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Ⅰ. 서론 9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 내용과 방법 10
3. 연구 추진 과정 11
Ⅱ. 보도 자료의 어휘 사용 양상 조사 12
1. 어휘 통계 조사 12
1) 조사 방법 12
2) 조사 결과 13
2. 독서 지수 조사 33
1) 조사 방법 33
2) 조사 결과 34
Ⅲ. 보도 자료의 이해도 조사 43
1. 조사 방법 43
2. 조사 내용 43
3. 조사 결과 44
1) 인식 문항에 대한 응답자의 반응 결과 45
2) 보도 자료에 대한 응답자의 이해도 결과 49
3) 보도 자료 이해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 54
Ⅳ. 보도 자료에 관한 인식 및 활용 양상 56
1. 보도 자료의 어휘적 특징과 개선 방안 조사 56
1) 조사 방법 56
2) 조사 결과 57
2. 현직 기자들의 보도 자료 기사화 방식과 활용 양상 70
1) 조사 방법 70
2) 조사 결과 71
3. 대학생의 보도 자료 언어에 대한 인식 91
1) 조사 방법 91
2) 조사 결과 92
Ⅴ. 보도 자료의 텍스트적 특성과 어휘 사용 기준 95
1. 보도 자료의 텍스트적 특성 95
1) 전문 영역의 특성이 드러나는 전문 텍스트 97
2) 텍스트 생산자 중심의 텍스트 103
2. 보도 자료 어휘 사용 기준(안) 106
Ⅵ. 결론 및 제언 112
1. 첫 번째 추가 연구 제안: 일본 보도 자료와의 비교와 대조 112
2. 두 번째 추가 연구 제안: 보도 자료의 유포 방식과 활용률 분석 123
3. 세 번째 추가 연구 제안: 보도 자료의 텍스트성 분석과 보도 자료 작성 지침 개발 124
참고문헌 125
[부록 1] 설문지 128
[부록 2] 국어교육학 전문가 자문 내용 138
[부록 3] 현직 기자 자문 내용 156
판권기 173
〈표 Ⅰ-1〉 월별 주요 연구 추진 과정 11
〈표 Ⅱ1〉 원시 말뭉치 처리 방식 12
〈표 Ⅱ2〉 부처별 보도 자료의 어휘 빈도 13
〈표 Ⅱ3〉 부처별 보도 자료의 독서 지수 34
〈표 Ⅱ4〉 초중고, 전문가의 문장당 어절 수 41
〈표 Ⅱ5〉 부처별 보도 자료의 문장당 어절 수 41
〈표 Ⅲ1〉 설문 집단의 학력별 분포 43
〈표 Ⅲ2〉 설문 집단의 성별 분포 43
〈표 Ⅲ3〉 설문 조사 내용 개요 44
〈표 Ⅲ4〉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보도 자료 이해도 결과 50
〈표 Ⅲ5〉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평균 점수에 대한 t검정 결과 50
〈표 Ⅲ6〉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54
〈표 Ⅴ1〉 보도 자료의 하위 유형별 내용 95
〈표 Ⅴ2〉 부처별 전문어 사용 비율 98
〈표 Ⅴ3〉 전문어 사용률이 50% 이상인 부처와 그 이하인 부처 102
〈표 Ⅴ4〉 17개 부처 총 어휘 대비 사용 비율이 높은 전문 영역과 전문어의 비율 102
〈표 Ⅴ5〉 17개 부처 통합 전문어 비율이 높은 전문 영역의 순위 103
〈표 Ⅴ6〉 윤희성(2013)에서 재인 106
〈표 Ⅴ7〉 보도 자료 진단 기준(민현식 외, 2011:1) 107
〈표 Ⅴ8〉 공공문서 이독성 최종 지표와 표준점수(윤희성, 2013:94) 107
〈표 Ⅴ9〉 공공문식성 제고를 위한 공문서 분석 기준안(서혁 외 2014: 132133) 108
〈표 Ⅴ10〉 보도 자료 어휘의 진단 기준 109
〈그림 Ⅱ1〉 어휘 빈도 조사 방법 13
〈그림 Ⅱ2〉 부처별 보도 자료에 사용된 전문어의 분야별 분포 30
〈그림 Ⅱ3〉 독서 지수와 학력 수준 35
〈그림 Ⅱ4〉 등급별 어휘량 및 개념 36
〈그림 Ⅱ5〉 어휘 등급별 분포도의 예 37
〈그림 Ⅱ6〉 부처별 보도 자료 어휘의 등급별 분포도 3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