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개발 연구 [전자자료] / 국립국어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5-01-28
면수
182
제어번호
MONO1201623531
주기사항
연구협력기관: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정희, 공동연구원: 김은애, 김현진, 심상민, 송금숙, 이보라미
영문 초록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5

Abstract 7

Ⅰ. 연구 과제 개요 10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 추진 체계 11

3. 연구 추진 일정 12

4. 연구 추진 경과 13

4.1. 연구 절차 13

4.2. 연구 추진 경과 13

Ⅱ.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 검토 14

1. 읽기 교육 이론 및 연구 동향 14

1.1. 읽기 교육 관련 이론 14

1.2. 읽기 교육 연구 동향 15

2. 국내외 읽기 교육과정 분석 22

2.1. 분석 자료 23

2.2. 분석 내용 23

Ⅲ. 한국어 읽기 교육 동향 및 요구조사 분석 43

1. 한국어 읽기 교재 분석 43

2. 한국어 읽기 교육 현황 및 요구조사 분석 46

2.1. 요구조사 개요 46

2.2. 읽기 교육 현황 및 요구조사 분석 결과 51

Ⅳ.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개발 내용 61

1.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개발 방향 61

2.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개발 원리 63

2.1. 내용의 포괄성과 대표성 64

2.2. 내용의 계열성과 연속성 65

2.3. 내용의 균형성 65

2.4. 적용의 융통성 65

2.5. 사용의 편리성 66

3.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개발 내용 67

3.1. 성격 67

3.2. 목표 68

3.3. 등급 체계 70

3.4. 교육 시간 70

3.5. 내용 체계 72

3.6. 등급별 성취 기준 76

3.7. 등급별 내용 기술 78

3.8. 등급별 교수 방안 85

3.9. 등급별 평가 방안 92

Ⅴ. 한국어 읽기 교육 모형 95

1. 사실적 이해를 위한 읽기 95

2. 추론적 이해를 위한 읽기 100

3. 비판적 이해를 위한 읽기 105

4. 감상적 이해를 위한 읽기 111

Ⅵ.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의 실제 119

1.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적용 119

1.1. 등급별 성취 기준 활용 방안 119

1.2. 등급별 내용 활용 방안 124

1.3. 읽기 교육과정 활용 방안 132

2. 한국어 읽기 자료의 선정 및 개작 방안 136

2.1. 한국어 읽기 자료의 선정 기준 136

2.2. 한국어 읽기 자료 개작의 유의점 139

2.3. 한국어 읽기 자료의 개작 방법 140

2.4. 한국어 읽기 자료 개작의 예 141

[부록 1]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의 등급별 텍스트 유형 154

1. 텍스트 유형 - 초급 수준 154

2. 텍스트 유형 - 중급 수준 162

3. 텍스트 유형 - 고급 수준 170

[부록 2] 한국어 읽기 교육의 유의 사항 및 지침 178

판권기 182

〈표 1〉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개발 연구 절차 13

〈표 2〉 한국어 읽기 교육 연구 수(유형별ㆍ시기별) 17

〈표 3〉 한국어 읽기 교육 연구 주제 18

〈표 4〉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24

〈표 5〉 한국어과 교육과정(KSL) 내용 체계 25

〈표 6〉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25

〈표 7〉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요소 26

〈표 8〉 제2외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27

〈표 9〉 해외 초ㆍ중등학교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내용 체계 28

〈표 10〉 한국어능력시험(TOPIK) 내용 체계 28

〈표 11〉 유럽공통참조기준(CEFR) 내용 체계 29

〈표 12〉 미국 National Standards 내용 체계 30

〈표 13〉 해외 한글학교 교육과정 내용 체계 30

〈표 14〉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과정 등급별 성취 기준 31

〈표 15〉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과정 읽기 등급별 성취 기준 33

〈표 16〉 한국어 교육과정(KSL)의 학습 내용 성취 기준의 구성 원리 34

〈표 17〉 한국어 교육과정(KSL)의 읽기 영역 등급별 성취 기준 34

〈표 18〉 국어과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등급별 성취 기준 36

〈표 19〉 제2외국어과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성취 기준 37

〈표 20〉 해외 초ㆍ중등학교 한국어 표준교육과정 등급별 성취기준 38

〈표 21〉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읽기 영역 성취 기준 39

〈표 22〉 유럽공통참조기준(CEFR) 등급 구분 40

〈표 23〉 유럽공통참조기준(CEFR) 등급별 성취 기준 40

〈표 24〉 미국 외국어교육 표준안(National Standards) 학년별 성취 기준 41

〈표 25〉 분석 대상 교재 수 43

〈표 26〉 분석 대상 교재 45

〈표 27〉 최근 3년간 해외(국가별) 초ㆍ중등학교 한국어반 개설 현황 47

〈표 28〉 국외 한국(어) 학과 개설 대학 48

〈표 29〉 국내 대학 내 한국어교육 기관 49

〈표 30〉 설문 문항 구성 50

〈표 31〉 표준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등급 체계 70

〈표 32〉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교육 시간 71

〈표 33〉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내용 체계 72

〈그림 1〉 연구 동향 분석 절차 16

〈그림 2〉 요구조사 절차 50

〈그림 3〉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간의 상관성(Brady, 1992) 61

〈그림 4〉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Nunan, 1988; Johnson, 1989) 62

〈그림 5〉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모형 63

〈그림 6〉 일주일 계획이나 방학 계획에 관련된 읽기 자료 133

〈그림 7〉 박물관 게시물, 게시판 관련 읽기 자료 134

〈그림 8〉 여행 관련 읽기 자료 135

〈그림 9〉 환경과 교육 관련 읽기 자료 13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