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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음악 산업백서 =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5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청구기호
R 338.4778 ㅁ327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496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4991
제어번호
MONO1201624101
주기사항
집필위원장: 강익희
이전편자: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부록: 1. 2014년 분야별 TOP 30 ; 2. 2015년 상반기 분야별 TOP 30 ; 3. 2014년 음악 관련 국내외 주요 행사 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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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국내 음악산업 현황

음악산업 이용자 현황

세계 음악산업 현황

판권기

목차

제1부 음악산업 이슈 21

제1장 2014년 및 2015년 상반기 음악산업 주요 이슈 22

제1절 음악 소비 방식 변화와 음악산업 발전 방향 22

제2절 음악소비 플랫폼의 변화 32

제3절 오디션 프로그램의 산업적 영향 44

제4절 음원식별 코드의 차이점 및 특징 64

제2장 음악산업 심층이슈 : 공연산업 활성화 방안 75

제1절 대중음악 공연 활성화 방안 75

제2절 뮤지컬산업의 시장 재정립과 기초 시장 확산 88

제2부 국내 음악산업 동향 103

제1장 국내 음악산업 통계조사 104

제1절 음악산업 총괄 104

제2절 음악산업 사업체 수 현황 107

제3절 음악산업 매출액 현황 110

제4절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15

제5절 음악산업 수출입액 현황 116

제6절 음악산업 종사자 현황 119

제2장 국내 음악산업 분야별 동향 130

제1절 오프라인 음반산업 동향 130

제2절 온라인 음원 서비스 산업 동향 142

제3절 음악 공연산업 동향 153

제3부 음악산업 이용자 실태조사 163

요약문 164

제1장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177

제1절 조사 목적 177

제2절 조사 체계 179

제2장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183

제1절 응답자 특성 183

제2절 전반적 음악 이용 실태 185

제3절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실태 195

제4절 음악 파일 다운로드 이용 실태 206

제5절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실태 218

제6절 음악 공연 관람 실태 224

제7절 노래연습장 이용 실태 238

제8절 모바일 음악 서비스 이용 실태 242

제9절 뮤직비디오 이용 실태 246

제4부 해외 음악산업 동향 255

제1장 해외 음악산업 통계조사 256

제1절 해외 콘텐츠산업 규모 및 전망 256

제2절 해외 음악산업 개요 259

제3절 주요 국가별 음악산업 규모 262

제2장 해외 음악산업 이슈 및 트렌드 346

제1절 주요 국가별 음악산업 이슈 및 트렌드 346

제5부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359

제1장 국내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360

제1절 국내 음악산업 정책 동향 360

제2절 국내 음악산업 법제도 동향 372

제2장 국내 음악산업 지원 동향 393

제1절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동향 393

제2절 관련 기관 지원 동향 399

제3장 해외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410

제1절 북미의 음악 관련 정책 및 법제도 410

제2절 유럽의 음악 관련 정책 및 법제도 418

제3절 아시아의 음악 관련 정책 및 법제도 425

제6부 부록 431

1. 2014년 분야별 TOP 30 432

2. 2015년 상반기 분야별 TOP 30 455

3. 2014년 음악 관련 국내외 주요 행사 478

4. 해외 주요 에이전시 487

표 1-1-1. 음원 저작권 3개 단체 사용 요율 24

표 1-1-2. Mnet Legend 100 아티스트 시대별 분포 47

표 1-1-3. 〈슈퍼스타K 2〉 컴필레이션 앨범 'The Dreamers' (〈슈퍼스타K 2〉 Top 11) 수록 곡 49

표 1-1-4.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청률과 웹트렌드 추세 종합 62

표 1-1-5. 음악 UCI 구문 구조 69

표 1-1-6. ISRC 국가등록관리기관 역할 71

표 1-1-7. ISRC 구문 구조 72

표 1-1-8. 음악 UCI와 ISRC 비교 73

표 2-1-1. 음악산업 총괄 104

표 2-1-2. 음악산업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 매출액 현황(2014년) 105

표 2-1-3.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07

표 2-1-4.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2014년) 108

표 2-1-5.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09

표 2-1-6.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11

표 2-1-7.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4년) 113

표 2-1-8.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14

표 2-1-9.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4년) 115

표 2-1-10.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15

표 2-1-11.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16

표 2-1-12.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17

표 2-1-13.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17

표 2-1-14. 음악산업 해외 수출 방법 118

표 2-1-15. 음악산업 해외 진출 형태 118

표 2-1-16.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0

표 2-1-17.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121

표 2-1-18.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2

표 2-1-19. 음악산업 고용 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123

표 2-1-20. 음악산업 고용 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4

표 2-1-21. 음악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125

표 2-1-22. 음악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6

표 2-1-23. 음악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127

표 2-1-24. 음악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8

표 2-1-25. 음악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128

표 2-1-26. 음악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9

표 2-2-1. 2012~2015년 국내 음반 발매 형태 131

표 2-2-2. 2014년 국내 장르별 음반 132

표 2-2-3. 2015년 상반기 국내 장르별 음반 집계 133

표 2-2-4. 2014~2015년 상반기 국내 장르별 음반 비교 134

표 2-2-5. 2015년 상반기 4대 기획사 주요 장르별 음반 비교 135

표 2-2-6. 2015년 기준 매장 음악 서비스 이용 계약 사업자 141

표 2-2-7. 최근 5년간 공연 장르별 판매 금액 비교 154

표 2-2-8. 최근 5년간 공연 장르별 상품 수 비교 154

표 2-2-9. 2014~2015년 6~7월(합산) 연극/ 뮤지컬 판매량 비교 154

표 2-2-10. 2014~2015년 9~12월(합산) 연극/ 뮤지컬 판매량 비교 154

표 2-2-11. 인터파크 〈뮤지컬〉 연간 판매 순위 10위 156

표 2-2-12. 인터파크 〈연극〉 연간 판매 순위 10위 157

표 2-2-13. 인터파크 〈콘서트〉 연간 판매 순위 10위 157

표 2-2-14. 인터파크 〈무용/전통 예술〉 연간 판매 순위 10위 158

표 2-2-15. 인터파크 〈클래식〉 연간 판매 순위 10위 158

표 2-2-16. 인터파크 글로벌 사이트 판매 순위(장르 통합/ 영문·일문·중문 통합) 159

표 2-2-17. 인터파크 〈아동/가족 뮤지컬〉 연간 판매 순위 10위 159

표 2-2-18. 공연 장르별 예매자의 성비 160

표 2-2-19. 2012~2015년 인터파크 글로벌 언어권별 공연 구매자 수 162

표 3-1-1. 2015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조사설계 179

표 3-1-2. 연령별 음악 콘텐츠 이용률 반영 가중치 180

표 3-1-3. 2015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조사 표본 구성 180

표 3-1-4. 2015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설문 구성 181

표 3-2-1. 응답자 인구학적 특성 183

표 3-2-2. 음악 콘텐츠 이용/구입 경험 184

표 3-2-3. 음악 콘텐츠 이용/구입 경험 연도별 변화 184

표 3-2-4. 즐겨 듣는 음악 장르 185

표 3-2-5. 즐겨 듣는 음악 장르 연도별 변화 186

표 3-2-6. 즐겨 듣는 국내 대중가요 장르 187

표 3-2-7. 즐겨 듣는 국내 대중가요 장르 연도별 변화 187

표 3-2-8.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188

표 3-2-9.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연도별 변화 189

표 3-2-10. 주 음악 감상 상황 190

표 3-2-11. 월 평균 음악 감상 시간 191

표 3-2-12. 음악 관련 정보 입수 경로 192

표 3-2-13. 음악 관련 정보 입수 경로 연도별 변화 193

표 3-2-14. 음악 구입(피지컬 음반/디지털 음반) 비중 193

표 3-2-15. 음악 구입(피지컬 음반/디지털 음반) 비중 연도별 변화 194

표 3-2-16.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경험 195

표 3-2-17.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경험 연도별 변화 196

표 3-2-18.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방법 196

표 3-2-19.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198

표 3-2-20. 주로 이용하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199

표 3-2-21. 주로 이용하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연도별 변화 200

표 3-2-22.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이용 경험 200

표 3-2-23.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이용 경험 연도별 변화 201

표 3-2-24.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시 월 평균 비용 202

표 3-2-25.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시 월 평균 비용 연도별 변화 202

표 3-2-26.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시 월 평균 감상 곡 수 203

표 3-2-27.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유 204

표 3-2-28.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유 연도별 변화 205

표 3-2-29. 최근 1년간 음악 파일 다운로드 방법 206

표 3-2-30. 음악 파일 다운로드 방법 연도별 변화 207

표 3-2-31. 음악 파일 다운로드 빈도 208

표 3-2-32. '유료 음악 서비스 사이트'에서의 다운로드 빈도 208

표 3-2-33. 최근 1년간 음악 파일 다운로드 곡 수 209

표 3-2-34. 최근 1년간 음악 파일 주 다운로드 방법 211

표 3-2-35. 최근 1년간 음악 파일 주 다운로드 방법 연도별 변화 211

표 3-2-36. 음악 파일 다운로드 방법별 불법성 인식 212

표 3-2-37. 음악 파일 다운로드 방법별 불법성 인식 연도별 변화 213

표 3-2-38. 음악 파일 주 감상 기기 214

표 3-2-39. 음악 파일 주 감상 기기 연도별 변화 215

표 3-2-40. 다운로드 받은 음악 감상 후 피지컬 음반 구매 경험 215

표 3-2-41. 다운로드 받은 음악 감상 후 피지컬 음반 구매 경험 연도별 변화 216

표 3-2-42. 음악 파일 유료 다운로드 미이용 사유 217

표 3-2-43. 음악 파일 유료 다운로드 미이용 사유 연도별 변화 217

표 3-2-44.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경험 218

표 3-2-45.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경험 연도별 변화 218

표 3-2-46.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빈도 219

표 3-2-47.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장소 220

표 3-2-48.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1회 평균 구입 비용 222

표 3-2-49.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비구매 이유 223

표 3-2-50. 음악 공연 관람 경험 224

표 3-2-51. 음악 공연 관람 경험 연도별 변화 224

표 3-2-52. 음악 공연 종류별 관람 경험 226

표 3-2-53. 음악 공연 종류별 평균 관람 횟수 및 연도별 변화 226

표 3-2-54. 음악 공연 종류별 유료 관람 횟수 및 연도별 변화 227

표 3-2-55. 음악 공연 종류별 관람 비용 및 연도별 변화 228

표 3-2-56. 음악 공연 관람 장소 규모 229

표 3-2-57. 음악 공연 티켓 구입 방법 230

표 3-2-58. 음악 공연 티켓 구입 방법 연도별 변화 231

표 3-2-59. 인터넷 구매시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 232

표 3-2-60. 인터넷 구매시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 연도별 변화 232

표 3-2-61. 음악 공연 관련 정보 취득 경로 233

표 3-2-62. 음악 공연 관련 정보 취득 경로 연도별 변화 234

표 3-2-63. 음악 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경험 235

표 3-2-64. 음악 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경험 연도별 변화 235

표 3-2-65. 음악 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이유 236

표 3-2-66. 음악 공연 관람 공연 티켓의 적절한 가격대 237

표 3-2-67.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 238

표 3-2-68.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 연도별 변화 238

표 3-2-69.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239

표 3-2-70.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연도별 변화 240

표 3-2-71. 노래연습장 1회 평균 이용 시간 240

표 3-2-72. 모바일 음악 서비스별 이용 경험 242

표 3-2-73. 모바일 음악 서비스별 이용 경험 연도별 변화 243

표 3-2-74. 모바일 음악 서비스별 이용 빈도 243

표 3-2-75. 모바일 음악 서비스별 이용 빈도 연도별 변화 244

표 3-2-76. 모바일 음악 서비스별 월 평균 이용 비용 244

표 3-2-77. 뮤직비디오 이용 경험 246

표 3-2-78. 뮤직비디오 이용 경험 연도별 변화 246

표 3-2-79. 뮤직비디오 이용 방법 247

표 3-2-80. 뮤직비디오 이용 방법 연도별 변화 248

표 3-2-81. 뮤직비디오 이용 빈도 249

표 3-2-82. 뮤직비디오 주 이용 방법 250

표 3-2-83. 뮤직비디오 이용 매체 251

표 3-2-84. 뮤직비디오 이용 매체 연도별 변화 251

표 3-2-85. 뮤직비디오 감상 형태 수 252

표 4-1-1. 세계 콘텐츠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56

표 4-1-2. 세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59

표 4-1-3. 국가별 음악산업의 규모 TOP15(2014년 기준) 261

표 4-1-4. 미국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62

표 4-1-5. 캐나다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65

표 4-1-6. 멕시코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67

표 4-1-7. 브라질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70

표 4-1-8. 아르헨티나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72

표 4-1-9. 칠레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75

표 4-1-10. 페루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78

표 4-1-11. 프랑스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80

표 4-1-12. 영국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83

표 4-1-13. 독일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85

표 4-1-14. 이탈리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88

표 4-1-15. 스페인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91

표 4-1-16. 터키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94

표 4-1-17. 러시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96

표 4-1-18. 스웨덴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99

표 4-1-19. 폴란드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02

표 4-1-20. 이스라엘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04

표 4-1-21. 일본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07

표 4-1-22. 중국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09

표 4-2-23. 인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12

표 4-1-24. 싱가포르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15

표 4-1-25. 대만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18

표 4-1-26. 말레이시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20

표 4-1-27. 태국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23

표 4-1-28. 인도네시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25

표 4-1-29. 베트남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 2010~2019 328

표 4-1-30. 호주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31

표 4-1-31. 뉴질랜드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33

표 4-1-32. 이집트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36

표 4-1-33. 아랍에미리트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38

표 4-1-34. 사우디아라비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41

표 4-1-35. 남아프리카공화국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43

표 5-1-1. 음악 저작권 신탁 4단체 광고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 징수 규정 신설(안) 362

표 5-1-2.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음원 사재기 근절 대책 4가지 365

표 5-1-3. 포괄 정산 방식과 곡별 정산 방식의 구분 366

표 5-1-4. 대중문화예술기획업 지역별 등록 현황(2015. 11. 9. 기준) 368

표 5-1-5.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 신구조문 대비표(2014. 12. 22. 정부 발의) 368

표 5-1-6. 음악 관련 저작권법 개정안 369

표 5-1-7. 저작권법 제136조 관련 저작권법 일부 법률 개정(안) 371

표 5-1-8. 저작권법 제136조 개정(안) 관련 입장 요약 371

표 5-1-9. 대중문화예술 용역 관련 계약 필수 항목(법 제7조) 376

표 5-1-10. 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 분류 377

표 5-1-11. 공공 저작물의 자유 이용(2014년 7월 1일 시행) 381

표 5-1-12. 저작권법 제25조(학교교육 목적 등에의 이용) 개정 조문 381

표 5-1-13. 번역·편곡 또는 개작에 의한 이용이 가능한 범위 382

표 5-1-14. OSP의 서비스 유형 분류 384

표 5-2-1. 서울국제뮤직페어(MU:CON) 2014 주요 행사 소개 394

표 5-2-2. 2014년 K-팝 해외 쇼케이스 지원 현황 395

표 5-2-3. 아리랑TV 채널 방영 현황 400

표 5-3-1. 문화 및 창조 경제 이니셔티브 424

그림 1-1-1. 소리바다 23

그림 1-1-2. 2010년 1월부터 2015년 2월까지 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릿 점유율 변화 25

그림 1-1-3. 스포티파이 25

그림 1-1-4. 애플뮤직 26

그림 1-1-5. 비트 500만 회원 돌파 27

그림 1-1-6. 멜론 애플리케이션 메인 화면 28

그림 1-1-7. 배우 박보영의 LG유플러스 IoT@home 광고 29

그림 1-1-8. '강남스타일' 공개(2012. 7.)를 전후로 한 유튜브의 K-Pop 관련 콘텐츠 조회 수 변화 33

그림 1-1-9. 온라인 동영상 시청 경험 비중 36

그림 1-1-10. V앱 오프닝 화면 37

그림 1-1-11. 카카오TV 서비스 화면 38

그림 1-1-12. 아프리카TV에 공식 채널을 개설한 스타십 엔터테인먼트 39

그림 1-1-13. 피키캐스트 광고 화면 40

그림 1-1-14. 모바일 유튜브 이용 화면 41

그림 1-1-15. SNS 기반의 모바일 라이브 스트림 서비스 미어캣 대표 이미지 42

그림 1-1-16. 페이스북 라이브(Live) 메인 화면 43

그림 1-1-17. 가요계 오디션 프로그램 연대기 45

그림 1-1-18. 조선일보 기사 46

그림 1-1-19. M.Net 10월 첫 주 차트 100위권 곡 분석 48

그림 1-1-20. 〈나는 가수다 1〉 리메이크 곡 연대별 분포 49

그림 1-1-21. 〈나는 가수다 2〉 리메이크 곡 연대별 분포 49

그림 1-1-22. 〈슈퍼스타K〉의 시청률과 웹트렌드 추이 그래프(검색어: 슈퍼스타K+슈스케) 53

그림 1-1-23. 〈그림 1-1-22〉의 Polynomial 추세선 54

그림 1-1-24. 〈슈퍼스타K〉 역대 매출의 상대 그래프와 〈그림 1-1-23〉의 추세선 매칭 확인 54

그림 1-1-25. 〈나는가수다〉의 시청률과 웹트렌드 추이 그래프(검색어: 나는가수다+나가수) 55

그림 1-1-26. Exponential 10) 추세선 55

그림 1-1-27. 〈나는 가수다〉의 시즌별 인접권 매출 추이와 추세 라인 매칭 56

그림 1-1-28. 〈K팝스타〉의 시청률과 웹트렌드 추이 그래프(검색어: K팝스타+K Pop Star) 57

그림 1-1-29. Polynomial 추세선 57

그림 1-1-30. 〈K팝스타 4〉 스트리밍 순위 57

그림 1-1-31. 〈불후의 명곡〉 회차별 시청률과 웹트렌드 추이 그래프(검색어: 불후의명곡) 58

그림 1-1-32. Moving Average 추세선 59

그림 1-1-33. 〈복면가왕〉 회차별 시청률과 웹트렌드 추이(검색어: 복면가왕) 59

그림 1-1-34. Linear 추세선 60

그림 1-1-35. 〈복면가왕〉 시청률과 주관사 회원가입 추세 비교 60

그림 1-1-36. 〈쇼미더머니〉 역대 시즌별 시청률과 웹트렌드 추이(검색어: 쇼미더머니) 61

그림 1-1-37. Exponential 추세선 61

그림 1-1-38. 쇼미더머니3까지의 역대매출과 현재까지의 시청률과 웹트렌드 추세선비교 62

그림 1-2-1. 2014년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83

그림 2-2-1. 2012~2015년 국내 음반 발매 형태 132

그림 2-2-2. 2014년 상·하반기 장르별 음반 집계 133

그림 2-2-3. 2015년 장르별 음반 집계 133

그림 2-2-4. 2014~2015년 상반기 장르별 음반 비교 134

그림 2-2-5. 2015년도 상반기 4대 기획사 별 주요 발매 음반의 주요 장르 135

그림 2-2-6. 온라인 음원 서비스 시기별 변화 143

그림 2-2-7. 국내 온라인 음원 서비스 관련 기업 현황 144

그림 2-2-8. '아지톡' 서비스 146

그림 2-2-9. 멜론 쇼핑 147

그림 2-2-10. genie IoT 서비스 148

그림 2-2-11. 지니 라이프 148

그림 2-2-12. 벅스 BMW 서비스, 지니 Apple Watch 서비스 149

그림 2-2-13. 비트, 밀크 서비스 150

그림 2-2-14. 국내 주요 서비스 이용 현황(Android 운영 체제) 152

그림 2-2-15. 최근 5년간 공연 장르별 판매 규모 155

그림 2-2-16. 인터파크 공연 전체 예매자 성비 160

그림 2-2-17. 공연 전체 예매자의 연령대별 성비 및 연령비중 161

그림 2-2-18. 2015년 인터파크 공연 장르별 예매자 연령비 161

그림 3-2-1. 음악 콘텐츠 이용/구입 경험 연도별 추이 184

그림 3-2-2. 즐겨 듣는 음악 장르 연도별 추이 186

그림 3-2-3. 즐겨 듣는 국내 대중가요 장르 연도별 추이 187

그림 3-2-4.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연도별 추이 189

그림 3-2-5. 주 음악 감상 상황 190

그림 3-2-6. 월 평균 음악 감상 시간 191

그림 3-2-7. 음악 관련 정보 입수 경로 192

그림 3-2-8. 음악 구입(피지컬 음반/디지털 음반) 비중 연도별 추이 194

그림 3-2-9.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경험 연도별 추이 196

그림 3-2-10.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방법 197

그림 3-2-11.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198

그림 3-2-12. 주로 이용하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200

그림 3-2-13.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이용 경험 연도별 추이 201

그림 3-2-14.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시 월 평균 비용 202

그림 3-2-15.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시 월 평균 감상 곡 수 203

그림 3-2-16.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유 205

그림 3-2-17. 인터넷 음악 파일 다운로드 방법 연도별 추이 207

그림 3-2-18. 음악 파일 다운로드 빈도 208

그림 3-2-19. 최근 1년간 음악 파일 다운로드 곡 수 210

그림 3-2-20. 최근 1년간 음악 파일 주 다운로드 방법 연도별 추이 211

그림 3-2-21. 음악 파일 다운로드 방법별 불법성 인식 연도별 추이 213

그림 3-2-22. 음악 파일 주 감상 기기 214

그림 3-2-23. 다운로드 받은 음악 감상 후 피지컬 음반 구매 경험 연도별 추이 216

그림 3-2-24. 음악 파일 유료 다운로드 미이용 사유 연도별 추이 217

그림 3-2-25.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경험 연도별 추이 219

그림 3-2-26.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빈도 220

그림 3-2-27.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장소 221

그림 3-2-28.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1회 평균 구입 비용 222

그림 3-2-29.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비구매 이유 223

그림 3-2-30. 음악 공연 관람 경험 연도별 추이 225

그림 3-2-31. 음악 공연 종류별 평균 관람 횟수 연도별 추이 227

그림 3-2-32. 음악 공연 종류별 유료 관람 횟수 연도별 추이 228

그림 3-2-33. 음악 공연 종류별 관람 비용 연도별 추이 229

그림 3-2-34. 음악 공연 관람 장소 규모 230

그림 3-2-35. 음악 공연 티켓 구입 방법 연도별 추이 231

그림 3-2-36. 인터넷 구매시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 232

그림 3-2-37. 음악 공연 관련 정보 취득 경로 연도별 추이 234

그림 3-2-38. 음악 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경험 연도별 추이 235

그림 3-2-39. 음악 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이유 236

그림 3-2-40. 음악 공연 관람 공연 티켓의 적절한 가격대 237

그림 3-2-41.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 연도별 추이 239

그림 3-2-42.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연도별 추이 240

그림 3-2-43. 노래연습장 1회 평균 이용 시간 241

그림 3-2-44. 모바일 음악 서비스 이용 경험 연도별 추이 243

그림 3-2-45. 모바일 음악 서비스별 이용 빈도 244

그림 3-2-46. 모바일 음악 서비스별 월 평균 이용 비용 245

그림 3-2-47. 뮤직비디오 이용 경험 연도별 추이 247

그림 3-2-48. 뮤직비디오 이용 방법 연도별 추이 248

그림 3-2-49. 뮤직비디오 이용 빈도 249

그림 3-2-50. 뮤직비디오 주 이용 방법 250

그림 3-2-51. 뮤직비디오 이용 매체 연도별 추이 252

그림 3-2-52. 뮤직비디오 감상 형태 253

그림 4-1-1. 세계 콘텐츠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57

그림 4-1-2. 세계 콘텐츠별 산업 비중 비교, 2014 vs. 2019 257

그림 4-1-3. 콘텐츠별 연평균 성장률 추정, 2014~2019 258

그림 4-1-4. 세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성장률, 2010~2019 259

그림 4-1-5. 세계 음악 분야별 산업비중 비교, 2014 vs. 2019 260

그림 4-1-6. 미국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63

그림 4-1-7. 미국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63

그림 4-1-8. 캐나다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65

그림 4-1-9. 캐나다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66

그림 4-1-10. 멕시코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68

그림 4-1-11. 멕시코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68

그림 4-1-12. 브라질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70

그림 4-1-13. 브라질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71

그림 4-1-14. 아르헨티나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73

그림 4-1-15. 아르헨티나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73

그림 4-1-16. 칠레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76

그림 4-1-17. 칠레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76

그림 4-1-18. 페루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78

그림 4-1-19. 페루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79

그림 4-1-20. 프랑스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81

그림 4-1-21. 프랑스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81

그림 4-1-22. 영국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83

그림 4-1-23. 영국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84

그림 4-1-24. 독일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86

그림 4-1-25. 독일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86

그림 4-1-26. 이탈리아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89

그림 4-1-27. 이탈리아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89

그림 4-1-28. 스페인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91

그림 4-1-29. 스페인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92

그림 4-1-30. 터키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94

그림 4-1-31. 터키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95

그림 4-1-32. 러시아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97

그림 4-1-33. 러시아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97

그림 4-1-34. 스웨덴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99

그림 4-1-35. 스웨덴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00

그림 4-1-36. 폴란드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02

그림 4-1-37. 폴란드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03

그림 4-1-38. 이스라엘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05

그림 4-1-39. 이스라엘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05

그림 4-1-40. 일본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07

그림 4-1-41. 일본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08

그림 4-1-42. 중국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10

그림 4-1-43. 중국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10

그림 4-1-44. 인도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13

그림 4-1-45. 인도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13

그림 4-1-46. 싱가포르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16

그림 4-1-47. 싱가포르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16

그림 4-1-48. 대만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18

그림 4-1-49. 대만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19

그림 4-1-50. 말레이시아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21

그림 4-1-51. 말레이시아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21

그림 4-1-52. 태국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23

그림 4-1-53. 태국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24

그림 4-1-54. 인도네시아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26

그림 4-1-55. 인도네시아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26

그림 4-1-56. 베트남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28

그림 4-1-57. 베트남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29

그림 4-1-58. 호주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31

그림 4-1-59. 호주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32

그림 4-1-60. 뉴질랜드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34

그림 4-1-61. 뉴질랜드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34

그림 4-1-62. 이집트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36

그림 4-1-63. 이집트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37

그림 4-1-64. 아랍에미리트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39

그림 4-1-65. 아랍에미리트의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39

그림 4-1-66. 사우디아라비아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41

그림 4-1-67. 사우디아라비아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42

그림 4-1-68. 남아프리카공화국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44

그림 4-1-69.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44

그림 4-2-1. 애플의 리핑 서비스 348

그림 4-2-2. 독일 문화부 장관과 수상 클럽 관계자들 349

그림 4-2-3. 사우디아라비아 여성 DJ 357

그림 5-2-1. 출연 뮤지션 현황 399

그림 5-2-2. 한국음악데이터센터 홈페이지 404

그림 5-2-3. 씬디 티켓라운지 전경 406

그림 5-2-4. 라이브땅 전경 408

그림 5-2-5. 스튜디오땅 전경 408

그림 5-2-6. 개인 작업실 전경 409

그림 5-2-7. 홀땅 및 카페땅 전경 409

그림 5-3-1. 2015년 상반기 미국 음반 시장점유율, 레이블 소유권 기준 411

그림 5-3-2. 미국 음악산업: 기존 사용료 협의 과정, '저작권과 음악시장', 한국저작권위원회 412

그림 5-3-3. 기존 이용 허락 프레임워크, '저작권과 음악시장', 한국저작권위원회 413

그림 5-3-4. 이용 허락 프레임워크 개선안, '저작권과 음악시장', 한국저작권위원회 413

그림 5-3-5. 일본 음악산업의 비즈니스 구조 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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