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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보도 자료 어휘 사용 양상 및 이해도 조사 [전자자료] / 국립국어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5-01-34
면수
173
제어번호
MONO1201620510
주기사항
연구기관: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신명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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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Ⅰ. 서론 9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 내용과 방법 10

3. 연구 추진 과정 11

Ⅱ. 보도 자료의 어휘 사용 양상 조사 12

1. 어휘 통계 조사 12

1) 조사 방법 12

2) 조사 결과 13

2. 독서 지수 조사 33

1) 조사 방법 33

2) 조사 결과 34

Ⅲ. 보도 자료의 이해도 조사 43

1. 조사 방법 43

2. 조사 내용 43

3. 조사 결과 44

1) 인식 문항에 대한 응답자의 반응 결과 45

2) 보도 자료에 대한 응답자의 이해도 결과 49

3) 보도 자료 이해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 54

Ⅳ. 보도 자료에 관한 인식 및 활용 양상 56

1. 보도 자료의 어휘적 특징과 개선 방안 조사 56

1) 조사 방법 56

2) 조사 결과 57

2. 현직 기자들의 보도 자료 기사화 방식과 활용 양상 70

1) 조사 방법 70

2) 조사 결과 71

3. 대학생의 보도 자료 언어에 대한 인식 91

1) 조사 방법 91

2) 조사 결과 92

Ⅴ. 보도 자료의 텍스트적 특성과 어휘 사용 기준 95

1. 보도 자료의 텍스트적 특성 95

1) 전문 영역의 특성이 드러나는 전문 텍스트 97

2) 텍스트 생산자 중심의 텍스트 103

2. 보도 자료 어휘 사용 기준(안) 106

Ⅵ. 결론 및 제언 112

1. 첫 번째 추가 연구 제안: 일본 보도 자료와의 비교와 대조 112

2. 두 번째 추가 연구 제안: 보도 자료의 유포 방식과 활용률 분석 123

3. 세 번째 추가 연구 제안: 보도 자료의 텍스트성 분석과 보도 자료 작성 지침 개발 124

참고문헌 125

[부록 1] 설문지 128

[부록 2] 국어교육학 전문가 자문 내용 138

[부록 3] 현직 기자 자문 내용 156

판권기 173

〈표 Ⅰ-1〉 월별 주요 연구 추진 과정 11

〈표 Ⅱ­1〉 원시 말뭉치 처리 방식 12

〈표 Ⅱ­2〉 부처별 보도 자료의 어휘 빈도 13

〈표 Ⅱ­3〉 부처별 보도 자료의 독서 지수 34

〈표 Ⅱ­4〉 초중고, 전문가의 문장당 어절 수 41

〈표 Ⅱ­5〉 부처별 보도 자료의 문장당 어절 수 41

〈표 Ⅲ­1〉 설문 집단의 학력별 분포 43

〈표 Ⅲ­2〉 설문 집단의 성별 분포 43

〈표 Ⅲ­3〉 설문 조사 내용 개요 44

〈표 Ⅲ­4〉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보도 자료 이해도 결과 50

〈표 Ⅲ­5〉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평균 점수에 대한 t­검정 결과 50

〈표 Ⅲ­6〉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54

〈표 Ⅴ­1〉 보도 자료의 하위 유형별 내용 95

〈표 Ⅴ­2〉 부처별 전문어 사용 비율 98

〈표 Ⅴ­3〉 전문어 사용률이 50% 이상인 부처와 그 이하인 부처 102

〈표 Ⅴ­4〉 17개 부처 총 어휘 대비 사용 비율이 높은 전문 영역과 전문어의 비율 102

〈표 Ⅴ­5〉 17개 부처 통합 전문어 비율이 높은 전문 영역의 순위 103

〈표 Ⅴ­6〉 윤희성(2013)에서 재인 106

〈표 Ⅴ­7〉 보도 자료 진단 기준(민현식 외, 2011:1) 107

〈표 Ⅴ­8〉 공공문서 이독성 최종 지표와 표준점수(윤희성, 2013:94) 107

〈표 Ⅴ­9〉 공공문식성 제고를 위한 공문서 분석 기준안(서혁 외 2014: 132­133) 108

〈표 Ⅴ­10〉 보도 자료 어휘의 진단 기준 109

〈그림 Ⅱ­1〉 어휘 빈도 조사 방법 13

〈그림 Ⅱ­2〉 부처별 보도 자료에 사용된 전문어의 분야별 분포 30

〈그림 Ⅱ­3〉 독서 지수와 학력 수준 35

〈그림 Ⅱ­4〉 등급별 어휘량 및 개념 36

〈그림 Ⅱ­5〉 어휘 등급별 분포도의 예 37

〈그림 Ⅱ­6〉 부처별 보도 자료 어휘의 등급별 분포도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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