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Abstract 7
Ⅰ. 연구 개요 26
1. 서론 26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6
1.2. 연구의 범위 27
1.3. 연구의 의의 32
2. 연구의 배경 및 선행 연구 검토 34
2.1. 연구의 배경 34
2.1.1. 중남미 지역의 한인 거주 분포의 특성 34
2.1.2. 이주 특성 및 세대별 분포 특성 37
2.1.3. 사회적 변인에 따른 분포 특성 44
2.2. 언어 실태 조사 관련 선행 연구 46
2.2.1. 언어 사용 태도 46
2.2.2. 네 가지 언어 기능 능력 54
2.2.3. 언어 사용 환경 및 언어 선택 59
2.2.4. 언어 습득과 한국어 교육 65
2.2.5. 한국어 변이형 및 중간언어 연구 74
3. 연구의 절차 및 방법 83
3.1. 조사의 절차 및 고려 사항 83
3.2. 조사 대상 선정 방법 86
3.3. 조사 지역과 조사 지점 88
3.4. 조사 일정 및 진행 94
Ⅱ. 연구 결과 분석 101
1. 조사 대상자의 기초 정보와 주요 변인별 교차 분석 101
1.1. 기초 정보 101
1.2. 설문 대상자의 주요 변인별 교차 분석 112
2. 브라질 등 남미 지역 언어 실태 조사 결과 분석 120
2.1. 언어에 대한 태도 및 인식 120
2.1.1. 한국어에 대한 태도 120
2.1.2. 모어에 대한 인식 128
2.1.3. 남미 동포들의 언어 사용 양상과 태도 133
2.1.4. 한국어의 미래에 대한 인식 140
2.1.5. 한국어에 대한 느낌과 인식 146
2.1.6.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147
2.2. 네 가지 언어 기능 능력 148
2.2.1. 한국어와 거주국어의 능력 비교 분석 148
2.2.2. 지역별 언어 능력 분석 152
2.2.3. 세대별 언어 능력 분석 153
2.2.4. 학력별 언어 능력 분석 155
2.2.5. 영어 능력 분석 156
2.3. 언어 사용 환경 및 언어 선택 159
2.3.1. 한국어 접촉 실태 159
2.3.2. 가족 간 언어 사용 161
2.3.3. 대화 대상과 상황별 언어 사용 163
2.4. 언어 습득과 한국어 교육 167
2.4.1. 한국어 교육 정책 167
2.4.2. 자녀들의 한국어 교육 171
2.4.3. 한국어 교육 수요 173
2.4.4. 한국어 교육 경험 및 실태 176
3. 멕시코 언어 실태 조사 결과 분석 181
3.1. 조사 대상자의 기초 정보 181
3.2. 언어에 대한 태도 및 인식 189
3.2.1. 한국어에 대한 태도 189
3.2.2. 모어에 대한 인식 189
3.2.3. 한국어의 미래에 대한 인식 190
3.2.4.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191
3.3. 네 가지 언어 기능 능력 192
3.4. 언어 사용 환경 및 언어 선택 193
3.4.1. 한국 방문 경험 193
3.4.2. 한국 미디어 접촉 경험 194
3.4.3. 가족 간 언어 사용 194
3.4.4. 대화 대상과 상황별 언어 사용 196
3.5. 언어 습득과 한국어 교육 199
3.5.1. 한국어 교육 정책 199
3.5.2. 자녀들의 한국어 교육 201
3.5.3. 한국어 교육 경험 및 실태 202
4. 재중남미 동포의 한국어 변이형 자료의 구축 204
4.1. 변이형 분석 기준 204
4.2. 비개신형 205
4.3. 혼종어 209
4.4. 외국어 212
4.5. 중간언어 241
4.6. 기타 247
4.7. 음운 변이 조사 248
Ⅲ. 결론 및 제언 253
1. 연구 요약 및 결론 253
2. 한국어 정책 제안 259
1) 한국어 교원 양성을 위한 정책 마련 259
2) 한국학교 지원 방향 260
3) 한글학교 및 기타 한국어 교육 기관 지원 방향 260
4) 교육 자료 개발 261
5) 중남미 동포 후세대와 연계 방안 마련 262
참고문헌 263
[부록 1] 설문 조사지(국문) 271
[부록 2] 설문 조사지(포르투갈어) 282
[부록 3] 설문 조사지(스페인어) 294
[부록 4] 면접질문지 306
[부록 5] 설문지 문항 비교 310
[부록 6] 인터뷰 자료에 나타난 외국어 변이형 목록 327
A. 브라질 인터뷰 자료에 나타난 외국어 변이형 목록 327
B. 아르헨티나 인터뷰 자료에 나타난 외국어 변이형 목록 337
C. 파라과이 인터뷰 자료에 나타난 외국어 변이형 목록 345
판권기 350
〈표 1〉 조사 영역별 설문지 구성 내용 28
〈표 2〉 변인별 세대의 구분 29
〈표 3〉 인구학적 변인 및 사회학적 변인별 구분 30
〈표 4〉 한국어 변이형 조사 내용 및 방법 31
〈표 5〉 브라질 등 중남미 동포 현황 총계 34
〈표 6〉 브라질 등 중남미 국가별 한인 인구 분포 상황 34
〈표 7〉 브라질 등 중남미 동포의 국가별 거주 자격별 현황 35
〈표 8〉 국가별 거주 자격별 비중 비교 35
〈표 9〉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멕시코 이주 약사 및 정세 변화 38
〈표 10〉 언어 태도 관련 설문 항목 53
〈표 11〉 언어 능력 관련 설문 항목 56
〈표 12〉 브라질 등 중남미 국가들의 한류 동호회 및 동호 인구 변화, 2013-2014 62
〈표 13〉 언어 사용 환경 및 언어 선택 관련 설문 항목 64
〈표 14〉 전 세계 한글학교 지역/한국학교/한국교육원국가별 현황 70
〈표 15〉 공관별 한글학교 수, 교원 수, 학생 수 70
〈표 16〉 브라질 등 중남미 내 한글학교 현황 71
〈표 17〉 언어 습득과 한국어 교육 관련 설문 항목 73
〈표 18〉 변이형 조사 내용 81
〈표 19〉 세대별 및 지역별 연구대상자의 표본 수 87
〈표 20〉 브라질 지역별 한인 분포(주브라질대사관/주상파울루총영사관) 88
〈표 21〉 아르헨티나 지역별 한인 분포(주아르헨티나대사관) 91
〈표 22〉 파라과이 지역별 한인 분포(주파라과이대사관) 92
〈표 23〉 멕시코 지역별 한인 분포(주멕시코대사관) 93
〈표 24〉 조사 국가별 조사 거점 지역 94
〈표 25〉 지역별 조사 진행 94
〈표 26〉 현지 조사 일정 95
〈표 27〉 브라질 면접조사 참가자 95
〈표 28〉 파라과이 면접조사 참가자 97
〈표 29〉 아르헨티나 면접조사 참가자 98
〈표 30〉 멕시코 면접조사 참가자 100
〈표 31〉 조사 지역별 분포 101
〈표 32〉 조사 대상자의 연령별 분포 102
〈표 33〉 조사 대상자의 세대별 분포 102
〈표 34〉 조사 대상자의 이주시기별 분포 103
〈표 35〉 조사 대상자의 이주 시기별 이주 시 연령 분포 104
〈표 36〉 조사 대상자의 이주 전 직업별 분포 105
〈표 37〉 조사 대상자의 현재 직업별 분포 105
〈표 38〉 조사 대상자의 국적별 분포 106
〈표 39〉 조사 대상자의 거주 기간별 분포 107
〈표 40〉 조사 대상자의 직업별 주로 사용하는 언어 분포 108
〈표 41〉 조사 대상자의 학력별 분포 109
〈표 42〉 조사 대상자의 학교별 사용 언어 분포 110
〈표 43〉 조사 대상자의 연령별 이주 세대 112
〈표 44〉 조사 대상자의 지역별 이주 세대 112
〈표 45〉 조사 대상자의 지역별 거주 기간 113
〈표 46〉 조사 대상자의 지역별 이주 시기 113
〈표 47〉 최종 학력별 연령 분포 114
〈표 48〉 최종 학력별 성별 분포 115
〈표 49〉 최종 학력별 세대 분포 115
〈표 50〉 지역별 최종 학력 분포 116
〈표 51〉 최종 학력별 거주 기간 분포 117
〈표 52〉 최종 학력별 이주 시기 분포 118
〈표 53〉 언어 능력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비교 121
〈표 54〉 언어 능력의 필요성 지역별 분석 121
〈표 55〉 지역별 언어 능력의 필요성 분석 122
〈표 56〉 언어 능력의 필요성 이주 세대별 분석 123
〈표 57〉 이주 세대별 언어 능력의 필요성 분석 124
〈표 58〉 언어 능력의 필요성 연령별 분석 125
〈표 59〉 언어 능력의 필요성 최종 학력별 분석 127
〈표 60〉 모어에 대한 인식 128
〈표 61〉 모어에 대한 인식 지역별 분석 129
〈표 62〉 모어에 대한 인식 이주 세대별 분석 130
〈표 63〉 모어에 대한 인식 연령별 분석 131
〈표 64〉 최종 학력별 모어에 대한 인식 분석 132
〈표 65〉 제일 잘하는 언어 지역별 분석 134
〈표 66〉 제일 잘하는 언어 이주 세대별 분석 134
〈표 67〉 평소 제일 많이 사용하는 언어 지역별 분석 135
〈표 68〉 평소 제일 많이 사용하는 언어 이주 세대별 분석 135
〈표 69〉 가족들끼리 말할 때 제일 많이 쓰는 언어 지역별 분석 136
〈표 70〉 가족들끼리 말할 때 제일 많이 쓰는 언어 이주 세대별 분석 136
〈표 71〉 듣기 편한 언어 지역별 분석 137
〈표 72〉 듣기 편한 언어 이주 세대별 분석 137
〈표 73〉 제일 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언어 지역별 분석 138
〈표 74〉 제일 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언어 이주 세대별 분석 139
〈표 75〉 한인 사회에서 제일 많이 쓰일 언어 지역별 분석 139
〈표 76〉 한인 사회에서 제일 많이 쓰일 언어 이주 세대별 분석 140
〈표 77〉 한국어의 미래에 대한 인식 141
〈표 78〉 한국어의 미래에 대한 인식 지역별 분석 141
〈표 79〉 한국어의 미래에 대한 인식 이주 세대별 분석 142
〈표 80〉 한국어의 미래에 대한 인식 연령별 분석 143
〈표 81〉 최종 학력별 한국어의 미래에 대한 인식 분석 145
〈표 82〉 한국어에 대한 느낌 분석 146
〈표 83〉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분석 147
〈표 84〉 말하기 능력 분석 148
〈표 85〉 듣기 능력 분석 149
〈표 86〉 읽기 능력 분석 150
〈표 87〉 쓰기 능력 분석 151
〈표 88〉 언어 능력 지역별 분석 153
〈표 89〉 언어 능력 이주 세대별 분석 154
〈표 90〉 언어 능력 최종 학력별 분석 155
〈표 91〉 영어 능력 분석 157
〈표 92〉 영어 능력 지역별 분석 157
〈표 93〉 영어 능력 이주 세대별 분석 157
〈표 94〉 영어 능력 최종 학력별 분석 158
〈표 95〉 한국 방문 경험 분석 159
〈표 96〉 방문 횟수 분석 160
〈표 97〉 한국 방송 시청 시간 분석 160
〈표 98〉 즐겨보는 프로그램 분석 161
〈표 99〉 가족에게 사용하는 언어 분석 162
〈표 100〉 가족이 나에게 사용하는 언어 분석 163
〈표 101〉 대화 대상과 상황에 따른 언어 사용 분석 164
〈표 102〉 특수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언어 분석 166
〈표 103〉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167
〈표 104〉 선호하는 한국어 교육 형태 분석 168
〈표 105〉 가장 지원이 필요한 한국어 교육 분야 169
〈표 106〉 선호하는 교사 분석 170
〈표 107〉 선호하는 교재와 교육 자료 분석 170
〈표 108〉 자녀들의 한국어 교육기관 참여 희망 여부 분석 171
〈표 109〉 한국어 교육기관에 보내는 이유 분석 172
〈표 110〉 한국어 교육기관에 보내는 이유 이주 세대별 분석 172
〈표 111〉 한국어 교육기관에 보내지 않는 이유 분석 173
〈표 112〉 한국어 학습 의향 분석 174
〈표 113〉 한국어 학습 희망 이유 분석 174
〈표 114〉 한국어 학습 희망 성취 수준 분석 175
〈표 115〉 한국어 학습 희망하지 않는 이유 분석 175
〈표 116〉 한국어 교육 경험 분석 176
〈표 117〉 한국어 학습 경로 분석 177
〈표 118〉 한국어 학습 기간 분석 177
〈표 119〉 한국어 학습 이유 분석 178
〈표 120〉 한국어 학습 시 어려움 분석 179
〈표 121〉 한국어 수업 만족도 분석 179
〈표 122〉 한국어를 배우지 않은 이유 분석 180
〈표 123〉 조사 대상자의 성별 분포 181
〈표 124〉 조사 대상자의 연령별 분포 182
〈표 125〉 조사 대상자의 이주 세대별 분포 182
〈표 126〉 조사 대상자의 국적별 분포 183
〈표 127〉 조사 대상자의 출생지별 분포 183
〈표 128〉 이주 시기별 조사 대상자의 분포 184
〈표 129〉 거주 기간별 조사 대상자의 분포 185
〈표 130〉 조사 대상자의 이주 전 직업별 분포 186
〈표 131〉 조사 대상자의 현재 직업별 분포 186
〈표 132〉 조사 대상자의 학력별 분포 187
〈표 133〉 조사 대상자의 학교 사용 언어 분포 188
〈표 134〉 언어 능력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분석 189
〈표 135〉 모어에 대한 인식 분석 190
〈표 136〉 한국어의 미래에 대한 인식 분석 190
〈표 137〉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분석 191
〈표 138〉 언어 능력 비교 분석 192
〈표 139〉 한국 방문 경험 분석 193
〈표 140〉 방문 횟수 분석 193
〈표 141〉 한국 방송 시청 시간 분석 194
〈표 142〉 가족에게 사용하는 언어 분석 195
〈표 143〉 가족이 나에게 사용하는 언어 분석 196
〈표 144〉 대화 상황에 따른 언어 사용 분석 197
〈표 145〉 특수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언어 분석 198
〈표 146〉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199
〈표 147〉 선호하는 한국어 교육 형태 분석 200
〈표 148〉 가장 지원이 필요한 한국어 교육 분야 200
〈표 149〉 선호하는 한국어 교사 분석 201
〈표 150〉 선호하는 교재와 교육 자료 분석 201
〈표 151〉 자녀들의 한국어 교육기관 참여 희망 여부 분석 202
〈표 152〉 한국어 교육기관에 보내는 이유 분석 202
〈표 153〉 한국어 교육 경험 분석 203
〈표 154〉 인터뷰 자료에 나타난 비개신형 및 방언 변이형 205
〈표 155〉 신문 자료에 나타난 비개신형 및 방언 변이형 206
〈표 156〉 인터뷰 자료에 나타난 혼종어 변이형 209
〈표 157〉 신문 자료에 나타난 혼종어 변이형 211
〈표 158〉 브라질 인터뷰 자료에 나타난 외국어 변이형 목록 212
〈표 159〉 아르헨티나 인터뷰 자료에 나타난 외국어 변이형 목록 222
〈표 160〉 파라과이 인터뷰 자료에 나타난 외국어 변이형 목록 228
〈표 161〉 고빈도 외국어 변이형 233
〈표 162〉 2개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외국어 변이형 236
〈표 163〉 의미 범주에 따른 외국어 변이형의 유형과 빈도 237
〈표 164〉 신문 자료에 나타난 외국어 변이형 238
〈그림 1〉 조사 국가별 조사 거점 지역 30
〈그림 2〉 변이형 조사 방법 및 절차 82
〈그림 3〉 브라질 면접조사 참가자 연령*세대 96
〈그림 4〉 브라질 면접조사 참가자 거주기간*성 96
〈그림 5〉 파라과이 면접조사 참가자 연령*세대 98
〈그림 6〉 파라과이 면접조사 참가자 거주기간*성 98
〈그림 7〉 아르헨티나 면접조사 참가자 연령*세대 99
〈그림 8〉 아르헨티나 면접조사 참가자 거주기간*성 99
〈그림 9〉 멕시코 면접조사 참가자 연령*세대 100
〈그림 10〉 멕시코 면접조사 참가자 거주기간*성 100
〈그림 11〉 조사 지역별 분포 101
〈그림 12〉 조사 대상자의 연령별 분포 102
〈그림 13〉 조사 대상자의 세대별 분포 102
〈그림 14〉 조사 대상자의 이주 시기별 분포 103
〈그림 15〉/〈그림 13〉 조사 대상자의 이주 시기별 분포 104
〈그림 16〉/〈그림 14〉 조사 대상자의 이주 시 연령별 분포 104
〈그림 17〉 조사 대상자의 이주 전 직업별 분포 105
〈그림 18〉/〈그림 19〉 조사 대상자의 현재 직업별 분포 105
〈그림 19〉/〈그림 18〉 조사 대상자의 이주 전후의 직업별 분포 106
〈그림 20〉 조사 대상자의 국적별 분포 106
〈그림 21〉 조사 대상자의 거주 기간별 분포 107
〈그림 22〉 조사 대상자의 직업별 주로 사용하는 언어 분포 108
〈그림 23〉 조사 대상자의 학력별 분포 110
〈그림 24〉 조사 대상자의 학교별 사용 언어 분포 111
〈그림 25〉 조사 대상자의 연령별 이주 세대 112
〈그림 26〉 조사 대상자의 지역별 이주 세대 112
〈그림 27〉 조사 대상자의 지역별 거주 기간 113
〈그림 28〉 조사 대상자의 지역별 이주 시기 113
〈그림 29〉 최종 학력별 연령 분포 114
〈그림 30〉 최종 학력별 성별 분포 115
〈그림 31〉 최종 학력별 세대 분포 115
〈그림 32〉 지역별 최종 학력 분포 117
〈그림 33〉 최종 학력별 거주 기간 분포 118
〈그림 34〉 최종 학력별 이주 시기 분포 118
〈그림 35〉 언어 능력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비교 121
〈그림 36〉 언어 능력의 필요성 지역별 분석 122
〈그림 37〉 지역별 언어 능력의 필요성 분석 123
〈그림 38〉 언어 능력의 필요성 이주 세대별 분석 124
〈그림 39〉 이주 세대별 언어 능력의 필요성 분석 125
〈그림 40〉 언어 능력의 필요성 연령별 분석 126
〈그림 41〉 연령별 언어 능력의 필요성 분석 126
〈그림 42〉 언어 능력의 필요성 최종 학력별 분석 127
〈그림 43〉 최종 학력별 언어 능력의 필요성 분석 128
〈그림 44〉 모어에 대한 인식 128
〈그림 45〉 모어에 대한 인식 지역별 분석 129
〈그림 46〉 모어에 대한 인식 이주 세대별 분석 130
〈그림 47〉 모어에 대한 인식 연령별 분석 131
〈그림 48〉 모어에 대한 인식 최종 학력별 분석 132
〈그림 49〉 한국어의 미래에 대한 인식 141
〈그림 50〉 한국어의 미래에 대한 인식 지역별 분석 142
〈그림 51〉 한국어의 미래에 대한 인식 이주 세대별 분석 143
〈그림 52〉 한국어의 미래에 대한 인식 연령별 분석 144
〈그림 53〉 최종 학력별 한국어의 미래에 대한 인식 분석 145
〈그림 54〉 한국어에 대한 느낌 분석 146
〈그림 55〉 한국어에 대한 긍정적 느낌 분석 146
〈그림 56〉 한국어에 대한 부정적 느낌 분석 146
〈그림 57〉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분석 147
〈그림 58〉 말하기 능력 분석 149
〈그림 59〉 듣기 능력 분석 150
〈그림 60〉 읽기 능력 분석 151
〈그림 61〉 쓰기 능력 분석 152
〈그림 62〉 언어 능력 지역별 분석 153
〈그림 63〉 언어 능력 이주 세대별 분석 154
〈그림 64〉 언어 능력 최종 학력별 분석 156
〈그림 65〉 한국 방문 경험 분석 159
〈그림 66〉 방문 횟수 분석 160
〈그림 67〉 한국 방송 시청 시간 분석 160
〈그림 68〉 즐겨보는 프로그램 분석 161
〈그림 69〉 가족에게 사용하는 언어 분석 162
〈그림 70〉 가족이 나에게 사용하는 언어 분석 163
〈그림 71〉 대화 대상과 상황에 따른 언어 사용 분석 165
〈그림 72〉 특수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언어 분석 166
〈그림 73〉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167
〈그림 74〉 선호하는 한국어 교육 형태 분석 168
〈그림 75〉 가장 지원이 필요한 한국어 교육 분야 169
〈그림 76〉 선호하는 교사 분석 170
〈그림 77〉 선호하는 교재와 교육 자료 분석(원문불량) 23
〈그림 78〉 자녀들의 한국어 교육기관 참여 희망 여부 분석 171
〈그림 79〉 한국어 교육기관에 보내는 이유 분석 172
〈그림 80〉 한국어 교육기관에 보내지 않는 이유 분석 173
〈그림 81〉 한국어 학습 의향 분석 174
〈그림 82〉 한국어 학습 희망 이유 분석 174
〈그림 83〉 한국어 학습 희망 성취 수준 분석 175
〈그림 84〉 한국어 학습 희망하지 않는 이유 분석 175
〈그림 85〉 한국어 교육 경험 분석 176
〈그림 86〉 한국어 학습 경로 분석 177
〈그림 87〉 한국어 학습 기간 분석 177
〈그림 88〉 한국어 학습 이유 분석 178
〈그림 89〉 한국어 학습 시 어려움 분석 179
〈그림 90〉 한국어 수업 만족도 분석 179
〈그림 91〉 한국어를 배우지 않은 이유 분석 180
〈그림 92〉 조사 대상자의 성별 분포 181
〈그림 93〉 조사 대상자의 연령별 분포 182
〈그림 94〉 조사 대상자의 이주 세대별 분포 182
〈그림 95〉 조사 대상자의 국적별 분포 183
〈그림 96〉 조사 대상자의 출생지별 분포 183
〈그림 97〉 이주 시기별 조사 대상자의 분포 184
〈그림 98〉 거주 기간별 조사 대상자의 분포 185
〈그림 99〉 조사 대상자의 이주 전 직업별 분포 186
〈그림 100〉 조사 대상자의 현재 직업별 분포 186
〈그림 101〉 조사 대상자의 학력별 분포 188
〈그림 102〉 조사 대상자의 학교 사용 언어 분포 188
〈그림 103〉 언어 능력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분석 189
〈그림 104〉 모어에 대한 인식 분석 190
〈그림 105〉 한국어의 미래에 대한 인식 분석 190
〈그림 106〉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분석 191
〈그림 107〉 언어 능력 비교 분석 192
〈그림 108〉 한국 방문 경험 분석 193
〈그림 109〉 방문 횟수 분석 193
〈그림 110〉 한국 방송 시청 시간 분석 194
〈그림 111〉 가족에게 사용하는 언어 분석 195
〈그림 112〉 가족이 나에게 사용하는 언어 분석 196
〈그림 113〉 대화 상황에 따른 언어 사용 분석 197
〈그림 114〉 특수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언어 분석 198
〈그림 115〉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199
〈그림 116〉 선호하는 한국어 교육 형태 분석 200
〈그림 117〉 가장 지원이 필요한 한국어 교육 분야 200
〈그림 118〉 선호하는 한국어 교사 분석 201
〈그림 119〉 선호하는 교재와 교육 자료 분석 201
〈그림 120〉 자녀들의 한국어 교육기관 참여 희망 여부 분석 202
〈그림 121〉 한국어 교육기관에 보내는 이유 분석 202
〈그림 122〉 한국어 교육 경험 분석 203
〈그림 123〉 파라과이 현지 신문 〈남미 동아일보〉 보도자료 24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