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4
제1장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 28
2. 연구의 목적 35
3.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6
1) 문헌연구 36
2) 초점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 FGI) 36
3) 설문조사 37
4. 연구의 추진체계 38
제2장 다문화가족 인력 양성의 필요성 40
1. 다문화가족 및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정의 41
1) 다문화가족의 정의 41
2) 다문화청소년의 정의 42
2. 다문화가족 연구 현황 44
1) 결혼이주여성 관련 연구 44
2) 다문화청소년 관련 연구 47
3. ODA 관련 연구 동향 50
1) ODA 전문인력 양성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50
2) ODA 사업 및 다문화가족 지원 관련 해외 사례 고찰 51
3)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청소년 대상 ODA 국내 사례 고찰 55
4. 다문화가족 ODA 인력 양성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78
1) 필요성 78
2) 기대효과 84
제3장 연구방법 88
1. 다문화가족의 출신 국가 선정이유 89
2. 대상별 조사방법 92
1) 대상별 선정기준 92
2) 조사방법 및 분석 93
제4장 연구결과 및 분석 105
1. 전문가ㆍ담당자 FGI 조사 결과 106
1) 결혼이주여성의 ODA 사업 참여 109
2) 다문화청소년의 ODA 사업 참여 115
2. 결혼이주여성 FGI 조사 결과 131
1) 결혼이주여성의 ODA 사업 참여 132
2) 다문화청소년의 국제개발협력 참여 142
3) 소결 148
3. 다문화청소년 FGI 조사 결과 149
1) 다문화청소년의 현주소 150
2) ODA 인력으로서의 성장가능성 탐색 156
3) ODA 인력양성을 위한 방향 모색 162
4) 소결 173
4. 전문가ㆍ담당자 설문조사 결과 175
1) 전문가ㆍ담당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175
2) 다문화가족에 대한 인식 177
3) 소속기관의 ODA 사업의 인적자원관리 운영 179
4) ODA 사업의 결혼이주여성의 참여 및 양성 183
5) ODA 사업의 다문화청소년의 참여 및 양성 189
6) 다문화가족의 ODA 참여 확대를 위한 정책적 지원 194
7) 요약 196
5. 결혼이주여성의 설문조사 결과 198
1) 결혼이주여성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198
2) 결혼이주여성의 ODA에 대한 인식 및 경험 201
3) 결혼이주여성의 ODA 관련 관심 분야 203
4) 결혼이주여성의 가족 및 대인관계 205
5) 결혼이주여성의 직장생활 206
6) 결혼이주여성의 직업경력 211
7) 결혼이주여성의 역량 측정 213
8)/10) 요약 219
6. 다문화청소년의 설문조사 결과 222
1) 다문화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222
2) 다문화청소년의 ODA에 대한 인식 및 경험 226
3) 다문화청소년의 가족 및 사회적응 234
4) 다문화청소년의 역량 235
5) 요약 239
제5장 결론 및 제언 241
1. 연구요약 242
2. 제언 244
참고문헌 257
[부록 1] 초점집단면접 질문지 262
[부록 2] 설문조사 질문지 270
[부록 3] 다문화가족 인력 Pool : 결혼이주여성 ODA 참여 가능 인력 현황(2015년 11월 현재) 304
판권기 305
〈표 Ⅰ-1〉 연구내용 38
〈표 Ⅱ-1〉 결혼이주여성 대상 국내외 자원봉사 프로그램 57
〈표 Ⅱ-2〉 청소년 대상 ODA 관련 사업 및 프로그램 65
〈표 Ⅱ-3〉 월드프렌즈 KOICA 드림봉사단 파견현황 67
〈표 Ⅱ-4〉 월드프렌즈 KOICA 드림봉사단 활동인원 현황(2기 중심) 67
〈표 Ⅱ-5〉 월드프렌즈 NGO봉사단 꿈꾸는청년봉사단 파견단원 정보(2015년 기준) 70
〈표 Ⅱ-6〉 청소년국제교류네트워크의 청소년 해외봉사단 추진경과 72
〈표 Ⅱ-7〉 KOICA ODA 교육원의 청소년 대상 국제개발협력 관련 사업 73
〈표 Ⅱ-8〉 KOICA의 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의 실적 75
〈표 Ⅱ-9〉 청소년교류네트워크의 국가 간 청소년교류 체결현황(총 34개국) 76
〈표 Ⅱ-10〉 KOTRA 다문화 무역인 육성사업 교육과정(총 35시간, 5일간 진행) 81
〈표 Ⅱ-11〉 KOTRA 다문화 무역인 사업 개요 82
〈표 Ⅲ-1〉 한국의 ODA 중점협력국(24개국) 90
〈표 Ⅲ-2〉 전문가ㆍ담당자 FGI 리스트 94
〈표 Ⅲ-3〉 결혼이주여성 FGI 참여자 사회인구학적 특성 95
〈표 Ⅲ-4〉 다문화청소년 FGI 참여자 사회인구학적 특성 97
〈표 Ⅲ-5〉 전문가ㆍ담당자 대상 설문문항 99
〈표 Ⅲ-6〉 결혼이주여성 대상 설문문항 101
〈표 Ⅲ-7〉 다문화청소년 대상 설문문항 102
〈표 Ⅲ-8〉 다문화가족의 국제개발협력 참여 확대 방안 마련 조사를 위한 분석대상 104
〈표 Ⅳ-1〉 다문화가족의 국제개발협력 참여에 대한 전문가ㆍ담당자 FGI 107
〈표 Ⅳ-2〉 다문화가족의 국제개발협력 참여에 대한 전문가ㆍ담당자 FGI 108
〈표 Ⅳ-3〉 결혼이주여성의 FGI 분석 결과 131
〈표 Ⅳ-4〉 다문화청소년의 FGI 분석 결과 149
〈표 Ⅳ-5〉 전문가ㆍ담당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176
〈표 Ⅳ-6〉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 177
〈표 Ⅳ-7〉 다문화가족의 자녀양육 지원에 대한 인식 178
〈표 Ⅳ-8〉 다문화에 대한 이중적 평가 179
〈표 Ⅳ-9〉 ODA 전문인력 DB 구축 여부 179
〈표 Ⅳ-10〉 ODA 사업 수행시 인력부족 경험여부 180
〈표 Ⅳ-11〉 ODA 인력부족 최소화를 위한 우선 양성분야 180
〈표 Ⅳ-12〉 ODA 전문인력 필요 역량 및 수준 181
〈표 Ⅳ-13〉 ODA 전문인력 양성 및 활용방안 필요도 182
〈표 Ⅳ-14〉 결혼이주여성의 ODA 사업 참여 및 활용에 대한 인식 183
〈표 Ⅳ-15〉 결혼이주여성의 ODA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내용 필요도 184
〈표 Ⅳ-16〉 결혼이주여성의 ODA 인력 활용을 위한 필요 역량 185
〈표 Ⅳ-17〉 결혼이주여성의 ODA 관련 적합 분야 186
〈표 Ⅳ-18〉 결혼이주여성의 고용경험 187
〈표 Ⅳ-19〉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고용의사 및 해당 이유 188
〈표 Ⅳ-20〉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국제개발협력 교육 필요도 189
〈표 Ⅳ-21〉 다문화청소년의 ODA 인력 참여 및 활용에 대한 인식 190
〈표 Ⅳ-22〉 다문화청소년의 ODA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내용별 필요도 192
〈표 Ⅳ-23〉 다문화청소년의 ODA 관련 필요 역량 및 정도 193
〈표 Ⅳ-24〉 다문화가족의 ODA 참여 확대를 위한 정책적 제언 194
〈표 Ⅳ-25〉 전문가ㆍ담당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196
〈표 Ⅳ-26〉 결혼이주여성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199
〈표 Ⅳ-27〉 결혼이주여성의 ODA 정보 접근 및 관심 201
〈표 Ⅳ-28〉 결혼이주여성의 국제개발교육 및 세계시민교육 수강 여부 202
〈표 Ⅳ-29〉 결혼이주여성의 ODA 관련 교육ㆍ훈련 이수계획 및 활동의향 202
〈표 Ⅳ-30〉 결혼이주여성의 자녀에 대한 ODA 관련 교육ㆍ훈련 권유 의향 203
〈표 Ⅳ-31〉 결혼이주여성의 ODA 관련 관심 분야 204
〈표 Ⅳ-32〉 결혼이주여성의 직장생활에 대한 인식 205
〈표 Ⅳ-33〉 결혼이주여성의 자녀 돌봄 제공자 유무 및 출장가능 기간 206
〈표 Ⅳ-34〉 결혼이주여성의 직장생활 실태 207
〈표 Ⅳ-35〉 결혼이주여성의 직업만족도 208
〈표 Ⅳ-36〉 결혼이주여성의 취업동기 209
〈표 Ⅳ-37〉 결혼이주여성의 취업 시기 209
〈표 Ⅳ-38〉 결혼이주여성의 업무수행 시 어려움 210
〈표 Ⅳ-39〉 결혼이주여성의 출신국에서의 직업활동 211
〈표 Ⅳ-40〉 결혼이주여성의 출신국에서의 직업교육(훈련) 경험 212
〈표 Ⅳ-41〉 결혼이주여성의 한국에서의 직업교육(훈련) 경험 213
〈표 Ⅳ-42〉 결혼이주여성의 역량(1) : 다문화수용성 215
〈표 Ⅳ-43〉 결혼이주여성의 역량(2) : 한국어 능력 216
〈표 Ⅳ-44〉 결혼이주여성의 역량(3) : 컴퓨터 관련 직무수행능력 217
〈표 Ⅳ-45〉 결혼이주여성의 역량(4) : 언어별 컴퓨터 문서작업 능력 218
〈표 Ⅳ-46〉 결혼이주여성 대상 설문조사 결과 219
〈표 Ⅳ-47〉 다문화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223
〈표 Ⅳ-48〉 다문화청소년의 해외지원활동에 대한 인식 226
〈표 Ⅳ-49〉 다문화청소년의 해외지원활동 참여여부 227
〈표 Ⅳ-50〉 다문화청소년의 대외원조 및 국제교류 사업에 대한 정보 수준 및 접근 매체 228
〈표 Ⅳ-51〉 다문화청소년의 국제개발협력 참여에 대한 관심 및 필요 229
〈표 Ⅳ-52〉 다문화청소년의 국제교류활동 참여 이유 229
〈표 Ⅳ-53〉 한국의 국제개발협력 기여도 230
〈표 Ⅳ-54〉 다문화청소년의 국제개발협력 분야에 대한 교육(훈련) 참여 및 업무 종사 의사 231
〈표 Ⅳ-55〉 다문화청소년의 부모 출신국에 대한 ODA 참여 의사 232
〈표 Ⅳ-56〉 다문화청소년의 국제교류사업 관심분야 233
〈표 Ⅳ-57〉 다문화청소년의 부모의 출신국에 대한 인식 234
〈표 Ⅳ-58〉 다문화청소년의 한국 적응 시 어려움 235
〈표 Ⅳ-59〉 다문화청소년의 역량(1) : 이중언어 역량 236
〈표 Ⅳ-60〉 다문화청소년의 역량(2) : 영어 역량 237
〈표 Ⅳ-61〉 다문화청소년의 역량(3) : 세계시민 역량 238
〈표 Ⅳ-62〉 다문화청소년 대상 설문조사 결과 239
[그림 Ⅰ-1] 한국의 ODA 규모 및 지원형태 29
[그림 Ⅰ-2] 한국 결혼이민자 수 및 다문화가정 자녀의 연령별 수 32
[그림 Ⅰ-3] 연구의 필요성 34
[그림 Ⅰ-4] 연구목적 35
[그림 Ⅰ-5] 연구 수행체계 39
[그림 Ⅱ-1] 월드프렌즈 NGO봉사단 운영형태 61
[그림 Ⅱ-2] 월드프렌즈 NGO봉사단 사업일정 및 활동 내용 63
[그림 Ⅱ-3] 월드프렌즈 NGO봉사단 꿈꾸는 청년봉사단 사업일정 및 활동 내용 71
[그림 Ⅱ-4] 다문화가족의 ODA 인력 활용에 따른 기대효과 87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