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Ⅰ. 사업 개요 12
1. 사업의 목표 12
2. 사업의 내용 및 방향 14
3. 선행 연구 및 관련 용역과의 연계성 15
4. 추진 일정 18
Ⅱ. 사업 추진 방법 및 절차 21
1. 기초 전문용어의 개념 및 범위 21
2. 남북 교과서 자료 수집 24
2.1. 남측 교과서 24
2.2. 북측 교과서 25
2.3. 북측의 전문용어 참고자료 26
3. 기초 전문용어 추출 과정 27
3.1. 남측의 기초 전문용어 수집 과정 27
3.2. 북측의 대응어 확인 과정 29
4. 자문회의 및 워크숍 31
4.1. 중간 평가회(1차 자문회의) 31
4.2. 워크숍 32
4.3. 2차 자문회의 32
Ⅲ. 남북 전문용어 통합 기준과 기준 위계 설정 33
1. 남북 전문용어 통합 기준 33
1.1. 선행 연구를 통한 기준 추출 33
1.2. 기준의 의미 및 필요성 36
2. 기준 적용의 실제 40
2.1. 투명성의 적용 40
2.2. 경제성의 적용 41
2.3. 고유성의 적용 42
2.4. 친숙성의 적용 43
2.5. 일관성의 적용 44
2.6. 일의성의 적용 45
2.7. 국제성의 적용 46
2.8. 문법성의 적용 47
2.9. 윤리ㆍ미학성의 적용 48
3. 기준 적용 지침 48
4. 기준 위계 설정 56
4.1. 위계 설정의 논리적 근거 56
4.2. 위계 설정의 계량적 근거 59
4.2.1. 남측 내 통합 기준 빈도 분석 59
4.2.2. 북측 내 통합 기준 빈도 분석 61
4.2.3. 용어 판정표 예시 63
Ⅳ. 남북 전문용어의 형태론적 분석 65
1. 형태가 같은 것(AA형) 65
1.1. 수학 교과서 65
1.1.1. 중학교 수학 65
1.1.2. 고등학교 수학 66
1.2. 과학 교과서 68
1.2.1. 중학교 과학 68
1.2.2. 고등학교 과학 70
1.2.3. 고등학교 물리 71
1.2.4. 고등학교 화학 72
1.2.5. 고등학교 생명과학 73
1.3. 형태가 같은 것(Aa형) 76
2. 형태가 다른 것(AB형) 77
2.1. 수학 교과서 77
2.1.1. 중학교 수학 78
2.1.2. 고등학교 수학 80
2.2. 과학 교과서 84
2.2.1. 중학교 과학 84
2.2.2. 고등학교 과학 87
2.2.3. 고등학교 물리 88
2.2.4. 고등학교 화학 91
2.2.5. 고등학교 생명과학 93
3. AB형의 기준별 분석 97
Ⅴ. 사업의 성과 및 향후 과제 102
1. 사업의 성과와 제한점 102
1.1. 사업의 성과 102
1.2. 사업의 제한점 108
2. 향후 계획 111
2.1. 2년차 계획 111
2.2. 3년차 계획 113
참고문헌 115
[부록] 121
Abstract 330
판권기 333
〈표 1〉 월별 주요 연구 진행 과정 18
〈표 2〉 기초 전문용어의 선정 과정 23
〈표 3〉 북측의 전문용어 보완 자료 26
〈표 4〉 기초 전문용어의 형태적 유사성에 따른 분류 30
〈표 5〉 남북 기초 전문용어 AB형의 판별 예 98
〈표 6〉 기준별 남북 전문용어 판정 현황 99
〈표 7〉 기준별 남북 전문용어 판정 분포 100
〈표 8〉 참고 자료별 북측 대응어의 유무 105
〈표 9〉 AA형, AB형 전문용어의 어종별 유형 및 분포표 106
〈표 10〉 남북 전문용어의 어종별 유형 및 분포표 107
[그림 1] 사업의 목표 13
[그림 2] 과업 추진 일정 20
[그림 3] 남측의 수학 및 과학 교과서 목록 24
[그림 4] 북측의 수학 및 과학 교과서 현황(2015. 05. 30. 기준) 25
[그림 5] 기초 전문용어 목록 추출 과정 27
[그림 6] 색인 어휘의 정리 및 목록화 28
[그림 7] 《표준국어대사전》과의 비교 검토 28
[그림 8] 참고자료의 우선순위 30
[그림 9] 1차 자문회의의 주요 사항 31
[그림 10] 워크숍의 주요 사항 32
[그림 11] 2차 자문회의의 주요 사항 32
[그림 12] 기존 전문용어의 통합 기준 35
[그림 13] AA형 중학교 수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66
[그림 14] AA형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67
[그림 15] AA형 남북 중ㆍ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68
[그림 16] AA형 중학교 과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69
[그림 17] AA형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70
[그림 18] AA형 고등학교 물리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72
[그림 19] AA형 고등학교 화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73
[그림 20] AA형 고등학교 생명과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74
[그림 21] AA형 남북 중ㆍ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75
[그림 22] AA형 남북 중ㆍ등학교 수학ㆍ과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75
[그림 23] Aa형 출현 이유 빈도 77
[그림 24] AB형 중학교 수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80
[그림 25] AB형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82
[그림 26] AB형 남북 중ㆍ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84
[그림 27] AB형 중학교 과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86
[그림 28] AB형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88
[그림 29] AB형 고등학교 물리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90
[그림 30] AB형 고등학교 화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92
[그림 31] AB형 고등학교 생명과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95
[그림 32] AB형 남북 중ㆍ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96
[그림 33] AB형 남북 중ㆍ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어종 출현 빈도 97
[그림 34] AB형의 전문용어 판정 과정 99
[그림 35] 국립국어원의 제안 요청 내용 102
[그림 36] 본 사업의 연구 성과 103
[그림 37] 남북 기초 전문용어 목록 중 일부 104
[그림 38] 참고 자료들의 대응어 확인 양상 104
[그림 39] AA형, AB형 전문용어의 어종별 유형 및 분포 그림 106
[그림 40] 남북 전문용어의 어종별 유형 및 분포 그림 107
[그림 41] 연구의 제한점 108
[그림 42] 주요 자문 사항 109
[그림 43] 2년차 계획 112
[그림 44]/[그림 43] 3년차 계획 11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