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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현황
애니메이션 이용자 동향
판권기
목차
제1부 2014/2015 애니메이션 5대 이슈 17
제1장 한·중 FTA가 국내 애니메이션산업에 미치는 영향 18
제1절 한·중 FTA 협정문 내용 및 의미 18
제2절 극장용 애니메이션산업의 변화 21
제3절 방송용 애니메이션산업의 변화 25
제2장 애니메이션 완구의 트렌드 변화와 전망 28
제1절 자동차 완구, 식지 않는 어린이들의 세계 28
제2절 겨울왕국, 이제는 여아 완구가 대세 33
제3절 앞으로 다가올 애니메이션 완구 트렌드는? 37
제3장 뉴미디어 트렌드 42
제1절 스트리밍 서비스 42
제2절 쇼핑몰과 콘텐츠의 조합, 아마존 49
제3절 유튜브 52
제4절 새로운 미디어의 탄생, 베셀(Vessel) 57
제4장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와 한국 애니메이션 59
제1절 세계 4대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 59
제2절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의 국제적 위상 70
제3절 단편 애니메이션 전망과 과제 78
제5장 웹툰 원작의 애니메이션 84
제1절 〈놓지마 정신줄〉 정신 발랄한 TV 애니메이션 84
제2절 〈타이밍〉 강풀의 첫 극장용 애니메이션 94
제3절 웹툰 원작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전망 99
제4절 결론 110
제2부 애니메이션 주요 산업 동향 111
제1장 제작 동향 112
제1절 극장용, TV 시리즈, 뉴미디어 112
제2절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124
제3절 단편 애니메이션 136
제2장 유통 동향 146
제1절 TV 애니메이션 146
제2절 극장용 애니메이션 162
제3절 뉴미디어 애니메이션 178
제3장 해외 진출 동향 191
제1절 해외 마켓을 통한 시장 개척 191
제2절 해외 공동제작의 지속적 추진 194
제3절 신규 미디어 진출과 해외 플랫폼 구축 197
제4절 부가산업 연계 진출 198
제5절 중남미 신시장 공략 199
제3부 애니메이션 이용자 동향 203
제1장 애니메이션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204
제1절 조사목적 204
제2절 조사체계 206
제2장 애니메이션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210
제1절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210
제2절 전반적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12
제3절 TV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20
제4절 극장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37
제5절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52
제6절 스마트폰/태블릿PC를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62
제4부 해외 산업 동향 271
제1장 디즈니의 성공, 드림웍스의 고전 272
제1절 디즈니와 드림웍스 274
제2절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전략 277
제3절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 전략 280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282
제2장 중국 자본의 글로벌 전략 284
제1절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의 성장 284
제2절 해외 콘텐츠 확보와 재가공 287
제3절 해외 기업 인수와 투자를 통한 미래 콘텐츠 확보 291
제3장 '스튜디오 지브리' 폐업의 의미 296
제1절 스튜디오 지브리 개요 297
제2절 스튜디오 지브리 작품 및 공개 현황 302
제3절 스튜디오 지브리의 향후 전망 307
제4장 유럽 주요국가의 애니메이션 제작 구조 312
제1절 프랑스 애니메이션 제작 구조 312
제2절 영국 애니메이션 제작 구조 321
제3절 핀란드 애니메이션 제작 구조 326
제5장 해외 애니메이션 현황 332
제1절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 332
제2절 국가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 335
제3절 국가별 애니메이션 주요 이슈 356
제5부 애니메이션 제작 투자 및 지원 현황 371
제1장 모태펀드와 창업투자사의 애니메이션 투자전략 372
제1절 모태펀드 운용 현황 372
제2절 창업투자사의 투자 전략과 문제점 376
제3절 투자 활성화 방안 380
제2장 국내 애니메이션 지원현황 382
제1절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현황 382
제2절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지원 현황 387
제3절 경기콘텐츠진흥원 지원 현황 392
제4절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지원 현황 395
제5절 강원정보문화진흥원 지원 현황 400
제6부 애니메이션 산업통계 405
제1장 애니메이션 산업 406
제1절 애니메이션산업 총괄 406
제2절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 수 현황 408
제3절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현황 411
제4절 애니메이션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414
제5절 애니메이션산업 수출입액 현황 415
제6절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현황 418
제7부 부록 425
1. 2014년 1월~12월 극장용 애니메이션 개봉 현황 426
2. 2015년 1월~6월 극장용 애니메이션 개봉 현황 430
표 1-1-1.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비 회수 현황(2010~2014) 21
표 1-2-1. 2014~2015 상반기 완구 판매 순위 31
표 1-2-2. 국내 역대 박스오피스 검색 순위리스트 33
표 1-2-3. 2014 아동서적/문구 상품 순위를 휩쓴 〈겨울왕국〉 34
표 1-2-4. 2012~2014 어린이날 캐릭터 완구 판매 순위 35
표 1-3-1. '유튜브'에서 성공한 어린이용 애니메이션 채널 55
표 1-3-2. 세계 5대 플랫폼 비교 분석표 58
표 1-4-1.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의 시상 부문 61
표 1-4-2. 자그레브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의 시상 부문 64
표 1-4-3. 오타와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의 시상 부문 66
표 1-4-4. 히로시마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시상 부문 68
표 1-4-5. 2014.2015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주요 수상 정보 71
표 1-4-6. 2014.2015 자그레브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주요 수상 정보 72
표 1-4-7. 2014 오타와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주요 수상 정보 73
표 1-4-8. 2014 히로시마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주요 수상 정보 74
표 1-4-9. 국내 단편 애니메이션 시기별 제작 인력 및 제작 특성 79
표 1-4-10. 국내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 특징 80
표 1-4-11. 최근 3년간 제작된 국내 단편애니메이션 편수 81
표 1-4-12. 2006~2015 정부 지원기관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편수 81
표 1-5-1. 2015 화제작 〈놓지마 정신줄〉의 애니메이션 구성 원칙 86
표 1-5-2. 〈놓지마 정신줄〉 애니메이션화 공정 단계 87
표 1-5-3. 강풀 원작 웹툰의 영화화 및 관객 수 96
표 1-5-4.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되거나 제작 예정인 애니메이션들 99
표 1-5-5.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되거나 제작 예정인 영화들 100
표 1-5-6.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된 연극 및 공연 작품들 101
표 1-5-7.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되거나 제작 예정인 드라마 작품들 101
표 2-1-1. 애니메이션 〈슈퍼배드〉의 미국내 수익표 113
표 2-1-2. 2015 해외 공동제작 작품별 해외·국내 투자 비율 129
표 2-1-3. 2014 해외 공동제작 작품별 해외·국내 투자 비율 130
표 2-1-4. 2013~2015 해외 공동제작 국가별 작품 제작 분류 132
표 2-1-5. 2014 상반기 해외 공동제작 작품별 제작 참여 133
표 2-1-6. 2015 상반기 해외 공동제작 작품별 제작 참여 133
표 2-1-7. 한국콘텐츠진흥원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공모 선정작 136
표 2-1-8.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공모 선정작 137
표 2-1-9. CJ 문화재단 그림책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작 현황 137
표 2-1-10. CJ 애니메이트 창작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작 138
표 2-1-11. 최근 3년간 국내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편수 138
표 2-1-12. 2006~2015 정부 지원기관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편수 139
표 2-1-13. 2006~2015 정부 지원기관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금액 139
표 2-1-14. 2012~2015 '인디스토리'·'씨앗' 의 단편 애니메이션 배급 계약 목록 140
표 2-2-1. 플랫폼별 국산 애니메이션 방영 채널 146
표 2-2-2. 2015 KBS1 신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150
표 2-2-3. 2015 KBS2 신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150
표 2-2-4. 2015 MBC 신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150
표 2-2-5. 2015 SBS 신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151
표 2-2-6. 2015 EBS 신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154
표 2-2-7. 2015 종합편성채널 신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155
표 2-2-8. 2015 각 채널 방영 신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156
표 2-2-9. 2015 국산 판정 애니메이션 시리즈 제작 방식 161
표 2-2-10. 2014 국산 애니메이션 상영작 흥행 성적 162
표 2-2-11. 2015 상반기 국산 애니메이션 상영작 흥행 성적 164
표 2-2-12. 2013~2015 극장용 애니메이션 통계 지표 166
표 2-2-13. 2014 극장용 애니메이션 박스 오피스 TOP 10 167
표 2-2-14. 2015 상반기 극장용 애니메이션 박스 오피스 TOP 10 169
표 2-2-15. 2014 국적별 애니메이션 개봉작 및 관객 점유율 170
표 2-2-16. 2015 상반기 국적별 애니메이션 개봉작 및 관객 점유율 171
표 2-2-17. 2013~2014 국적별 해외 애니메이션 개봉작 수 172
표 2-2-18. 2014 애니메이션 배급사 점유율 173
표 2-2-19. 2015 애니메이션 배급사 점유율 174
표 2-2-20. 작품 수 기준 주요 극장용 애니메이션 배급사 175
표 2-2-21. IPTV 3사 매출 추이 179
표 2-2-22. 성별·연령별·연도별 VOD 이용자 비율 추이 180
표 2-2-23. Btv 키즈 및 애니메이션 유·무료 비중 183
표 2-2-24. 유튜브 채널에 개설된 주요 국내 애니메이션 관련 채널 현황 188
표 3-1-1. 2015 애니메이션 이용자 실태조사 설계 207
표 3-1-2. 연령별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률 반영 가중치 207
표 3-1-3. 2015 애니메이션 이용자 실태조사 조사 표본 구성 207
표 3-2-1. 성별/연령별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211
표 3-2-2. 성별/연령별 애니메이션 장르 선호도 1순위 213
표 3-2-3. 성별/연령별 애니메이션 작품 정보 취득 경로 214
표 3-2-4. 성별/연령별 애니메이션 이용 시 주영향 경로 216
표 3-2-5. 성별/연령별 애니메이션 감상 시 이용 매체 218
표 3-2-6. 성별/연령별 애니메이션 이용 시 선택 기준 219
표 3-2-7. 성별/연령별 TV를 통한 애니메이션 비시청 이유 221
표 3-2-8. 성별/연령별 TV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 223
표 3-2-9. 성별/연령별 TV 애니메이션을 가장 자주 시청하는 매체 224
표 3-2-10. 성별/연령별 TV 애니메이션 주시청 시간대 226
표 3-2-11. 성별/연령별 자녀의 TV 애니메이션 주시청 시간대 227
표 3-2-12. 성별/연령별 TV 애니메이션 주시청 요일 228
표 3-2-13. 성별/연령별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TV 애니메이션 시청 시간 230
표 3-2-14. 2013~2015 TV 애니메이션 주시청 채널 상위 10 231
표 3-2-15. 2013~2015 TV 애니메이션 주시청 채널 선호 이유 연도별 분포 232
표 3-2-16. 성별/연령별 TV 애니메이션 주시청 채널 선호 이유 233
표 3-2-17. 성별/연령별 선호 애니메이션 작품 분포 상위 1% 이상 235
표 3-2-18. 성별/연령별 극장 애니메이션 비관람 이유 239
표 3-2-19. 2013~2015 성별/연령별 극장 영화 관람 횟수 240
표 3-2-20. 2013~2015 성별/연령별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횟수 241
표 3-2-21. 2014/2015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작품 상위 10 242
표 3-2-22. 성별/연령별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작품 상위 1% 이상 243
표 3-2-23. 성별/연령별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동행자 245
표 3-2-24. 성별/연령별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작품 결정자 246
표 3-2-25. 성별/연령별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선호 시간대 248
표 3-2-26. 성별/연령별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선호 요일 249
표 3-2-27. 성별/연령별 3D 입체 애니메이션 관람 의향 251
표 3-2-28. 성별/연령별 온라인 애니메이션 비이용 이유 253
표 3-2-29. 성별/연령별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 255
표 3-2-30. 성별/연령별 온라인 애니메이션 주이용 방법 256
표 3-2-31. 2014/2015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방식별 이용 빈도 257
표 3-2-32.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방식별 유료 결제 경험 여부 258
표 3-2-33. 2014/2015 유료 결제 경험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방식별 결제 방법 비교 258
표 3-2-34. 2014/2015 온라인 유료 애니메이션 1회 평균 구입 비용 비교 259
표 3-2-35.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사이트 상위 10 260
표 3-2-36. 성별/연령별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시 고려 사항 261
표 3-2-37. 성별/연령별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264
표 3-2-38. 성별/연령별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유료 이용 경험 방법 265
표 3-2-39. 성별/연령별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유료이용 방법 266
표 3-2-40. 성별/연령별 스마트폰을 통한 애니메이션 적정 시청 시간 267
표 3-2-41. 성별/연령별 태블릿PC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 268
표 3-2-42. 성별/연령별 태블릿PC 애니메이션 유료 이용 경험 방법 269
표 3-2-43. 성별/연령별 태블릿PC 애니메이션 적정 상영 시간 270
표 4-1-1. 흥행 '빅 3'의 매출 비교 273
표 4-1-2. 2013~2014 디즈니와 드림웍스 실적 비교 275
표 4-2-1. 2013 중국산 애니메이션 국내 박스 오피스 285
표 4-3-1. 스튜디오 지브리 개요 298
표 4-3-2. 스튜디오 지브리의 역사 302
표 4-3-3. 스튜디오 지브리의 애니메이션 흥행 순위 303
표 4-3-4. 스튜디오 지브리의 작품 연혁 304
표 4-4-1. 2013 프랑스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제작 분량 기준 상위 10개 제작사 313
표 4-4-2. 2009~2013 프랑스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제작 분량 기준 상위 10개 제작사 314
표 4-4-3. 2008~2013 프랑스 애니메이션 제작 관련 수치 추이 314
표 4-4-4. 프랑스 디지털 지상파 TV에서 방영된 애니메이션 분량 315
표 4-4-5. 2008~2013 프랑스 애니메이션 투자 구조 추이 318
표 4-4-6. 영국 애니메이션 세제 혜택 'ATR'의 주요 내용 324
표 4-5-1. 2010~2019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 332
표 4-5-2. 국가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 334
표 4-5-3. 2010~2019 미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 335
표 4-5-4. 2010~2019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 338
표 4-5-5. 2010~2019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 341
표 4-5-6. 2010~2019 영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 344
표 4-5-7. 2010-2019 프랑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 347
표 4-5-8. 2010~2019 독일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 350
표 4-5-9. 2010-2019 인도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353
표 4-5-10. 2014 일본 박스 오피스 TOP 10 359
표 4-5-11. 2014/2015 영국 박스 오피스 흥행 Top 10 363
표 4-5-12. 2014 애니메이션 흥행 Top 10 365
표 4-5-13. 2014 애니메이션 Top 9 369
표 5-1-1. 2008~2015 연도별 창업투자사 등록 현황 372
표 5-1-2. 업력별 창업투자사 분포 372
표 5-1-3. 자본금 규모별 창업투자사 분포 373
표 5-1-4. 2010~2015 연도별 창업투자사 조합 결성 실적 373
표 5-1-5. 2010~2015 연도별 모태펀드 출자 조합 및 출자 비중 374
표 5-1-6. 2014/2015년 창업투자사 업종별 투자 현황 374
표 5-1-7. 문화 콘텐츠 투자조합 현황 375
표 5-2-1. 2012~2015 한국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사업 383
표 5-2-2. 2014 한국콘텐츠진흥원 국산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작 384
표 5-2-3. 2014 한국콘텐츠진흥원 프리프로덕션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작 385
표 5-2-4. 2014 한국콘텐츠진흥원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작 385
표 5-2-5.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의 창작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방식 400
표 6-1-1. 애니메이션산업 총괄 406
표 6-1-2.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매출액 현황(2014년) 407
표 6-1-3.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 408
표 6-1-4.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2014년) 409
표 6-1-5.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사업체 수 현황 409
표 6-1-6.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411
표 6-1-7.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4년) 412
표 6-1-8.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매출액 현황 413
표 6-1-9. 애니메이션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4년) 414
표 6-1-10. 애니메이션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414
표 6-1-11. 애니메이션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415
표 6-1-12.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415
표 6-1-13.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416
표 6-1-14. 애니메이션산업 해외 수출방법 416
표 6-1-15. 애니메이션산업 해외 진출형태 417
표 6-1-16.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종사자 현황 418
표 6-1-17.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419
표 6-1-18.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420
표 6-1-19.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 421
표 6-1-20.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 현황 421
표 6-1-21.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 422
표 6-1-22.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 종사자 현황 422
표 6-1-23.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423
표 6-1-24.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23
표 6-1-25.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 424
표 6-1-26.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24
그림 1-2-1. 영실업의 '또봇' 완구 시리즈 29
그림 1-2-2. 2015 프랑스 완구 시장에 진출한 〈또봇〉 X·Y 29
그림 1-2-3. 2015 완구 판매 순위 1위의 〈헬로 카봇: 펜타스톰〉 30
그림 1-2-4. 2015 자동차 완구 열풍을 주도한 〈터닝메카드〉 32
그림 1-2-5. 2015 대세 애니메이션 완구는? 35
그림 1-2-6. 일본 넨도로이드 버전의 '엘사'와 '안나' 36
그림 1-2-7. 애니메이션 투자 및 환원 구조 37
그림 1-2-8. 2015 완구 시장에서 신드롬을 일으킨 〈터닝메카드〉 38
그림 1-2-9. 콘솔게임과 완구가 결합된 미국의 〈스카이랜더〉 39
그림 1-2-10. 스마트폰으로 조종하는 홍콩의 로봇 공룡 완구 〈미포사우어〉 40
그림 1-2-11.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미국 완구 〈에어리얼스 뮤지컬 서프라이즈〉 40
그림 1-3-1. 세계 최대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넷플릭스'의 미국 캘리포니아 본사 43
그림 1-3-2.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콘텐츠 중 프리스쿨 쇼 44
그림 1-3-3. 미국의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업체 ʻ훌루ʼ의 일본 애니메이션 페이지 46
그림 1-3-4. '훌루'에서 서비스 중인 국내 애니메이션 〈뽀로로〉와 〈Fish and Chips〉 46
그림 1-3-5. '훌루' 웹사이트에서 서비스 중인 한국의 슬랩스틱 애니메이션 〈빼꼼〉 47
그림 1-3-6. OTT 서비스에 사용되는 다양한 인터넷 연결 디바이스들 48
그림 1-3-7. '아마존' 웹사이트의 애니메이션 〈텀블 리프〉와 〈크리에이티브 갤럭시〉 소개 페이지 49
그림 1-3-8. '아마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들을 소개한 페이지 50
그림 1-3-9. '아마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국내 애니메이션 51
그림 1-3-10. '유튜브'에서 판매 중인 '뽀로로' 라이선싱 제품들 51
그림 1-3-11. 2005~2015 유튜브의 발자취를 정리한 인포그래픽 53
그림 1-3-12. 2015년 2월 '키즈스크린 서밋'에서 키즈 앱을 공식 발표하는 유튜브 54
그림 1-3-13. 70년 넘게 사랑 받고 있는 미국 애니메이션 〈톰과 제리〉 54
그림 1-3-14. 유료 비디오 서비스 채널 '베셀'의 홈페이지 57
그림 1-3-15. '베셀' 웹사이트의 애니메이션 카테고리 페이지 58
그림 1-4-1. 세계 4대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 공식 포스터 59
그림 1-4-2. 해외 영화제에 진출한 한국의 주요 단편 애니메이션 76
그림 1-5-1. 웹툰 원작 애니메이션 〈놓지마 정신줄〉 85
그림 1-5-2. 〈놓지마 정신줄〉 원작과 애니매이션 비교 88
그림 1-5-3. 한·일 공동제작된 강풀의 첫 극장용 애니메이션 〈타이밍〉 97
그림 1-5-4. 〈타이밍〉 속 실제 배경과 애니메이션 보드 비교 98
그림 1-5-5. 국내 최초의 웹툰 원작 애니메이션 〈와라! 편의점〉 102
그림 1-5-6. '2010 투모로우 애니스타' 선정작 〈미호이야기〉, 〈쌉니다 천리마마트〉 104
그림 1-5-7. 국내 최초 VOD 전용 19금 애니메이션 〈발광하는 현대사〉 105
그림 1-5-8. '제3회 KBS 애니메이션 공모' 선정작 〈놓지마 정신줄〉 106
그림 1-5-9. 2015년 12월 개봉된 애니메이션 〈타이밍〉 107
그림 2-1-1. 2014년 1조 원 이상의 흥행 수입을 거둔 디즈니의 〈겨울왕국〉 112
그림 2-1-2. 속편이 제작된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114
그림 2-1-3. 국내 관객몰이에 성공한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마당을 나온 암탉〉 115
그림 2-1-4. 2011 흥행 순위 14위를 기록한 〈마당을 나온 암탉〉 116
그림 2-1-5. 〈넛잡〉의 국내용 포스터와 해외용 포스터 117
그림 2-1-6. 국내 극장판 애니메이션 〈눈요정 마을 대모험〉과 〈최강전사 미니특공대〉 포스터 117
그림 2-1-7. 국내 제작 '논버벌 슬랩스틱 코미디' 물 120
그림 2-1-8. 디즈니의 단편 애니메이션 〈라푼젤(Tangled Ever After)〉 120
그림 2-1-9. 드림웍스의 〈마다가스카르의 펭귄들〉 TV 시리즈 121
그림 2-1-10. 웹툰 원작의 뉴미디어 애니메이션 〈뾰족뾰족 포크 가족〉 122
그림 2-1-11. 전 세계 모바일 앱 이용자 및 매출 122
그림 2-1-12. 해외 공동제작 사업을 진행 중인 국내 애니메이션 124
그림 2-1-13. 2015 상반기 해외 공동제작 작품 국가 투자 비율 126
그림 2-1-14. 2013~2014 해외 공동제작 작품 국가 투자 비율 127
그림 2-1-15. 2013~2015 해외 공동제작 투자 국가 작품 수 127
그림 2-1-16. 2013/2014 국내 및 해외 공동제작 투자 대비 작품 수 128
그림 2-1-17. 2014~2015 해외 공동제작 순수 투자액 비교 131
그림 2-1-18. 2013~2015 해외 공동제작 전체 투자액과 해외 투자액 131
그림 2-1-19. 국내 제작사가 자체 진행하는 해외 공동제작물 134
그림 2-2-1. 특별판·극장판 방영 국산 창작 애니메이션 157
그림 2-2-2. 후속 시즌 제작 국산 애니메이션 158
그림 2-2-3. 2015 신규 제작 국산 애니메이션 시리즈 159
그림 2-2-4. 2014 국산 애니메이션 상영작 164
그림 2-2-5. 2015 상반기 국산 애니메이션 상영작 166
그림 2-2-6. 2014 해외 애니메이션 상영작 168
그림 2-2-7. 2013~2014 국내 상영된 해외 애니메이션 개봉작 171
그림 2-2-8. 연도별 IPTV 가입 가구 및 각 회사별 가입 가구 비율 178
그림 2-2-9. 2015 하반기 미디어 산업 전망 181
그림 2-2-10. 국내 OTT 서비스 시장 규모 187
그림 2-3-1. 해외시장에서 성과를 거둔 국산 애니메이션 192
그림 2-3-2. 스튜디오 미르의 해외 공동제작 성과 194
그림 2-3-3. 스튜디오 더블유바바의 해외 성과 195
그림 2-3-4. 크리스피의 해외 성과 196
그림 2-3-5. 중남미 시장에 진출한 국내 업체들 199
그림 2-3-6. 해외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뽀로로'와 '디보' 201
그림 3-2-1. 2013~2015 연도별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추이 210
그림 3-2-2. 2013~2015 연도별 애니메이션 장르 선호도 1순위 추이 212
그림 3-2-3. 애니메이션 작품 정보 취득 경로 214
그림 3-2-4. 애니메이션 이용 시 주 영향 경로 215
그림 3-2-5. 2014~2015 애니메이션 주이용 매체 추이 217
그림 3-2-6. 애니메이션 주이용 매체 217
그림 3-2-7. 애니메이션 이용 시 선택 기준 219
그림 3-2-8. TV를 통한 애니메이션 시청 경험률 220
그림 3-2-9. TV를 통한 애니메이션 비시청 이유 221
그림 3-2-10. TV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 222
그림 3-2-11. TV 애니메이션을 가장 자주 시청하는 매체 223
그림 3-2-12. TV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별 이용 빈도 225
그림 3-2-13. TV 애니메이션 주시청 시간대 226
그림 3-2-14.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 TV 애니메이션 시청 시간 추이 229
그림 3-2-15. TV 애니메이션 작품 선호도 상위 10 234
그림 3-2-16. 2014~2015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경험 추이 237
그림 3-2-17. 성별/연령별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경험 237
그림 3-2-18. 극장 애니메이션 비관람 이유 238
그림 3-2-19. 2013/2015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시 동행자 244
그림 3-2-20. 2014/2015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작품 결정자 245
그림 3-2-21.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선호 시간대 247
그림 3-2-22. 2D와 3D 애니메이션 선호도 250
그림 3-2-23.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경험 252
그림 3-2-24. 온라인 애니메이션 비이용 이유 253
그림 3-2-25.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 254
그림 3-2-26. 2013~2015 온라인 애니메이션 주이용 방법 255
그림 3-2-27.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시 고려 사항 260
그림 3-2-28. 스마트폰을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경험 262
그림 3-2-29.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263
그림 3-2-30.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적정 상영 시간 267
그림 3-2-31. 태블릿PC를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경험 268
그림 3-2-32. 태블릿PC 애니메이션 적정 상영 시간 270
그림 4-1-1. 2014~2015 세계 애니메이션 흥행 '빅 3' 272
그림 4-1-2. 2013~2014 연달아 흥행에 실패한 드림웍스 애니메이션들 276
그림 4-1-3. 2013~2014 전 세계에서 '엘사 신드롬'을 일으킨 디즈니의 〈겨울왕국〉 278
그림 4-1-4. 2016년 1월 개봉하는 드림윅스의 신작 〈쿵푸팬더 3〉 281
그림 4-2-1. 중국의 해외 애니메이션 장기 라이선싱 모델을 대표하는 〈숀더쉽(小羊肖恩)〉 287
그림 4-2-2. 2015년 여름 중국 내 최대 흥행작이 된 〈대성귀래(大圣归来, 손오공이 돌아왔다)〉 288
그림 4-2-3. 산업통산자원부 투자설명회 참석 중국 기업들의 투자 희망 분야 292
그림 4-2-4. 중국의 웹툰 원작 애니메이션 〈10만개의 블랙 코미디(十万个冷笑话)〉 293
그림 4-3-1. 스튜디오 지브리 작품 흥행 실적 299
그림 4-4-1. 2013 프랑스 메소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 313
그림 4-4-2. 2004~2013 프랑스 애니메이션 포맷에 따른 제작량 추이 316
그림 4-4-3. 2012/2013 프랑스 애니메이션 포맷의 편당 분량 구성 316
그림 4-4-4. 프랑스 지상파방송사 France 3가 투자한 애니매이션 319
그림 4-4-5. 프랑스 최대 민영방송사 TF1이 투자한 애니메이션 319
그림 4-4-6. 프랑스 지상파 디지털 채널 굴리가 투자한 애니메이션 320
그림 4-4-7. 영국의 애니메이션 1 321
그림 4-4-8. 영국의 애니메이션 2 321
그림 4-4-9. 영국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밀집 지역 322
그림 4-4-10. 북유럽 애니메이션 강국 핀란드의 '애니메이션 100주년 기념' 로고 326
그림 4-4-11. 핀란드의 미취학 아동용 TV 애니메이션 327
그림 4-4-12. 핀란드를 대표하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328
그림 4-4-13. 2016~2017 극장 개봉을 목표로 준비 중인 핀란드 애니메이션 329
그림 4-4-14. 핀란드-중국의 첫 공동제작 애니메이션 〈디비독스(Dibidogs)〉 331
그림 4-5-1. 2010~2019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333
그림 4-5-2. 2010~2019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변화 333
그림 4-5-3. 2014 vs. 2019 미국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추이 336
그림 4-5-4. 2011~2019 미국 애니메이션 시장 성장률 336
그림 4-5-5. 2014 vs. 2019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추이 339
그림 4-5-6. 2011~2019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 성장률 339
그림 4-5-7. 2014 vs. 2019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추이 341
그림 4-5-8. 2011~2019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성장률 342
그림 4-5-9. 2014 vs. 2019 영국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추이 344
그림 4-5-10. 2011~2019 영국 애니메이션 시장 성장률 345
그림 4-5-11. 2014 vs. 2019 프랑스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비교 348
그림 4-5-12. 2011~2019 프랑스 애니메이션 시장 성장률 348
그림 4-5-13. 2014 vs. 2019 독일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비교 351
그림 4-5-14. 2011~2019 독일 애니메이션 시장 성장률 351
그림 4-5-15. 인도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비교, 2014 vs. 2019 353
그림 4-5-16. 2014~2019 인도 애니메이션 시장 성장률 354
그림 4-5-17. 일본의 국제적인 애니메이션 행사 358
그림 5-1-1.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비 투자자 구성 376
그림 5-2-1. 2015 강원정보문화진흥원 창작 애니메이션 공모전 당선작 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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