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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국내 음악산업 현황
음악산업 이용자 현황
세계 음악산업 현황
판권기
목차
제1부 음악산업 이슈 21
제1장 2014년 및 2015년 상반기 음악산업 주요 이슈 22
제1절 음악 소비 방식 변화와 음악산업 발전 방향 22
제2절 음악소비 플랫폼의 변화 32
제3절 오디션 프로그램의 산업적 영향 44
제4절 음원식별 코드의 차이점 및 특징 64
제2장 음악산업 심층이슈 : 공연산업 활성화 방안 75
제1절 대중음악 공연 활성화 방안 75
제2절 뮤지컬산업의 시장 재정립과 기초 시장 확산 88
제2부 국내 음악산업 동향 103
제1장 국내 음악산업 통계조사 104
제1절 음악산업 총괄 104
제2절 음악산업 사업체 수 현황 107
제3절 음악산업 매출액 현황 110
제4절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15
제5절 음악산업 수출입액 현황 116
제6절 음악산업 종사자 현황 119
제2장 국내 음악산업 분야별 동향 130
제1절 오프라인 음반산업 동향 130
제2절 온라인 음원 서비스 산업 동향 142
제3절 음악 공연산업 동향 153
제3부 음악산업 이용자 실태조사 163
요약문 164
제1장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177
제1절 조사 목적 177
제2절 조사 체계 179
제2장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183
제1절 응답자 특성 183
제2절 전반적 음악 이용 실태 185
제3절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실태 195
제4절 음악 파일 다운로드 이용 실태 206
제5절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실태 218
제6절 음악 공연 관람 실태 224
제7절 노래연습장 이용 실태 238
제8절 모바일 음악 서비스 이용 실태 242
제9절 뮤직비디오 이용 실태 246
제4부 해외 음악산업 동향 255
제1장 해외 음악산업 통계조사 256
제1절 해외 콘텐츠산업 규모 및 전망 256
제2절 해외 음악산업 개요 259
제3절 주요 국가별 음악산업 규모 262
제2장 해외 음악산업 이슈 및 트렌드 346
제1절 주요 국가별 음악산업 이슈 및 트렌드 346
제5부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359
제1장 국내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360
제1절 국내 음악산업 정책 동향 360
제2절 국내 음악산업 법제도 동향 372
제2장 국내 음악산업 지원 동향 393
제1절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동향 393
제2절 관련 기관 지원 동향 399
제3장 해외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410
제1절 북미의 음악 관련 정책 및 법제도 410
제2절 유럽의 음악 관련 정책 및 법제도 418
제3절 아시아의 음악 관련 정책 및 법제도 425
제6부 부록 431
1. 2014년 분야별 TOP 30 432
2. 2015년 상반기 분야별 TOP 30 455
3. 2014년 음악 관련 국내외 주요 행사 478
4. 해외 주요 에이전시 487
표 1-1-1. 음원 저작권 3개 단체 사용 요율 24
표 1-1-2. Mnet Legend 100 아티스트 시대별 분포 47
표 1-1-3. 〈슈퍼스타K 2〉 컴필레이션 앨범 'The Dreamers' (〈슈퍼스타K 2〉 Top 11) 수록 곡 49
표 1-1-4.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청률과 웹트렌드 추세 종합 62
표 1-1-5. 음악 UCI 구문 구조 69
표 1-1-6. ISRC 국가등록관리기관 역할 71
표 1-1-7. ISRC 구문 구조 72
표 1-1-8. 음악 UCI와 ISRC 비교 73
표 2-1-1. 음악산업 총괄 104
표 2-1-2. 음악산업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 매출액 현황(2014년) 105
표 2-1-3.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07
표 2-1-4.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2014년) 108
표 2-1-5.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09
표 2-1-6.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11
표 2-1-7.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4년) 113
표 2-1-8.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14
표 2-1-9.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4년) 115
표 2-1-10.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15
표 2-1-11.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16
표 2-1-12.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17
표 2-1-13.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17
표 2-1-14. 음악산업 해외 수출 방법 118
표 2-1-15. 음악산업 해외 진출 형태 118
표 2-1-16.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0
표 2-1-17.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121
표 2-1-18.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2
표 2-1-19. 음악산업 고용 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123
표 2-1-20. 음악산업 고용 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4
표 2-1-21. 음악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125
표 2-1-22. 음악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6
표 2-1-23. 음악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127
표 2-1-24. 음악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8
표 2-1-25. 음악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128
표 2-1-26. 음악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9
표 2-2-1. 2012~2015년 국내 음반 발매 형태 131
표 2-2-2. 2014년 국내 장르별 음반 132
표 2-2-3. 2015년 상반기 국내 장르별 음반 집계 133
표 2-2-4. 2014~2015년 상반기 국내 장르별 음반 비교 134
표 2-2-5. 2015년 상반기 4대 기획사 주요 장르별 음반 비교 135
표 2-2-6. 2015년 기준 매장 음악 서비스 이용 계약 사업자 141
표 2-2-7. 최근 5년간 공연 장르별 판매 금액 비교 154
표 2-2-8. 최근 5년간 공연 장르별 상품 수 비교 154
표 2-2-9. 2014~2015년 6~7월(합산) 연극/ 뮤지컬 판매량 비교 154
표 2-2-10. 2014~2015년 9~12월(합산) 연극/ 뮤지컬 판매량 비교 154
표 2-2-11. 인터파크 〈뮤지컬〉 연간 판매 순위 10위 156
표 2-2-12. 인터파크 〈연극〉 연간 판매 순위 10위 157
표 2-2-13. 인터파크 〈콘서트〉 연간 판매 순위 10위 157
표 2-2-14. 인터파크 〈무용/전통 예술〉 연간 판매 순위 10위 158
표 2-2-15. 인터파크 〈클래식〉 연간 판매 순위 10위 158
표 2-2-16. 인터파크 글로벌 사이트 판매 순위(장르 통합/ 영문·일문·중문 통합) 159
표 2-2-17. 인터파크 〈아동/가족 뮤지컬〉 연간 판매 순위 10위 159
표 2-2-18. 공연 장르별 예매자의 성비 160
표 2-2-19. 2012~2015년 인터파크 글로벌 언어권별 공연 구매자 수 162
표 3-1-1. 2015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조사설계 179
표 3-1-2. 연령별 음악 콘텐츠 이용률 반영 가중치 180
표 3-1-3. 2015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조사 표본 구성 180
표 3-1-4. 2015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설문 구성 181
표 3-2-1. 응답자 인구학적 특성 183
표 3-2-2. 음악 콘텐츠 이용/구입 경험 184
표 3-2-3. 음악 콘텐츠 이용/구입 경험 연도별 변화 184
표 3-2-4. 즐겨 듣는 음악 장르 185
표 3-2-5. 즐겨 듣는 음악 장르 연도별 변화 186
표 3-2-6. 즐겨 듣는 국내 대중가요 장르 187
표 3-2-7. 즐겨 듣는 국내 대중가요 장르 연도별 변화 187
표 3-2-8.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188
표 3-2-9.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연도별 변화 189
표 3-2-10. 주 음악 감상 상황 190
표 3-2-11. 월 평균 음악 감상 시간 191
표 3-2-12. 음악 관련 정보 입수 경로 192
표 3-2-13. 음악 관련 정보 입수 경로 연도별 변화 193
표 3-2-14. 음악 구입(피지컬 음반/디지털 음반) 비중 193
표 3-2-15. 음악 구입(피지컬 음반/디지털 음반) 비중 연도별 변화 194
표 3-2-16.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경험 195
표 3-2-17.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경험 연도별 변화 196
표 3-2-18.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방법 196
표 3-2-19.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198
표 3-2-20. 주로 이용하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199
표 3-2-21. 주로 이용하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연도별 변화 200
표 3-2-22.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이용 경험 200
표 3-2-23.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이용 경험 연도별 변화 201
표 3-2-24.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시 월 평균 비용 202
표 3-2-25.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시 월 평균 비용 연도별 변화 202
표 3-2-26.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시 월 평균 감상 곡 수 203
표 3-2-27.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유 204
표 3-2-28.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유 연도별 변화 205
표 3-2-29. 최근 1년간 음악 파일 다운로드 방법 206
표 3-2-30. 음악 파일 다운로드 방법 연도별 변화 207
표 3-2-31. 음악 파일 다운로드 빈도 208
표 3-2-32. '유료 음악 서비스 사이트'에서의 다운로드 빈도 208
표 3-2-33. 최근 1년간 음악 파일 다운로드 곡 수 209
표 3-2-34. 최근 1년간 음악 파일 주 다운로드 방법 211
표 3-2-35. 최근 1년간 음악 파일 주 다운로드 방법 연도별 변화 211
표 3-2-36. 음악 파일 다운로드 방법별 불법성 인식 212
표 3-2-37. 음악 파일 다운로드 방법별 불법성 인식 연도별 변화 213
표 3-2-38. 음악 파일 주 감상 기기 214
표 3-2-39. 음악 파일 주 감상 기기 연도별 변화 215
표 3-2-40. 다운로드 받은 음악 감상 후 피지컬 음반 구매 경험 215
표 3-2-41. 다운로드 받은 음악 감상 후 피지컬 음반 구매 경험 연도별 변화 216
표 3-2-42. 음악 파일 유료 다운로드 미이용 사유 217
표 3-2-43. 음악 파일 유료 다운로드 미이용 사유 연도별 변화 217
표 3-2-44.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경험 218
표 3-2-45.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경험 연도별 변화 218
표 3-2-46.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빈도 219
표 3-2-47.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장소 220
표 3-2-48.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1회 평균 구입 비용 222
표 3-2-49.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비구매 이유 223
표 3-2-50. 음악 공연 관람 경험 224
표 3-2-51. 음악 공연 관람 경험 연도별 변화 224
표 3-2-52. 음악 공연 종류별 관람 경험 226
표 3-2-53. 음악 공연 종류별 평균 관람 횟수 및 연도별 변화 226
표 3-2-54. 음악 공연 종류별 유료 관람 횟수 및 연도별 변화 227
표 3-2-55. 음악 공연 종류별 관람 비용 및 연도별 변화 228
표 3-2-56. 음악 공연 관람 장소 규모 229
표 3-2-57. 음악 공연 티켓 구입 방법 230
표 3-2-58. 음악 공연 티켓 구입 방법 연도별 변화 231
표 3-2-59. 인터넷 구매시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 232
표 3-2-60. 인터넷 구매시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 연도별 변화 232
표 3-2-61. 음악 공연 관련 정보 취득 경로 233
표 3-2-62. 음악 공연 관련 정보 취득 경로 연도별 변화 234
표 3-2-63. 음악 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경험 235
표 3-2-64. 음악 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경험 연도별 변화 235
표 3-2-65. 음악 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이유 236
표 3-2-66. 음악 공연 관람 공연 티켓의 적절한 가격대 237
표 3-2-67.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 238
표 3-2-68.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 연도별 변화 238
표 3-2-69.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239
표 3-2-70.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연도별 변화 240
표 3-2-71. 노래연습장 1회 평균 이용 시간 240
표 3-2-72. 모바일 음악 서비스별 이용 경험 242
표 3-2-73. 모바일 음악 서비스별 이용 경험 연도별 변화 243
표 3-2-74. 모바일 음악 서비스별 이용 빈도 243
표 3-2-75. 모바일 음악 서비스별 이용 빈도 연도별 변화 244
표 3-2-76. 모바일 음악 서비스별 월 평균 이용 비용 244
표 3-2-77. 뮤직비디오 이용 경험 246
표 3-2-78. 뮤직비디오 이용 경험 연도별 변화 246
표 3-2-79. 뮤직비디오 이용 방법 247
표 3-2-80. 뮤직비디오 이용 방법 연도별 변화 248
표 3-2-81. 뮤직비디오 이용 빈도 249
표 3-2-82. 뮤직비디오 주 이용 방법 250
표 3-2-83. 뮤직비디오 이용 매체 251
표 3-2-84. 뮤직비디오 이용 매체 연도별 변화 251
표 3-2-85. 뮤직비디오 감상 형태 수 252
표 4-1-1. 세계 콘텐츠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56
표 4-1-2. 세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59
표 4-1-3. 국가별 음악산업의 규모 TOP15(2014년 기준) 261
표 4-1-4. 미국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62
표 4-1-5. 캐나다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65
표 4-1-6. 멕시코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67
표 4-1-7. 브라질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70
표 4-1-8. 아르헨티나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72
표 4-1-9. 칠레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75
표 4-1-10. 페루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78
표 4-1-11. 프랑스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80
표 4-1-12. 영국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83
표 4-1-13. 독일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85
표 4-1-14. 이탈리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88
표 4-1-15. 스페인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91
표 4-1-16. 터키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94
표 4-1-17. 러시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96
표 4-1-18. 스웨덴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99
표 4-1-19. 폴란드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02
표 4-1-20. 이스라엘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04
표 4-1-21. 일본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07
표 4-1-22. 중국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09
표 4-2-23. 인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12
표 4-1-24. 싱가포르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15
표 4-1-25. 대만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18
표 4-1-26. 말레이시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20
표 4-1-27. 태국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23
표 4-1-28. 인도네시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25
표 4-1-29. 베트남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 2010~2019 328
표 4-1-30. 호주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31
표 4-1-31. 뉴질랜드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33
표 4-1-32. 이집트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36
표 4-1-33. 아랍에미리트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38
표 4-1-34. 사우디아라비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41
표 4-1-35. 남아프리카공화국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343
표 5-1-1. 음악 저작권 신탁 4단체 광고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 징수 규정 신설(안) 362
표 5-1-2.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음원 사재기 근절 대책 4가지 365
표 5-1-3. 포괄 정산 방식과 곡별 정산 방식의 구분 366
표 5-1-4. 대중문화예술기획업 지역별 등록 현황(2015. 11. 9. 기준) 368
표 5-1-5.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 신구조문 대비표(2014. 12. 22. 정부 발의) 368
표 5-1-6. 음악 관련 저작권법 개정안 369
표 5-1-7. 저작권법 제136조 관련 저작권법 일부 법률 개정(안) 371
표 5-1-8. 저작권법 제136조 개정(안) 관련 입장 요약 371
표 5-1-9. 대중문화예술 용역 관련 계약 필수 항목(법 제7조) 376
표 5-1-10. 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 분류 377
표 5-1-11. 공공 저작물의 자유 이용(2014년 7월 1일 시행) 381
표 5-1-12. 저작권법 제25조(학교교육 목적 등에의 이용) 개정 조문 381
표 5-1-13. 번역·편곡 또는 개작에 의한 이용이 가능한 범위 382
표 5-1-14. OSP의 서비스 유형 분류 384
표 5-2-1. 서울국제뮤직페어(MU:CON) 2014 주요 행사 소개 394
표 5-2-2. 2014년 K-팝 해외 쇼케이스 지원 현황 395
표 5-2-3. 아리랑TV 채널 방영 현황 400
표 5-3-1. 문화 및 창조 경제 이니셔티브 424
그림 1-1-1. 소리바다 23
그림 1-1-2. 2010년 1월부터 2015년 2월까지 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릿 점유율 변화 25
그림 1-1-3. 스포티파이 25
그림 1-1-4. 애플뮤직 26
그림 1-1-5. 비트 500만 회원 돌파 27
그림 1-1-6. 멜론 애플리케이션 메인 화면 28
그림 1-1-7. 배우 박보영의 LG유플러스 IoT@home 광고 29
그림 1-1-8. '강남스타일' 공개(2012. 7.)를 전후로 한 유튜브의 K-Pop 관련 콘텐츠 조회 수 변화 33
그림 1-1-9. 온라인 동영상 시청 경험 비중 36
그림 1-1-10. V앱 오프닝 화면 37
그림 1-1-11. 카카오TV 서비스 화면 38
그림 1-1-12. 아프리카TV에 공식 채널을 개설한 스타십 엔터테인먼트 39
그림 1-1-13. 피키캐스트 광고 화면 40
그림 1-1-14. 모바일 유튜브 이용 화면 41
그림 1-1-15. SNS 기반의 모바일 라이브 스트림 서비스 미어캣 대표 이미지 42
그림 1-1-16. 페이스북 라이브(Live) 메인 화면 43
그림 1-1-17. 가요계 오디션 프로그램 연대기 45
그림 1-1-18. 조선일보 기사 46
그림 1-1-19. M.Net 10월 첫 주 차트 100위권 곡 분석 48
그림 1-1-20. 〈나는 가수다 1〉 리메이크 곡 연대별 분포 49
그림 1-1-21. 〈나는 가수다 2〉 리메이크 곡 연대별 분포 49
그림 1-1-22. 〈슈퍼스타K〉의 시청률과 웹트렌드 추이 그래프(검색어: 슈퍼스타K+슈스케) 53
그림 1-1-23. 〈그림 1-1-22〉의 Polynomial 추세선 54
그림 1-1-24. 〈슈퍼스타K〉 역대 매출의 상대 그래프와 〈그림 1-1-23〉의 추세선 매칭 확인 54
그림 1-1-25. 〈나는가수다〉의 시청률과 웹트렌드 추이 그래프(검색어: 나는가수다+나가수) 55
그림 1-1-26. Exponential 10) 추세선 55
그림 1-1-27. 〈나는 가수다〉의 시즌별 인접권 매출 추이와 추세 라인 매칭 56
그림 1-1-28. 〈K팝스타〉의 시청률과 웹트렌드 추이 그래프(검색어: K팝스타+K Pop Star) 57
그림 1-1-29. Polynomial 추세선 57
그림 1-1-30. 〈K팝스타 4〉 스트리밍 순위 57
그림 1-1-31. 〈불후의 명곡〉 회차별 시청률과 웹트렌드 추이 그래프(검색어: 불후의명곡) 58
그림 1-1-32. Moving Average 추세선 59
그림 1-1-33. 〈복면가왕〉 회차별 시청률과 웹트렌드 추이(검색어: 복면가왕) 59
그림 1-1-34. Linear 추세선 60
그림 1-1-35. 〈복면가왕〉 시청률과 주관사 회원가입 추세 비교 60
그림 1-1-36. 〈쇼미더머니〉 역대 시즌별 시청률과 웹트렌드 추이(검색어: 쇼미더머니) 61
그림 1-1-37. Exponential 추세선 61
그림 1-1-38. 쇼미더머니3까지의 역대매출과 현재까지의 시청률과 웹트렌드 추세선비교 62
그림 1-2-1. 2014년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83
그림 2-2-1. 2012~2015년 국내 음반 발매 형태 132
그림 2-2-2. 2014년 상·하반기 장르별 음반 집계 133
그림 2-2-3. 2015년 장르별 음반 집계 133
그림 2-2-4. 2014~2015년 상반기 장르별 음반 비교 134
그림 2-2-5. 2015년도 상반기 4대 기획사 별 주요 발매 음반의 주요 장르 135
그림 2-2-6. 온라인 음원 서비스 시기별 변화 143
그림 2-2-7. 국내 온라인 음원 서비스 관련 기업 현황 144
그림 2-2-8. '아지톡' 서비스 146
그림 2-2-9. 멜론 쇼핑 147
그림 2-2-10. genie IoT 서비스 148
그림 2-2-11. 지니 라이프 148
그림 2-2-12. 벅스 BMW 서비스, 지니 Apple Watch 서비스 149
그림 2-2-13. 비트, 밀크 서비스 150
그림 2-2-14. 국내 주요 서비스 이용 현황(Android 운영 체제) 152
그림 2-2-15. 최근 5년간 공연 장르별 판매 규모 155
그림 2-2-16. 인터파크 공연 전체 예매자 성비 160
그림 2-2-17. 공연 전체 예매자의 연령대별 성비 및 연령비중 161
그림 2-2-18. 2015년 인터파크 공연 장르별 예매자 연령비 161
그림 3-2-1. 음악 콘텐츠 이용/구입 경험 연도별 추이 184
그림 3-2-2. 즐겨 듣는 음악 장르 연도별 추이 186
그림 3-2-3. 즐겨 듣는 국내 대중가요 장르 연도별 추이 187
그림 3-2-4.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연도별 추이 189
그림 3-2-5. 주 음악 감상 상황 190
그림 3-2-6. 월 평균 음악 감상 시간 191
그림 3-2-7. 음악 관련 정보 입수 경로 192
그림 3-2-8. 음악 구입(피지컬 음반/디지털 음반) 비중 연도별 추이 194
그림 3-2-9.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경험 연도별 추이 196
그림 3-2-10.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방법 197
그림 3-2-11.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198
그림 3-2-12. 주로 이용하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200
그림 3-2-13.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이용 경험 연도별 추이 201
그림 3-2-14.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시 월 평균 비용 202
그림 3-2-15.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시 월 평균 감상 곡 수 203
그림 3-2-16.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유 205
그림 3-2-17. 인터넷 음악 파일 다운로드 방법 연도별 추이 207
그림 3-2-18. 음악 파일 다운로드 빈도 208
그림 3-2-19. 최근 1년간 음악 파일 다운로드 곡 수 210
그림 3-2-20. 최근 1년간 음악 파일 주 다운로드 방법 연도별 추이 211
그림 3-2-21. 음악 파일 다운로드 방법별 불법성 인식 연도별 추이 213
그림 3-2-22. 음악 파일 주 감상 기기 214
그림 3-2-23. 다운로드 받은 음악 감상 후 피지컬 음반 구매 경험 연도별 추이 216
그림 3-2-24. 음악 파일 유료 다운로드 미이용 사유 연도별 추이 217
그림 3-2-25.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경험 연도별 추이 219
그림 3-2-26.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빈도 220
그림 3-2-27.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장소 221
그림 3-2-28.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1회 평균 구입 비용 222
그림 3-2-29. 정품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비구매 이유 223
그림 3-2-30. 음악 공연 관람 경험 연도별 추이 225
그림 3-2-31. 음악 공연 종류별 평균 관람 횟수 연도별 추이 227
그림 3-2-32. 음악 공연 종류별 유료 관람 횟수 연도별 추이 228
그림 3-2-33. 음악 공연 종류별 관람 비용 연도별 추이 229
그림 3-2-34. 음악 공연 관람 장소 규모 230
그림 3-2-35. 음악 공연 티켓 구입 방법 연도별 추이 231
그림 3-2-36. 인터넷 구매시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 232
그림 3-2-37. 음악 공연 관련 정보 취득 경로 연도별 추이 234
그림 3-2-38. 음악 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경험 연도별 추이 235
그림 3-2-39. 음악 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이유 236
그림 3-2-40. 음악 공연 관람 공연 티켓의 적절한 가격대 237
그림 3-2-41.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 연도별 추이 239
그림 3-2-42.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연도별 추이 240
그림 3-2-43. 노래연습장 1회 평균 이용 시간 241
그림 3-2-44. 모바일 음악 서비스 이용 경험 연도별 추이 243
그림 3-2-45. 모바일 음악 서비스별 이용 빈도 244
그림 3-2-46. 모바일 음악 서비스별 월 평균 이용 비용 245
그림 3-2-47. 뮤직비디오 이용 경험 연도별 추이 247
그림 3-2-48. 뮤직비디오 이용 방법 연도별 추이 248
그림 3-2-49. 뮤직비디오 이용 빈도 249
그림 3-2-50. 뮤직비디오 주 이용 방법 250
그림 3-2-51. 뮤직비디오 이용 매체 연도별 추이 252
그림 3-2-52. 뮤직비디오 감상 형태 253
그림 4-1-1. 세계 콘텐츠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0~2019 257
그림 4-1-2. 세계 콘텐츠별 산업 비중 비교, 2014 vs. 2019 257
그림 4-1-3. 콘텐츠별 연평균 성장률 추정, 2014~2019 258
그림 4-1-4. 세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성장률, 2010~2019 259
그림 4-1-5. 세계 음악 분야별 산업비중 비교, 2014 vs. 2019 260
그림 4-1-6. 미국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63
그림 4-1-7. 미국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63
그림 4-1-8. 캐나다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65
그림 4-1-9. 캐나다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66
그림 4-1-10. 멕시코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68
그림 4-1-11. 멕시코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68
그림 4-1-12. 브라질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70
그림 4-1-13. 브라질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71
그림 4-1-14. 아르헨티나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73
그림 4-1-15. 아르헨티나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73
그림 4-1-16. 칠레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76
그림 4-1-17. 칠레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76
그림 4-1-18. 페루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78
그림 4-1-19. 페루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79
그림 4-1-20. 프랑스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81
그림 4-1-21. 프랑스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81
그림 4-1-22. 영국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83
그림 4-1-23. 영국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84
그림 4-1-24. 독일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86
그림 4-1-25. 독일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86
그림 4-1-26. 이탈리아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89
그림 4-1-27. 이탈리아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89
그림 4-1-28. 스페인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91
그림 4-1-29. 스페인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92
그림 4-1-30. 터키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94
그림 4-1-31. 터키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95
그림 4-1-32. 러시아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97
그림 4-1-33. 러시아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297
그림 4-1-34. 스웨덴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299
그림 4-1-35. 스웨덴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00
그림 4-1-36. 폴란드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02
그림 4-1-37. 폴란드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03
그림 4-1-38. 이스라엘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05
그림 4-1-39. 이스라엘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05
그림 4-1-40. 일본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07
그림 4-1-41. 일본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08
그림 4-1-42. 중국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10
그림 4-1-43. 중국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10
그림 4-1-44. 인도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13
그림 4-1-45. 인도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13
그림 4-1-46. 싱가포르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16
그림 4-1-47. 싱가포르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16
그림 4-1-48. 대만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18
그림 4-1-49. 대만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19
그림 4-1-50. 말레이시아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21
그림 4-1-51. 말레이시아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21
그림 4-1-52. 태국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23
그림 4-1-53. 태국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24
그림 4-1-54. 인도네시아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26
그림 4-1-55. 인도네시아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26
그림 4-1-56. 베트남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28
그림 4-1-57. 베트남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29
그림 4-1-58. 호주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31
그림 4-1-59. 호주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32
그림 4-1-60. 뉴질랜드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34
그림 4-1-61. 뉴질랜드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34
그림 4-1-62. 이집트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36
그림 4-1-63. 이집트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37
그림 4-1-64. 아랍에미리트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39
그림 4-1-65. 아랍에미리트의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39
그림 4-1-66. 사우디아라비아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41
그림 4-1-67. 사우디아라비아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42
그림 4-1-68. 남아프리카공화국 음악산업의 비중 비교, 2014 vs. 2019 344
그림 4-1-69.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음악산업 성장률, 2011~2019 344
그림 4-2-1. 애플의 리핑 서비스 348
그림 4-2-2. 독일 문화부 장관과 수상 클럽 관계자들 349
그림 4-2-3. 사우디아라비아 여성 DJ 357
그림 5-2-1. 출연 뮤지션 현황 399
그림 5-2-2. 한국음악데이터센터 홈페이지 404
그림 5-2-3. 씬디 티켓라운지 전경 406
그림 5-2-4. 라이브땅 전경 408
그림 5-2-5. 스튜디오땅 전경 408
그림 5-2-6. 개인 작업실 전경 409
그림 5-2-7. 홀땅 및 카페땅 전경 409
그림 5-3-1. 2015년 상반기 미국 음반 시장점유율, 레이블 소유권 기준 411
그림 5-3-2. 미국 음악산업: 기존 사용료 협의 과정, '저작권과 음악시장', 한국저작권위원회 412
그림 5-3-3. 기존 이용 허락 프레임워크, '저작권과 음악시장', 한국저작권위원회 413
그림 5-3-4. 이용 허락 프레임워크 개선안, '저작권과 음악시장', 한국저작권위원회 413
그림 5-3-5. 일본 음악산업의 비즈니스 구조 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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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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