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대규모 유통업의 직매입 거래에 관한 실태조사 : 최종보고서 / 중소기업청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중소기업청, 2015
청구기호
381.2 -16-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v, 203 p. :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621228
주기사항
[연구기관]: 중소기업연구원,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연구책임자: 정수정
참고문헌: p. 149-150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진

요약

목차

I. 연구 개요 18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8

가. 현황 18

나.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2

다. 사업효과 24

2. 연구 절차 및 내용 25

가. 연구 절차 25

나. 연구 내용 26

다. 연구 방법 27

II. 유통산업 현황 30

1. 글로벌 30

가. 유통산업 메가트렌드 30

2. 국내 32

가. 국내 경제 동향 32

나. 국내 유통산업 33

다. 국내 소매유통 트렌드 35

라. 국내 매입거래 유형 37

마. 백화점 43

3. 미국 60

가. 미국 경제 동향 60

나. 백화점 63

4. 영국 72

가. 영국 경제 동향 72

나. 백화점 73

5. 프랑스 79

가. 프랑스 경제 동향 79

나. 백화점 80

6. 일본 84

가. 일본 경제 동향 84

나. 백화점 88

7. 홍콩 93

III. 선진국 유통산업 사례 94

1. 미국 94

가. 개요 94

나. 조사 결과 96

2. 일본 109

가. 조사 개요 109

나. 조사 결과 110

IV. 이해관계자 의견 114

1. 백화점 114

가. 동반상생팀 114

나. 바이어 117

2. 납품업체 119

가. 주요 백화점 거래기업 119

나. 주요 백화점 비거래기업 126

다. 한국패션협회 131

V. 실천 전략 134

1. 종합결과 134

가. 유통산업 현황 134

나. 선진국 유통산업 사례 138

다. 이해관계자 의견 140

2. 결론 142

3. 직매입 활성화 방안 144

가. 1단계: 문화 조성 146

나. 2단계: 시스템 구축 155

다. 3단계: 직매입 시범 운영 163

라. 기타 165

VI. 참고문헌 166

[별첨1] 독립계약판매자 계약서(미국) 168

[별첨2] 대형마트 공급계약서(미국) 175

[별첨3] 한국 대 미국 계약 과정 및 내용 비교 196

[별첨4] 일본 백화점 외 대규모 유통업 현황 200

[별첨5] 백화점 거래기업 설문지 205

[별첨6] 백화점 비거래기업 설문지 209

[별첨7] 자문회의1 213

[별첨8] 자문회의2 215

[별첨9] 자율적 직매입 거래 확대를 위한 가이드라인(案) 217

〈표1〉 무점포 소매업 업태별 매출액 35

〈표2〉 직매입, 특약매입, 위·수탁 거래 비교 38

〈표3〉 직매입, 특약매입, 임대을, 임대갑 거래 비교 39

〈표4〉 최근 3년간 유통업계 매출 구조 41

〈표5〉 2014년 유통업태별 거래유형별 매출구조 41

〈표6〉 2013년 12월 기준 국내 백화점 산업 현황 45

〈표7〉 2013년 12월 기준으로 국내 백화점 법인 45

〈표8〉 소매유통 업태별 성장률 47

〈표9〉 유통3사의 출점 계획 51

〈표10〉 백화점 거래방식별 매출 비중 55

〈표11〉 직매입 구성비 하위 기업 55

〈표12〉 직매입 vs 특약매입 이익률 비교 58

〈표13〉 미국 소매업계 매출 동향 61

〈표14〉 미국 종합소매업계 매출 동향 65

〈표15〉 미국 주요 백화점 그룹이 운영하는 아울렛 66

〈표16〉 미국 백화점 직영 및 임대매장 매출 동향 68

〈표17〉 프랑스 백화점 매출 추이(2010.1-2014.12) 80

〈표18〉 일본 백화점 매입방식 비교(중소기업진흥공단 자료) 88

〈표19〉 일본 백화점의 매입비중(KOTRA 자료) 89

〈표20〉 일본 백화점 운영 업체별 현황 92

〈표21〉 조사 대상 94

〈표22〉 조사 대상 109

〈표23〉 일본 거래유형 112

〈표24〉 매입거래 유형별 장단점 136

〈표25〉 국가별 매입거래 유형 비교 136

〈표26〉 직매입 활성화를 위한 로드맵 145

〈그림1〉 백화점의 판매수수료율 변화 추이 20

〈그림2〉 연구절차 25

〈그림3〉 연구 내용 26

〈그림4〉 Amazon Dash 30

〈그림5〉 Shopkick 31

〈그림6〉 백화점 성장률 47

〈그림7〉 2015년 상반기 백화점 매출 증감률(전년 동월대비) 48

〈그림8〉 롯데백화점 점포당 매출액 48

〈그림9〉 백화점 면적당 매출액 48

〈그림10〉 일본 백화점 산업 매출 50

〈그림11〉 일본 백화점 주가 50

〈그림12〉 백화점 거래방식 매출 비중 변화에 따른 수익성 분석 59

〈그림13〉 미국 백화점 품목별 판매점유율 63

〈그림14〉 미국 백화점 이용 고객 연령별 구성비 64

〈그림15〉 미국 주요 백화점 그룹의 아울렛 매장 비중 66

〈그림16〉 프랑스 백화점 매출 추이(2010.1-2015.9) 80

〈그림17〉 일본 백화점 연도별 매출액 추이 87

〈그림18〉 일본 백화점의 거래방식 변화 90

〈그림19〉 백화점 거래 품목 119

〈그림20〉 백화점과 거래 기간 120

〈그림21〉 경영상황이 나빠진 원인 120

〈그림22〉 백화점과의 매입거래 유형 121

〈그림23〉 직매입 경험 121

〈그림24〉 판매수수료 122

〈그림25〉 거래대금결제 방법 122

〈그림26〉 거래대금결제 입금시기 122

〈그림27〉 바람직한 거래관계를 위한 방안 123

〈그림28〉 직매입 거래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 124

〈그림29〉 직매입 확대 정책 수립시 기준 124

〈그림30〉 바람직한 적용 방식 125

〈그림31〉 직매입 확대 정책 도입 기간 125

〈그림32〉 경영상황이 나빠진 원인 127

〈그림33〉 거래관계 현황 127

〈그림34〉 매입거래 유형 128

〈그림35〉 직매입 경험 128

〈그림36〉 판매수수료 128

〈그림37〉 거래대금 입금 시기 129

〈그림38〉 대규모 유통기업과의 희망 매입거래형태 129

〈그림39〉 직매입 최대 확대 비율 13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80494 381.2 -16-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80495 381.2 -16-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061567 381.2 -16-6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