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년)인터넷 과의존 실태조사 = (The)survey on internet overdependence /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정보화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미래창조과학부 ; 대구 : 한국정보화진흥원, 2016
청구기호
362.29 -16-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62 p. : 삽화, 서식, 표 ; 26 cm
총서사항
NIA ; 4-RER-C-15043
제어번호
MONO1201621275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권미수
부록: 1. 표본오차 및 변동계수 ; 2. 질문지 ; 3. 통계표
이전표제: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13

제1절 조사 배경 및 목적 14

1. 조사 배경 14

2. 조사 목적 14

3. 국가통계승인 사항 14

4. 조사 내용 15

5. 조사 연혁 16

제2절 주요 개념 및 용어 정의 18

1.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개념 및 산출방법 18

2. 주요 용어 정의 23

제3절 조사 설계 24

1. 표본 설계 24

2. 실사 설계 25

3. 자료 처리 27

4. 모수 추정 28

5. 표본 현황 31

제2장 조사 결과 35

제1절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36

1.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36

2. 스마트폰 과의존 취약계층 42

3. 스마트폰 과의존 요인별 분석 46

제2절 스마트폰 이용 현황 64

1. 스마트폰 이용용도 64

2. 스마트폰 이용시간 68

3. 스마트폰 이용목적 및 영향 69

제3절 스마트폰 서비스 이용 현황 71

1. 모바일메신저 이용현황 71

2. SNS 이용현황 73

3. 스마트폰게임 이용현황 76

제4절 인터넷 과의존 현황 78

1. 인터넷 과의존 현황 78

2. 인터넷 과의존 취약계층 86

3. 인터넷 과의존 요인별 분석 90

제5절 인터넷 이용현황 106

1. 인터넷 주사용기기 및 이용시간 106

2. 온라인게임 이용행태 108

제6절 인터넷ㆍ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경험 114

1.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심각성인식 및 해소수단 114

2.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전문상담기관 인지도 및 이용의향 118

3.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 및 도움정도 122

4.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경험 127

제7절 유아동 스마트폰 사용현황 133

1.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지도 133

제8절 심리사회적 특성 140

1. 여가활동 140

2. 심리적 특성 143

제9절 출퇴근 시 스마트폰 이용현황 144

1. 이용현황 144

[부록 1] 표본오차 및 변동계수 149

[부록 2] 질문지 152

[부록 3] 통계표 164

판권기 366

〈표 1-1-1〉 조사내용 15

〈표 1-1-2〉 조사연혁 16

〈표 1-2-1〉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결과별 특성 19

〈표 1-2-2〉 유아동(만3세~9세, 관찰자용) 인터넷 과의존 척도 결과 산출방법 19

〈표 1-2-3〉 청소년(만10세~19세) 인터넷 과의존 척도 결과 산출방법 20

〈표 1-2-4〉 성인(만20세~59세) 인터넷 과의존 척도 결과 산출방법 20

〈표 1-2-5〉 유아동(만3세~9세, 관찰자용)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결과 산출방법 21

〈표 1-2-6〉 유아동(만10세~19세)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결과 산출방법 21

〈표 1-2-7〉 유아동(만20세~59세)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결과 산출방법 22

〈표 1-3-1〉 가중치 보정 전 표본 현황(1) 31

〈표 1-3-2〉 가중치 보정 전 표본 현황(2) 32

〈표 1-3-3〉 가중치 보정 후 표본 현황(1) 33

〈표 1-3-4〉 가중치 보정 후 표본 현황(2) 34

〈표 2-1-1〉 연도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및 수 36

〈표 2-1-1〉 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및 수 37

〈표 2-1-3〉 연령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및 수 38

〈표 2-1-4〉 성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및 수 39

〈표 2-1-5〉 연령별 스마트폰 과의존 특성 46

〈표 2-1-6〉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전체 47

〈표 2-1-7〉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1요인(현저성) 48

〈표 2-1-8〉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2요인(충동ㆍ강박적 사용) 49

〈표 2-1-9〉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3요인(금단) 50

〈표 2-1-10〉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4요인(내성) 51

〈표 2-1-11〉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5요인(문제) 52

〈표 2-1-12〉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6요인(대인간 갈등) 53

〈표 2-1-13〉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전체 54

〈표 2-1-14〉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1요인(일상생활장애) 55

〈표 2-1-15〉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2요인(가상세계지향) 56

〈표 2-1-16〉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3요인(금단) 57

〈표 2-1-17〉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4요인(내성) 58

〈표 2-1-18〉 성인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전체 59

〈표 2-1-19〉 성인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1요인(일상생활장애) 60

〈표 2-1-20〉 성인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2요인(가상세계지향) 61

〈표 2-1-21〉 성인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3요인(금단) 62

〈표 2-1-22〉 성인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4요인(내성) 63

〈표 2-2-1〉 스마트폰 이용용도(복수응답) 65

〈표 2-2-2〉 스마트폰 주이용 서비스(1순위+2순위) 67

〈표 2-2-3〉 하루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 68

〈표 2-2-4〉 스마트폰 이용목적 69

〈표 2-2-5〉 스마트폰 이용 후 영향 70

〈표 2-3-1〉 하루평균 모바일메신저 이용시간 71

〈표 2-3-2〉 모바일메신저 과다사용에 관한 자기인지 정도 72

〈표 2-3-3〉 일주일 평균 SNS 이용시간 73

〈표 2-3-4〉 주이용 SNS 유형(1+2순위) 74

〈표 2-3-5〉 SNS 이용목적(1+2순위) 75

〈표 2-3-6〉 스마트폰 게임 유형 76

〈표 2-3-7〉 즐겨 이용하는 스마트폰 게임(1+2순위) 77

〈표 2-4-1〉 연도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비율 78

〈표 2-4-2〉 연도별ㆍ대상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수 80

〈표 2-4-3〉 대상별 인터넷 과의존 특성 90

〈표 2-4-4〉 유아동 인터넷 과의존 척도 - 전체 91

〈표 2-4-5〉 유아동 인터넷 과의존 척도 - 1요인(일상생활장애) 92

〈표 2-4-6〉 유아동 인터넷 과의존 척도 - 2요인(가상세계지향) 93

〈표 2-4-7〉 유아동 인터넷 과의존 척도 - 3요인(금단) 94

〈표 2-4-8〉 유아동 인터넷 과의존 척도 - 4요인(내성) 95

〈표 2-4-9〉 청소년 인터넷 과의존 척도 - 전체 96

〈표 2-4-10〉 청소년 인터넷 과의존 척도 - 1요인(일상생활장애) 97

〈표 2-4-11〉 청소년 인터넷 과의존 척도 - 2요인(가상세계지향) 98

〈표 2-4-12〉 청소년 인터넷 과의존 척도 - 3요인(금단) 99

〈표 2-4-13〉 청소년 인터넷 과의존 척도 - 4요인(내성) 100

〈표 2-4-14〉 성인 인터넷 과의존 척도 - 전체 101

〈표 2-4-15〉 성인 인터넷 과의존 척도 - 1요인(일상생활장애) 102

〈표 2-4-16〉 성인 인터넷 과의존 척도 - 2요인(가상세계지향) 103

〈표 2-4-17〉 성인 인터넷 과의존 척도 - 3요인(금단) 104

〈표 2-4-18〉 성인 인터넷 과의존 척도 - 4요인(내성) 105

〈표 2-5-1〉 인터넷 주사용기기 106

〈표 2-5-2〉 하루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107

〈표 2-5-3〉 게임 주 사용기기 109

〈표 2-5-4〉 게임을 하는 주된 이유(1+2순위) 110

〈표 2-5-5〉 게임 주이용 시간대 111

〈표 2-5-6〉 게임 과다사용에 관한 자기인지 정도 112

〈표 2-5-7〉 PC방 평균 이용빈도 113

〈표 2-6-1〉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심각성인식 114

〈표 2-6-2〉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해소를 위한 정부정책 인지도 115

〈표 2-6-3〉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해소를 위한 효과적 정책(1+2순위) 117

〈표 2-6-4〉 인터넷 과의존 상담 대표전화 서비스 인지도 118

〈표 2-6-5〉 향후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전문상담기관 이용 의향 120

〈표 2-6-6〉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 122

〈표 2-6-7〉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형태 125

〈표 2-6-8〉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기관 125

〈표 2-6-9〉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도움정도 126

〈표 2-6-10〉 인터넷ㆍ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신체적 불편함(1+2순위) 127

〈표 2-6-11〉 인터넷ㆍ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심리적 불편함(1+2순위) 128

〈표 2-6-12〉 인터넷ㆍ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금전적 어려움 경험 129

〈표 2-6-13〉 인터넷ㆍ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진단 경험 130

〈표 2-6-14〉 과거 인터넷ㆍ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위해 가장 도움이 된 방법(1+2순위) 131

〈표 2-6-15〉 인터넷ㆍ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위해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방법(1+2순위) 132

〈표 2-7-1〉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허락 이유(1+2순위) 133

〈표 2-7-2〉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필요성 135

〈표 2-7-3〉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과다사용 정도 135

〈표 2-7-4〉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지도 시 어려운 점 136

〈표 2-7-5〉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우려사항(1+2순위) 137

〈표 2-7-6〉 스마트폰 과다사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 138

〈표 2-7-7〉 일주일평균 놀이 횟수 및 시간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특성 139

〈표 2-8-1〉 여가활동 빈도 141

〈표 2-8-2〉 평소 즐겨하는 여가활동 141

〈표 2-8-3〉 사용을 줄이기 위한 여가활동 142

〈표 2-8-4〉 심리적 특성 143

〈표 2-9-1〉 출퇴근 이동 시 주요활동 144

〈표 2-9-2〉 출퇴근 시 주이용 서비스(1+2순위) 146

〈표 2-9-3〉 출퇴근 이동 시 스마트폰 사용 줄일 의향 147

〈표 2-9-4〉 출퇴근 이동 시 스마트폰 사용의 대안활동 148

〈그림 1-2-1〉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구조모형 18

〈그림 1-3-1〉 자료처리 절차 27

〈그림 2-1-1〉 연도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36

〈그림 2-1-2〉 연도별ㆍ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37

〈그림 2-1-3〉/〈그림 2-1-4〉 연령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38

〈그림 2-1-4〉/〈그림 2-1-6〉 성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39

〈그림 2-1-5〉/〈그림 2-1-8〉 성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및 과의존위험군 수 40

〈그림 2-1-6〉/〈그림 2-1-9〉 작업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40

〈그림 2-1-7〉/〈그림 2-1-10〉 가구소득별(월평균)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41

〈그림 2-1-8〉/〈그림 2-1-11〉 성별 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42

〈그림 2-1-9〉/〈그림 2-1-12〉 한부모가정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42

〈그림 2-1-10〉/〈그림 2-1-13〉 다문화간정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43

〈그림 2-1-11〉/〈그림 2-1-14〉 맞벌이가정 및 외벌이가정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43

〈그림 2-1-12〉/〈그림 2-1-15〉 성인 취약계층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44

〈그림 2-1-13〉/〈그림 2-1-16〉 장애 및 북한이탈주민 여부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45

〈그림 2-1-14〉/〈그림 2-1-17〉 연령별 스마트폰 과의존 특성 46

〈그림 2-1-15〉/〈그림 2-1-18〉 유안동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전체 47

〈그림 2-1-16〉/〈그림 2-1-19〉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1요인(현저성) 48

〈그림 2-1-17〉/〈그림 2-1-20〉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2요인(충동ㆍ강박적 사용) 49

〈그림 2-1-18〉/〈그림 2-1-21〉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3요인(금단) 50

〈그림 2-1-19〉/〈그림 2-1-22〉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4요인(내성) 51

〈그림 2-1-20〉/〈그림 2-1-23〉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5요인(문제) 52

〈그림 2-1-21〉/〈그림 2-1-24〉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6요인(대인간 갈등) 53

〈그림 2-1-22〉/〈그림 2-1-25〉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전체 54

〈그림 2-1-23〉/〈그림 2-1-26〉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1요인(일상생활장애) 55

〈그림 2-1-24〉/〈그림 2-1-27〉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2요인(가상세계지향) 56

〈그림 2-1-25〉/〈그림 2-1-28〉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3요인(금단) 57

〈그림 2-1-26〉/〈그림 2-1-29〉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4요인(내성) 58

〈그림 2-1-27〉/〈그림 2-1-30〉 성인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전체 59

〈그림 2-1-28〉/〈그림 2-1-31〉 성인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1요인(일상생활장애) 60

〈그림 2-1-29〉/〈그림 2-1-32〉 성인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2요인(가상세계지향) 61

〈그림 2-1-30〉/〈그림 2-1-33〉 성인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3요인(금단) 62

〈그림 2-1-31〉/〈그림 2-1-34〉 성인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 4요인(내성) 63

〈그림 2-2-1〉 스마트폰 이용용도(복수응답) 64

〈그림 2-2-2〉 스마트폰 주이용 서비스(1순위+2순위) 66

〈그림 2-2-3〉 하루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 68

〈그림 2-2-4〉 스마트폰 이용목적 69

〈그림 2-2-5〉 스마트폰 이용 후 영향 70

〈그림 2-3-1〉 하루평균 모바일메신저 이용시간 71

〈그림 2-3-2〉 모바일메신저 과다사용에 관한 자기인지 정도 72

〈그림 2-3-3〉 일주일 평균 SNS 이용시간 73

〈그림 2-3-4〉/〈그림 2-3-5〉 주이용 SNS 유형(1+2순위) 74

〈그림 2-3-5〉/〈그림 2-3-6〉 SNS 이용목적(1+2순위) 75

〈그림 2-3-6〉/〈그림 2-3-7〉 즐겨 이용하는 스마트폰 게임(1+2순위) 76

〈그림 2-4-1〉 연도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비율 78

〈그림 2-4-2〉 연도별 과의존위험군 수 79

〈그림 2-4-3〉 연도별ㆍ대상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비율 80

〈그림 2-4-4〉 연도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비율 81

〈그림 2-4-5〉 연도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수 81

〈그림 2-4-6〉 성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비율 82

〈그림 2-4-7〉 성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수 82

〈그림 2-4-8〉 학령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비율 83

〈그림 2-4-9〉 직업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비율 84

〈그림 2-4-10〉 가구소득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비율 85

〈그림 2-4-11〉 성별ㆍ대상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비율 86

〈그림 2-4-12〉 성별ㆍ대상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비율 86

〈그림 2-4-13〉 한부모가정 청소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비율 87

〈그림 2-4-14〉 한부모가정 청소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비율 87

〈그림 2-4-15〉 맞벌이 가정의 청소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비율 88

〈그림 2-4-16〉 청인 취약계층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비율 88

〈그림 2-4-17〉 장애 및 북한이탈주민 여부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비율 89

〈그림 2-4-18〉 대상별 인터넷 과의존 특성 90

〈그림 2-4-19〉 유아동 인터넷 과의존 척도 - 전체 91

〈그림 2-4-20〉 유아동 인터넷 과의존 척도 - 1요인(일상생활장애) 92

〈그림 2-4-21〉 유아동 인터넷 과의존 척도 - 2요인(가상세계지향) 93

〈그림 2-4-22〉 유아동 인터넷 과의존 척도 - 3요인(금단) 94

〈그림 2-4-23〉 유아동 인터넷 과의존 척도 - 4요인(내성) 95

〈그림 2-4-24〉 청소년 인터넷 과의존 척도 - 전체 96

〈그림 2-4-25〉 청소년 인터넷 과의존 척도 - 1요인(일상생활장애) 97

〈그림 2-4-26〉 청소년 인터넷 과의존 척도 - 2요인(가상세계지향) 98

〈그림 2-4-27〉 청소년 인터넷 과의존 척도 - 3요인(금단) 99

〈그림 2-4-28〉 청소년 인터넷 과의존 척도 - 4요인(내성) 100

〈그림 2-4-29〉 성인 인터넷 과의존 척도 - 전체 101

〈그림 2-4-30〉 성인 인터넷 과의존 척도 - 1요인(일상생활장애) 102

〈그림 2-4-31〉 성인 인터넷 과의존 척도 - 2요인(가상세계지향) 103

〈그림 2-4-32〉 성인 인터넷 과의존 척도 - 3요인(금단) 104

〈그림 2-4-33〉 성인 인터넷 과의존 척도 - 4요인(내성) 105

〈그림 2-5-1〉 인터넷 주사용기기 106

〈그림 2-5-2〉 하루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107

〈그림 2-5-3〉/〈그림 2-5-4〉 하루평균 게임 이용시간 108

〈그림 2-5-4〉/〈그림 2-5-6〉 게임 주 사용기기 109

〈그림 2-5-5〉/〈그림 2-5-7〉 게임을 하는 주된 이유(1+2순위) 110

〈그림 2-5-6〉/〈그림 2-5-8〉 게임 주이용 시간대 111

〈그림 2-5-7〉/〈그림 2-5-9〉 게임 과다사용에 관한 자기인지 정도 112

〈그림 2-5-8〉/〈그림 2-5-10〉 PC방 평균 이용빈도 113

〈그림 2-6-1〉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심각성인식 114

〈그림 2-6-2〉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해소를 위한 정부정책 인지도 115

〈그림 2-6-3〉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해소를 위한 효과적 정책(1+2순위) 116

〈그림 2-6-4〉 인터넷 과의존 상담 대표전화 서비스 인지도 118

〈그림 2-6-5〉 대상별 인터넷 과의존 상담 대표전화 서비스 인지도 119

〈그림 2-6-6〉 향후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전문상담기관 이용 의향 120

〈그림 2-6-7〉 대상별 향후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전문상담기관 이용 의향 121

〈그림 2-6-8〉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 122

〈그림 2-6-9〉 대상별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 123

〈그림 2-6-10〉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형태 124

〈그림 2-6-11〉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기관 124

〈그림 2-6-12〉 인터넷ㆍ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도움정도 126

〈그림 2-6-13〉 인터넷ㆍ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신체적 불편함(1+2순위) 127

〈그림 2-6-14〉 인터넷ㆍ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심리적 불편함(1+2순위) 128

〈그림 2-6-15〉 인터넷ㆍ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금전적 어려움 경험 129

〈그림 2-6-16〉 인터넷ㆍ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진단 경험 130

〈그림 2-6-17〉 과거 인터넷ㆍ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위해 가장 도움이 된 방법(1+2순위) 131

〈그림 2-6-18〉 인터넷ㆍ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위해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방법(1+2순위) 132

〈그림 2-7-1〉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허락 이유(1+2순위) 133

〈그림 2-7-2〉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필요성 134

〈그림 2-7-3〉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과다사용 인지 134

〈그림 2-7-4〉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지도 시 어려운 점 136

〈그림 2-7-5〉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우려사항(1+2순위) 137

〈그림 2-7-6〉 스마트폰 과다사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 138

〈그림 2-7-7〉 일주일평균 놀이 횟수 및 시간에 따른 스마트폰 과의존 특성 139

〈그림 2-8-1〉 여가활동 빈도 140

〈그림 2-8-2〉 즐겨하는 여가활동 유형 140

〈그림 2-8-3〉 과다사용을 줄이기 위해 도움이 되는 여가활동 142

〈그림 2-8-4〉 심리적 특성 143

〈그림 2-9-1〉 출퇴근 이동 시 주요활동 144

〈그림 2-9-2〉 출퇴근 시 주이용 서비스(1+2순위) 145

〈그림 2-9-3〉 출퇴근 이동 시 스마트폰 사용 줄일 의향 147

〈그림 2-9-4〉 출퇴근 이동 시 스마트폰 사용의 대안활동 148

〈표 1〉 스마트폰 과의존 진단 결과별 170

〈표 2〉 인터넷 과의존 진단 결과별 171

〈표 3〉 스마트폰 이용용도(1) 172

〈표 4〉 스마트폰 이용용도(2) 173

〈표 5〉 가장 많이 이용하는 스마트폰 서비스(1순위)(1) 174

〈표 6〉 가장 많이 이용하는 스마트폰 서비스(1순위)(2) 175

〈표 7〉 가장 많이 이용하는 스마트폰 서비스(1+2순위)(1) 176

〈표 8〉 가장 많이 이용하는 스마트폰 서비스(1+2순위)(2) 177

〈표 9〉 하루 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 178

〈표 10〉 하루 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음성ㆍ영상통화, 문자메시지 제외) 179

〈표 11〉 스마트폰 이용이유(1순위) 180

〈표 12〉 스마트폰 이용이유(1+2순위) 181

〈표 13〉 스마트폰 사용이 스트레스해소에 도움이 된다 182

〈표 14〉 스마트폰 사용으로 스트레스가 쌓인다 183

〈표 15〉 스마트폰 사용으로 삶의 질이 이전보다 더 좋아졌다고 느낀다 184

〈표 16〉 스마트폰 사용으로 삶의 질이 이전보다 더 나빠졌다고 느낀다 185

〈표 17〉 유아동: 스마트폰 앱에 빠져서 다른 활동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 186

〈표 18〉 유아동: 다른 어떤 놀이보다 스마트폰을 갖고 노는 것을 좋아한다 187

〈표 19〉 유아동: 항상 스마트폰을 가지고 놀 궁리를 한다 188

〈표 20〉 유아동: 학교 또는 유치원(어린이집)에 다녀오자마자 스마트폰부터 찾는다 189

〈표 21〉 유아동: 스마트폰 때문에 과제나 공부를 할 때 좀처럼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다 190

〈표 22〉 유아동: 짜증이 나면 스마트폰부터 찾아서 켜려고 한다 191

〈표 23〉 유아동: 심하게 울고 있다가도 스마트폰만 보면 그방 그친다 192

〈표 24〉 유아동: 새 장난감을 사줘도 금새 흥미를 잃고 다시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193

〈표 25〉 유아동: 하루라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면 억울해 한다 194

〈표 26〉 유아동: 스마트폰을 쓰다가 배터리가 나가면 심하게 짜증을 낸다 195

〈표 27〉 유아동: 스마트폰을 그만 쓰라고 말하면 반항적으로 화를 낸다 196

〈표 28〉 유아동: 아이에게서 스마트폰을 빼앗으려 하면 욕을 한다 197

〈표 29〉 유아동: 아이에게서 스마트폰을 빼앗으려 하면 폭력을 행사한다 198

〈표 30〉 유아동: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아도 초조하거나 불안해 보이지 않는다 199

〈표 31〉 유아동: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점점 늘어난다 200

〈표 32〉 유아동: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그만 사용하라고 잔소리하는 횟수가 늘었다 201

〈표 33〉 유아동: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회수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진다 202

〈표 34〉 유아동: 스마트폰을 달라고 조르는 횟수가 점점 늘어 난다 203

〈표 35〉 유아동: 스마트폰을 빼앗지 않아도 어느 정도 사용하고 나면 스스로 그만둔다 204

〈표 36〉 유아동: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부모에게 거짓말을 한다 205

〈표 37〉 유아동: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눈이 아프다고 한다 206

〈표 38〉 유아동: 스마트폰을 오래 들고 있어서 손목이 아프다고 한다 207

〈표 39〉 유아동: 스마트폰을 쓰느라 잠이 부족하다 208

〈표 40〉 유아동: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아이가 예전보다 난폭해졌다 209

〈표 41〉 유아동: 스마트폰 사용으로 목이나 등이 아프다고 한다 210

〈표 42〉 유아동: 스마트폰 사용 때문에 아이와 자주 싸운다 211

〈표 43〉 유아동: 스마트폰을 하느라 가족행사(외출이나 외식 등) 참가를 꺼린다 212

〈표 44〉 유아동: 스마트폰을 볼 때는 말을 걸어도 전혀 반응을 하지 않는다 213

〈표 45〉 유아동: 스마트폰으로 인해 아이가 가족들과 눈을 마주치며 대화하는 시간이 줄었다 214

〈표 46〉 유아동: 다른 사람이 스마트폰을 쓰는 모습을 보아도 스마트폰을 달라고 떼를 쓰지 않는다 215

〈표 47〉 청소년: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성적이 떨어졌다 216

〈표 48〉 청소년: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것이 더 즐겁다 217

〈표 49〉 청소년: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견디기 힘들 것이다 218

〈표 50〉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한다 219

〈표 51〉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으로 계획한 일(공부 숙제 또는 학원수강 등)을 하기 어렵다 220

〈표 52〉 청소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온 세상을 잃은 것 같은 생각이 든다 221

〈표 53〉 청소년: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진다 222

〈표 54〉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 223

〈표 55〉 청소년: 수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지적을 받은 적이 있다 224

〈표 56〉 청소년: 스마트폰이 없어도 불안하지 않다 225

〈표 57〉 청소년: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그만해야지 라고 생각은 하면서도 계속한다 226

〈표 58〉 청소년: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또는 오래한다고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불평을 들은 적이 있다 227

〈표 59〉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이 지금 하고 있는 공부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228

〈표 60〉 청소년: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을 때 패닉상태에 빠진다 229

〈표 61〉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되었다 230

〈표 62〉 성인: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성적이나 업무능률이 떨어진다 231

〈표 63〉 성인: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온 세상을 잃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232

〈표 64〉 성인: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그만해야지 라고 생각은 하면서도 계속한다 233

〈표 65〉 성인: 스마트폰이 없어도 불안하지 않다 234

〈표 66〉 성인: 수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지적을 받은 적이 있다 235

〈표 67〉 성인: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더 즐겁다 236

〈표 68〉 성인: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한다 237

〈표 69〉 성인: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견디기 힘들 것이다 238

〈표 70〉 성인: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또는 오래한다고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불평을 들은 적이 있다 239

〈표 71〉 성인: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 240

〈표 72〉 성인: 스마트폰이 옆에 없으면 하루 종일 일(또는 공부)이 손에 안잡힌다 241

〈표 73〉 성인: 스마트폰을 사용하느라 지금 하고 있는 일(공부)에 집중이 안 된 적이 있다 242

〈표 74〉 성인: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되었다 243

〈표 75〉 성인: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진다 244

〈표 76〉 성인: 스마트폰 사용이 지금 하고 있는일(공부)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245

〈표 77〉 하루 평균 모바일 메신저 이용시간 246

〈표 78〉 하루 평균 모바일 메신저 이용시간(가족) 247

〈표 79〉 하루 평균 모바일 메신저 이용시간(친구/동료/연인) 248

〈표 80〉 모바일메신저 과다 사용에 관한 자기인지 정도 249

〈표 81〉 일주일 평균 SNS 이용시간 250

〈표 82〉 주 이용 SNS 유형(1순위) 251

〈표 83〉 주 이용 SNS 유형(1+2순위) 252

〈표 84〉 SNS 이용 이유(1순위) 253

〈표 85〉 SNS 이용 이유(1+ 2순위) 254

〈표 86〉 인터넷 주 사용기기 255

〈표 87〉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256

〈표 88〉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학업ㆍ업무 제외) 257

〈표 89〉 유아동: 식사나 휴식 없이 화장실도 가지 않고 인터넷을 한다 258

〈표 90〉 유아동: 인터넷을 하다가 그만 두면 또 하고 싶어서 조를 때가 많다 259

〈표 91〉 유아동: 인터넷을 못하게 되면 초조하고 안절부절 못해 한다 260

〈표 92〉 유아동: 인터넷을 하고 있을 때만 흥미진진해 보이고 생생해 보인다 261

〈표 93〉 유아동: 인터넷을 안 할 때 다른 것에 집중하지 못하고 불안해 보인다 262

〈표 94〉 유아동: 다른 할 일이 있을 때도 인터넷을 사용한다 263

〈표 95〉 유아동: 인터넷을 못하게 되면 지루하고 재미없어 한다 264

〈표 96〉 유아동: 인터넷을 하는 시간이 하루 중 가장 편안해 보인다 265

〈표 97〉 유아동: 과다한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함을 보인다 266

〈표 98〉 유아동: 게임에서 빨간 피가 튀는 장면을 볼 때에 무덤덤하게 반응한다 267

〈표 99〉 유아동: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불규칙한 생활을 하는 것 같다 268

〈표 100〉 유아동: 정해진 사용을 하겠다고 약속하지만 대부분은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269

〈표 101〉 유아동: 인터넷을 오래 하느라 아이 체중이 변화한 것 같다 270

〈표 102〉 유아동: 인터넷을 하지 못하게 하면 화를 내거나 짜증을 부린다 271

〈표 103〉 유아동: 정해진 사용 시간을 잘 지킨다 272

〈표 104〉 청소년: 인터넷 사용으로 건강이 이전보다 나빠진 것 같다 273

〈표 105〉 청소년 : 오프라인에서보다 온라인에서 나를 인정 해 주는 사람이 더 많다 274

〈표 106〉 청소년: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생활이 지루하고 재미가 없다 275

〈표 107〉 청소년: 인터넷을 하다가 그만 두면 또 하고 싶다 276

〈표 108〉 청소년: 인터넷을 너무 사용해서 머리가 아프다 277

〈표 109〉 청소년: 실제에서보다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278

〈표 110〉 청소년: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 진다 279

〈표 111〉 청소년: 인터넷 사용 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한다 280

〈표 112〉 청소년: 인터넷을 하다가 계획한 일들을 제대로 못한 적이 있다 281

〈표 113〉 청소년: 인터넷을 하지 못해도 불안하지 않다 282

〈표 114〉 청소년: 인터넷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이 끊임없이 들곤 한다 283

〈표 115〉 청소년: 인터넷 사용시간을 속이려고 한적이 있다 284

〈표 116〉 청소년: 인터넷을 하고 있지 않을 때는 인터넷이 생각나지 않는다 285

〈표 117〉 청소년: 주위 사람들이 내가 인터넷을 너무 많이 한다고 지적한다 286

〈표 118〉 청소년: 인터넷 때문에 돈을 더 많이 쓰게 된다 287

〈표 119〉 성인: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학교 성적(업무 실적)이 떨어졌다 288

〈표 120〉 성인: 인터넷을 하는 동안 더욱 자신감이 생긴다 289

〈표 121〉 성인: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무슨 일이 있어났는지 궁금해서 다른 일을 할 수가 없다 290

〈표 122〉 성인: "그만 해야지" 하면서도 번번이 인터넷을 계속하게 된다 291

〈표 123〉 성인: 인터넷 사용 때문에 피곤해서 수업(업무)시간에 잔다 292

〈표 124〉 성인: 인터넷을 하다가 계획한 일을 제대로 못한 적이 있다 293

〈표 125〉 성인: 인터넷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쉽게 흥분한다 294

〈표 126〉 성인: 인터넷을 할때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짜증이 난다 295

〈표 127〉 성인: 인터넷 사용 시간을 스스로 조절 할 수 있다 296

〈표 128〉 성인: 피곤할 만큼 인터넷을 하지 않는다 297

〈표 129〉 성인: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진다 298

〈표 130〉 성인: 일단 인터넷을 시작하면 처음에 마음먹었던 것보다 오랜 시간 인터넷을 하게 된다 299

〈표 131〉 성인: 인터넷을 하더라도 계획한 일들을 제대로 한다 300

〈표 132〉 성인: 인터넷을 하지 못해도 불안하지 않다 301

〈표 133〉 성인: 인터넷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을 끊임없이 한다 302

〈표 134〉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 303

〈표 135〉 게임 주 사용기기 304

〈표 136〉 평소 즐겨 이용하는 스마트폰 게임(1순위)(1) 305

〈표 137〉 평소 즐겨 이용하는 스마트폰 게임(1순위)(2) 306

〈표 138〉 평소 즐겨 이용하는 스마트폰 게임(1+2순위)(1) 307

〈표 139〉 평소 즐겨 이용하는 스마트폰 게임(1+2순위)(2) 308

〈표 140〉 게임을 하는 주된 이유(1순위) 309

〈표 141〉 게임을 하는 주된 이유(1+2순위) 310

〈표 142〉 게임 주이용 시간대 311

〈표 143〉 게임 과다 사용에 관한 자기 인지 정도 312

〈표 144〉 PC방 평균 이용빈도 313

〈표 145〉 PC방 이용 시 평균 지출금액 314

〈표 146〉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심각성인식 315

〈표 147〉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해소를 위한 정부정책 인지도(1) 316

〈표 148〉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해소를 위한 정부정책 인지도(2) 317

〈표 149〉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1순위)(1) 318

〈표 150〉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1순위)(2) 319

〈표 151〉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1+2순위)(1) 320

〈표 152〉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1+2순위)(2) 321

〈표 153〉 인터넷 과의존 상담 대표전화 서비스 인지도 322

〈표 154〉 향후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전문상담기관 이용 의향 323

〈표 155〉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경험 324

〈표 156〉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교육형태(예방교육 경험자) 325

〈표 157〉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을 받은 기관(예방교육 경험자) 326

〈표 158〉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도움 정도(예방교육 경험자) 327

〈표 159〉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신체적 불편함(1순위) 328

〈표 160〉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신체적 불편함(1+2순위) 329

〈표 161〉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심리적 불편함(1순위) 330

〈표 162〉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심리적 불편함(1+2순위) 331

〈표 163〉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금전적 어려움 332

〈표 164〉 인터넷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의심ㆍ진단 경험 333

〈표 165〉 과거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위해 가장 도움이 된 방법(1순위) 334

〈표 166〉 과거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위해 가장 도움이 된 방법(1+2순위) 335

〈표 167〉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위해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방법(1순위) 336

〈표 168〉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위해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방법(1+2순위) 337

〈표 169〉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허락 이유(1순위) 338

〈표 170〉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허락 이유(1+2순위) 339

〈표 171〉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필요성 340

〈표 172〉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지도 시 어려운 점 341

〈표 173〉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과다사용 정도 342

〈표 174〉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시 우려되는 점(1순위) 343

〈표 175〉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 시 우려되는 점(1+2순위) 344

〈표 176〉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1순위) 345

〈표 177〉 유아동 자녀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1+2순위) 346

〈표 178〉 유아동 자녀와의 일주일 평균 놀이 횟수 347

〈표 179〉 유아동 자녀와의 일주일 평균 놀이 시간 348

〈표 180〉 여가활동 빈도 349

〈표 181〉 평소 즐겨 하는 여가활동 (1순위) 350

〈표 182〉 평소 즐겨 하는 여가활동(1+2순위) 351

〈표 183〉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위해 도움이 되는 여가활동(1순위) 352

〈표 184〉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위해 도움이 되는 여가활동(1+2순위) 353

〈표 185〉 삶의 만족도 354

〈표 186〉 대인관계 만족도 355

〈표 187〉 진로계획 여부 356

〈표 188〉 출퇴근 시 주이용 교통수단 357

〈표 189〉 출퇴근 시 주요 활동 358

〈표 190〉 출퇴근 시 스마트폰 주 이용 서비스(1순위)(1) 359

〈표 191〉 출퇴근 시 스마트폰 주 이용 서비스(1순위)(2) 360

〈표 192〉 출퇴근 시 스마트폰 주 이용 서비스(1+2순위)(1) 361

〈표 193〉 출퇴근 시 스마트폰 주 이용 서비스(1+2순위)(2) 362

〈표 194〉 출퇴근 시 스마트폰 과다사용에 관한 인식 363

〈표 195〉 출퇴근 시 스마트폰 사용을 줄일 의향 364

〈표 196〉 출퇴근 시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위한 대안 활동 36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64386 362.29 -16-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64387 362.29 -16-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