Ⅲ-34〉 국외 사례 선정 근거 161
〈표 Ⅲ-35〉 2007년 OECD 국가의 교육과정 자율성과 관련된 수준과 유형(Kärkkäinen, 2012: 19) 165
〈표 Ⅲ-36〉 학교책무성의 유형 167
〈표 Ⅲ-37〉 국가별 성과 책무성(송경오ㆍ정지선, 2011: 523) 168
〈표 Ⅲ-38〉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 강도에 따른 국가 구분 168
〈표 Ⅲ-39〉 교사 공동체의 반성적 사고를 이끌어 내는 교원 연수 프로그램(Kim et al., 2013: 26-27) 186
〈표 Ⅳ-1〉 교사역량강화 모형과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의 비교 198
〈표 Ⅳ-2〉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202
〈표 Ⅴ-1〉 7대 정책 과제 275
〈표 Ⅴ-2〉 한국형 학교개선 종합계획(KMPSI)의 2단계(학습공동체 활성화 프로젝트) 예시 279
〈표 Ⅴ-3〉 범교과 수업컨설팅의 특징과 장점 285
〈표 Ⅴ-4〉 교장ㆍ원장 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에 제시된 역량(교육부, 2014) 288
〈표 Ⅴ-5〉 PISA 2015 협력적 문제해결 역량 분류표 및 목표 역량별 비중 307
〈표 Ⅴ-6〉 거점학교의 역할 310
[그림 Ⅰ-1] 연구 개관 22
[그림 Ⅱ-1] 교사 학습공동체의 역할과 효과 36
[그림 Ⅲ-1] 학습공동체 구축을 통한 교사의 학교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강화 모형 개요 45
[그림 Ⅲ-2] 주제중심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을 기반으로 하는 통합(융합) 교육과정 템플릿 65
[그림 Ⅲ-3] 교사역량강화 모형의 수정ㆍ보완 92
[그림 Ⅲ-4] 학습공동체의 촉진요인과 장애 요인 135
[그림 Ⅲ-5] 핀란드 교사의 수업 관련 토의 사례(출처: Kim, et al., 2013: 10-11) 187
[그림 Ⅲ-6] 알버타 교사들의 학습공동체에 대한 경험 192
[그림 Ⅳ-1]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200
[그림 Ⅳ-2]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이 구현된 사례 예시 201
[그림 Ⅴ-1]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구축의 전제 조건(MAW 모형) 274
[그림 Ⅴ-2] 7대 정책 과제의 실행 주체와 추진 일정 275
[그림 Ⅴ-3] 한국형 학교개선 종합계획(KMPSI)의 단계 및 하위 프로젝트 277
[그림 Ⅴ-4] 한국형 학교개선 종합계획(KMPSI)의 1단계 프로젝트: 학교생태계 복원 프로그램(Cross et al., 2012: 343의 모형을 학교 상황에 맞게 변형함) 278
[그림 Ⅴ-5] 범교과 수업컨설팅의 과정 285
[그림 Ⅴ-6] 교사 리더십 기준 개발 및 활용 절차(안) 291
[그림 Ⅴ-7] OECD의 Education GPS 사이트 302
[그림 Ⅴ-8] 단위학교 학습공동체와 교사임용 체제 개선 로드맵 305
[그림 Ⅴ-9] 신규교사 시보교육을 담당할 거점학교 교사 학습공동체의 역할 31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