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5
Abstract 7
Ⅰ. 연구 과제 개요 10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 추진 체계 11
3. 연구 추진 일정 12
4. 연구 추진 경과 13
4.1. 연구 절차 13
4.2. 연구 추진 경과 13
Ⅱ.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 검토 14
1. 읽기 교육 이론 및 연구 동향 14
1.1. 읽기 교육 관련 이론 14
1.2. 읽기 교육 연구 동향 15
2. 국내외 읽기 교육과정 분석 22
2.1. 분석 자료 23
2.2. 분석 내용 23
Ⅲ. 한국어 읽기 교육 동향 및 요구조사 분석 43
1. 한국어 읽기 교재 분석 43
2. 한국어 읽기 교육 현황 및 요구조사 분석 46
2.1. 요구조사 개요 46
2.2. 읽기 교육 현황 및 요구조사 분석 결과 51
Ⅳ.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개발 내용 61
1.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개발 방향 61
2.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개발 원리 63
2.1. 내용의 포괄성과 대표성 64
2.2. 내용의 계열성과 연속성 65
2.3. 내용의 균형성 65
2.4. 적용의 융통성 65
2.5. 사용의 편리성 66
3.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개발 내용 67
3.1. 성격 67
3.2. 목표 68
3.3. 등급 체계 70
3.4. 교육 시간 70
3.5. 내용 체계 72
3.6. 등급별 성취 기준 76
3.7. 등급별 내용 기술 78
3.8. 등급별 교수 방안 85
3.9. 등급별 평가 방안 92
Ⅴ. 한국어 읽기 교육 모형 95
1. 사실적 이해를 위한 읽기 95
2. 추론적 이해를 위한 읽기 100
3. 비판적 이해를 위한 읽기 105
4. 감상적 이해를 위한 읽기 111
Ⅵ.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의 실제 119
1.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적용 119
1.1. 등급별 성취 기준 활용 방안 119
1.2. 등급별 내용 활용 방안 124
1.3. 읽기 교육과정 활용 방안 132
2. 한국어 읽기 자료의 선정 및 개작 방안 136
2.1. 한국어 읽기 자료의 선정 기준 136
2.2. 한국어 읽기 자료 개작의 유의점 139
2.3. 한국어 읽기 자료의 개작 방법 140
2.4. 한국어 읽기 자료 개작의 예 141
[부록 1]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의 등급별 텍스트 유형 154
1. 텍스트 유형 - 초급 수준 154
2. 텍스트 유형 - 중급 수준 162
3. 텍스트 유형 - 고급 수준 170
[부록 2] 한국어 읽기 교육의 유의 사항 및 지침 178
판권기 182
〈그림 1〉 연구 동향 분석 절차 16
〈그림 2〉 요구조사 절차 50
〈그림 3〉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간의 상관성(Brady, 1992) 61
〈그림 4〉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Nunan, 1988; Johnson, 1989) 62
〈그림 5〉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모형 63
〈그림 6〉 일주일 계획이나 방학 계획에 관련된 읽기 자료 133
〈그림 7〉 박물관 게시물, 게시판 관련 읽기 자료 134
〈그림 8〉 여행 관련 읽기 자료 135
〈그림 9〉 환경과 교육 관련 읽기 자료 136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