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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지상파 채널다변화 및 차세대방송 정책방안 연구 [전자자료] / 방송통신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방송통신위원회, 2013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방송통신정책연구 ; 13-진흥-61
면수
193
제어번호
MONO1201620384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총괄책임자: 한수용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11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0

제2절 연구목표 23

제3절 추진체계 25

제2장 국내외 지상파 방송 환경 변화 27

제1절 DTV전환 후 세계방송시장 변화 27

1. 세계 방송시장 현황과 변화 27

2. 스마트 서비스 등장과 이용자 변화 31

3. 미디어 경쟁 현황 35

제2절 지상파 차세대 방송 동향 38

1. 차세대 실감미디어 38

2. UHDTV 개요 41

제3절 기술발전과 시청자 권익 관계 49

1. 기술발전과 미디어의 변화 49

2. 기술발전과 시청자 권익 51

제4절 지상파 다채널방송의 필요성 57

1. 지상파 다채널방송의 개념 57

2. 지상파 다채널 서비스 기술 62

3. 지상파 다채널 서비스 도입의 필요성 67

제3장 지상파 다채널 해외 사례 71

제1절 미국 71

1. 디지털 전환과 MMS 출현 배경 71

2. MMS 정책 개요 76

3. MMS 서비스 현황 79

4. 평가와 제언 87

제2절 영국 90

1. 현황 90

2. 정책적 논점 113

3. 향후 전망 116

제3절 프랑스 118

1. 배경과 목적 118

2. 주파수 배분과 다채널 정책 121

3. 지상파 다채널 방송과 프랑스 방송 산업의 구조적 변화 131

4. 결론 및 시사점 139

제4절 독일 141

1. 독일의 방송 수신 환경 141

2. 방송 및 텔레서비스 사업자 현황 142

3. 지상파디지털전환 과정 144

4. 향후 전망 및 시사점 151

제4장 지상파 다채널 서비스 도입 방안 154

제1절 지상파 다채널 서비스 도입 목적 154

1. 시청자 권익 확대 154

2. 주파수 자원의 효율적 이용 157

제2절 전송기술 관련 규정 160

제3절 사업자 선정과 도입 방법 164

제4절 지상파 다채널방송 도입을 위한 법령 개정 필요성 168

제5절 채널 구성 및 운용 175

제6절 광고 및 재송신 179

제5장 결론 182

제1절 결과 요약 및 함의 182

제2절 연구한계 및 제언 187

참고문헌 188

판권기 193

〈표 2-1〉 2012년~2017년 디지털 TV 가구 수 전망(디지털 TV 보급률 전망 %) 27

〈표 2-2〉 2012년~2017년 플랫폼별 TV 가구 수 전망 28

〈표 2-3〉 시대별 C-P-N-T 가치사슬의 변화 31

〈표 2-4〉 Aereo 서비스 요금제 35

〈표 2-5〉 2000년~2013년(현재) 미국 방송시장의 경쟁구도 변화 36

〈표 2-6〉 국내 3D 방송 시장 전망 40

〈표 2-7〉 HDTV와 UHDTV 비교 42

〈표 2-8〉 일본의 단계별 4K, 8K 방송 로드맵 44

〈표 2-9〉 세계 주요국 UHDTV 시험방송 추진현황 45

〈표 2-10〉 국내 UHDTV 시장 전망 48

〈표 2-11〉 국내 실감미디어 산업의 경제적 효과 48

〈표 2-12〉 국내 유료방송서비스 가입자 현황 52

〈표 2-13〉 스마트 TV 판매현황 53

〈표 2-14〉 국내 방송 정책에 나타나는 이념과 목표 55

〈표 2-15〉 국가별 다채널 서비스 현황 61

〈표 2-16〉 멀티캐스팅 시행에 따른 시청자 측면의 장단점 64

〈표 2-17〉 지상파 DTV 기술검증위원회 MMS 송수신 정합 시나리오 65

〈표 2-18〉 화질열화 가능성에 대한 Test 66

〈표 2-19〉 지상파 방송사의 다채널 운영을 위한 실험계획 67

〈표 3-1〉 Top 10 Digital Multicasting TV station Group 80

〈표 3-2〉 NBC 2011년 2월 25일 주요 시청시간대 HD 프로그램 편성 83

〈표 3-3〉 KABC 디지털 채널 운영 83

〈표 3-4〉 KCET 디지털 채널 운영 84

〈표 3-5〉 지상파 디지털 다채널 방송 관련 법제의 흐름 99

〈표 3-6〉 프리뷰 채널 구성 102

〈표 3-7〉 BBC가 제공하는 공공서비스 무료 채널 목록 103

〈표 3-8〉 프랑스 지상파 디지털 다채널 정책의 추진일정 및 주요내용 120

〈표 3-9〉 프랑스 지상파 무료 다채널 현황 125

〈표 3-10〉 프랑스 지상파 유료 다채널 현황 126

〈표 3-11〉 공영방송의 재원구조 개혁 주요 내용(2009년 공영방송 개혁법 중) 131

〈표 3-12〉 TV 시청 점유율 추이(2005~2009년) 134

〈표 3-13〉 프랑스 TV 채널의 매출 현황(2011년 기준) 137

〈표 3-14〉 프랑스 공영방송 수신료 재원 분배 현황 138

〈표 3-15〉 공영방송사 France Télévisions의 재원 구조 139

〈표 3-16〉 독일의 방송채널현황 144

〈표 4-1〉 전파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관련된 법률 조항 158

〈표 4-2〉 방송법 상의 허가 관련 조항 169

〈표 4-3〉 전파법 시행령 상의 허가 관련 조항 170

〈표 4-4〉 무선설비규칙 제21조 관련 조항 171

〈표 4-5〉 지상파 다채널 서비스 도입을 위한 방송법 개정 예시 174

〈표 4-6〉 유료방송 채널규제 실태 177

〈표 4-7〉 유료방송 채널규제 실태 180

[그림 1-1] '지상파 다채널방송 서비스' 정책방안 연구의 목표 24

[그림 1-2]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과정 25

[그림 1-3] 연구 추진체계 26

[그림 2-1] 플랫폼 사업자의 콘텐츠 및 단말기의 사업으로의 확장 29

[그림 2-2] 콘텐츠 사업자들의 유통플랫폼 사업 진출 32

[그림 2-3] 방송기술의 발전 방향 전망 39

[그림 2-4] TV 세대 발전 과정 40

[그림 2-5] HDTVㆍUHDTV 시야각, 시청거리 42

[그림 2-6] 국내 차세대 방송기술 로드맵 46

[그림 2-7] 전 세계 4K UHDTV 출하량 전망 47

[그림 2-8] 방송 기술의 발전 50

[그림 2-9] 지상파 DTV의 멀티캐스팅의 예시 57

[그림 2-10] 데이터 전송량에 따른 MMS 구현의 예 58

[그림 2-11] 매체별 광고의 시장 포지셔닝 변화 전망 59

[그림 2-12] 뉴미디어 시대 지상파 방송을 둘러싼 환경 69

[그림 3-1] 영국 디지털 지상파 다채널 방송 개요 93

[그림 3-2] 프리뷰 출범 이전의 디지털 멀티플렉스 구성 94

[그림 3-3] 프리뷰 출범 이후의 디지털 멀티플렉스 구성 95

[그림 3-4]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의 디지털 멀티플렉스 재구성 97

[그림 3-5] BBC가 디지털 지상파 다채널 서비스 채널 구성 105

[그림 3-6] 멀티플렉스별 채널 배치 현황 107

[그림 3-7] 채널 5의 채널 구성현황 110

[그림 3-8] 영국 디지털 지상파 플랫폼 비즈니스 모형의 변천 112

[그림 3-9] 지상파 멀티플렉스 구성과 HD 채널 현황 123

[그림 3-10] 프랑스 디지털방송 가구점유율 추이 132

[그림 3-11] 프랑스 TV 채널 시청점유율 135

[그림 3-12] 프랑스 신규 지상파 디지털채널들의 시청점유율 136

[그림 3-13] 독일의 방송 수신 유형별 점유율(2013년 기준) 141

[그림 3-14] 독일의 DVB-T 현황 146

[그림 3-15] 도심인 베를린과 산악인 게라 지역의 DVB-T 도달범위 147

[그림 3-16] 튀링엔주 게라 지역의 공영MUX와 민영MUX의 BVB-T 평균도달범위 148

[그림 3-17] 베를린지역의 지상파디지털방송 Multiplex 구성(2012년12월 현재) 149

[그림 4-1] 10대 미래 신규 서비스 162

[그림 4-2] 미래방송환경의 다매체간 서비스 융합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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