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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서울시 기초관광환경 실태 모니터링 = Monitoring and evaluation of Seoul's basic tourism environment / 연구책임: 금기용 ; 연구진: 민현석, 반정화, 백선혜, 안기정, 소슬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연구원, 2015
청구기호
338.4791 -16-12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 95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서울연 ; 2015-BR-11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001040
제어번호
MONO1201620891
주기사항
참고문헌: p. 9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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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01. 연구의 개요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 범위 및 방법 15

02. 서울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현황 분석 17

1. 한국 관광불편신고센터 접수자료 분석 18

1) 분석 개요 18

2) 접수자료 분석 결과 18

2. 외래관광객 실태 설문조사 결과 분석 26

1) 한국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 분석(문화체육관광부) 26

2) 서울시 방문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 분석(서울시) 28

3) 한국 및 서울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비교 분석 30

03. 서울시 기초관광환경 모니터링 결과 32

1. 서울시 기초관광환경 조사 개요 33

1) 조사 방법 33

2) 서울 기초관광환경 체크리스트 설계 33

2. 서울시 기초관광환경 조사 결과 38

1) 인천공항 이용 환경 38

2) 이동 시 관광환경 48

3) 관광 숙박시설 이용 환경 64

4) 쇼핑 관광환경 68

5) 음식점 이용 환경 71

6) 주요 관광지 관광환경 74

7) 여행자 편의시설 이용 환경 96

04. 시사점 및 정책적 제언 101

1. 시사점 102

2.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03

참고문헌 105

판권기 106

[표 2-1] 쇼핑 불편신고 관련 주요 문제점 20

[표 2-2] 택시 불편신고 관련 주요 문제점 21

[표 2-3] 숙박 불편신고 관련 주요 문제점 22

[표 2-4] 공항 및 항공 불편신고 관련 주요 문제점 23

[표 2-5] 여행사 불편신고 관련 주요 문제점 24

[표 2-6] 음식점 불편신고 관련 주요 문제점 25

[표 2-7] 한국 외래관광객 만족도 조사 문항 27

[표 2-8] 서울시 외래관광객 만족도 조사 문항 28

[표 2-9] 한국 및 서울시 외래관광객 불만족도 조사 비교 30

[표 3-1] 물리적 기초관광환경 요소 - 공항 34

[표 3-2] 물리적 기초관광환경 요소 - 이동 35

[표 3-3] 물리적 기초관광환경 요소 - 숙박시설, 쇼핑, 음식점 36

[표 3-4] 물리적 기초관광환경 요소 주요 방문지역 37

[표 3-5] 물리적 기초관광환경 요소 주요 관광대상 37

[표 3-6] 심미적 요인에 따른 분류 38

[표 3-7] 인천공항 연도별 이용객 추이 39

[표 3-8] 인천공항 2015년 8월 이용객 현황 39

[표 3-9] 인천공항철도 평균 소요시간 45

[표 3-10] 서울지하철 요금체계 49

[표 3-11] 시내버스, 마을버스 운영현황 54

[표 3-12] 서울 택시 요금체계(2013년 10월 기준) 57

[표 3-13] 서울시티투어버스 운영 현황 59

[표 3-14] 서울시 고급호텔 현황 64

[표 3-15] 서울시 중저가호텔 현황 65

[표 3-16] 서울시 게스트하우스 현황 66

[표 3-17] 서울시 관광특구 지정 현황 68

[표 3-18] 서울시 고궁 일반현황(2015년 9월 기준) 80

[표 3-19] 주요 고궁 외국인 방문객 현황 81

[표 3-20] 서울시 국ㆍ공립 박물관 현황 88

[표 3-21] 서울시내 주요 관광안내소 현황 96

[그림 2-1] 외국인 불편사항 접수 현황 19

[그림 2-2] 한국 외래관광객 불만족 사항 27

[그림 2-3] 서울시 외래관광객 불만족 사항 29

[그림 3-1] 인천공항 관광안내센터 위치 40

[그림 3-2] 인천공항철도 노선도 45

[사진 3-1] 출국안내 40

[사진 3-2] 무인 탑승권 발급기 40

[사진 3-3] 콘센트 이용 안내 41

[사진 3-4] 식당 메뉴 41

[사진 3-5] 공항철도 노선도 46

[사진 3-6] 무인 매표기 화면 46

[사진 3-7] 지하철 내 노선도 50

[사진 3-8] 지하철 안내 표지판 50

[사진 3-9] 매표기의 역 이름 영어 표기 51

[사진 3-10] 매표기 위 한글 안내문 51

[사진 3-11] 물품보관함 이용 화면 52

[사진 3-12] 물품보관함 위치 안내 52

[사진 3-13] 버스 승강장 노선도 55

[사진 3-14] 버스 내부 노선도 55

[사진 3-15] 시티투어버스 노선도 60

[사진 3-16] 시티투어버스 운행 시각 안내 60

[사진 3-17] 명동 공공화장실 74

[사진 3-18] 명동 길거리 쓰레기 74

[사진 3-19] 영어 위주의 안내표지판 75

[사진 3-20] 명동 골목 안 복잡한 간판들 75

[사진 3-21] 남대문시장 일대 길거리 77

[사진 3-22] 남대문시장 일대 쓰레기통 77

[사진 3-23] 동대문시장 공공 화장실 79

[사진 3-24] 지저분한 음식점 메뉴간판 79

[사진 3-25] 경복궁 내 한글 위주 안내표지판 83

[사진 3-26] 부정확한 중국어 표기 83

[사진 3-27] 덕수궁 내 유물 설명 83

[사진 3-28] 창덕궁 한글 시설 위치도 83

[사진 3-29] 인사동 화장품 가게 간판 85

[사진 3-30] 인사동 카페 간판 85

[사진 3-31] 인도를 절반 차지한 노점 91

[사진 3-32] 이태원 거리에 쓰레기 노출 91

[사진 3-33] 강남역 근처 길거리 호객 94

[사진 3-34] 강남역 근처 노점상들 94

[사진 3-35] 도심공항 이용 혜택 안내문 99

[사진 3-36] 도심공항의 텅빈 안내데스크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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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95329 338.4791 -16-12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95330 338.4791 -16-12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기존 설문조사·불편신고센터 접수자료로 관광환경 개선에 한계

    정부나 서울시는 각각 전국과 서울시내 외래관광객 관광 행태와 실태 조사를 통해 관광객들이 어떤 사항에 불편 혹은 불만을 경험하는지를 조사하여 발표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조사는 대체로 설문지의 제한된 항목들에 대해 만족도를 표시하는 폐쇄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 때문에 설문에 제시되어 있는 선택 항목 외에 특정 장소나 상황에 국한된 문제점에 관한 관광객들의 의견 수렴이 사실상 어렵고, 그 결과도 주로 획일적인 틀 내에서 나오기 때문에 구체적인 현장 중심 문제 파악과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다른 한편으로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관광불편 신고센터’에 접수된 자료는 제기된 불편·불만 내용을 제한없이 파악이 가능하다. 그러나 그러한 문제가 어디서 발생되었는지, 그리고 거의 대부분 외래관광객들은 신고방법을 잘 모르거나 불만이 있어도 신고하지 않고 그냥 출국하는 경향이 있다. 그 때문에 관광하는 데 큰 지장은 없더라도 불편을 초래하기에 개선이 필요한 많은 문제점들이 간과되는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 연구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입국부터 서울관광 후 출국 때까지 경험하는 일련의 기초관광환경 요소들에 대해 현장에서 관광객 시뮬레이션 조사 및 관광객 인터뷰를 실시하여 서울의 관광환경에 대한 문제점을 조사하였다. 이 같은 조사방법은 어떤 장소나 대상, 상황에 대한 문제점을 특정할 수 있어 즉시 그에 대한 개선조치를 강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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