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진
요약
목차
I. 연구 개요 18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8
가. 현황 18
나.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2
다. 사업효과 24
2. 연구 절차 및 내용 25
가. 연구 절차 25
나. 연구 내용 26
다. 연구 방법 27
II. 유통산업 현황 30
1. 글로벌 30
가. 유통산업 메가트렌드 30
2. 국내 32
가. 국내 경제 동향 32
나. 국내 유통산업 33
다. 국내 소매유통 트렌드 35
라. 국내 매입거래 유형 37
마. 백화점 43
3. 미국 60
가. 미국 경제 동향 60
나. 백화점 63
4. 영국 72
가. 영국 경제 동향 72
나. 백화점 73
5. 프랑스 79
가. 프랑스 경제 동향 79
나. 백화점 80
6. 일본 84
가. 일본 경제 동향 84
나. 백화점 88
7. 홍콩 93
III. 선진국 유통산업 사례 94
1. 미국 94
가. 개요 94
나. 조사 결과 96
2. 일본 109
가. 조사 개요 109
나. 조사 결과 110
IV. 이해관계자 의견 114
1. 백화점 114
가. 동반상생팀 114
나. 바이어 117
2. 납품업체 119
가. 주요 백화점 거래기업 119
나. 주요 백화점 비거래기업 126
다. 한국패션협회 131
V. 실천 전략 134
1. 종합결과 134
가. 유통산업 현황 134
나. 선진국 유통산업 사례 138
다. 이해관계자 의견 140
2. 결론 142
3. 직매입 활성화 방안 144
가. 1단계: 문화 조성 146
나. 2단계: 시스템 구축 155
다. 3단계: 직매입 시범 운영 163
라. 기타 165
VI. 참고문헌 166
[별첨1] 독립계약판매자 계약서(미국) 168
[별첨2] 대형마트 공급계약서(미국) 175
[별첨3] 한국 대 미국 계약 과정 및 내용 비교 196
[별첨4] 일본 백화점 외 대규모 유통업 현황 200
[별첨5] 백화점 거래기업 설문지 205
[별첨6] 백화점 비거래기업 설문지 209
[별첨7] 자문회의1 213
[별첨8] 자문회의2 215
[별첨9] 자율적 직매입 거래 확대를 위한 가이드라인(案) 217
〈표1〉 무점포 소매업 업태별 매출액 35
〈표2〉 직매입, 특약매입, 위·수탁 거래 비교 38
〈표3〉 직매입, 특약매입, 임대을, 임대갑 거래 비교 39
〈표4〉 최근 3년간 유통업계 매출 구조 41
〈표5〉 2014년 유통업태별 거래유형별 매출구조 41
〈표6〉 2013년 12월 기준 국내 백화점 산업 현황 45
〈표7〉 2013년 12월 기준으로 국내 백화점 법인 45
〈표8〉 소매유통 업태별 성장률 47
〈표9〉 유통3사의 출점 계획 51
〈표10〉 백화점 거래방식별 매출 비중 55
〈표11〉 직매입 구성비 하위 기업 55
〈표12〉 직매입 vs 특약매입 이익률 비교 58
〈표13〉 미국 소매업계 매출 동향 61
〈표14〉 미국 종합소매업계 매출 동향 65
〈표15〉 미국 주요 백화점 그룹이 운영하는 아울렛 66
〈표16〉 미국 백화점 직영 및 임대매장 매출 동향 68
〈표17〉 프랑스 백화점 매출 추이(2010.1-2014.12) 80
〈표18〉 일본 백화점 매입방식 비교(중소기업진흥공단 자료) 88
〈표19〉 일본 백화점의 매입비중(KOTRA 자료) 89
〈표20〉 일본 백화점 운영 업체별 현황 92
〈표21〉 조사 대상 94
〈표22〉 조사 대상 109
〈표23〉 일본 거래유형 112
〈표24〉 매입거래 유형별 장단점 136
〈표25〉 국가별 매입거래 유형 비교 136
〈표26〉 직매입 활성화를 위한 로드맵 145
〈그림1〉 백화점의 판매수수료율 변화 추이 20
〈그림2〉 연구절차 25
〈그림3〉 연구 내용 26
〈그림4〉 Amazon Dash 30
〈그림5〉 Shopkick 31
〈그림6〉 백화점 성장률 47
〈그림7〉 2015년 상반기 백화점 매출 증감률(전년 동월대비) 48
〈그림8〉 롯데백화점 점포당 매출액 48
〈그림9〉 백화점 면적당 매출액 48
〈그림10〉 일본 백화점 산업 매출 50
〈그림11〉 일본 백화점 주가 50
〈그림12〉 백화점 거래방식 매출 비중 변화에 따른 수익성 분석 59
〈그림13〉 미국 백화점 품목별 판매점유율 63
〈그림14〉 미국 백화점 이용 고객 연령별 구성비 64
〈그림15〉 미국 주요 백화점 그룹의 아울렛 매장 비중 66
〈그림16〉 프랑스 백화점 매출 추이(2010.1-2015.9) 80
〈그림17〉 일본 백화점 연도별 매출액 추이 87
〈그림18〉 일본 백화점의 거래방식 변화 90
〈그림19〉 백화점 거래 품목 119
〈그림20〉 백화점과 거래 기간 120
〈그림21〉 경영상황이 나빠진 원인 120
〈그림22〉 백화점과의 매입거래 유형 121
〈그림23〉 직매입 경험 121
〈그림24〉 판매수수료 122
〈그림25〉 거래대금결제 방법 122
〈그림26〉 거래대금결제 입금시기 122
〈그림27〉 바람직한 거래관계를 위한 방안 123
〈그림28〉 직매입 거래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 124
〈그림29〉 직매입 확대 정책 수립시 기준 124
〈그림30〉 바람직한 적용 방식 125
〈그림31〉 직매입 확대 정책 도입 기간 125
〈그림32〉 경영상황이 나빠진 원인 127
〈그림33〉 거래관계 현황 127
〈그림34〉 매입거래 유형 128
〈그림35〉 직매입 경험 128
〈그림36〉 판매수수료 128
〈그림37〉 거래대금 입금 시기 129
〈그림38〉 대규모 유통기업과의 희망 매입거래형태 129
〈그림39〉 직매입 최대 확대 비율 13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