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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5)KRIVET 정책연구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KRIVET, 2016
청구기호
331.2592 -16-1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224 p. : 삽화, 표 ; 27 cm
총서사항
연구자료 ; 2016-4-1
제어번호
MONO120162207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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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2015 KRIVET 정책연구』를 발간하며 2

제1장 2015 정책연구 방향 및 성과 6

2015 정책연구 방향 7

2015 정책연구 성과 9

Ⅰ. 미래 인적자원개발 정책연구 9

Ⅱ. 평생직업ㆍ진로교육 정책연구 11

Ⅲ. 고용ㆍ직업능력개발 정책연구 14

Ⅳ. 능력중심사회 체제 구축지원 16

Ⅴ. 인적자원 글로컬(Glocal) 협력ㆍ확산 18

제2장 미래 인적자원개발 정책연구 19

2-1. 지속성장을 위한 교육훈련ㆍ고용의 새로운 프레임과 주요 과제개발 20

요약 20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

Ⅱ. 주요 연구 내용 21

Ⅲ. 정책 제언 32

2-2. 사회정책을 위한 미래전망과 과제 41

요약 41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1

Ⅱ. 주요 연구 내용 42

Ⅲ. 정책 제언 44

2-3. 능력중심사회의 비전과 방향 45

요약 45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5

Ⅱ. 주요 연구 내용 46

Ⅲ. 능력중심사회 비전 달성을 위한 정책 방향 50

2-4. 청년고용 이슈분석과 정책과제 52

요약 52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2

Ⅱ. 주요 연구 내용 53

Ⅲ. 정책 제언 55

2-5. 숙련퇴화와 노동시장 미스매치 측정 연구 57

요약 57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7

Ⅱ. 주요 연구 내용 58

Ⅲ. 정책 제언 62

2-6. 유망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인력 연구 63

요약 63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3

Ⅱ. 주요 연구 내용 64

Ⅲ. 정책 제언 66

2-7. 지역-대학 상생의 인력양성 지원체계 구축 방안 68

요약 68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8

Ⅱ. 주요 연구 내용 69

Ⅲ. 정책 제언 73

제3장 평생직업ㆍ진로교육 정책연구 76

3-1. 주요국의 도제교육 연구-독일, 스위스를 중심으로 77

요약 77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7

Ⅱ. 주요 연구 내용 78

Ⅲ. 정책 제언 81

3-2.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 83

요약 83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3

Ⅱ. 주요 연구 내용 84

Ⅲ. 정책 제언 86

3-3. 고등직업교육의 재정 및 의사 결정 시스템에 관한 연구 88

요약 88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8

Ⅱ. 주요 연구 내용 88

Ⅲ. 정책 제언 91

3-4. 대학생 핵심역량 지원 방안 연구 93

요약 93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3

Ⅱ. 주요 연구 내용 94

Ⅲ. 정책 제언 98

3-5. 평생직업교육학원의 외국인 연수생 유치확대 방안 100

요약 100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1

Ⅱ. 주요 연구 내용 101

Ⅲ. 정책 제언 104

3-6. 특성화고 보통교과 및 직업기초능력 제고 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개선 방안 107

요약 107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7

Ⅱ. 주요 연구 내용 108

Ⅲ. 정책 제언 112

3-7. 후진학 계속교육 수요조사 및 장ㆍ단기 발전 방안 113

요약 113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3

Ⅱ. 주요 연구 내용 114

Ⅲ. 정책 제언 116

3-8. 진로진학상담교사 양성 표준교육과정 개정 연구 118

요약 118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8

Ⅱ. 주요 연구 내용 119

Ⅲ. 정책 제언 122

3-9.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전공과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123

요약 123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3

Ⅱ.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124

Ⅲ. 결론 및 정책 제언 125

3-10. 한국의 직업지표 연구(2015) 129

요약 129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9

Ⅱ. 주요 연구 내용 130

Ⅲ. 정책 제언 133

제4장 고용ㆍ직업능력개발 정책연구 134

4-1.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임금체계 개편방안 135

요약 135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5

Ⅱ. 주요 연구 내용 136

Ⅲ. 정책 제언 138

4-2. 능력중심 노동시장 구축을 위한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 개선 방안 140

요약 140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0

Ⅱ. 주요 연구 내용 141

Ⅲ. 정책 제언 145

4-3. 청년층 고용확대를 위한 직무역량 중심 채용시스템 연구 147

요약 147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7

Ⅱ. 주요 연구 내용 148

Ⅲ. 정책 제언 150

4-4. 산업수요 중심 직능체제 전환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152

요약 152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2

Ⅱ. 주요 연구 내용 153

Ⅲ. 정책 제언 156

4-5.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 이행에 대한 패널조사 설계 159

요약 159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9

Ⅱ. 주요 연구 내용 160

Ⅲ. 정책 제언 163

4-6. 대학취업지원 역량 강화 연구 165

요약 165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5

Ⅱ. 주요 연구 내용 166

Ⅲ. 정책 제언 168

4-7. 일학습병행제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 171

요약 171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1

Ⅱ. 주요 연구 내용 172

Ⅲ. 정책 제언 176

제5장 능력중심사회 체제 구축 지원 178

5-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 활용 실태 분석 179

요약 179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9

Ⅱ. 주요 연구 내용 180

Ⅲ. 정책 제언 183

5-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질 관리 체계 구축 방안 185

요약 185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5

Ⅱ. 주요 연구 내용 186

Ⅲ. 정책 제언 188

5-3.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자격의 운영과 연계에 관한 연구 190

요약 190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0

Ⅱ. 주요 연구 결과 191

Ⅲ. 정책 제언 194

5-4. 자격 관련 국정과제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법령 체계화 연구 197

요약 197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7

Ⅱ. 주요 연구 내용 198

Ⅲ. 정책 제언 200

5-5. 민간자격 효용성 평가연구 Ⅰ: 효용성 평가체계 마련 203

요약 203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3

Ⅱ. 주요 연구 내용 204

Ⅲ. 정책 제언 207

5-6. 민간자격제도의 범위에 관한 연구 209

요약 209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9

Ⅱ. 주요 연구 내용 210

Ⅲ. 정책 제언 213

제6장 인적자원 글로컬(Glocal) 협력ㆍ확산 215

6-1. 카자흐스탄 인적자원개발 협력 방안 216

요약 216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6

Ⅱ. 주요 연구 내용 217

Ⅲ. 한국정부에 대한 정책 제언 220

판권기 222

〈표 2-1〉 주요 사회정책 현안의 미래 중요도 및 우선순위 43

〈표 2-2〉 주요 사회정책 과제 전망 및 시사점 44

〈표 2-3〉 부모의존 성인자녀 실태 54

〈표 2-4〉 학력미스매치가 인적자본 감가상각률에 미치는 영향 분석 61

〈표 2-5〉 유망서비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수준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결과 65

〈표 2-6〉 학령인구 감소와 입학정원 변화 예측 69

〈표 2-7〉 지역별 취업률 및 임금수준 70

〈표 2-8〉 지역-대학 연계 활성화 추진 세부 과제 도출 74

〈표 3-1〉 시나리오 1과 2의 주요특징과 장단점 111

〈표 3-2〉 교원 양성 교과목체계에 따른 진로진학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121

〈표 3-3〉 진로진학상담교사 역할에 따른 진로진학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121

〈표 3-4〉 직업지표 설문조사 개요 130

〈표 4-1〉 사업체들의 비전통적 인적자원관리 시행 수준 143

〈표 4-2〉 훈련제도에 따른 훈련주체 간 거버넌스(역할 분담) 구조 156

〈표 4-3〉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표집설계 161

〈표 4-4〉 한국교육고용패널Ⅱ 조사 설계 162

〈표 4-5〉 교비 중 취업지원부서 예산이 전체 교비에서 차지하는 비중 167

〈표 4-6〉 취업지원 전담직원의 경력, 고용형태, 주요 업무별 인원 현황 167

〈표 4-7〉 대학재학 중 진로선택 및 취업준비 프로그램별 참여자 비중과 도움 되었다는 응답자 비중 168

〈표 4-8〉 일학습병행제와 유사제도의 비교분석 종합 173

〈표 4-9〉 일학습병행제 운영 실태 진단 종합 174

〈표 5-1〉 NCS 학습모듈 활용 확대를 위한 개선방향 및 정책 제안 184

〈표 5-2〉 능력단위의 중복률 정도 193

〈표 5-3〉 체계화 방향 201

〈표 5-4〉 민간자격 효용성 평가체계 205

〈표 5-5〉 민간자격 효용성 평가체계 구조 207

[그림 2-1] KRIVET 발간자료 네트워크 분석결과 23

[그림 2-2] NAVER 뉴스 네트워크 분석 24

[그림 2-3] 사회 양극화와 미래 변화 동인 간 관계도 25

[그림 2-4] 인구절벽과 미래 변화 동인 간 관계도 25

[그림 2-5] ICT 기술의 진보와 미래 변화 동인 간 관계도 26

[그림 2-6] 중국 부상과 미래 변화 동인 간 관계도 26

[그림 2-7] 한국의 11개 영역별 등수(2015년) 42

[그림 2-8] 인지적 스킬 수준과 감가상각률(확장모형, PIAAC 수리력 기준) 59

[그림 2-9] 한국의 학력미스매치 추이(취업자-비경제활동 변동계수 이용) 60

[그림 2-10] 지역별 미충원율 70

[그림 2-11] 지역별 경제ㆍ사회ㆍ문화 격차 71

[그림 2-12] 정책영역별 지역-대학 인력양성 지원사업 현황 72

[그림 2-13] 지역-대학 연계 활성화 추진전략 73

[그림 3-1] 표준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연구 내용 및 방법 119

[그림 3-2] 진로진학상담교사 양성 표준교육과정 개정안의 과목 구성체계 120

[그림 3-3] 표준교육과정 개정(안) 활용 흐름도 122

[그림 3-4] 전공과 운영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체제로의 개편 126

[그림 3-5] 전공과 운영 활성화 방안 127

[그림 3-6] 4개국의 영역별 기초 직업지표 132

[그림 4-1] '산업수요 중심 거버넌스 구축' 연구 흐름도 154

[그림 4-2] 호주의 VET 거버넌스 모형 155

[그림 4-3] 스위스 산별기구의 VET 과정 단계별 역할 155

[그림 4-4] 모듈형 설문구조 162

[그림 4-5] 한국교육고용패널과 한국교육고용패널Ⅱ 병행 조사 구조도 163

[그림 4-6] 일학습병행제 운영 개선을 위한 전략과 추진과제 177

[그림 5-1] NCS 학습모듈 활용 관련 문제점 도출에 따른 개선방향 184

[그림 6-1] 연구 추진체계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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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63557 331.2592 -16-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63558 331.2592 -16-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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