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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부 만화산업 주요 이슈 14
01. 2014/2015 상반기 주요 이슈 15
제1절 만화산업 가치사슬의 변화와 권리 분배 15
제2절 OSMU, 트랜스미디어 그리고 만화 29
제3절 만화 에이전시의 안정화와 영역 확대 40
제4절 표준계약서 확립 및 공정계약 환경 조성 54
제5절 웹툰의 글로벌 플랫폼화 및 해외 진출 가속 66
제6절 해외 만화 디지털본 수입 현황과 문제 78
제7절 만화 관련 행사와 축제의 부침 87
제8절 만화평론의 현실과 역할 101
제9절 출판만화 시장의 불황과 새로운 방향성 113
제10절 웹툰의 성인 콘텐츠 확대 및 자체 심의 문제 125
02. 심층이슈 : 디지털만화 플랫폼의 시대 139
제1절 디지털만화 플랫폼의 현황 139
제2절 웹툰 플랫폼 확장과 작가 수급 157
제3절 만화산업 인재 수요의 변화와 교육 현황 174
제2부 국내 만화산업 185
01. 만화산업 동향 186
제1절 만화산업 총괄 186
제2절 만화산업 사업체 수 현황 188
제3절 만화산업 매출액 현황 192
제4절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97
제5절 만화산업 수출입액 현황 198
제6절 만화산업 종사자 현황 201
02. 만화 이용자 동향 210
제1절 조사 개요 210
제2절 만화 이용자 실태 조사 결과 215
제3절 전반적 만화 이용 실태 221
제4절 출판만화 이용 실태 234
제5절 온라인만화 이용 실태 244
제6절 새로운 플랫폼에서의 만화 이용실태 261
제3부 해외 만화산업 265
01. 해외 만화산업 규모와 전망 266
제1절 아시아 지역 주요 국가 268
제2절 미주 지역 주요 국가 275
제3절 유럽 지역 주요 국가 279
02. 해외 만화산업 주요이슈 286
제1절 아시아 지역 주요 국가 286
제2절 미주 지역 주요 국가 292
제3절 유럽 지역 주요 국가 296
제4부 주요 정책 및 법제도 301
01. 법제도 및 정책 동향 302
제1절 만화 표현 규제 현황과 법제도 302
제2절 웹툰 서비스 플랫폼의 운영 관련 법제도 333
02. 만화산업 지원 현황 359
제1절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현황 359
제2절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지원 현황 365
제3절 기타 관련기관 지원 현황 370
제5부 부록 377
[부록 01] 국내 만화산업 관련 단체 및 기관 현황 378
[부록 02] 국내 만화 관련 교육기관 현황 379
[부록 03] 국내ㆍ외 만화 관련 전시회 380
[부록 04] 국내 만화 관련 공모ㆍ시상 383
판권기 6
표 1-1-1. 콘텐츠 활용ㆍ변형과 관련된 주요 용어의 개념 정의 30
표 1-1-2. 네이버 웹툰 OST 출시 주요 작품 목록 33
표 1-1-3. 가장 기억에 남는 웹툰 OST 순위(2012년 하반기) 33
표 1-1-4. 2014년 1월~2015년 6월 방영된 만화원작 TV 드라마 34
표 1-1-5. 2014년 1월~2015년 6월 론칭한 만화원작 웹드라마 35
표 1-1-6. 한국표준산업분류(KSIC)의 매니저업 분류 체계 41
표 1-1-7. 한국만화산업의 시기별 사업 분야 구조 43
표 1-1-8. 출판사와 만화 전문 에이전시의 차이 43
표 1-1-9. 만화 에이전시의 구분 46
표 1-1-10. 만화 에이전시 주요 업무 내용 46
표 1-1-11. 문화체육관광부 만화산업 발전 중장기 계획 목표와 지원방향 60
표 1-1-12. 1차 표준계약서의 주요 내용 63
표 1-1-13. 플랫폼별 서비스되는 단행본과 수입 단행본의 종수 78
표 1-1-14. 수입 단행본 중 성인콘텐츠 비율 79
표 1-1-15. SICAF 2014 프로그램 94
표 1-1-16. SICAF 2015 프로그램 95
표 1-1-17. BICOF 2014 프로그램 96
표 1-1-18. BICOF 2015 프로그램 97
표 1-1-19. 2014 동인행사 개최 현황 99
표 1-1-20. 2015 동인행사 개최 현황(7월 현재) 100
표 1-1-21. 인터넷서점 예스 24의 만화평론 관련 카테고리에 포함된 도서(2014년 7월-2015년 6월 출간 도서) 102
표 1-1-22. 인터넷서점 인터파크의 만화평론 관련 카테고리에 포함된 도서(2014년 7월-2015년 6월 출간 도서) 103
표 1-1-23.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5년도 공모사업 중 '평론' 관련 내용 104
표 1-1-24. '크리틱엠' 만화평론 공모전 수상작 106
표 1-1-25.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평론상 수상작 107
표 1-1-26. '크리틱엠' 호별 소주제 109
표 1-1-27. '만화비평' 발행 현황 110
표 1-1-28. '보고' 커버스토리 주제 111
표 1-1-29. 2014년 출판만화(종이책 만화) 현황 113
표 1-1-30. 2014년 대원ㆍ서울ㆍ학산 출판만화(종이책 만화) 현황 114
표 1-1-31. 2014 만화 분야 상위 10위(2014.1.1.-2014.12.31) 120
표 1-1-32. 2014 학습ㆍ아동 만화 분야 상위 10위(2014.1.1.-2014.12.31) 122
표 1-1-33. 만화윤리실천요강 중 아동용 만화 사전심의 관련 규정(1997년 7월 1일 폐지) 130
표 1-1-34. 청소년유해매체물의 법적 효과 132
표 1-2-1. 디지털만화 플랫폼 구분(2015년 12월 기준) 145
표 1-2-2. 디지털만화 플랫폼의 서비스 성격별 구분 147
표 1-2-3. '2015 올웹툰체험전'에서 공개된 웹툰의 빅데이터 158
표 1-2-4. 웹툰 플랫폼별 게재 작품 현황 171
표 1-2-5. 만화ㆍ애니메이션 관련 4년제 대학 현황 179
표 1-2-6. 만화 관련 2,3년제 대학 현황 180
표 1-2-7. 만화 관련 특성화고등학교 181
표 1-2-8.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사업 만화 및 웹툰 관련 사업 현황 182
표 1-2-9. K코믹스 아카데미교육 프로그램 183
표 2-1-1. 만화산업 총괄 186
표 2-1-2. 만화산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매출액 현황(2014년) 187
표 2-1-3.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88
표 2-1-4. 만화산업 지역별 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2014년) 189
표 2-1-5.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91
표 2-1-6.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92
표 2-1-7. 만화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4년) 194
표 2-1-8.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96
표 2-1-9.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4년) 197
표 2-1-10. 만화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97
표 2-1-11. 만화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98
표 2-1-12. 만화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98
표 2-1-13. 만화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99
표 2-1-14. 만화산업 해외 수출방법 199
표 2-1-15. 만화산업 해외 진출형태 200
표 2-1-16.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1
표 2-1-17. 만화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202
표 2-1-18.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3
표 2-1-19.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204
표 2-1-20.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6
표 2-1-21. 만화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206
표 2-1-22. 만화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7
표 2-1-23. 만화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207
표 2-1-24. 만화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8
표 2-1-25. 만화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4년) 209
표 2-1-26. 만화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9
표 2-2-1. 2015 만화 이용자 실태 조사 설계 211
표 2-2-2. 연령별 만화 콘텐츠 이용률 반영 가중치 211
표 2-2-3. 2015 만화 이용자 실태 조사 표본 구성 212
표 2-2-4. 2015 만화 이용자 실태 조사 설문 구성 212
표 2-2-5. 응답자 인구학적 특성 215
표 2-2-6. 2015 만화 이용 행태(온라인ㆍ출판만화 모두 이용자, 성별/연령별) 219
표 2-2-7. 2015 만화 이용 빈도 220
표 2-2-8. 만화 장르 선호도 연도별 추이(1순위 응답) 222
표 2-2-9. 2015 선호 만화 장르 분포(1순위 응답) 223
표 2-2-10. 국내ㆍ외 만화 선호 작품 유무(2014/2015) 224
표 2-2-11. 선호 만화작품 'Top 10' (2014/2015) 225
표 2-2-12. 2015 만화 정보 취득 경로 226
표 2-2-13. 2015 만화에 대한 일반 태도 228
표 2-2-14. '토렌트 등 P2P 사이트를 통한 무료 다운로드'에 대한 불법성 인식 229
표 2-2-15. '친구, 주변 지인에게 메신저, 이메일로 받아 이용'에 대한 불법성 인식 230
표 2-2-16. '인터넷 카페, 블로그 게시판 통한 무료 다운로드'에 대한 불법성 인식 230
표 2-2-17. '클럽박스, 위디스크 등 웹하드 통해 유료 다운로드'에 대한 불법성 인식 231
표 2-2-18. 2015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빈도 232
표 2-2-19. 2015 출판만화 이용 빈도 235
표 2-2-20. 2015 출판만화 이용 시간 236
표 2-2-21. 2015 출판만화 이용 시 중요 고려 기준 237
표 2-2-22. 2015 출판만화 구입 이유 238
표 2-2-23. 2015 출판만화 구입 주기 240
표 2-2-24. 2015 출판만화 구입 장소 241
표 2-2-25. 2015 출판만화 구입 비용 242
표 2-2-26. 2015 출판만화 대여/열람 경험 243
표 2-2-27. 2015 온라인만화 이용 방식 246
표 2-2-28. 2015 포털 웹툰 이용 현황 247
표 2-2-29. 2015 온라인만화 이용 빈도 248
표 2-2-30. 2015 온라인만화 1회 이용 시간 249
표 2-2-31. 2015 온라인만화 이용 시 주 이용 기기 250
표 2-2-32. 2015 온라인만화 이용 시 주 이용 장소 251
표 2-2-33. 온라인만화 주 이용 사이트 'Top 10'(연도별) 251
표 2-2-34. 2015 온라인만화 이용 시 선택 기준 253
표 2-2-35. 2015 온라인만화 유료 구입 이유 254
표 2-2-36. 2015 온라인만화 유료 구입 빈도 255
표 2-2-37. 2015 온라인만화 월평균 지불 금액 257
표 2-2-38. 2015 온라인만화 구입 시 결제 방식 257
표 2-2-39. 2015 단행본 제작 웹툰의 구입 및 대여 경험 259
표 2-2-40. 2015 스마트폰을 통한 만화 이용 시 주 이용 방법 262
표 2-2-41. 2015 태블릿PC를 통한 만화 이용 시 주 이용 방법 264
표 3-1-1. 세계 만화 시장 규모 및 전망, 2010-2019 266
표 3-1-2. 국가별 만화 시장 규모 TOP15 (2014년 기준) 267
표 3-1-3. 일본 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0-2019 268
표 3-1-4. 중국 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0-2019 270
표 3-1-5. 인도 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0-2019 272
표 3-1-6. 미국 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0-2019 275
표 3-1-7. 브라질 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0-2019 277
표 3-1-8. 영국 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0-2019 279
표 3-1-9. 프랑스 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0-2019 281
표 3-1-10. 독일 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0-2019 283
표 3-2-1. 2012-2014 일본 단행본 만화 판매 순위 TOP10 288
표 3-2-2. Best Android Digital Comic Book Apps 297
표 4-2-1. 신인만화 기획 개발 지원 과제 목록(21개) 359
표 4-2-2. 연재만화 제작 지원 과제 목록(50개) 360
표 4-2-3. 장르만화 잡지 제작 지원 과제 목록(4개) 361
표 4-2-4. 중소 온라인 플랫폼 지원 과제 목록(4개) 362
표 4-2-5. 만화원작 연계 콘텐츠 제작 지원 과제 목록(11개) 362
표 4-2-6. 2015년 만화 해외마켓 참가 지원 및 프로모션 주요 실적 363
표 4-2-7. 2015년 수출작품 재제작 지원사업 목록 364
표 4-2-8. 2015년 수출용 샘플만화 번역 지원사업 목록 364
표 4-2-9.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영역별 세부 사업 365
표 4-2-10. 우리만화연대가 2015년 진행한 전시 목록 372
그림 1-1-1. 전통적인 만화산업 구성 주체 15
그림 1-1-2. 전통적인 만화산업의 구조 16
그림 1-1-3. 레진코믹스와의 계약 문제를 제기한 트위터 계정 17
그림 1-1-4. 전통적인 만화산업의 창작ㆍ제작ㆍ유통ㆍ소비 단계 19
그림 1-1-5. 가치사슬 모형의 예시 20
그림 1-1-6. 생태계의 구조 21
그림 1-1-7. 만화산업의 가치사슬과 생태계 22
그림 1-1-8. 전통적인 만화산업과 디지털 기반 만화산업의 매출액 구성 23
그림 1-1-9. 플랫폼과 에이전시의 등장으로 변화된 만화산업의 가치사슬 모델 26
그림 1-1-10. 만화산업 고도화에 따른 자본 중심의 만화산업 생태계 모델 27
그림 1-1-11. OSMU와 트랜스미디어의 비교 31
그림 1-1-12. OSMU와 사업다각화의 관계 41
그림 1-1-13. 만화 에이전시 사업의 영역 42
그림 1-1-14. 누룩미디어 매출 및 당기순이익 현황 48
그림 1-1-15.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에 적용된 캐릭터 50
그림 1-1-16. 레진코믹스 차단 조치 80
그림 1-1-17. 각종 플랫폼의 세분화된 장르 81
그림 1-1-18. 플랫폼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할리퀸만화 82
그림 1-1-19. 디지털본 만화 스테디셀러 83
그림 1-1-20. 박소희 〈궁 외전, 별신의 밤〉 84
그림 1-1-21. 서울문화사 〈쿠키런 어드밴처〉(왼쪽), 학산문화사 〈엄마는 단짝친구〉(오른쪽) 115
그림 1-1-22. 만화앱-학산코믹스(학산문화사), 마녀코믹스(서울문화사), 챔프D북카페(대원씨아이) 116
그림 1-1-23. '미생' OSMU 사례(웹툰 원작, 출판만화, 드라마) 118
그림 1-1-24. 〈밤을 걷는 선비〉 OSMU 사례(만화원작, 드라마, 게임) 119
그림 1-1-25. 마스다 미리 '수짱 시리즈' 121
그림 1-1-26. '마법천자문' 판매량 123
그림 1-1-27. 문제가 된 〈레바툰〉 13화 장면 중 일부 127
그림 1-1-28. 2015년 2월 15일부터 네이버에 연재된 설이, 윤성원의 〈뷰티풀 군바리〉 129
그림 1-1-29. 자율규제 흐름 133
그림 1-1-30. ICRA 다중 등급시스템의 레이어 케이크 모델(Layer Cake Model) 136
그림 1-2-1. 웹툰 모형(왼쪽)과 매체 모형(오른쪽) 142
그림 1-2-2. 네이버 웹툰의 신인작가 발굴 시스템 144
그림 1-2-3. 미국 만화의 스타 작가 스탠 리와 함께하는 슈퍼히어로 코믹스 콘테스트 148
그림 1-2-4. 중국 라인 웹툰 스크린샷 149
그림 1-2-5. 국립중앙도서관 '2015 올웹툰체험전' 전시장 157
그림 1-2-6. 만화가 문하생 시스템을 대표하는 윤태호와 허영만 161
그림 1-2-7. 현상공모를 통해 등장한 대표적 신세대 만화가 이명진의 〈어쩐지...저녁〉 161
그림 1-2-8. 대학 만화과 출신 대표 만화가 박소희의 〈궁〉 163
그림 1-2-9. 잡지만화 연재 작가에서 학습만화로 전환하여 큰 성공을 거둔 서정은의 〈코믹 메이플스토리〉 165
그림 1-2-10. 출판만화 시스템의 디지털화를 선도적으로 추진했던 N4의 메인페이지 166
그림 1-2-11. 인터넷 스타 '강풀'을 만든 강도영의 개인 홈페이지 167
그림 1-2-12. 다음 '만화속세상'의 '나도 만화가' 코너 168
그림 1-2-13. 레진코믹스는 네이버가 개최한 '대학만화 최강자전'의 미수상작을 선별해 서비스했다 169
그림 1-2-14. 잡지 연재만화 시절의 스타작가들을 재결집시킨 코믹스퀘어 홍보 일러스트 170
그림 1-2-15. 네이버 웹툰 〈고고고-해골물의 비밀〉 웹툰 효과 에디터 활용 사례 177
그림 1-2-16. 만화학과 커리큘럼 개발 모형의 변화 177
그림 2-2-1. 2015 온라인ㆍ출판만화 이용 현황(성별/연령별) 216
그림 2-2-2. 2015 온라인ㆍ출판만화 이용 현황 217
그림 2-2-3. 온라인ㆍ출판만화 이용 비중 연도별 변화 추이 217
그림 2-2-4. 2015 온라인ㆍ출판만화 이용 비중(온라인ㆍ출판만화 모두 이용자) 218
그림 2-2-5. 2015 만화 이용 행태(온라인ㆍ출판만화 모두 이용자) 218
그림 2-2-6. 만화 이용 빈도(2014/2015) 219
그림 2-2-7. 2015 만화 장르 선호도 223
그림 2-2-8. 만화 정보 취득 경로(2014/2015) 226
그림 2-2-9. 만화에 대한 일반 태도 긍정률 변화(2014/2015) 227
그림 2-2-10. 온라인만화 이용에 대한 불법성 인식 연도별 변화 229
그림 2-2-11. 만화 파일의 불법 다운로드 심각성 인식(연도별/연령별) 231
그림 2-2-12. 만화 파일의 불법 다운로드 경험 232
그림 2-2-13. 2015 출판만화 이용 시간(만화 이용 형태별) 236
그림 2-2-14. 2015 출판만화 이용 시 중요 고려 기준(1순위/1+2순위) 237
그림 2-2-15. 2015 출판만화 구입 경험 238
그림 2-2-16. 2015 출판만화 구입 주기(만화 이용 특성별) 239
그림 2-2-17. 2015 출판만화 구입 장소(만화 이용 특성별) 240
그림 2-2-18. 2015 출판만화 구입 비용(만화 이용 특성별) 241
그림 2-2-19. 2015 출판만화 대여/열람 경험 (만화 이용 특성별/성별/연령별) 243
그림 2-2-20. 온라인만화 이용 방식 연도별 추이 246
그림 2-2-21. 2015 온라인만화 이용 빈도(만화 이용 특성별) 248
그림 2-2-22. 온라인만화 이용 시 주 이용 기기(2014/2015) 249
그림 2-2-23. 온라인만화 이용 시 주 이용 장소(2014/2015) 250
그림 2-2-24. 2015 온라인만화 이용 시 선택 기준(1순위/1+2순위) 252
그림 2-2-25. 2015 온라인만화 구입 경험 253
그림 2-2-26. 2015 온라인만화 구입 이유 254
그림 2-2-27. 2015 온라인만화 유료 구입 빈도(만화 이용 특성별) 255
그림 2-2-28. 2015 온라인만화 유료 구입 1회 평균 비용 256
그림 2-2-29. 단행본 제작 웹툰의 구입 및 대여 경험 연도별 추이 258
그림 2-2-30. 웹툰으로 인한 만화 관심도 증가 여부(연도별/연령별) 259
그림 2-2-31. 웹툰으로 인한 유료만화 구입 비용 감소 여부(연도별/연령별) 260
그림 2-2-32. 스마트폰을 통한 만화 이용 경험 261
그림 2-2-33. 스마트폰을 통한 만화 이용 시 주 이용 방법(2014/2015) 262
그림 2-2-34. 태블릿PC를 통한 만화 이용 경험 263
그림 2-2-35. 태블릿PC를 통한 만화 이용 시 주 이용 방법(2014/2015) 264
그림 3-1-1. 세계 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10-2019 266
그림 3-1-2. 세계 만화 시장 분야별 비중 변화, 2014 VS. 2019 267
그림 3-1-3. 일본 만화 시장 비교, 2014 vs. 2019 269
그림 3-1-4. 일본 만화 시장 성장률, 2011-2019 269
그림 3-1-5. 중국 만화 시장 비교, 2014 vs. 2019 271
그림 3-1-6. 중국 만화 시장 성장률, 2011-2019 271
그림 3-1-7. 인도 만화 시장비중 비교, 2014 vs. 2019 273
그림 3-1-8. 인도 만화 시장 성장률, 2011-2019 273
그림 3-1-9. 미국 만화 시장 비교, 2014 vs. 2019 275
그림 3-1-10. 미국 만화 시장 성장률, 2011-2019 276
그림 3-1-11. 브라질 만화 시장 비교, 2014 vs. 2019 277
그림 3-1-12. 브라질 만화 시장 성장률, 2011-2019 278
그림 3-1-13. 영국 만화 시장 비교, 2014 vs. 2019 280
그림 3-1-14. 영국 만화 시장 성장률, 2011-2019 280
그림 3-1-15. 프랑스 만화 시장 비교, 2014 vs. 2019 282
그림 3-1-16. 프랑스 만화 시장 성장률, 2011-2019 282
그림 3-1-17. 독일 만화 시장 비교, 2014 vs. 2019 284
그림 3-1-18. 독일 만화 시장 성장률, 2011-2019 284
그림 3-2-1. 중국 인기 만화 289
그림 3-2-2. 만화출판사들의 주력 장르(Popcom, Graphic Novel, Alben) 300
그림 4-2-1. 한국 해외마켓 한국공동관 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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