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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분야별 화법 분석 및 향상 방안 연구 [전자자료] : 직장 내 대화법 : 결과보고서 / 국립국어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5-01-16
면수
359
제어번호
MONO1201623429
주기사항
연구기관: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전은주
영문 초록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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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5

가. 직장 내 대화 관련 국내외 연구 검토 15

나. 직장 내 대화 실태 조사 15

다. 직장 내 대화 양상 조사 16

라. 직장인 대화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의 문제점 16

마. 직장 내 대화법 수행을 위한 대화 전략과 화법 개선 방안 수립 16

Ⅱ. 직장 내 건전한 대화 문화 확립을 위한 선행 연구 고찰 18

1. 직장 내 대화의 중요성과 실태 관련 선행 연구 20

2. 직장인 대화 분석 관련 선행 연구 24

3.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 연구 26

가. 갈등 관리 연구 26

나. 스트레스 관리 연구 26

다. 직장 내 대화분석 연구 28

라. 의사소통 향상 프로그램 효과 연구 29

4.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태 - 기업 상담실의 운영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30

가. 기업상담실 대화 개선 프로그램 30

나. 성격유형별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32

다. 감수성 훈련에 기반한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33

라. 사례 중심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34

마. 비폭력 대화 프로그램 35

바. 설득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36

Ⅲ. 직장 내 대화 실태 조사 39

1. 조사 대상과 방법 40

가. 조사 대상 40

나. 조사 방법 42

2. 조사 결과 46

가. 직장 내 대화 실태 조사 46

나. 직장 내 소통 교육 수요 조사 83

다. 직장 내 조직 문화 조사 95

라. 성별 차이 비교 98

Ⅳ. 직장인 대화 양상 분석 101

1. 서면 인터뷰의 내용과 과정 102

가. 서면 인터뷰 과정 102

나. 서면 인터뷰 응답 과정 102

다. 서면 인터뷰 분석 범위 103

2. 직장 내 대화 문제의 유형 104

가. 업무 지시 상황 104

나. 업무 회의 상황 111

다. 업무 수행 상황 114

라. 업무 보고 상황 118

마. 분노 표현 상 120

바. 남녀 대화 상황 124

사. 직장 언어 예절 128

3. 직장 내 대화 전략 마련을 위한 시사점 132

Ⅴ. 직장인 대화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 문제점 분석 134

1. 직장 내 대화 상담 단체와 상담의 현황 135

가. 개요 135

나. 기업상담의 현황과 전망 137

다. EAP 협회 현황 139

라. 기업상담학회 현황 140

2.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 내용과 운영의 문제점 142

3.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의 시사점 150

가. 내용에 대한 시사 150

나. 방법에 대한 시사 152

다. 운영에 대한 시사 153

Ⅵ.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156

1.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원리 159

가.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원리 설정 취지 159

나.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원리 설정 방법 160

다.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원리 160

2. 직장 내 주요 의사소통 상황별 대화 방법 170

가. 직장 내 주요 의사소통 상황별 대화 방법의 개발 취지 170

나. 직장 내 주요 의사소통 상황별 대화 방법의 개발 방법 171

다. 직장 내 주요 의사소통 상황별 대화 전략 172

3. 직장 내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 176

가. 직장 내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취지 176

나. 직장 내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법 177

다. 직장 내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177

라. 직장 내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180

4. 직장 내 대화 교육 프로그램 교수ㆍ학습 자료 181

가. 의사소통 스타일 체크리스트 181

나. 직장인 대화 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자료 - 「직장인을 위한 상황별 대화 전략」 189

Ⅶ. 결론 227

직장 내 대화 및 대화 프로그램 관련 국내외 선행 연구 고찰 227

직장 내 대화 실태 조사 228

직장 내 대화 양상 조사 230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의 문제점 231

직장 내 대화 수행을 위한 대화 전략과 화법 개선 방안 수립 233

참고문헌 240

[첨부] 외부 자문 내역 249

1) 구현정(상명대학교 교수) 자문서 250

2) 민병곤(서울대학교 교수) 자문서 251

3) 권순희(이화여자대학교 교수) 자문서 252

[부록 1] 직장 내 대화 실태 및 의견 조사 설문지 254

[부록 2] 서면 인터뷰 질문지 267

[부록 3] 전문가용 서면인터뷰 응답지 269

[부록 4] 직장인용 서면인터뷰 응답지 293

ABSTRACT 357

판권기 359

[표 Ⅰ-1] 영역별 수준 등급 비율(국립국어원, 2013) 13

[표 Ⅱ-1] 설득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37

[표 Ⅲ-1] 의사소통 상황별 조사 항목 44

[표 Ⅲ-2] 교육 수요 조사 항목 45

[표 Ⅲ-3] 업무 회의 시 발생하는 갈등 상황 47

[표 Ⅲ-4] 업무 회의 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대처 방식 48

[표 Ⅲ-5] 업무 보고 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빈도 56

[표 Ⅲ-6] 업무 보고 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대처 방식 57

[표 Ⅲ-7] 업무 지시 및 수행 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빈도 61

[표 Ⅲ-8] 업무 지시 및 수행 상황에서의 갈등 대처 방식 62

[표 Ⅲ-9] 회식 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빈도 69

[표 Ⅲ-10] 회식 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대처 방식 70

[표 Ⅲ-11] 휴가 및 휴직과 관련된 갈등 상황 빈도 74

[표 Ⅲ-12] 휴가 및 휴직 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대처 방식 75

[표 Ⅲ-13] 직무 외 사적 대화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빈도 79

[표 Ⅲ-14] 사적 대화 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 대처 방식 80

[표 Ⅲ-15] 압존법의 준수 상황 84

[표 Ⅲ-16] 직장 내 소통 교육의 효과 85

[표 Ⅲ-17] 업무 지시 화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86

[표 Ⅲ-18] 의견에 대응 화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87

[표 Ⅲ-19] 의견 제시 화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88

[표 Ⅲ-20] 조언 화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88

[표 Ⅲ-21] 업무 평가 및 피드백 화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89

[표 Ⅲ-22] 업무 협조 화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89

[표 Ⅲ-23] 거절 화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90

[표 Ⅲ-24] 부탁 화법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90

[표 Ⅲ-25] 업무 수행 방식에 따른 화법 교육의 필요성 91

[표 Ⅲ-26] 준언어, 비언어적 표현 교육의 필요성 91

[표 Ⅲ-27] 공감하기 및 경청하기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92

[표 Ⅲ-28] 감정 조절과 관련된 화법 교육의 필요성 92

[표 Ⅲ-29] 반대 의견을 피력하는 화법 교육의 필요성 93

[표 Ⅲ-30] 부정적 감정을 표출하는 화법 교육의 필요성 93

[표 Ⅲ-31] 갈등 회피 화법 교육의 필요성 94

[표 Ⅲ-32] 팔로워십(Followership) 화법 교육의 필요성 94

[표 Ⅲ-33] 전화 예절 화법 교육의 필요성 95

[표 Ⅲ-34] 상급자에 대한 인식 96

[표 Ⅲ-35] 하급자의 팔로워십 97

[표 Ⅲ-36] 실태 조사의 성별 차이 98

[표 Ⅳ-1] 직장인을 위한 대화 전략 교육의 내용 체계 133

[표 Ⅴ-1]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예 - 도입 차시 143

[표 Ⅴ-2] 의사소통 수준 검사 143

[표 Ⅴ-3]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예 - 2차시 144

[표 Ⅴ-4] 감정 알아주는 반응 찾기 145

[표 Ⅴ-5] 사고 알아주는 반응 찾기 146

[표 Ⅴ-6] 의도․목적 알아주는 반응 찾기 146

[표 Ⅴ-7]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예 - 3차시 147

[표 Ⅴ-8]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예 - 4차시 149

[표 Ⅵ-1]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원리 169

[표 Ⅵ-2] 선행 연구의 의사소통 스타일 유형 분류 181

[표 Ⅵ-3] 의사소통 스타일 체크리스트 문항 개요 186

[표 Ⅵ-4] 의사소통 스타일 체크리스트 187

[표 Ⅵ-5] 의사소통 스타일 유형 진단 기준 188

[표 Ⅵ-6] 「직장인을 위한 상황별 대화 전략」의 단원 구성 189

[표 Ⅵ-7] 「직장인을 위한 상황별 대화 전략」의 단원 체제 190

[그림 Ⅰ-1] 영역별 수준 등급 비율(국립국어원, 2013) 14

[그림 Ⅰ-2] 연구 방법 및 내용 흐름 17

[그림 Ⅱ-1] 기업상담실 교육 및 프로그램의 예시 31

[그림 Ⅱ-2] CAKE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34

[그림 Ⅲ-1] 성별 분포와 연령별 분포 41

[그림 Ⅲ-2] 회사 규모별 분포와 학력별 분포 42

[그림 Ⅲ-3] 인터넷 조사 안내 화면 43

[그림 Ⅲ-4] 인터넷 조사 화면 43

[그림 Ⅲ-5] 직장 내 소통 교육 경험 85

[그림 Ⅲ-6] 교육의 효과가 없었던 이유 86

[그림 Ⅵ-1] 직장 내 대화 개선 원리 설정 방법 160

[그림 Ⅵ-2] 직장 내 주요 의사소통 상황별 대화 방법의 개발 방법 171

[그림 Ⅵ-3] 직장 내 주요 의사소통 상황별 갈등과 문제 해결 전략 173

[그림 Ⅵ-4] 직장 대화 교육용 단기 프로그램의 모형 178

[그림 Ⅵ-5] 직장 대화 교육용 중장기 프로그램의 모형 179

[그림 Ⅵ-6] 의사소통 유형(Reece & Brandt, 1984:136) 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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