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진로선택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의 학교진로상담(지도) 유형 진단을 위한)진로길잡이 H3 [전자자료] /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자료 ; 2015-57-5
면수
74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9408458
제어번호
MONO1201623525
주기사항
책임연구진: 이지연, 공동연구진: 장현진, 김나라, 방혜진, 이윤진, 박은규, 김재희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진로길잡이-H3 개요 7

1. 진로길잡이-H3 정의 8

2. 진로길잡이-H3 목적 10

3. 진로길잡이-H3 개발 절차 11

4. 진로길잡이-H3 내용 구성 12

5. 진로길잡이-H3 기대 효과 14

제2장 학교진로상담(지도)을 위한 교육과정 이해 15

1.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원칙과 특징 16

가. 교육과정 편성 원칙 및 내용 16

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특징 17

2. 교육과정에서의 학교진로상담(지도) 20

제3장 학생 유형 진단 및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 23

1. 학생 유형 진단 24

가. 학생 유형 진단 절차 24

나. 학생 유형 진단 도구 29

2. 진로결정 및 진로활동 수준의 학교급별 기대 목표치 34

가. 학생 4개 유형별 특성 및 학교급별 연계성 이해 37

나. 학생 유형별 일치도 및 분포도(고3) 40

3.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 43

가.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 43

나. 학생의 유형별 우선 개입 영역 49

다. 학교진로상담(지도) 방법 50

라. 학교진로상담(지도)에서의 질문 활용 59

제4장 진로길잡이-H3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 61

1. 학생 진로특성 진단 및 진로솔루션 연계 활용 63

2. 학생부 진로기록 및 학부모 상담 65

3. 개인 맞춤형 진로설계 지원 66

[첨부자료 1] 학생 유형 진단 Q&A(기초형ㆍ심화형) 68

[첨부자료 2] 학생 유형 진단을 위한 학생 및 교사용 체크리스트 70

참고문헌 72

판권기 74

〈표 2-1〉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요 16

〈표 2-2〉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7

〈표 2-3〉 특수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8

〈표 2-4〉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9

〈표 3-1〉 학생의 유형 진단을 위한 학교생활기록부의 판단요소 및 기준 27

〈표 3-2〉 학생의 유형 진단을 위한 온라인 커리어 플래너의 판단요소 및 기준 28

〈표 3-3〉 학생 유형 진단을 위한 학생 및 교사용 체크리스트 31

〈표 3-4〉 학교급별 진로활동 수준 기대 목표치 36

〈표 3-5〉 학생의 유형별 이해 및 상담(지도)목표 37

〈표 3-6〉 4가지 학생 유형별 심리적 특징 및 원인진단 38

〈표 3-7〉 진로설계 지원 유형별 일치도 및 분포도(고3) 41

〈표 3-8〉 학교급별 학생 유형별 일치도 및 분포도(종합) 42

〈표 3-9〉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에 따른 교사의 역할 구분 45

〈표 3-10〉 학교진로상담(지도) 4개 내용영역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의 연계 46

〈표 3-11〉 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과 연계 가능한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고등학교 3학년 기준) 47

〈표 3-12〉 학생 유형별 주요 학교진로상담(지도) 내용영역 49

〈표 3-13〉 교사의 진로상담(지도) 목적에 따른 질문 예시 59

〈표 3-14〉 질문 유형별 특징과 예시 60

〈표 4-1〉 학생 이해 및 학생 유형 진단과 진로길잡이-H3의 활용 63

[그림 1-1] 진로길잡이-H3: 학생 유형 진단 도구 및 내용 8

[그림 1-2] 진로길잡이-H3 개발 절차 11

[그림 1-3] 진로길잡이-H3의 내용 구성 12

[그림 2-1] 학교 교육과정안에서의 교사별 진로상담(지도) 역할 21

[그림 3-1] 진로선택기 학생의 유형 진단 절차 24

[그림 3-2] 진로선택기 학생의 4개 학교진로상담(지도) 유형 26

[그림 3-3] 학생 유형 진단 Q&A(기초형) 29

[그림 3-4] 학생 유형 진단 Q&A(심화형) 30

[그림 3-5] 학교급별(초ㆍ중ㆍ고) 이상적 진로결정 및 진로활동 수준(양적) 34

[그림 3-6] 학교급별(초ㆍ중ㆍ고) 이상적 진로결정 및 진로활동 수준(질적) 35

[그림 3-7] 학교급별(초ㆍ중ㆍ고) 진로결정 수준 기대 목표치 36

[그림 3-8] 학교급별(초ㆍ중ㆍ고) 이상적 진로결정 및 진로활동 수준 36

[그림 3-9] 학교급별 이상적 학생의 유형 매칭 40

[그림 3-10] 학교진로상담(지도) 4개 내용영역(기초 수준) 44

[그림 3-11] 학교급별 및 진로결정 수준에 따른 학교진로상담(지도)과 학생 유형의 연계 50

[그림 3-12] 진로정보탐색 단계별 진로상담(지도) 절차 51

[그림 3-13] 진로경로설계 단계별 진로상담(지도) 절차 53

[그림 3-14] 학교생활설계 단계별 진로상담(지도) 절차 55

[그림 3-15] 학습설계 단계별 진로상담(지도) 절차 57

[그림 4-1] 진로길잡이의 효과적인 활용 6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